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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참 웃긴게 2000년 경 어느 산업계보다도 자유로운 분위기와 창의력 개인 자주를 중시하는 분위기를 주장하면서 번성 했으면서 가끔은 어느 산업계보다도 더 심하게 근로자를 착취함
한국도 문제지만 지금 전세계 게임업계 전부 과도한 업무부담으로 관련자들 몰아 넣는 경향이 심함
애초에 게임도 예술의 일종인데 쥐어짠다는게 개그임
기업의 높은 분들 : 거짓말! 거짓말이야! 어서 나와서 반박 기사를 써! 기레기 : 어 음... 잠시만요, 창작의 고뇌가 와서...
야근 시키고싶으면 돈 더 주고 시켜
"악습에 얽매이지 않고 좋아하는걸 즐겁게 만들겠어!" "그래! 너 좋아하는거 만드니까 쉬지말고 헐값에 일해! 돈 바라고 할거면 꺼져!"
대체 무슨 해외뽕을 맞은 거임?
크런치 모드라고 못 들어봤나
그걸 지키는게 외국계 기업밖에 없어서 문제라고 하더라. 자국 기업은 죄다 공산당 간부랑 샤바샤바해서 노동법 ㅈ으로 알고, 외국계 기업은 꼬투리만 잡혀도 법원에서 ㅈㄹ을 하니 알아서 지키고.
창의성이 필요한 분야일수록 휴식과 재충전이 필수인데 우리나라 게임들 고꾸라지는거보면 80~90년대 섬유산업 직공들 굴려먹던 방식하고 하등 다를바가 없음 게임사 임원진들 마인드는 그냥 가서 공장이나 운영해서 말아먹지만 않는 수준이 딱이야
원신이 뭔겜이야
짭숨
붕괴 제작진들이 만든 신작모바일겜
모바일이라고?
모바일 PC 멀티
콘솔도 나옴
삭제된 댓글입니다.
DevilNANA
뭐 사실 노답이긴 합니다. 걍 총체적 난국
애초에 게임도 예술의 일종인데 쥐어짠다는게 개그임
돈을 벌기때문에 예술은 아니라 하는 사람은 있어도 일단 창작계열이라 유연성이 매우 필요한 직종중 하나긴 하지.
영화도 표준근로계약서를 준수하면 기사가 되고 연예인 중에 가장 똥군기가 심한게 개그계였고... 유사 사례는 많지 않나 시프요
chasing the light란 게임에서 나온 말이 생각나네 그 게임 주인공도 게임 개발 감독인데, 선배가 훈수두면서 "작품이란 말을 쓰지 마라. 이게 상품이란걸 잊게 만드니까" 우리나라 개발환경이랑 겹쳐보여지는 말이였음
건물짓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함. 규모가 커지고 분업화되면서, 창의적인 부분 외적으로 단순 노가다에 필요한 노동자들이 잔뜩 들어가는거지.
건물 지을때 창의적인 것은 소수 설계자들의 몫이니깐
한국도 문제지만 지금 전세계 게임업계 전부 과도한 업무부담으로 관련자들 몰아 넣는 경향이 심함
게임업계는 갈아넣는 숫자 늘린다고 각자 분담 작업량이 팍 떨어지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꾸준히 수익이 나오는 업종도 아니니까. 여러모로 기술적 과도기지.
최근에 언리얼5 엔진 기술소개만 봐도 알겠지만 개발 기숧이 점점 대단해진다 할지라도 기존에 하던게 더 수월해 지는게 아니라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더 크고 더 복잡한것을 만드느라 사람,돈,시간을 더 쑤셔 넣는 행태가 점점 심해짐. 예전에는 한 회사가 게임하나를 제작했지만 이제는 영화 CG 회사들 마냥 게임 하나에 여러 회사가 달라붙는 경향임.
해외 유명 게임사들도 주52시간으로 게임 만들라고 하면 개발기간 엄청 밀린다
주 52시간씩이나 되는 비효율적 방식으로 하면 어떤 게임사든 개발기간이 안밀리겠나
으히익
야근 시키고싶으면 돈 더 주고 시켜
본문에 근무시간만 나와있지 돈 이야긴 없잖아
주 52시간씩이나가 아니라 더 많은 시간을 쓰는데
사나에
대체 무슨 해외뽕을 맞은 거임?
사나에
크런치 모드라고 못 들어봤나
급하면 크런치 할 수 있는데 출시 몇년 전부터 4주중 3주가 크런치 1주가 통상 출근인건 기괴하지 않냐? 스마게?
외국은 기본 42시간, 30시간 정도 되는데 52시간이면 당연히 비효율적으로 되지; 52시간도 적다고 하는 우리나라 자본가들은 그냥 효율화를 손 놓은거고
ㅋㅋㅋㅋㅋㅋ 진짜 그냥 해외뽕이었구만
포트나이트 개발진 일주일 근무 70시간임 ㅅㄱ
몇년동안 까진 아니지만 해외도 크런치 심하게 해 당장 라오어, 위쳐3도 과도한 크런치로 기사도 나왔음
거긴 야근하면 돈 더주거든
정확히는 70~100시간이라고 살려달라고 폭로한 적 있음ㅂ
그만큼 돈 더준다는데ㅋㅋ
아니, 돈 적게 준다고 기사 떴는데
그건 "급하면 크런치 할 수 있는데"요의 범위지 마스터빌드 날짜가 대충 잡힌거잖아
쟤가 지금 금액 이야기했냐. 해외는 30~42시간밖에 일 안한다 ㅇㅈㄹ하고 있지
와... 충격이네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42524?search_type=subject&search_key=%ED%81%AC%EB%9F%B0%EC%B9%98
그 더준다는 돈조차도 한계임. 크런치모드를 발매 1년전부터 해오던게 언차티드나,위쳐, GTA5 라오어 같은 AAA 개발사에서 밥먹듯이 관행처럼 해왔다는거. 개발자들 이야기로는 추가수당이 무슨 극적으로 더 주는것도 아니고 사람 피말리고 죽을맛
ㅇㅈ
제조업은 시바 기계가 고장밖에 안나지 니들은 순전히 사람 손과 머리로 굴리잖아; 기계 48시간 굴리면 고장나는건 알면서 사람 48시간 굴리면 괜찮은줄 아냐
기술집약적 산업의 측면이 있었던 15~20년 전만 해도 사람이 중요했지만 노동집약적이 되면서 사람이든 기계든 새로사면되는 세상이 되었지. 외적으로도 용접처럼 국비로 6개월쯤 배워서 취직나가는게 되니까 비전공자들도 밀어넣고 있음
하다못해 공산품이면, ㅅㅂ 사람 부품으로 갈수록 이득본다는 말이 도덕무시하고 납득이라도 가겠는데 사람의 재미를 끌어내는 일을 시간 갈아버린다고 될거면............ 대체 뭔 생각을 가지고 사는거지
참 웃긴게 2000년 경 어느 산업계보다도 자유로운 분위기와 창의력 개인 자주를 중시하는 분위기를 주장하면서 번성 했으면서 가끔은 어느 산업계보다도 더 심하게 근로자를 착취함
인생 내리막
"악습에 얽매이지 않고 좋아하는걸 즐겁게 만들겠어!" "그래! 너 좋아하는거 만드니까 쉬지말고 헐값에 일해! 돈 바라고 할거면 꺼져!"
가끔은(x) -> 늘(o)
가끔은 무슨 패시브수준이었는데
갑자기 돈 벌면 졸부 테크 타는건 만국공통
돈많은 졸부들이 it가 돈 된다는걸 알고 그 자유로운 인재들을 전부 내쫒아버리고 업계를 먹어버렷거든
다른 곳 환경은 나아졌는데 게임업계는 계속 그대로라 그렇습니다. 가끔 듣다보면 연봉도 그렇고...
세대교체의 원인도 있다고 봄. 말하자면 이런거. 1세대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자기의 열정을 가지고 방향성 맞는 사람들과 모여서 컵라면 먹고 날새며 즐겁게 게임을 만들어서 짜잔 하며 성장해왔고, 그런 사람들을 영웅마냥 따르고 배우기도 하며 성장한 개발자들이 있었던 세대가 있었던건 분명함. 그 이후 고도 산업화가 되어 기업이 체계화되는데 따라서, 입사하는 직원들의 인식도, 세간의 분위기도 바뀌었는데, 정작 윗사람들은 자신의 방식을 고수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는거. 이게 사실 작은 규모이고, 서로가 마음이 맞는 '팀'이라면 참 좋은 분위기일 수 있는데, 이게 큰 규모의 기업이 되고, 자신의 창작의욕과 관련 없이 하달되는 업무를 실행하게되는 팀원 아닌 직원된 입장에선 용납할 수 없는 일이 되는 뭐 그런 느낌이 있음. 내가 예전에 다녔던 회사도 그런 느낌이었는데, 초기에 인원 적을때는 다같이 1주일도 넘게 날새고, 휴게실에서 대충 자고 샤워하고 일하면서도 다들 재밌게 했는데, 몇년 지나가면서 직원들 늘어나고 규모가 커지니까, 이런 방식으론 회사로써 성립되지 않는다는게 느껴지긴 하더라.
소비자도 착취함 돈먹는 투자자만 싱글벙글
기업의 높은 분들 : 거짓말! 거짓말이야! 어서 나와서 반박 기사를 써! 기레기 : 어 음... 잠시만요, 창작의 고뇌가 와서...
의외로 중국은 노동법 잘되어있다던데
그거 마저도 안되면 중국정부 엎어질걸?
잘 갖춰두면 기업 책임자가 귀찮지 공산당이 귀찮은게 아니니까 그러면서 불만도 줄어들고
엎을려는 놈들은 탱크로 밀어버리면 해결이잖아
떡 깨구리
그걸 지키는게 외국계 기업밖에 없어서 문제라고 하더라. 자국 기업은 죄다 공산당 간부랑 샤바샤바해서 노동법 ㅈ으로 알고, 외국계 기업은 꼬투리만 잡혀도 법원에서 ㅈㄹ을 하니 알아서 지키고.
화웨이처럼 중국 정부랑 막대한 연줄이 되어 있지 않는 이상은 블랙기업이 되기 힘듬. 중국 정부가 착해서 그런거 아닌 라이벌 기업들이 찔러버리니.
컴공졸업한 애들이 개발을 안 할려고 하니까 어린애들을 필수교육이라며 꼬드기고 실업자 대책이라며 개발자 양산하고 자멸이지 이건
주 52시간 이상 일 시키려면 충분한 페이를 더 챙겨주면 되는것이?
페이를 더 줄 정신머리면 애초에 쓸데없는 노동 더시킬 시스템을 만들지도 않음
그짤 어딨냐? 중국에서 한국으로 온 노동자가 힘들다고 그만둔 짤
??? : 개임 업계의 최고 인센티브는 좋은 게임을 내는 것이라 생각
중국에서조차 절레절레 한거면 진짜 노답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T쪽에 외노자가 별로 없는 이유가 외노자들을 한국식으로 굴리면 전부 도망가고 한국인만 남아 있어서라고 ㅋ
중국인 개발자 뽑은 회사가 어디지?
창의성이 필요한 분야일수록 휴식과 재충전이 필수인데 우리나라 게임들 고꾸라지는거보면 80~90년대 섬유산업 직공들 굴려먹던 방식하고 하등 다를바가 없음 게임사 임원진들 마인드는 그냥 가서 공장이나 운영해서 말아먹지만 않는 수준이 딱이야
중국도 근무시간 때문에 마윈 욕 처먹는 판국인데 그 중국보다 개판이라면 더 노답이닌가?
락스타 게임즈: ㅎㅎ ㅈㅅ.
와 개발자 500명 ㄷㄷ 우린 몇 명이나 붙음?
게임개발자들이 맨날 10시에 퇴근하기에 it개발자는 다 그때 퇴근하는줄 알았지 ㅡㅡ
솔직히 이런거는 바뀌기 힘듬 안그래도 많이 벌면서 그럼에도 이익에만 치중하니까 그 돈으로 복지나 사람을 늘렸으면 더 효율적일텐데 그런건 안중에도 없을거고
Up목人폐...
돈 주기 싫으니까
Up목人폐...
주 30~40시간도 게임회사는 해당 안됨
Up목人폐...
포트나이트 개발진 폭로에 따르면 걔네는 주 70~100시간 근무했다고 함
Up목人폐...
사람 더뽑으면 +52시간 될거를 한명 52-60시간 돈주고 70-100시간 뽑으려고 하니 난리인거지
Up목人폐...
모름. 폭로한 거 보면 금전이건 인권이건 문제 있었나 봄
52시간 핑계된 회사들 폭상 망했으면 좋겠다
그것보단 게임업계 탑급 코더들은 전부 AI쪽으로 고연봉 받고 이직하고 중견쪽도 이직이나 창업해버리니깐 상대적으로 국내 게임업계가 뒤진거임.
그리고 21세기 초반 컴공이 인풋 오졌던거에 비해 지금은 개씹스레기판인데다가 교수라는 애들도 틀딱 노인네들이 대부분이라 트랜드 자체를 못따라감
중국 일본 양쪽에 끼어서 기를 못펴네. 중간에 발전을 했어야했는데 그런게 없었으니
다른 세상 이야기가 아니라 원래 저러는게 당연한거 아니냐? 어쩌다가 발매 직전 크런치나 치명적 버그로 급하게 손봐야 하는 경우도 아니고 말야 ㅉㅉㅉㅉ
벤처 지원정책으로 성장한 놈들이 돈좀 벌었다고 저짓거리하는거보면 진짜 ㅋㅋㅋ
경기는 불황이고 어디 하소연할곳도 없으니까 다 저러는거지 뭐.. 고발당하면 위험하다는게 있으면 회사도 함부로 못할텐데 기업과 직원이 싸워봐야 탈탈 털릴수밖에 없고 여기라도 나가면 집에 돈도 없고 큰일나니까 어떻게든 붙어있으려고 바둥거려야하고
프로젝트 굴리는동안은 시간이 지나면 그게 전부 지출이니까 사람 갈아서 막으려는건 알겠지만 저런식으로 갈아봐야 진짜 말도 못함
개발을 무슨 공장돌리듯 보는 작자들이 제일 문제다
야근씨빨 좀안시켰으면좋겠음 평소 속도대로 일빨리끝내면 집에보내줄줄알고 했더니 일을더주길래 일부러 늦게했더니 욕하고 씨빨 일을 더 오래시키면 일을 더 잘할꺼라는 병1신같은 생각은 어디서나오는지 생각하니 또좉같네
우와 그러니까//중국은 인력빨로 사람갈아서 게임 만드는줄 알앗는대 휴식보장해가면서 효율 좋게 만들고있는대....한국은...........하;
업계내부(높으신분)
게임사 일하는 친구말 들어보면 새로이 뭔가를 하고싶어도 윗선에서 다 막혀버린다함. 수익성 따지는게 맞는거기는 하지만, 그 수익성이 기존에 보장된 방식만을 추구하니... 더 슬픈건 그 모델이 또 흥하진 못해도 돈은 번다는거라더라.
영화쪽도 그렇고 문화 예술쪽 관련된 업종은 그 나름대로의 업무 진행이 필요한데. 일반 산업처럼 기계처럼 쥐어짜면서 이끌어나가면서 더 망가지는 느낌임.
싹다 망해버리라지 대체제는 얼마든 있으니
경영, 인권, 인사 이런거 하나도 모르는 겜돌이새끼가 사장이라 그럼. 비꼬는거 아니고 리얼루.
이런거보면 우리나라 교육에 국영수가 쓰리톱아님? 이걸 국영법 으로 바꿨으면 좋겠어 어차피 영어배워봤자 외국인만나도 아임빠인땡스엔유 이거만 할줄아는거 법을 어릴적부터 공부해서 저런 불합리한 상황에 법으로 어떻게 대처할수 있는지 아는게 더 교육적이라고 생각함
위에 외국회사 크런치 빠는 놈들 ㅂㅅ들인가 앤썸 ㅂㅅ같이 기획하고 막판에 크런치하다 뒤짐. 너티독 개같이 사람들 굴리다 계속 퇴사해서 개발기간 1년이상 지연. 원래 게임업계에서 갸같아 사람굴라던건 ea같은 ㅈㅂㅅ들 전매특허였는데 그걸 당연한걸로 생각하나...
???: 아 중국은 표절 천국이라구요~~ ㅋㅋ
겜사는건 이해못하면서 남을 이길려고 현질 주구장창하면서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유저문제가 크지 겜 회사입장에선 겜 대충만들어도 ㅄ유저들이 현질해주는데 뭘 ;;;
이거 출처가 어디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