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으로는 당연히 그럼.
내가 좋아하는 게임이 씹히는 게 좋은 사람이 누가 있겠어.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적당히 탈 때는 타야 게임이 나아지는 것도 맞기는 함.
개발사는 유저가 요구 안하면 안함.
없뎃도 어이없는 패키지도, 차별도, 버그도, 밸런스 문제, 식질도 더빙도
유저 '조차도' 요구 안하는 걸 개발사가 할 이유가 없음.
아무리 작은 부분이라도 안할 거를 하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는 무조건 '손해'니 뭐 당연.
로아만 해도 처음에 문제 제기한 유저에 대해
수많은 같은 유저들의 고로시가 있었고,
여기 게시판만 해도 어떤 게임 문제 지적하거나 개선점 이야기하면
일단 비추 폭격 날리고, 베스트 오르면 안된다고 발악하는 애들은 수도 없이 많음.
'내가 생각할 때는 별거 아닌 데, 불태우려는 거니까 싫은 거다'
감정적으로는 그럴 수 있음. 내가 좋아하는 거에 흠집 생기는 거 누구나 싫으니.
하지만 그런 고로시 한번 두번 세번 쌓이면서 결국 게임은 문제점이 누적되는 것도 필연적임.
게임이 고인 게임이 되고, 시스템이 낡고 편의성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이어질 뿐이고.
난 디아도
디아4) 이 게임의 여러가지 문제들 | 유머 게시판 (ruliweb.com)
디아4) 디아의 안일한 UI/UX 문제 | 유머 게시판 (ruliweb.com)
디아4) 우리는 왜 몹팩이 작다고 느끼는가 | 유머 게시판 (ruliweb.com)
디아4) 정복자 시스템에 필요한 부분 | 유머 게시판 (ruliweb.com)
사펑도
CDPR의 MUST DO #1 제작 UI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이 꼭해야할 것 #2 의상 관련 UI 및 시스템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이 무조건 바꿔야할 부분 #3 거래 UI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이 실패한 부분 #4 무기/방어구 부착물 시스템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이 만들다가 만 #5차량/주행 시스템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이 빼먹은 #6 수배 / 카르마 / 평판 시스템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의 배치 미스 #7 월드 임무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CDPR의 부족한 센스 #8 HUD | 사이버펑크 2077 (ruliweb.com)
재밌게 하고 오랜 플탐을 유지하지만
아쉽고 개선해야할 부분들은 이야기할 수 있어야한다고 보는 편이고,
그건 다른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임.
하지만
몇몇 게임은 그냥 고로시가 짜증나서 이야기 안함. 그냥 잡담만 하지.
웃긴 사실은 그런 고로시하는 인간들이
정작 불탈 때는 '나는 참을만큼 참고 이야기 안한 유저인데... 화난다' 라며 당당하게 나오는 거.(한두번 보는 게 아님)
결국은 트럭 보낸 애들이 그게 만족할만하냐는 떠나서 변화를 만들었고,
고로시를 한 애들은 타인에게 게임에 대한 실망감만 안겨주는 게 결과.
당연히 분탕 즐기는 애들도 있고, 문제를 확대하거나 일파만파 퍼트리는 데만 희열을 느끼는 애들도 있음.
소위 고로시하는 애들이 쓰는 말로 '진압' 해도 또 나오는 거에 피로하다는 애들도 이해할만한 부분이 일면 있기도 하고.
하지만 분탕에 희열을 느끼는 애들이나 고로시해서 내 게임의 완벽함을 위조하는 거나 별반 다르지 않을 뿐.
뭐 결국 아이러니하게도 그 분탕이라는 애들이 말한 게 누적되서 터지고
결국 그때 되서야 사과 나오고 게임이 고쳐지는 일이 반복되는 게 게임판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