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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 Personal GO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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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6
BEST
제 마음속에서도 이미 고티를 외치고 무엇보다도, 제 인생에서 너무나도 소중한 작품이 되어버렸답니다. 아직 플레를 못땄지만, 지금 맹렬히 고고씽 중이네요.
DearDream | (IP보기클릭)1.214.***.*** | 20.06.0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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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7의 오랜 팬으로써 이런 고퀄의 리뷰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다별 | (IP보기클릭)119.149.***.*** | 20.06.0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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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R 전투 시스템이 워낙 유니크하다보니 그야 물론 호불호는 갈릴 수 있겠습니다만, 객관적으로 잘만든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직접 해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ColdBlue | (IP보기클릭)110.70.***.*** | 20.06.01 17:56
BEST
7편은 6편과 디렉터가 같은 만큼 결이 비슷하고, 디렉터가 6편을 제작하면서 많은 공부를 쌓은 만큼 대부분의 요소에서 6편의 상위호환인지라 7편까지는 해보셔도 좋았을 법 한데, 조금 안타까운 마음도 드네요. 그리고 마츠노 야스미는...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마츠노 야스미는 성우 대사 한줄 추가할 때에도 예산을 고려해야하는 AAA 타이틀(FF 넘버링)보다는 중후한 텍스트를 아무 고민없이 때려박을 수 있는 중소 규모의 게임 제작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츠노 야스미가 계속 FF 시리즈를 맡았다면 그냥 죽이 됐을 가능성이 높았을 거라고 봐요. 실제로 스퀘어 개발력이 최고조였던 PS2 시절에 FF12 제작을 4년이나 끌다가 마무리에 실패하고 중도하차할 정도였으니, PS3 시대 이후부터 기용되지 않았던 것도 무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75.223.***.*** | 20.06.02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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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크하죠. 잘 만들었어요.
ColdBlue | (IP보기클릭)110.70.***.*** | 20.06.07 09:04

:) 공감가는 리뷰 잘 보고 갑니다. 'ㅅ'/

알테마웨폰 | (IP보기클릭)203.252.***.*** | 20.06.01 11:39
알테마웨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75.223.***.*** | 20.06.01 13:37

글이 정말 좋았네요. ㅊㅊ

오도동기동기 | (IP보기클릭)112.175.***.*** | 20.06.01 12:46
오도동기동기

글로 섯불리 표현이 안되는 면이 있지요. 정말 좋은 작품입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75.223.***.*** | 20.06.01 13:39
BEST

제 마음속에서도 이미 고티를 외치고 무엇보다도, 제 인생에서 너무나도 소중한 작품이 되어버렸답니다. 아직 플레를 못땄지만, 지금 맹렬히 고고씽 중이네요.

DearDream | (IP보기클릭)1.214.***.*** | 20.06.01 15:11
DearDream

저 개인적으로는 PS4 게임 최초로 플래티넘을 획득한 게임이네요. 기대 이상의 작품이었고, 그만큼 재미있게 즐겼다고 생각합니다. 파트2에 대한 기대치도 하늘 끝까지 올라가 버렸는데, 부디 잘 만들어주길 바랄 뿐입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10.70.***.*** | 20.06.01 17:53
BEST

FF7의 오랜 팬으로써 이런 고퀄의 리뷰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다별 | (IP보기클릭)119.149.***.*** | 20.06.01 15:50
다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10.70.***.*** | 20.06.01 17:53

전투가지고 지인이 존나 까던데 또 아닌가보네요. 직접 해보든지 해야지

스피오스피오 | (IP보기클릭)58.127.***.*** | 20.06.01 17:37
BEST 스피오스피오

7R 전투 시스템이 워낙 유니크하다보니 그야 물론 호불호는 갈릴 수 있겠습니다만, 객관적으로 잘만든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직접 해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ColdBlue | (IP보기클릭)110.70.***.*** | 20.06.01 17:56

리메이크로 이정도면 정말 훌륭하다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6이후의 FF는 다른 시리즈라고 생각해서 구매하진 않았지만요.. 죽이되든 밥이되든 마츠노 야스미 체제로 계속 갔으면 어땠을지 아쉽네요.

딸기토미 | (IP보기클릭)180.224.***.*** | 20.06.02 14:17
BEST 딸기토미

7편은 6편과 디렉터가 같은 만큼 결이 비슷하고, 디렉터가 6편을 제작하면서 많은 공부를 쌓은 만큼 대부분의 요소에서 6편의 상위호환인지라 7편까지는 해보셔도 좋았을 법 한데, 조금 안타까운 마음도 드네요. 그리고 마츠노 야스미는...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마츠노 야스미는 성우 대사 한줄 추가할 때에도 예산을 고려해야하는 AAA 타이틀(FF 넘버링)보다는 중후한 텍스트를 아무 고민없이 때려박을 수 있는 중소 규모의 게임 제작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츠노 야스미가 계속 FF 시리즈를 맡았다면 그냥 죽이 됐을 가능성이 높았을 거라고 봐요. 실제로 스퀘어 개발력이 최고조였던 PS2 시절에 FF12 제작을 4년이나 끌다가 마무리에 실패하고 중도하차할 정도였으니, PS3 시대 이후부터 기용되지 않았던 것도 무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75.223.***.*** | 20.06.02 18:13
ColdBlue

마츠노야스미가 대규모 프로젝트를 이끌만한 디렉터가 아닌 부분은 뼈저리게 공감합니다. 그래도 워낙에 취향이 훌륭한 디렉터인지라 어떻게든 AAA 완성품을 보고싶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아 그리고 제가 말을 이상하게 썼는데 리메이크를 구매하지 않았다는 이야기였어요..ㅎㅎ 물론 원작 7은 해봤습니다. 사카구치 히로노부가 스퀘어를 나오고 나서 만든 그 수많은 범작들을 생각해보면.. 딱히 디렉터 교체때문은 아닌것 같지만 키타세 요시노리는 8 이후로 너무 실망만을 거듭해서 이제는 믿을 수 없는 디렉터가 되었어요. 사운이 걸린 프로젝트인 만큼 항상 안전빵으로 개발해 나가야 되는 부담은 이해합니다만. 거기다 뭔가..저는 노무라 테츠야랑 너무 안맞나봐요..ㅎㅎ 아마노 요시카타 시절이 그립고.. 그냥 꼰대 올드팬이라고 할까요? 그런데 그렇다고 하기엔 FF는 너무 변화가 없는 시리즈라는 생각이에요. 과거의 그 충격적인 비주얼과 정교한 게임성을 보여주었던 FF가 야숨과 같이 모든것을 갈아엎고 게임의 큰 뼈대만을 남긴채 완전히 시대에 맞는 걸작으로 탄생했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하긴.. 다시 생각해봐도 마츠노 야스미는 이제와서 그런걸 해낼 디렉터는 아니긴 하죠.

딸기토미 | (IP보기클릭)180.224.***.*** | 20.06.02 19:10
딸기토미

키타세가 디렉팅한 FF가 6, 7, 8, X인데, 다소 호불호가 갈리는 8편을 제외하면 모두 최상급의 평가를 받았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으로 대단히 신뢰받는 FF 디렉터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 호불호 갈리는 8편은 시스템 면에서 야심찬 시도 밖에 없는 작품이라 안전빵이라 하기인 특히 알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이토 히로유키가 디렉팅한 9편이 안전빵이라면 안전빵이겠네요. 이와 같은 맥락으로 FF 시리즈는 비록 전투 시스템에 주로 국한된다고는 하나 전작의 시스템을 없는 셈치고 아예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실질적으로 유래없이 변화무쌍한 게임 시리즈라고 생각합니다. (이 역시 9편은 제외해야 겠습니다만.) 특히 표현의 한계를 많이 극복한 PS2 이후 FF 시리즈는, 손가락 하나 까닥일 필요없는 12편부터 오픈월드 액션 RPG를 FF스럽게 성공적으로 해석한 15편에 이르기까지 전투 시스템 면에서 각 넘버링 사이에 비슷한 부분을 찾기 어려울 지경이지요. 이 정도의 변화는 유수의 JRPG 중에서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만 하기에, FF 시리즈에 변화가 없다는 말씀은 다소 수긍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JRPG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다름아닌 전투 시스템이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지금의 7R에 이르는 셈인데,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7R 만큼 정교한 밸런스로 마무리된 FF 넘버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화려하기도 오지게 화려하구요. 나중에라도 꼭 한번 경험해 보시길 조심스럽게 권해 봅니다. 완전히 새롭고 특이한, 심지어 잘 만들기까지한 전투 시스템이에요. 마츠노 야스미 선생은... 게임 디렉터로써 택틱스 오우거 하나로 모든 것을 다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만한 게임이 또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토록 완벽한 텍스트와 SRPG의 조합은 마츠노 야스미 말고는 해낼 수 없었을 거예요.

ColdBlue | (IP보기클릭)175.223.***.*** | 20.06.02 20:24

전투 재밌음 ㅇㅇ

no사나no라이프 | (IP보기클릭)221.151.***.*** | 20.06.03 23:36
BEST no사나no라이프

유니크하죠. 잘 만들었어요.

ColdBlue | (IP보기클릭)110.70.***.*** | 20.06.07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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