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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23일) 오버워치 해외 커뮤니티 레딧을 통해서 오버워치 개발자 AMA(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보세요)가 있었습니다. 해당 오버워치2 AMA 중에 중요한 내용들을 따로 요약해보았습니다.
※ 오버워치2 개발자 AMA 모음
Q. 오버워치1의 전리품 상자들은 오버워치2에서 어떻게 되나요?
A: 자세한 것들은 추후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만 오버워치1의 모든 재화(크레딧, 리그 토큰, 경쟁전 포인트 등)들은 오버워치2 자동 이전됩니다. 열리지 전리품 상자들은 오버워치2가 발매가 되면 자동적 열리게 되며 영웅 갤러리에 추가됩니다.
Q. 오버워치2에서 크레딧(Credit)은 삭제가 되나요?
A: 오버워치1 크레딧들은 오버워치2 이전됩니다. 다만 오버워치1 크레딧으로 오버워치2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없는 아이템들도 존재합니다. 이는 새로운 가상 화폐(Virtual Currency)로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Q. 오버워치 리그 토큰, 경쟁전 포인트, 치장용 아이템 등은 그대로 오버워치2로 그대로 넘어오나요?
A: 네, 전리품 상자를 제외한 모든 것들이 오버워치2로 자동 이전됩니다.
Q. 오버워치2에서는 레벨 시스템이 유지되나요?
A: 오버워치2에서는 계정 레벨 시스템 완전히 삭제되며, 레벨 초상화 또한 삭제됩니다. 기존 레벨 초상화는 삭제되지만, 오버워치2에는 자신의 프로필에서는 초상화 시스템은 존재 할 것습니다.
Q. 오버워치2에서 MMR 및 경쟁전 점수들은 초기화 되나요?
A: 아니요. 오버워치1 MMR와 경쟁전 점수는 초기화 되지 않고 오버워치2에서도 유지됩니다. 다만 오래 게임 플레이를 하지 않았던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decay" 시스템으로 MMR 조정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초기화를 해버리면 게임 발매 후 일주일 이상 동안은 밸런스 무너진 게임 환경을 보게될 것이고, 이 부분은 플레이어들에게 그리 좋은 못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버워치2 경쟁전 등급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까요? 기존 경쟁전 등급 체계가 사라지는건 알고 있지는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겠습니다.
A: 신규 등급(브론즈-실버-골드-플레티넘-다이아몬드-마스터-그랜드마스터)에서 하위 5개의 등급들이 추가됩니다. 각 등급은 500점씩 차이나게 되며,하위 등급는 100점씩 차이가 나게 될 겁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2020점이면 골드5 등급를 배정 받다면, 1100점 미만들은 모두 브론즈5의 등급을 받게됩니다.
Q. 오버워치2에서도 프로필 비공개 시스템이 유지되나요?
A: 네, 오버워치2에서도 프로필 비공개 선택 여부가 유지됩니다.
Q. 유저들이 아직 생각조차 못하고 있는 개발력 집중된 곳은 어디인가요? 유저들이 "오버워치 2 개발은 3년 차인데 이것뿐이냐!" 라고 화를 내는 유저들에게 설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A: 저희 오버워치 개발팀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영웅 디자인 팀의 경우 PVE 특성 시스템을 제작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습니다. (일부 들은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일단 오버워치2 PvE 특성 시스템에는 영웅 당 40개에서 50개의 특성이 존재하며, 3개의 큰 분류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특성 큰 분류에는 영웅을 위한 신규 능력 및 유사한 복잡성을 가지고 있는 몇 가지의 특성들이 존재합니다.
PvE 모드에서 영웅은 일반적으로 3개에서 4개의 능력과 무기를 지니고 있으며, 신규 영웅을 제작하는 것 보다 특성을 만드는 것보다 빠릅니다 (단, 디자인 시간 스크립트 및 실제 제작 아트 제작 기간은 제외됩니다)
오버워치에는 36명 이상의 영웅들이 존재하며, 거기에는 5대5 재조정 및 영웅 리워크, 신규 영웅 개발 PvP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Q. 기존에 2CP 점령 전장들은 다른 모드에서 재출시 할 계획이 있나요?
A: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는 점령맵과 모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점령 관련 신규 모드를 출시 하게된다면, 저희들은 아케이드에서 테스트를 거쳐서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을 생각입니다. 점령맵이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잘 알기 때문에 정말로 많은 테스트를 하지 않는 이상은 점령 맵들을 재활용할 생각은 없습니다.
Q. 오버워치2에서 출시되는 배틀 패스는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A: 가상 화폐(Virtual Currency) 1,000으로 한 시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버워치 2 감시 기지 팩에는 새로운 전설 2개, 시즌1 배틀 패스, 가상 화폐 2,000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Q. 배틀패스 미션에는 어떤한 것들이 있나요? 로드호그 그랩으로 20명 낚기? 아니면 화물 호위 400미터 밀기? 아니면 이러한 미션들이 다 존재하나요?
A: 저희들은 유저분들이 배틀 패스 레벨업 하기 위해서 많은 퀘스트들을 준비 중입니다. 다만 특정 영웅에 관련된 퀘스트을 제공할 계획이 없습니다. 저희들은 배틀 패스를 레벨업을 하는데 있어서 영웅 교체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도록 느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를 중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Q. 추후 레벨 시스템은 어떻게 되나요?
A: 시즌별 배틀 패스는 레벨링은 남고 기존에 계정 레벨은 삭제됩니다.
Q. 오버워치2에서 영웅 정보 창(기본 키: F1)에 정확한 정보나 데미지 숫자 같은 자세한 정보들을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영웅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홈페이지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거나, 이러한 것들은 신규 또는 복귀 플레이어들에게 정말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개인적으로 영웅의 자세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 정말로 좋아하고. 이러한 영웅 정보들은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동의합니다. 이에 관련해서 추가로 알려드리자면, 저희들은 오버워치2에서 이러한 종류의 영웅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고 있었지만, 오버워치2에서는 모든 영웅들의 리워크된 능력치들이 영웅 기본 정보 창(기본 키: F1)에서 반영되었었습니다.
저희들은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들을 위해서 이러한 유저들은 신규 점수판과 실시간 처지 시스템에서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Q. 오버워치2 에서도 영웅간의 상호작용 대사들이 있나요?
A: 저희들은 오버워치1과 2사이에서 시간이 지났음을 반영하여 신규 영웅 대사들을 대거 추가 했습니다. 오버워치1에서는 1200개의 대사가 존재했으며, 오버워치2에서는 1800개 이상의 신규 상호 작용 대사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오버워치2는 오버워치1에서 넘어온 것을 포함해 1800개의 신규 대사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탱커들간의 대사들도 존재합니다.
Q. 오버워치2 두 번째 베타 테스트에 새로운 영웅 모습들이 볼 수 있나요? 오버워치2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새로운 영웅 모습들은 게임에서 플레이 가능한가요?
A: 이번 베타에 외형이 변경된 채로 빌드 되었다. 이번주 추가적인 정보가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Q. MEKA 부대를 신규 영웅으로 출시 할 계획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D.Mon이 신규 영웅 출시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A: 공식적인 계획은 없지만, 게임에서 MEKA 부대원들을 플레하고 싶습니다. 저 또한 MEKA 부대의 팬이기도 합니다.
Q. 오버워치2 얼리 엑세스 처음 발매되면 10명의 탱커, 17명의 딜러 그리고 8명의 힐러 영웅이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힐러 숫자가 가장 적습니다. 추후에 힐러 영웅더 출시 할 계획이 있나요? 아니면 둠피스트 처럼 기존 영웅 중에서 역할 변경할 생각인가요?
A: 오버워치 2 시즌2 이후에 3명의 신규 영웅중에서 2명은 힐러 영웅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2023년에 출시 한다는 말)
Q. 오버워치2 에는 어떤 새로운 소셜 시스템이 적용이 되나요? 많은 플레이어들이 게임 토너먼트나 클랜 시스템에 대해서 자주 묻곤합니다. 현재 새로운 소셜 시스템이 제작된 것이 있나요?
A: 저희들은 오버워치2에 더 많은 소셜 시스템을 추가하려고 고려 중에 있습니다. 그중에 클랜(길드) 시스템 현재 제일 우선 순위에 있는 작업입니다. 이는 매우 흥미롭고 새로운 기회를 주지만 오버워치 팀 뿐만 아니라 블리자드의 다른 부서(배틀넷)와도 깊게 연관 되어 있는 아주 복잡한 부분입니다.
저희들은 해당 클랜 시스템을 도입하기위해 필수적인 작업들을 진행해 왔지만, 해당 시스템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해드리거나 발표 시기를 얘기하기에는 아직 힘들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아이디어인 인게임 게임 토너먼트는 현재 첫 단추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Q. 얼마 전에 시메트라의 큰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시메트라의 새로운 리메이크 자세한 점들을 알 수 있을까요?
A: 일단 해당 시메트라 조정은 "리메이크" 보다는 개선점이라고 봐야겠습니다. 일단 시메트라의 기동성 개선하고 5v5 메타에서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변경할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순간이동기를 설치하는 시간이 더 빨라지고 우클릭 발사 속도가 더욱 빨라지도록 변경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Q. 오버워치 2 얼리 억세스 발매 까지 추가적으로 리워크되는 영웅이 있나요?
A: 출시 전까지 다양한 신규 영웅과 컨텐츠들을 공개할 것이지만, 필요하다면 추가적으로 영웅 리워크를 진행 할 것입니다. 저희들은 이번 베타 때 시메트라에 매우 흥미로운 변화를 주었고, 모이라 역시 이러한 변경점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브리기테 역시 여러가지 변경점이 있으며, 그중에 브리기테의 궁극기를 변경하고자 테스트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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