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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옛날 개발자 vs 요즘 개발자 ^,^

일시 추천 조회 48923 댓글수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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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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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구글 깃허브 달달하고
Azathoth | (IP보기클릭)124.49.***.*** | 21.01.2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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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오브듀티는 양심 있으면 캠페인 용량좀 줄여라
슈브 니구라스 | (IP보기클릭)210.178.***.*** | 21.01.2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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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꼽냐? 일단 워존 받으시고 ㅋㅋㅋ
보르카르트 | (IP보기클릭)114.207.***.*** | 21.01.21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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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 1은 지금 이 페이지보다 용량이 작다
오토모노가타리 | (IP보기클릭)110.70.***.*** | 21.01.21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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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를떠나서 개발이 가능할지가 ㅋㅋㅋㅋㅋ
젤리삐씨 | (IP보기클릭)175.223.***.*** | 21.01.21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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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 개발자가 진지빨자면.. 내가 처음 개발 시작했을때만 하더라도 API(개발 명령어 모음집 같은거임) 레퍼런스 문서 전체를 다 받아봐야 불과 200메가 언저리였음. API레퍼런스 전부를 대략적으로 암기하는게 가능했지. 근데 지금은 레퍼런스 문서를 다 받는다는건 말도 안되고.. MS에서 제공되는 공식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DVD중에 API 문서만 8장이야.. 그냥 옛날에는 이동수단이 자전거 하나여서 자전거 하나만 잘 정비하고, 수리하고 타고다니면 됐는데.. 지금은 자전거에 자동차에 비행기에.. 차고에 격납고 등등.. 할게 겁~~~~~~~~~나게 늘어나서 혼자 모든것을 다 알고, 모든것을 다 암기하고 할 수가 없게 환경이 바뀐것 뿐이야. 옛날 개발자나 지금 개발자나 지식 차이는 별 차이 없음.
배부르고등따숴 | (IP보기클릭)202.212.***.*** | 21.01.2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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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코더들하고 90년대 찐 프로그래머하고는 궤가 다르지
스어_아즈나블 | (IP보기클릭)121.135.***.*** | 21.01.2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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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유저들이 로딩속도 느려지는거 싫다고 압축 걸어둔 텍스쳐 스스로 압축 풀기도 하는 경우 있어서 난감.
LucifelShiningL | (IP보기클릭)222.100.***.*** | 21.01.21 14:02
BEST
ssd 용량의 한계를 시험함 개샛기들이
일뽕미투한황달 | (IP보기클릭)14.34.***.*** | 21.01.21 14:02
BEST
지금 프로그래머 소리 들으려면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정도는 만들어줘야... 전 그냥 만들어두신 소중한 코드 갖다 씁니다. 감사합니다 찐 프로그래머 여러분님들!
사건 | (IP보기클릭)211.36.***.*** | 21.01.21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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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오브듀티는 양심 있으면 캠페인 용량좀 줄여라

슈브 니구라스 | (IP보기클릭)210.178.***.*** | 21.01.2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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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브 니구라스

???: 꼽냐? 일단 워존 받으시고 ㅋㅋㅋ

보르카르트 | (IP보기클릭)114.207.***.*** | 21.01.21 14:01
슈브 니구라스

모던워페어 200기가 ㅋㅋㅋ

코파카바나 | (IP보기클릭)118.235.***.*** | 21.01.21 14:02
슈브 니구라스

아ㅋㅋ 꼬우실까봐 모던은 시즌 중지했습니다ㅋㅋ

루리웹-5666792631 | (IP보기클릭)175.113.***.*** | 21.01.21 14:04
코파카바나

근데 캠페인, 멀티, 협동 빼면 100기가 하더라고

캡틴데드풀 | (IP보기클릭)222.109.***.*** | 21.01.21 14:10
슈브 니구라스

다행히 콜드워는 워존 안받아도됨 ㅋㅋ

Lavi-1 | (IP보기클릭)223.62.***.*** | 21.01.21 14:13
슈브 니구라스

워존이 문제

고속터미널 | (IP보기클릭)220.76.***.*** | 21.01.21 14:20
슈브 니구라스

이 십샥기들은 dpi키면 접속도 못하게 함 ㅋㅋ

상식에얽매여서는사과라는것을요! | (IP보기클릭)175.223.***.*** | 21.01.21 14:26
상식에얽매여서는사과라는것을요!

접속 못하게하면 양반이지 밴먹음

지금몇시지 | (IP보기클릭)121.65.***.*** | 21.01.21 16:14
슈브 니구라스

그 게임은 오디오 용량만 70-80기가 더라

① 회사는이약관의내용을 | (IP보기클릭)223.62.***.*** | 21.01.21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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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구글 깃허브 달달하고

Azathoth | (IP보기클릭)124.49.***.*** | 21.01.21 13: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용량 썩어도니까 원본화질로 봐라 이거지 ㅋㅋㅋ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58.122.***.*** | 21.01.21 14:11
루리웹-4688145470

아무리 썩어나도 게임 하나를 300기가로 때려놓으면 ssd에선 부담스러울수밖에 없음

페어리스타 | (IP보기클릭)1.215.***.*** | 21.01.21 14:32

지금 음악파일 하나도 안되는 용량에 모든걸 다 쑤셔넣어야 했으니.

루리웹-0788253411 | (IP보기클릭)175.202.***.*** | 21.01.21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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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 용량의 한계를 시험함 개샛기들이

일뽕미투한황달 | (IP보기클릭)14.34.***.*** | 21.01.21 14:02
BEST

근데 유저들이 로딩속도 느려지는거 싫다고 압축 걸어둔 텍스쳐 스스로 압축 풀기도 하는 경우 있어서 난감.

LucifelShiningL | (IP보기클릭)222.100.***.*** | 21.01.21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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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 1은 지금 이 페이지보다 용량이 작다

오토모노가타리 | (IP보기클릭)110.70.***.*** | 21.01.21 14:02
오토모노가타리

ㅋㅋ ㄹㅇ

레몬그라스 | (IP보기클릭)121.134.***.*** | 21.01.21 14:10
오토모노가타리

페이지까지 갈것도없이 딱 본문 사진용량만함

당주님모에 | (IP보기클릭)106.101.***.*** | 21.01.21 14:26

인터넷 막아놓고 개발하라 그러면 속도가 얼마나 느려질까 싶긴 함

책을 읽다보면 | (IP보기클릭)223.39.***.*** | 21.01.21 14:02
책을 읽다보면

젭알 스택오버플로좀 열어주세양

스어_아즈나블 | (IP보기클릭)121.135.***.*** | 21.01.21 14:04
BEST
책을 읽다보면

속도를떠나서 개발이 가능할지가 ㅋㅋㅋㅋㅋ

젤리삐씨 | (IP보기클릭)175.223.***.*** | 21.01.21 14:06
책을 읽다보면

진척이 안 될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프트마시쪙 | (IP보기클릭)219.251.***.*** | 21.01.21 14:06
책을 읽다보면

상상만해도 토나온다 ㅋㅋㅋ

라이칸맨 | (IP보기클릭)182.219.***.*** | 21.01.21 14:19
책을 읽다보면

내가 중국SI짓거리하는데 거긴 스택어버 구글 깃 차단되있음 회사내부망이라 VPN도불가....중국에서 오래지낼수록 트렌드에 뒤쳐짐 개발자의무덤임 완전

루리웹-8226975877 | (IP보기클릭)211.36.***.*** | 21.01.21 14:31
루리웹-8226975877

중국어로 비슷한거 없음? 언리얼 관련해서는 중국어 자료가 더 잘 정리되어 있던데

개못된새끼의소울 | (IP보기클릭)61.74.***.*** | 21.01.21 15:27
개못된새끼의소울

아쉽게도내가중국어를못함. 여느SI와같이 갑작스레 팔려간거라서....

루리웹-8226975877 | (IP보기클릭)211.36.***.*** | 21.01.21 17:03
루리웹-8226975877

아아..... "중국에서 오래지낼수록 트렌드에 뒤쳐짐 개발자의무덤임 완전" -> 이걸 중국 개발자 상황으로 오해함 중국으로 일하러 가면 겪는 상황 이야기였군 ㅠㅠㅠ 슬프군

개못된새끼의소울 | (IP보기클릭)61.74.***.*** | 21.01.2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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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코더들하고 90년대 찐 프로그래머하고는 궤가 다르지

스어_아즈나블 | (IP보기클릭)121.135.***.*** | 21.01.21 14:03
스어_아즈나블

무슨 타이쿤인가 그건 2010년도 전후까지 어셈블리로 코딩해서 게임만들고 그랬다던데

스어_아즈나블 | (IP보기클릭)121.135.***.*** | 21.01.21 14:04
BEST
스어_아즈나블

지금 프로그래머 소리 들으려면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정도는 만들어줘야... 전 그냥 만들어두신 소중한 코드 갖다 씁니다. 감사합니다 찐 프로그래머 여러분님들!

사건 | (IP보기클릭)211.36.***.*** | 21.01.21 14:05
스어_아즈나블

롤러코스터 타이쿤!

김필멸 | (IP보기클릭)118.33.***.*** | 21.01.21 14:26
사건

이게 레알 라이브러리 유저라 굽신굽신

까라마조프家 | (IP보기클릭)223.38.***.*** | 21.01.21 14:29

갠적으론 온갖 편법 테크닉 난무한건 플2 시절이 최전성기였던거같음

행인A씨 | (IP보기클릭)117.111.***.*** | 21.01.21 14:03
행인A씨

개발자들 말 들어보면 새턴이 난이도 최상이었다고 하더라.

solska12 | (IP보기클릭)49.1.***.*** | 21.01.21 14:20

원시 고대 전설템이 강력한 이유인가

털박 | (IP보기클릭)182.172.***.*** | 21.01.21 14:05

전에는 스레드 2개만 돌려도 힘들었는데. 요즘은 8개씩 돌려버리니 ㅋㅋ

염활 | (IP보기클릭)223.38.***.*** | 21.01.21 14:05

옛날에는 도대체 어떻게 프로그래밍 했나 싶어 메모리관리 하기가 존나 편해진 지금도 하면서 쌍욕쳐나오는데

Level-2 | (IP보기클릭)124.63.***.*** | 21.01.21 14:06

신묘하고 놀라운 코드보단 나같은 바보도 알아먹는 코드를 짜는게 일할때 다들 편하다고

오나니여신님 | (IP보기클릭)124.111.***.*** | 21.01.21 14:07

결핍이 발전을 만드는 듯 ㅋㅋ

에마텐 | (IP보기클릭)37.111.***.*** | 21.01.21 14:07

레퍼런스카드 vs 구글 약한자는 그냥 죽었어.

카렐 | (IP보기클릭)222.117.***.*** | 21.01.21 14:09

메모리 640kb 쓰던 시절이랑 비교하면 안되지

흠냐~ | (IP보기클릭)122.42.***.*** | 21.01.21 14:09

싸펑이 3080으로도 문제있었나 ㅋㅋ 원래 발매대로면 2080이였는데

루리웹-3363977949 | (IP보기클릭)218.147.***.*** | 21.01.21 14:09

진짜 용량이랑 최적화 노답인 새끼들은 ㅅㅂ. PC나 콘솔 저장용량이 늘어났더니 게임 용량은 갑절로 늘어났어 ㅁㅊㄴ들이

어니언헤이즐넛 | (IP보기클릭)121.178.***.*** | 21.01.21 14:10
BEST

지나가던 개발자가 진지빨자면.. 내가 처음 개발 시작했을때만 하더라도 API(개발 명령어 모음집 같은거임) 레퍼런스 문서 전체를 다 받아봐야 불과 200메가 언저리였음. API레퍼런스 전부를 대략적으로 암기하는게 가능했지. 근데 지금은 레퍼런스 문서를 다 받는다는건 말도 안되고.. MS에서 제공되는 공식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DVD중에 API 문서만 8장이야.. 그냥 옛날에는 이동수단이 자전거 하나여서 자전거 하나만 잘 정비하고, 수리하고 타고다니면 됐는데.. 지금은 자전거에 자동차에 비행기에.. 차고에 격납고 등등.. 할게 겁~~~~~~~~~나게 늘어나서 혼자 모든것을 다 알고, 모든것을 다 암기하고 할 수가 없게 환경이 바뀐것 뿐이야. 옛날 개발자나 지금 개발자나 지식 차이는 별 차이 없음.

배부르고등따숴 | (IP보기클릭)202.212.***.*** | 21.01.21 14:11
배부르고등따숴

요세 문서화가 잘되있어서 그냥 필요하다 싶은거 다있긴하지 대충 필요하다 싶은거 가져다 쓰다가 퍼포먼스 안나온다 싶으면 튜닝좀만 하면되지뭐

흨게이 | (IP보기클릭)220.93.***.*** | 21.01.21 14: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mile&s__hy

갈수록 원본 텍스쳐의 용량이 커지는데 그럼 압축을 푸는데도 시간이 더 오래걸리는만큼 로딩이 늘어남 콜옵은 그냥 쉽색기임

매생이굴국밥 | (IP보기클릭)112.167.***.*** | 21.01.21 14: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mile&s__hy

압축이 아마 최적화를 이야기하는것 같은데요? 최적화를 잘 안하는것은 맞아요. 최적화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것 보다는 그냥 좀더 좋은 하드웨어를 쓰는게 훨~~~~씬 싸게 먹혀서요. 비용을 따져 하느냐/마느냐 이지 못하는게 아니에요.

배부르고등따숴 | (IP보기클릭)202.212.***.*** | 21.01.21 14:19
배부르고등따숴

일단 잘 개발해놓고 유지보수 하기 쉽게 만든다음에 튀면 전문적으로 유지보수 하는 팀이 와서 최적화해줘 걱정말고 그냥 효율적으로 뽑으면됨

흨게이 | (IP보기클릭)220.93.***.*** | 21.01.21 14:24
배부르고등따숴

최적화를 안하는거거 아니라 최적화를 포기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거 아니에요?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그렇지만 최적화 필요한 프로젝트는 최적화 팀 따로 돌아갑니다. 최적화에 시간을 들이는건 유저 하드웨어가 안좋아서 최대한 하위지원까지 하려고 하는건데 좋은 하드웨어를 쓰는게 싸게먹힌다는건 ....

루리웹-2021300957 | (IP보기클릭)112.221.***.*** | 21.01.21 14:24
배부르고등따숴

오디오, 텍스쳐 압축 말하는 걸텐데 이게 압축이란게 결국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인데, 필연적으로 압축을 풀 때 기기 성능을 소비하게 됨 근데 요즘은 그래픽카드 램이 넉넉하다 보니깐, 압축 정도를 낮춰서 성능도 끌어 올리는거지

RootR | (IP보기클릭)221.165.***.*** | 21.01.21 14: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mile&s__hy

만약 압축률과 압축 푸는 시간을 10배로 단축시키는 알고리즘이나 기술을 개발한다면 빌게이츠 싸대기 후릴 정도의 재산을 가질 수 있을껄.

powerket | (IP보기클릭)183.109.***.*** | 21.01.21 14:36
배부르고등따숴

한마디로 말하자면 추상화임.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추상화로 인해 발전해 왔음.

초코송이맛있다 | (IP보기클릭)220.117.***.*** | 21.01.21 14:58

교수님도 성능은 하드웨어에 맡기랬어

유니세슘 | (IP보기클릭)125.139.***.*** | 21.01.21 14:13

그닥 상관 없을수도 있는데 오히려 게임 압축 잘해놔서 용량 적으면 그걸로 까는 애들도 있다 게임 용량 = 불륨이라 생각해서 게임이 10G정도에서 나오면 출시 전부터 불륨이 적네 하면서 염병을 떠는 애들이 많이 보임

예의바른사람 | (IP보기클릭)218.148.***.*** | 21.01.21 14:14

옛날에는 상품을 어떻게든 구겨서 작은 박스에 우겨넣는 느낌인데 요즘은 고객들이 알아서 박스를 늘려버림 심지어 그 상품도 이것저것 시험해보며 새롭게 출시하는게 아니라 복붙하고 짜집기해서 누더기인걸 포장 예쁘게 해주면 금방 팔림

루리웹-1193699082 | (IP보기클릭)222.113.***.*** | 21.01.21 14:15

요세는 오히려 압축하면 로딩길어져서 안좋아한다

흨게이 | (IP보기클릭)220.93.***.*** | 21.01.21 14:15

확실히 빠르게,작게 마인드가 많이 달라졌지

일베충 | (IP보기클릭)124.51.***.*** | 21.01.21 14:16

옛날개발자 비트저러는게 미야모토 시게루 일화때문이지 저때도 게임은 개 죶같이 만드는새끼들 많았음

룰루팡룰루피룰루얍! | (IP보기클릭)118.235.***.*** | 21.01.21 14:17
룰루팡룰루피룰루얍!

LNJ?

녹슨단검 | (IP보기클릭)211.36.***.*** | 21.01.21 20:41

요근래 그나마 압축시키려고 노력많이했던게 오디세이였던가

냐옹왕 | (IP보기클릭)182.212.***.*** | 21.01.21 14:19

도스 시절에는 정말 메모리 관련해서 이가 갈렸지.

사라다이 | (IP보기클릭)166.104.***.*** | 21.01.21 14:22

원신 펀치!원신 펀치!

강화인간 | (IP보기클릭)39.7.***.*** | 21.01.21 14:23

ARM pc시대가 열리면 다시 왼쪽처럼 되겠지?

어린 양 | (IP보기클릭)118.34.***.*** | 21.01.21 14:23
어린 양

예전에 스마트폰 나올때 드디어 메모리 아키텍쳐가 뜨는구나했는데 지나고보니까 스마트폰이 왠만한 pc보다 좋아지더라고

흨게이 | (IP보기클릭)220.93.***.*** | 21.01.21 14:26
어린 양

Arm성능이 pc성능을 따라와서 가능한거니 계속 오른쪽임....

dusldus | (IP보기클릭)39.7.***.*** | 21.01.21 15:37
육체적관계 | (IP보기클릭)58.234.***.*** | 21.01.21 14:28
육체적관계 | (IP보기클릭)58.234.***.*** | 21.01.21 14:28

도스시절엔 프로그래머 뿐이 아니라 게이머들도 게임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 부팅시 상주 프로그램의 메모리 관리에 노력을 했어야 했지... 확장 메모리 쓸려고 배치파일 수정도 했어야 했고.. 안그럼 게임이 안돌아감 ㅋ

Trouble Busters | (IP보기클릭)59.6.***.*** | 21.01.21 14:29
Trouble Busters

옛날 게임들 매뉴얼보면 config.sys랑 autoexec.bat 수정하는 법 알려줌 ㅋㅋ

득템만세 | (IP보기클릭)223.39.***.*** | 21.01.21 15:55

MS플라이트시뮬은 ...

민족중흥 | (IP보기클릭)114.204.***.*** | 21.01.21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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