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 4 모든 정보 총정리 ::
:: 최근 업데이트 - 2023년 11월 7일 ::
본 글은 디아블로 IV모든 정보들을 모아둔 글입니다.
디아블로 4의 종합 정보들은 지속적으로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 서버 및 크로스 플랫폼
■ 서버 및 지역
- 지역 및 서버 제한이 없을 예정 (전 세계 단일 서버)
- 자신이 맞는 지역 핑으로 자동적으로 서버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접속할 예정
- 레저렉션과 오버워치 2 동일하게 서버 운영
- 전 세계의 플레이어가 한 서버에서 플랫폼 제한 없이 함께 플레이 가능
- 전 세계 유저들이 거래가 가능하며, 이는 콘솔과 PC간에 거래도 가능
■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와 같이 크로스 플레이 가능
- PC, Xbox One X 및 S,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4 및 5 플랫폼간에 크로스 플레이 지원
- 플랫폼간에 진척도 공유 (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 다만 폴랫폼을 옮길 경우 그 플랫폼 패키지를 구매해야지 플레이 가능
- 레저렉션 처럼 배틀넷에 계정에 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되기 떄문에 어느 플랫폼에서 자신의 계정을 플레이 가능
:: 이제 PC와 콘솔 유저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
■ PC 버전 콘솔 컨트롤러 및 UI 지원
-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용으로 동시에 개발됨에 따라서 PC 버전에서 콘솔 컨트롤러를 공식 지원
- PC 버전에서 콘솔 패드를 인식하면 콘솔 전용 인터페이스 및 콘솔 전용 시스템 지원
- 콘솔을 위한 전용 인터페이스 및 에임 어시스트 등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
- 특정 상황과 스킬 사용시 진동 기능도 추가
- 디아블로 2: 레저렉션과 동일한 시스템
:: PC 버전에서 콘솔 조작을 지원한다 ::
※ 디아블로 4 시스템 사양 (최소 및 권장 사양)
시스템 요구 사항 구분 최소 사양 권장 사양 높음 사양 매우 높은 4K 사양 운영체제 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
AMD FX-8350 Intel Core i5-4670K
AMD Ryzen 3 1300X Intel Core i7-8700K
AMD Ryzen 7 2700X 메모리 8 GB RAM 16 GB RAM 32 GB RAM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660
AMD Radeon R9 280 NVIDIA GeForce GTX 970
AMD Radeon RX 470 NVIDIA GeForce RTX 2060
AMD Radeon RX 5700 XT NVIDIA GeForce RTX 3080,
RTX 40 Series
(DLSS 3 완벽 지원)
AMD Radeon RX 6800 XT API DirectX 12 저장 공간 90 GB SSD 추가 사항 기본 해상도 1080P
렌더 해상도 720P
그래픽 설정 낮음
30FPS 기본 해상도 1080P
그래픽 설정 중간
60FPS 기본 해상도 1080P
그래픽 설정 높음
60FPS 기본 해상도 2160P
그래픽 설정 매우 높음
60FPS
※ 캐릭터 및 커스터마이징
■ 캐릭터 및 직업
- 디아블로 4 첫 출시 당시에는 야만용사, 원소술사, 강령술사, 로그, 드루이드 다섯 가지의 직업을 지원
- 이후 DLC와 확장팩을 통해서 디아블로 시리즈 나온 직업들 추가할 예정
- 모든 직업들은 공통적으로 힘, 민첩, 지능, 의지력 4가지 메인 스탯을 가지고 있음
- 직업 마다 고유의 자원과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음
야만용사
강령술사
원소술사
드루이드
도적
자원
분노 정수 마나 영혼 기력
고유
능력
무기고
(무기 4개 착용 가능)
망자의 서
(전용 스킬 트리)
마법 강화
(마법부여)
변신, 정수
연계 점수,
약점 악용
■ 직업 회피기 시스템
- 모든 직업에게는 그 직업에 맞는 회피기 및 이동기 존재
- 회피기로 몬스터 및 보스의 공격을 피하실 수 있음
- 사용시 몇 초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 특정 직업은 아이템에 회피기 횟수 추가 붙어 있음 (대표적으로 도적)
:: 회피로 보스와 몬스터들의 즉사기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 커스터마이징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지원할 예정
- 성별, 문신, 피부색, 얼굴 형태, 머리 모양, 머리 색상, 눈썹 등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음
- 자신이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잇지만 기본 프리셋 외형 제공
:: 이제 자신만의 개성을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서 표현 할 수 있다 ::
■ 형상변환(꾸미기)
- 디아블로 3 처럼 형상변환(Transmogrification) 시스템이 존재하며 마을 여관에서 언제든지 변경가능
- 수백 종의 형상변환 및 룩변 아이템을 게임 진행을 통해 얻을 수 있음
- 무료 형상변환은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및 무료 배틀패스 영역
- 유료는 배틀패스 또는 유료 상점에서 형상용 방어구 구매 가능
- 염색 기능도 제공하고 전작 보다 더욱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을 만들 수 있음
:: 형상변환으로 자신만의 스타일 캐릭터를 꾸미기가 가능하다 ::
※ 오픈월드
■ 오픈월드
- 등장하는 지역들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눠져 있음
- 스코스글렌, 조각난 봉우리, 마른 초원, 하웨자르, 케지스탄
- 이전 디아블로 시리즈 보다 어떤 지역보다 10 ~ 20배 정도 큰 사이즈 제작됨
- 확장팩에 따라서 지역이 추가 될 수 있음
:: 디아블로 시리즈 중 제일 큰 맵을 제공한다 ::
- 디아블로 시리즈 전통이였던 오픈 월드 맵 무작위는 사라지만, 던전은 일부 유지 될 것
- 날씨(낮/ 밤 포함)는 환경, 몬스터 및 플레이어에게 시각적으로 영향을 미침
- 이는 일부 직업에 스킬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음
■ 위상(채널) 시스템
- 오픈월드이고 다른 유저들을 랜덤하게 만날 수 있지만 자주 마주치지 않을 것 (지역 마다 다른 위상을 적용)
- 예시로 마을에 많은 플레이어 50명을 만날 수도 있지만, 필드에서는 5명 이하 플레이어 볼 수 있을 것
- 월드 보스 처치에는 많은 플레이어 만났다가 처치 후 다시 흩어질 것
- 데스티니 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월드 보스(야외 우두머리) 위상 개념과 비슷
- 캠페인 및 퀘스트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같은 파티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만 볼 수 있음
- 다만 마을과 월드보스 이벤트 기간에만 많은 플레이어를 볼 수 있음
- 디아블로 IV의 영역은 서로 다른 서버 인스턴스(위상)로 존재
■ 감정표현 추가 및 퀘스트
- 디아블로 4 시리즈 최초로 감정표현 추가
- 감정표현 관련 퀘스트 존재
■ 지형 지물 이동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지형 이동 오브젝트 및 상호작용 존재
- 사다리 타기, 줄타기, 절벽에서 올라가거나 내려가기 등
■ 야외 우두머리(월드 보스)
-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도입되는 월드 보스 시스템 도입
- 발매 당시는 3마리의 월드 보스가 존재
- 아바리스 (보물 짐승)
- 아샤바
- 떠도는 죽음
- 특정한 시간 및 날짜에 등장할 예정 30분전에 지도에 공개됨
- 월드 보스는 많은 랜덤한 유저들이 해당 보스를 잡기 위해서 잠시 만났다가 처치 후 다시 흩어질 예정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및 로스트아크 월드 보스와 동일한 시스템
- 랜덤한 최대 12명 플레이어과 만나서 월드 보스를 처치할 수 있음
■ 공개 이벤트 및 월드 이벤트
- 디아블로 4 필드에는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 및 무작위 공개 이벤트들이 존재
- 공개 이벤트에는 특정 곳을 점령하는 퀘스트, 구출 퀘스트, 몬스터 공세 막기 등 존재
- 오픈 월드에 무작위로 2~3분간 지속되는 이벤트로, 다른 유저들과 협동하여 클리어하는 이벤트
- 공개 이벤트는 다른 파티를 맺지 않는 유저들과 같이 할 수 있음
- '숙련'이라는 추가 보상이 존재, 이는 이벤트에서 특정한 조건을 채우면 완료됨
- 특정 시간 마다 시작되는 월드 이벤트가 존재
- 해당 월드 이벤트에서 10명 이상의 같이 진행할 수 있는 난이도 있는 대규모 고정 이벤트
:: 특정 시간 마다 시작되는 월드 고정 이벤트 ::
■ 필드 활동
- 각종 아이템 제작 얻을 수 있는 채집 및 활동들을 할 수 있음
- 랜덤 인카운터 퀘스트 및 릴리트의 제단 그리고 던전 클리어를 통해서 다양한 보너스 스탯이나 재료 얻을 수 있음
- 명망 수치는 자신의 월드 영향을 끼치며, 특정 지역 다 완수 하면 자신 스탯, 스킬 포인트, 유틸리티 같은 부분도 높힐 수 있음
■ 보루(거점 점령)
- 디아블로 IV의 요새는 세상과 주변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기능
- 요새를 해방 시키면 신규 사이드 퀘스트와 던전들. 새로운 웨이 포인트가 제공되어 디아블로 4의 오픈월드 경험을 다채롭게 만드는 장소로 탈바꿈
- 해방된 요새들은 작은 마을로 변하며 보너스 경험치, 웨이포인트, 상인 등 보상과 다양한 기능 제공
- 디아블로 4 5개 구역에는 고유한 여러 요새가 존재
- 요새는 해방 시 가장 많은 명망(내실) 얻을 수 있음
- 전체적인 보루 시스템은 파크라이의 마을 점령(거점) 시스템과 동일함
:: 보루 게임플레이 ::
※ 던전
■ 인스턴트 지역 던전
- 던전 마다 특정 레벨이 존재
- 디아블로 4은 오픈월드로 진행되지만 맵 곳 곳에 인스턴드 던전이 존재
- 던전 갯수는 150개 이상 존재
- 긴 인스턴드 던전이 존재했으며, 내부에 다양한 기믹들이 존재함
- 인스턴트 던전 마지막 보스전 경우는 로스트아크의 보스전과 비슷한 양식을 뛰고 있음
- 디아블로 4에 보물 고블린 등장
- 중간에 이벤트로 도살자가 가끔씩 등장함
- 던전 안에서 죽으면 마지막 체크포인트에서 부활
:: 디아블로 4 던전 게임 플레이 ::
※ 명망 및 지역 진천도 시스템
■ 명망
- 디아블로 4에 명망시스템에 경우는 플레이어 캐릭터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스펙업 수단중 하나
- 명망을 올리면 스탯, 스킬 포인트, 물약 갯수 증가, 정복자 보드 포인트, 금화, 경험치들을 얻을 수 있음
- 전체적인 명망 시스템은 다른 게임인 로스트아크의 내실과 비슷하다고 보고 있음
- 각 주요 지역 고유한 명망치가 존재하고 최대 명망도 존재하며, 수집한 명망치 단계별로 보상을 얻을 수 있음
- 각 지역 마다 명망치는 계정 전체 보너스와 캐릭터별 보상
:: 명망은 필드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 대표적으로 릴리트의 제단(Altar of Lilith)을 통해서 영구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음
- 힘, 민첩, 지능, 의지력, 체력, 은화 영구적인 스탯을 올릴 수 있음
- 게임 내에는 릴리트의 제단이 100개 이상이 전 맵에 분포
:: 릴리트의 제단은 전 지역에 많이 분포가 되어 있다 ::
■ 명망 점수 수집 하는 법
- 지역 발견: 5점
- 순간이동진 활성화: 20점
- 릴리트의 제단: 10점
- 보루: 100점
- 부가 퀘스트 : 20점
- 지역 던전: 30점
■ 릴리트의 제단 보너스 (계정 공유 및 영구)
- +2 힘
- +2 민첩
- +2 지능
- +2 의지력
- +2 체력
- + 5 은화 최대치
■ 계정 전체 캐릭터 보너스
- +1 스킬 포인트
- +1 물약 최대 갯수 증가
- +4 정복자 포인트
■ 캐릭터별 보상
- 각 단계는 금화 및 경험치를 제공 (캐릭터 레벨 및 단계에 따라 다름)
※ 스마트 드랍 및 개인 전리품
■ 스마트 드랍 및 개인 전리품 시스템
- 디아블로 4 아이템 드랍 방식은 자기 직업에 맞는 아이템들이 주로 드랍되는 '스마트 드랍' 시스템이 들어가 있음
- 다만 일부 드랍 아이템들은 다른 소수 직업 아이템들이 드랍
- 파티 플레이 시 전리품은 플레이어별로 별도로 생성이 개인 전리품 시스템 적용
- 전체적인 아이템 드랍 및 전리품 시스템은 디아블로 3와 동일
:: 아이템 드랍은 최대한 자기 직업에 맞게 드랍한다 ::
※ 가방(인벤토리) 및 물약 시스템
■ 인벤토리
- 인벤토리는 최신 게임 답게 디아블로 전작들 보다 다양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음
- 이제 장비, 소비, 퀘스트, 재료 나눠지며 아이템 크기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칸을 차지 함
- 기본적으로 창고 역시 넓은 칸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정 공유 보관함 창고 존재
- 보관함 늘리는 것은 금화로 늘릴 수 있음
- 금화는 계정 공유
- 보석 전용 가방은 현재 피드백은 들어간 상태
:: 더 이상 아이템 공간 떄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된다 ::
■ 신규 물약 시스템
- 기존 디아블로2에 방식과 디아블로3 방식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음
- 생명력 구슬 회복 방식이 삭제되고 보스 및 몬스터 죽이거나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물약(생명력 구슬)을 얻을 수 있음
- 전문 기술 '채집' 재료를 통해서 상위 단위 물약 업그레이드 가능
- 물약 갯수는 명망과 레벨이 높을 수록 들고 다닐 수 있는 갯수 증가
- 물약은 인벤토리 공간을 따로 차지 하지 않으며, 전용 공간이 있음
:: 이제 전투 중에 갯수 체크와 사용 분배를 잘해야한다 ::
※ 아이템
■ 아이템 등급
- 디아블로 4에는 5가지의 아이템 등급이 존재하며
- 일반(Normal) > 마법(Magic) > 희귀(Rare) > 전설(Legendary) &세트(Set) > 고유(Unique)
- 일반 2개, 마법 3개, 희귀 5개, 전설 옵션은 4개 일반 옵션과 1개 전설 전용 옵션 존재
- 발매 당시에는 디아블로 4에서는 밸런스 떄문에 세트 아이템은 드랍되지 않을 것
- 첫 시즌 이후에 세트 아이템 추가 예정
- 세트 아이템들은 디아블로 3 최종 아이템에 역할을 하는 것 보다 혼자서 새로운 빌드 창조하거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플레이어들 위한 초반 파밍을 위한 거쳐가는 등급의 아이템이 될 예정
:: 신화 등급은 고유 등급으로 대체되었다 ::
■ 신성화 및 선조 아이템 상위 2단계
- 희귀 등급 부터는'신성한'과 '선조'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아이템 존재
- 신성한은 악몽 부터 드랍하며, 선조는 고행에서만 드랍됨
- 이는 디아블로 2의 '고급' 디아블로 3 '고대'와 같는 포지션
- 신성한과 고대 옵션이 붙게 되면 옵션 최대 갯수 증가와 옵션 최대치를 올려줌
- 전설 및 고유 아이템에 '전용 옵션'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각 상위 단계 아이템들은 상위 옵션 아이템끼리만 위상이 가능함
- 예시- 신성한 전설에 선조 희귀 아이템 위상X / 신성한 전설 위상에 신성한 희귀 아이템 위상 O
■ 전설 등급
- 전설 전용 옵션은 일반 옵션에 3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줌
- 세트 경우 과거 디아블로 3처럼 한 메타를 뒤 흔들정도 강력하게 만들지 않지만 특정 빌드에서 사용 가능
- 전설에서도 '신성한 전설'과 '선조 전설'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전설 단계 존재
- 상위 옵션으로 붙은 신성한과 선조에는 기본 옵션 최대치만 올려주고 전설 고유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전설 아이템에 전용 옵션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전용 옵션을 비술사에게 추출해 다른 전설 아이템 또는 희귀 아이템에 위상 가능
:: 아이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옵션 갯수와 전용 옵션이 추가된다 ::
■ 고유(Unique: 유니크) 아이템 등급
- 고행 난이도 드랍됨
- 고유(일명 유니크)는 6개의 옵션을 가질 수 있음 (5개 일반 옵션과 1개 유니크옵션)
- 고유 아이템 경우 동일한 고유 아이템은 하나만 착용 가능 (여러개 고유 동시에 아이템 착용 가능)
- 빌드 하나 창조할 수준으로 강력할 것
- 예시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전설 아이템, 데스티니 경이, 더 디비전2 특급, 던파 신화급 아이템 수준 성능
- 유니크 등급의 고유 옵션은 거래 및 위상 불가능
- 얻기가 어려울 정도로 매우 희귀한 아이템 등급이 될 것
- 고유 아이템에서도 '신성한 전설'과 '선조 전설'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존재
- 상위 옵션으로 붙은 신성한과 선조에는 기본 옵션 최대치만 올려줌
- 고유 아이템에 전용 옵션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고유(유니크) 아이템 모습 ::
■ 유명한 고유(유니크) 아이템 다시 등장
- 디아블로 4에는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유명했던 고유(유니크) 아이템들이 엄청 많이 있을 예정
- 대표적으로 할리퀸 관모(샤코), 한아비(할배검), 바람살(원드포스), 불꽃서리(프로스트번) 등 디아블로 클래식 아이템들이 디아블로4에 다시 등장할 예정
- 성능 역시 과거 디아블로 클래식 버전에서 느꼈던 능력를 디아블로 4에서 그대로
- 할로퀸 관모 경우 모든 스킬 2+와 추가 체력 / 바람살 경우는 빠른 공격 속도와 밀쳐내기 같은 재현
:: 디아블로 4 다시 돌아올 할리퀸 관모(일명: 샤코) ::
■ 룬 시스템 (현재 폐기)
- 아이템 '룬' 시스템이 다시 돌아왔지만 룬워드 시스템은 없음
- 조건부 룬과 효과를 내는 룬이 2가지 존재
- 예)암룬 - 특정 대상을 얼릴 때 특정 옵션 발동(조건부) / 코룬 - 발동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5% 감소(효과)
- 다만 비공개 베타에서는 룬 시스템은 보여지지 않고 있음 현재는 베타 기준 아직 공개 되지 않음
- 추후 확장팩이나 시즌 업데이트를 통해서 공개할 것이라고 추측 중
※ 아이템 거래와 위상 시스템
■ 아이템 추출 '위상' 시스템
- 디아블로 4에는 정말로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옵션을 추출 할 수 있는 시스템 존재
- 추출한 아이템 고유 한개 '위상' 재료 아이템으로 다른 아이템 이관 할수 있음
- 희귀 등급 부터는 전설 아이템 특정 옵션을 이관할 수 있음
- 전설 등급은 특정 스킬 자체 매커니즘 변경할 정도 강력한 효과 이관 할 수 있음
- 대표적으로 예시로 무기에서 추출한 전설 또는 일반 옵션은 다른 모든 등급에 어떤 아이템 이관 가능
- 고유(유니크) 등급의 고유 옵션은 위상으로 추출이 불가능
- 추출한 위상를 아이템에 이관 이후 다시 추출해서 위상 만드는 것은 불가능
■ 아이템 거래 및 유저간 거래
- 디아블로 4에서는 유저간의 거래 시스템 존재
- 전설 및 고유(유니크) 아이템은 아이템 거래가 불가능
- 재료 및 희귀(레어) 아이템까지 거래 가능
- 아이템에 계정 공유가 달린 아이템은 거래 불가능
- 계정 공유가 아닌 일부 전설 아이템들은 거래 가능
- 즉 핵심 코어 아이템들은 거래 자체가 불가능하나 재료가되는 것들은 거래 가능
- 디아블로 4 레어 아이템도 충분한 가치가 재화이기 때문
- 거래 아이템 시스템의 규칙
- 희귀(레어) 아이템 까지 거래 가능
- 아이템에 옵션 정수가 발라진 아이템은 본인에게 귀속되며 더이상 거래 불가능
- 계정 공유가 붙은 아이템은 거래 불가능
*참고사항: 얼리 액세스 및 오픈 베타에서 계정 공유가 아닌 전설 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했으나, 서버 슬램 베타에서 거래가 제한되었다는 제보가 있으니 정식 위상 거래가 막혔습니다.
※ 제작 상인 및 화폐
■ 제작 및 장인
- 디아블로 3와 마을에는 장인 및 제작 NPC가 존재
- 대장장이: 장비 강화, 아이템 제작, 수리
- 약초학자: 특수한 물약, 물약 업그레이드
- 비술사: 악몽 던전 입장 제작, 마법부여, 아이템 옵션 위상 추출, 힘의 전서
- 보석 세공사: 보석 홈 뚫기, 보석 업그레이드
■ 재료 및 화폐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재료 23가지 재료와 3가지의 화폐가 존재
- 재료는 식물, 광석, , 가죽,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는 전용 재료 그리고 아이템 분해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나눠져 있음
- 화폐는 제일 많이 사용되는 금화, 도박 할떄 사용되는 전용 화폐 은화(Obols) 그리고 PvP 화폐인 증오의 파편
- 증오의 파편(Red Dust)은 PvP 필드에서 상대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몬스터 처치한 후 '붉은 가루'를 얻고 나서 추출의 제단에서 아이템 변환으로 얻을 수 있음
■ 골동품(도박)
- 골동품 상인들이 마을에는 특수한 도박 상인들도 존재
- 도박에서는 일반 부터 고유 아이템까지 랜덤으로 나올 수 있음
- 도박을 위한 전용 화폐 '은화(Obols)' 존재하며, 최대 1,000까지 소유 가능
- '은화(Obols)' 화폐는 필드 랜덤 인 카운터 퀘스트 및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음
- 이는 디아블로 3 핏빛파편과 동일한 포지션
※ 아이템 강화 및 마법부여
■ 아이템 마법부여
- 디아블로 4의 아이템 강화 기존 시리즈와 다르게 꽤나 깊게 파고들 요소들을 보고여주고 있음
- 좋은 아이템을 줍고 끝나는게 아니라 해당 베이스 아이템으로 마법부여도 할 수 있고 원하지 옵션을 인챈트해서 원하는 옵션으로 돌릴 수 있음
- 디아블로2 처럼 등급이 무조건 높다고 좋은 아이템 아니라 희귀(Rare: 레어) 아이템 이라도 엔드급 스펙을 가진 아이템이 될 수 있음
- 사냥, 퀘스트, 도박 등을 통해서 자신에 맞는 좋은 희귀 아이템을 구해야 합니다.
- 좋은 희귀 아이템이 3가지 옵션 자신 직업에 맞는 옵션이지만 1가지 옵션이 원하지 않는 옵션이 있다면 그 옵션을 인챈트해서 자기가 원하는 옵션으로 변환 해야합니다.
- 이제 원하는 옵션으로 인챈팅 했다면 전설 아이템에서 전용 옵션을 추출해 '위상'로 만든 뒤 해당 해당 아이템 옵션을 전송 시킬 수 있습니다.
- 이제 마법부여와 위상 바르기 끝났지만 강화 단계가 남았습니다.
:: 좋은 희귀 아이템에 전설 아이템 위상 추출로 만들어진 아이템 ::
■ 아이템 업그레이드 및 강화 하기
- 대장장이를 통해 발견하거나 제작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또는 개조 가능
- 아이템 강화를 통해서 더욱 강력한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
- 아이템 강화는 아이템 자체 있는 강화 수치(◈) 제한이 있음
- 강화시 기본적인 아이템 스탯, 옵션, 무기 공격력, 무기 공격력, 방어력 등을 올있 수 있음
- 무기와 방어구 경우 강화를 할 경우 무기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켜주기 떄문에 스펙업 수단 중 마지막으로 해야될 최종 단계
:: 아이템 강화 단계에 따라서 기본 스탯, 옵션, 공격력 등을 높혀준다 ::
※ 레벨 스케일링 및 파티 플레이
■ 레벨 스케일링
- 각 지역이나 던전 및 이벤트 마다 최소 플레이 할 수있는 컷트라인 레벨 존재
- 몬스터 레벨은 플레이어에 따라서 조정 되는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 존재
- 예를 들어서 던전 레벨이 25 경우, 레벨 10 플레이어는 레벨 25에서 몬스터를 만나고 레벨 40 플레이어는 레벨 40 몬스터로 자동적으로 스케일링
:: 자신의 레벨에 맞게 자동적으로 몬스터들이 스케일링 된다 ::
■ 파티 플레이
- 디아블로 4는 어떤 플랫폼에서 플레이를 하던 간에, 친구들과 파티를 맺어 도전할 수 있음 (크로스플레이)
- 한 파티에 최대 인원은 4명
- 필드 및 던전 마다 특정 레벨이 존재
- 파티에 들어올 경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월드는 사라지고 파티장에 월드(위상)로 접속하게 됨
- 파티 플레이 시 적에게 넣는 피해가 각 플레이어 맞게 조정
- 근처에 유저 가 있을 경우 약간 경험치 보너스가 존재 (베타 기준: 경험치 3% 증가 버프 존재)
- 파티 플레이 외에 솔로 플레이 할 경우 캠페인 한해서 추종자 시스템이 있을 예정
- 진짜 용병 시스템이 추후에 디아블로 4 추가될 수도 있음
:: 디아블로 4 파티 플레이 모음 ::
※ 탈것 시스템
■ 탈것
-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탈것 시스템 도입
- 탈것은 캠페인 초반 4막 진행 도중에 얻을 수 있음
- 캠페인 플레이 속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레벨 초중반 쯤에 탈것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 탈것들에게도 꾸미기 아이템으로 탈것도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음
- 악마의 머리를 달아놓는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가능
- 안장과 노획품과 같은 꾸미기 요소가 제공
- 짧은 시간 이동 속도를 늘리거나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등 아이템 사용이 가능
- 탈것에 탑승한 상태에서 채광이나 약초 같은 재료들을 채집할 수 있음
:: 다양한 탈것과 꾸미기를 통해서 나만의 멋진 탈것을 만들 수 있다 ::
■ 탈것 하차 시 바로 전투 도입 시스템
- 필드에서 빠른 전투를 하기 위해서 번거롭게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전투를 할 수 있음
- 탈것 하차 시에 사용하는 특수한 돌진형 기술이 각 직업마다 주어짐
- 야만용사: 탈것에서 뛰어내려 땅을 내려 칠 수 있음
- 드루이드: 공중으로 뛰어올라 곰으로 변신한 후 땅에 "쿵" 내려 찍을 수 있음
- 원소술사: 적에 있는 경로에 적을 얼리는 얼음 폭풍 내릴 수 있음
- 도적: 탈것에서 뛰어내려 공중에 화살비를 뿌림
- 강령술사: 탈것에서 뛰어내려 땅을 내리쳐 피해를 주는 원뿔 모양의 뼈들을 방출
:: 탈것 후 하자 시 번거롭게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전투에 돌입 할수 있다 ::
※ 난이도 및 캠페인
■ 난이도
- 총 5개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디아블로4 새로운 난이도 체계는 다음과 같음
- 모험가 > 베테랑 > 악몽 > 고행 4단계 존재
- 처음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모험가와 베테랑 난이도 선택 가능
- 캠페인 완료시 '악몽' 난이도를 도전할 수 있는 승급 던전 도전 권한이 주어짐
- 악몽와 고행 난이도 개방을 할려면 특정 승급 던전(캡스톤 던전)을 클리어 해야함
- 승급 던전은 매우 어려울 것
- 승급 던전에 나오는 일반 괴물들과 정예 괴물들은 그동안 캠페인에서 상대해왔던 괴물들과 전혀 다른 체력
- 승급 던전 마지막 보스 역시 그동안 보지 못했던 패턴들과 즉사기 패턴을 가짐
- 승급 던전은 다음 난이도에 사냥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던전
- 캠페인과 악몽 난이도 이전에는 듀토리얼 수준
- 디아블로의 전통적인 모드인 하드코어 모드 역시 존재
- 하드코어 캐릭터가 사망하면 시즌 여정 진행 상황들은 유지되지만, 죽은 캐릭터는 완전히 삭제됨
:: 전작들과 비슷한 난이도 시스템들 가진다 ::
■ 캠페인
- 디아블로 4 캠페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있음
- 캠페인 전체 다 완료하는 기준 35~45 시간 소요될 예정
- 1장 > 2장 > 3장 같이 일직선 순서되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장을 선택해서 진행 할 수 있음
- 계정에 어느 캐릭터 든 모든 캠페인을 한번 클리어하게 되면 부캐들은 켐페인 스킵 가능하며 바로 엔드 컨텐츠 플레이 가능
- 캠페인 스킵을 할 수 있는 기능은 매 시즌 캐릭터에도 적용되어서, 반복적인 캠페인 플레이를 없앨것
- 만렙은 100레벨이며, 약 150 시간에서 180시간이 소요될 예정
- 디아블로4는 캠페인 보다 엔드게임에 중요도 높게 잡혀 있음 엔드 게임에 대한 컨텐츠 질을 더 높힐 예정
- 대부분 유저들이 스토리를 한번 클리어 후 반복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것에 비해서 엔드게임 이후 계속 플레이하기 떄문
- 캠페인을 마치고 나면 바로 플레이어 시즌1 컨텐츠들을 할 수 있음
- 엔드 게임 파밍 단계에서는 추종자(용병)은 없지만 캠페인에서는 추종자 존재에 같이 캠페인을 플레이 할 수 있음
:: 디아블로 4에서 캠페인 한 번만 클리어 하면 이후 캐릭터들은 스킵을 할 수 있다 ::
※ 엔드 컨텐츠
■ 악몽 던전
- 악몽의 인장을 처음 찾는 순간 악몽 난이도 던전이 해제됨
- 모든 디아블로 4 던전들을 악몽 던전으로 변경이 가능함
- 이 인장은 던전에 특수한 속성을 추가해서 던전 안에 도사리고 있는 지옥 종자들의 위력을 끌어올리고 희귀도 등급이 높은 전리품을 얻을 수 있음
- 유저가 인장 제작해서 던전 전체 난이도를 정할 수 있음
- 시즌 마다 갈 수 있는 악몽 던전들이 정해져 있으며, 시즌 마다 로테이션이 될 예정
:: 더 높은 악몽 던전 인장 단수에 따라서 적 어픽스는 추가된다 ::
■ 악몽 던전 시스템
- 몬스터 효과 '속성'들도 자기가 유리하거나 충분히 컨트롤로 커버가 가능한 것으로 변경 가능
- 이는 단순히 체력과 공격만 높아지는게 아니라 특수한 속성과 능력이 부여됨
- 대표적으로 '지옥문' 속성은 랜덤으로 악몽 던전 내부에 포탈들이 생기며, 수 없이 지옥문 몬스터들을 처리해야하는 속성
- 전체적인 시스템은 와우 쐐기돌, 데스티니 2 황혼전, 디비전 지휘 명령 동일한 시스템
- 악몽 던전을 완료하다 보면 더욱 강력한 인장을 찾아서, 단수 높아져서 속성과 추가 가능
- 그 만큼 경험치와 금화 그리고 아이템 확률 높아짐
:: 악몽 던전 '지옥문' 속성은 랜덤으로 악몽 던전 내부에 포탈들이 생기며, 수 없이 지옥문 몬스터들을 처리해야하는 속성 ::
■ '지옥 물결' 시스템
- 지옥 물결에서는 악몽 난이도 볼 수 있으며 특정 지역에 지옥 물결이라는 곳으로 변함
- 지옥 물결이 적용된 지역은 배경이 붉은색으로 변하고 몬스터들이 더 강해지며, 개체 수 급증하게 됨
- 위치는 매 번 변경되며, 지옥 물결은 약 1시간 동안만 활성화
- 몬스터를 처지하고 하고 '잉걸불(Cinder)'이라는 조각을 모아서 그 지옥 물결에 생성된 특수한 보상 상자를 열 수 있음
- 지옥 물결이 활성화 된 지역들은 엄청 좋은 아이템 뿐만 아니라 특수한 재료도 얻을 수 있음
- 지옥 물결에서 죽게되면 그 동안 얻은 대부분의 잉걸불 조각을 영구적으로 잃게됨
- 도살자가 등장하는 이벤트 등 지옥 물결에서 다양한 지역 공개 이벤트가 등장할 예정
■ '지옥 물결' 아이템 보상
- 지옥 물결에 보상 상자들은 부위 상자로 나눠져 있음
- 원하는 아이템 특정 부위에 전설이나 유니크들을 가려서 집중 파밍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서 무기만 드랍하는 상자, 악세사리만 드랍하는 상자 등
- 이 조각으로 지옥 물결 특수한 상자를 열수 있는 열쇠만들 수 있음
- 해당 상자에서는 정말로 좋은 아이템 보상들이 드랍됨
■ 속삭임의 나무
- 지도를 보면 성역 곳곳에 흩어져 있는 속삭임의 나무가 보임
- 현상금 사냥 컨텐츠이며, 여러 현상금 사냥 완료하면 보상주는 컨텐츠
- 해당하는 목표를 완료하면 경험치와 금화, 섬뜩한 축복을 얻을 수 있음 속삭임 하나를 완료했을 때 받는 섬뜩한 축복의 개수는 그때그때 다름
- 예시로 적을 처치하고 섬뜩한 축복을 10개 모으면 속삭임의 나무에 가져가서 전리품과 경험치로 교환해, 활약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PvP 및 증오의 전장
- 디아블로 4에는 PvP와 PvE 시스템이 공존하는 특정 필드에서 할 수 있음
- 증오의 전장이라는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와 몬스터들이 섞여 있음
- 증오의 전장은 2개의 지역에 활성화됨
- PvP로 많은 사람들을 죽일 경우 이 해당 유저에게 특별한 증표가 부여되며 이 징표는 다른 유저들도 확인할 수 있음
- 해당 전장에서는 다른 유저와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증오의 파편'이라는 아이템 획득 가능함
- 증오의 파편은 추출의 제단에서 '붉은 가루' 아이템으로 정화 가능하며 추출 도중에도 다른 유저들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음
- 추출 도중 다른 유저에게 죽게 되면 모든 재화들을 떨구게됨
- 해당 추출되는 순간 유저에게 영구 재화로 귀속되며, 붉은 가루로 전용 도박 아이템을 구매 가능
- PvP 증오의 전장에는 일반적인 저레벨과 고레벨의 학살 방지를 위해서 레벨 간의 전장 분리는 있지만, 1인 유저와 4인 파티플레이 유저들과 분리는 따로 없음
- 하드코어 모드에서 PvP로 죽을 경우에도 영구적인 죽음 적용 (즉 PvP 죽으면 캐릭터가 삭제됨)
:: '증오의 파편'으로 특수한 도박을 할 수 있다 ::
※ 스탯과 스킬 시스템
■ 스킬 트리 및 스탯
- 스탯은 50레벨 이전까지는 자동으로 자신에 맞는 스탯이 오르며
- 스탯은 50레벨 이후 정복자 보드에서 추가적으로 특정 노드를 찍어서 더욱 강화할 수 있음
- 스킬 포인트 레벨 1업당 1포인트가 주워짐
- 스킬에경우 디아블로2 비슷한 스킬트리 시스템 채용하나 디아블로2와 완전 동일하지는 않음
- 디아블로 2 스킬 트리와 만찬가지로 1개의 찍게 될 경우 사용 할 수 있음
- 다만 하위 스킬들을 찍어야지 상위 스킬을 찍을 수 있음
- 스킬 트리는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들이 나눠져있음
- 액티브 스킬들은 5번 강화 할 수 있으며, 액티브 스킬 단계 2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첫번째 1단계 찍고 2단계 스킬 자체를 변형하는 패시브가 있음
- 패시브 스킬들은 스탯 및 유틸리티 특정 스킬 강화등 각 단계에 맞는 패시브들이 존재
- 스킬은 최대 18개까지 늘릴 수 있음
■ 디아블로 4 스킬 올릴 수 있는 컨텐츠와 최대치
- +5 스킬 트리
- +6 아이템 얻을 수 있는 스킬 포인트
- +3 전설 추가 옵션
- 매우 희귀한 "미공개 컨텐츠"에서 + 4 포인트
■ 기술(스킬) 초기화
- 스킬 초기화는 골드로 초기화 할수 있으며 언제든지 초기화 가능
- 마을에서든 던전 진행중이든 언제 든지 어느 장소에서 골드만 있으만 초기화 가능
- 기술 초기화는 전체 초기화도 할 수 있지만 특정 스킬 하나씩 뺄 수 있음
- 초기에는 적은 골드가 소모되지만 나중에는 그 레벨에 맞게 초기화 비용이 엄청 올라감
- 다만 만렙 스킬 초기화 비용은 엄청나게 비싸지 않을 것
- 대략적인 비용은 50렙에서 1천만 골드이며 100렙에서는 1억 골드 소모됨
:: 언제든지 기술 초기화 가능하지만 골드 부담은 스스로 책임져야한다 ::
※ 정복자 보드 및 문양
■ 정복자 보드 레벨 및 포인트
- 50레벨이 되면 정복자 보드가 해제되며, 1레벨 당 4포인트 정복자 포인트을 얻을수 있음
- 정복자 포인트는 1 렙업당 4포인트 얻을 수 있으며 ,레벨업으로 얻을 수 있는 200 포인트
- 명망 20으로는 포인트를 얻을 수 있음
- 총 레벨업 포인트 200 + 명망 포인트 20 = 220 포인트 얻을 수 있음
:: 정복자 레벨 경험치바 ::
■ 정복자 보드
- 디아블로 4 사실상 엔드 컨텐츠에 메인이 되는 시스템이며, 정복자 보드를 어떻게 짜느냐 따라서 게임 자체 달라짐
- 디아블로 3 정복자 시스템과 다르게 정복자 보드에는 만렙이 존재하며 무한한 성장은 힘듬
- 유저는 엔드게임에서 '정복자 보드' 시스템을 통해서 좀 더 깊이 있는 게임을 경험 할 것
- 커뮤니티에서는 정복자 보드 시스템이 POE 노드 시스템과 닮았다고 보고 있음
- 정복자 보드는 직업 마다 갯수가 다르며, 7~8개의 보드가 존재
- 다른 보드로 이동할떄는 관문이라는 이동 할 수 있음
- 모든 보드들은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찍어나갈 수 있으며, 해당 보드를 회전해서 자기가 원하는 노드로 더 찍을 수 있음
- 언제든지 찍은 노드들은 환불을 골드로 할수 있음
:: 원래 가지고 있던 정복자 보드가 완성되면 다른 보드로 연결 할 수 있는 보드가 추가된다 ::
■ 정복자 노드
- 언제든지 찍은 노드들은 환불을 골드로 할수 있음
- 골드는 레벨에 따라서 환불 가격이 더 올라갈 예정
- 너무 획일화된 빌드들이 게임에 존재하지 않도록 정말 다양한 빌드가 존재할 것
- 정복자 보드에서는 4가지의 등급의 노드가 존재하며, 노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점점 올려주는 능력들이 강력해짐
- 일반 노드: 기본적인 스탯 4가지 힘, 민첩, 지능, 의지력 올릴 수 있음
- 마법 노드: 2차 패시브 능력치들을 가지고 있음
- 희귀 노드: 특정한 조건이 있지만 더욱 강력한 능력을 올려줌
- 전설 노드: 전설 노드는 정복자 타일에 1개씩 존재하며, 빌드 자체를 구성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
:: 높은 등급일 수록 아이템 빌드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
:: 레벨이 증가할 수록 정복자 노드 환불 더욱 비싸진다 ::
■ 문양과 홈 시스템
- 홈은 문양을 끼울 수 있는 특수 타일이며, 문양은 성역 전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가능
- 정복자 보드에 끼우면 반경 내에 있는 활성화된 타일의 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 받을 수 있음
- 해당 문양 시스템은 주변 노드에 영향을 주게 되며, 근처 노드에 다라서 더욱더 강력한 추가 효과를 부여하게 됨
:: 주변 노드에 따라서 더욱 강력한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
:: 문양 새롭게 도입된 문양 시스템 ::
:: 디아블로 4 정복자 보드 및 노드 가이드 ::
※ 힘의 전서 시스템
■ 신규 '힘의 전서' 시스템
- 힘의 전서는 120개의 전설 옵션이 있을 것
- 전설 옵션은 최하위 옵션으로 제공하며, 더 좋은 전설 옵션들은 직접 드랍으로 구해야 할 것
- 힘의 전서들은 150개 던전 중에 주는 던전들이 정해져 있으며, 던전을 클리어 하면 자동적으로 지급
- 해당 효과들은 방어구 및 무기 부위 상관없이 아무 곳에나 마법부여하는 식으로 전설 능력을 부여 가능
- 힘의 전서 경우 계정 공유이기 떄문에 부캐들도 사용이 가능함
:: 힘의 전서를 통해서 초중반 육성을 더욱 빠르게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다 ::
※ 시즌(래더)
■ 스탠과 시즌(래더)
- 3개월(약 90일) 마다 새로운 시즌 시작
- 1년에 4개의 시즌이 존재할 예정
- 게임 발매 후 디아블로 4 첫 시즌 1은 7월 중하순에 출시될 예정
- 기존 디아블로 시리즈 처럼 스탠과 래더(시즌) 처럼 진행되며 모든 시즌 시작시 하드 리셋으로 진행
- 모두 1레벨 부터 시작하며, 모두가 평등한 상태로 시작
- 시즌이 끝나면 해당 시즌의 캐릭터, 레벨, 정복자, 아이템 초기화 되며 모든 것들은 스탠다드 서버로 넘어가됨
- 일부 시스템 중 계정 전체에 공유가 되는 것들 중에 한해서 시즌 간에 이월됨
- 새로운 시즌 시작 시 릴리트의 제단 리셋은 절대 없을 것
- 시즌 마다 릴리트의 제단은 초기화 되지 않으며, 어느 캐릭터든 한 번만 얻으면 다른 캐릭터들도 계정 공유 상태가 됨
- 릴리트의 제단은 시즌 마다 고정된 위치에 있을 것이며, 아마도 매 시즌 마다 다른 위치로 변경 하지 않을 것
- 계정 전체 명망 보상(물약 최대 갯수, 기술 포인트, 정복자 포인트, 은화 최대 갯수)은 새 시즌이 시작되면 초기화
:: 디아블로 3 처럼 새로운 시즌 마다 신규 테마 컨텐츠와 여정들이 추가된다 ::
■ 시즌 여정 및 신규 컨텐츠
- 각 시즌 마다 "시즌 여정"이 존재하며, 시즌 미션을 클리어 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매 시즌 마다 새로운 던전, 전설 및 유니크 아이템, 위상과 효과 그리고 퀘스트들이 추가될 예정
- 한 장에 속한 목표를 모두 완료하면 유용한 제작 재료와 힘의 전서에 수집할 전설 위상 등, 시즌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디아블로 3 히그리드의 선물 처럼 파밍 단계 도움이 되는 아이템
- 시즌 전용 꾸미기 아이템 및 탈것
- 시즌 마다 많은 많은 변화를 줄 예정
- 현재 폐기된 룬 시스템, 세트 아이템 추가 등 시즌에 걸쳐서 추가할 수 있음
- 신규 퀘스트와 던전 추가
- 새로운 퀘스트들은 기존 캠페인의 추가 이야기가 아니라 시즌 마다 추가되는 콘텐츠의 위한 가이드 퀘스트
- 시즌 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테마와 컨텐츠가 있으며, 일부는 게임 판도 자체를 변경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 한 가지 메타나 특정 직업이 너무 강력해져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 시즌마다 밸런스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
:: 디아블로 4는 시즌 업데이트 다양한 컨텐츠들이 제공된다 ::
※ 시즌 축복
■ 시즌 축복 '이글거리는 재' - 경험치, 은화, 재료 재화 혜택 존재
- 시즌 축복 이라는 시스템 존재 이는 경험치, 금화, 은화 그리고 재료 등 재화 더 빨리 수급하게 해주는 시스템
- 시즌 축복은 '이글거리는 재'는 시즌 축복을 받을 때 사용되는 자원을 사용
- 재를 어느 축복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경험치 및 금화, 은화 획득량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음
- 시즌 축복은 한 번에 두 개 이상 적용받을 수 있으며, 재를 추가로 사용해 축복의 보너스를 업그레이드 가능
- 시즌 축복으로 받는 보너스는 해당 시즌이 끝날 때까지만 적용
- 시즌 축복을 사용하려면 일정한 레벨 조건을 달성해야함
- 단계 건너뛰기를 구매하여 부당한 이득을 보지 못하게 하기 위한 조치
- 무료 단계 배틀 패스에서만 '이글거리는 재' 얻을 수 있음
:: 재료 수급을 위한 혜택 시스템도 존재한다 ::
※ 상점 및 부분 유료화
■ 상점 및 부분 유료화
- 절대 디아블로 4에서 과금으로 강해지는 시스템은 게임 내에 없을 것
- P2W(페이투윈) 같은 추가 과금은 절대 없음
- 추후에 업데이트 될 모든 시즌 콘텐츠는 완전 무료
- 배틀 패스에도 오직 치장용 아이템만 존재
- 스탯 달린 아이템, 재료, 소모품, 입장권 같은 플레이어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 판매 하지 않을 것
- 발매 당시에는 날개 또는 애완동물은 같은 요소들은 없음 다만, 다만 추후 시간에 지남에 따라서 도입이 될수도 있음
:: 디아블로 4 추가 과금 상점 스크린샷 ::
■ 치장용 아이템
- 디아블로 4에는 유료 상점이 존재
- '백금화(Palladium)' 새로운 화폐로 배틀 패스 및 치장용 아이템 구매 가능
- 형상 방어구(룩변) 세트 및 탈것 같은 꾸미기 아이템 존재
- 플레이어들은 추가 과금을 하지 않아도 핵심 게임플레이 기능과 시즌 기능을 모두 경험할 수 있음
- 상점은 최대한 투명하게 운영
- 상점에서 판매되는 꾸미기 아이템은 일정 주기로 로테이션 됨
-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해서 미리 입어보고 원하면 구매할 수 있음
- 형상변환 꾸미기 아이템들은 세트가 아니라 각 방어구 파츠들로 나눠져 있음
- 유저들은 원하면 언제든지 인게임 얻는 아이템들과 조합해서 나만의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잇음
- 백금화와 백금화 구매한 아이템이 배틀넷 계정에 연결되어, 어느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든 백금화와 아이템들을 이용 가능
※ 배틀 패스(시즌 패스)
■ 배틀패스 기본 정보
- 디아블로 4에는 배틀 패스 시스템이 시리즈 최초로 도입
- 새로운 시즌 마다 배틀 패스 새롭게 시작할 될 것
- 강해질 수 있는 게임 소모품 및 재료 등이 없을 것
- 시즌 패스 등급을 구매할 수는 있지만, 시즌 부스트를 빨리 받을 수는 없음
- 배틀 패스를 전체를 완료하는 데 약 80시간이 필요
- 이는 프리미엄 배틀 패스를 구매하지 않고 추가적인 배틀 패스 부스팅이 없는 기준
- 프리미엄 배틀 패스 구매자들은 좀 더 빨리 레벨 올릴 수 있는 혜택이 존재
:: 디아블로 4 배틀 패스 모습 ::
■ 배틀 패스 가격 및 에디션
- 호의도는 배틀 패스 단계를 올릴 때 사용되는 자원
- 특정 목표 완료 하면 일정량의 호의도 지급
- 호의도 목표는 퀘스트 완료, 괴물 처치, 이벤트 참여 등에서 얻을 수 있음
- 배틀 패스는 세 가지의 단계 존재 세 가지 레벨이 존재
- 무료 배틀 패스
- 프리미엄 배틀 패스: 12,400원
- 프리미엄 배틀 패스 가속: 31,000원 (모든 특전과 20단계 건너뛰기, 창조주의 날개 감정표현 포함)
■ 배틀 패스 단계 및 보상
- 배틀 패스는 총 레벨 90 단계까지 존재
- 무료 보상 27개
- 유료 프리미엄 보상은 63개
- 디아블로 4 주요 배틀 패스 보상
- 직업별 2개의 꾸미기 방어구 세트
- 백금화 화폐
- 탈것
- 탈것용 방어구
- 단계별로 해당하는 시즌 테마의 꾸미기 아이템과 백금화를 지급
- 백금화로는 상점에서 꾸미기 아이템을 구매해서 향후 시즌의 배틀 패스를 구매할 수도 있음
- 배틀 패스에는 시즌에서만 얻을 수 있는 한정 탈것, 탈것 방어구, 플레이어 방어구 세트들도 존재
- 플레이어 능력에 영향을 주는 '이글거리는 재' 자원 아이템 포함되어 있음 (무료 배틀 패스에서만 얻을 수 있음)
:: 해당 시즌 배틀 패스에서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
※ 밸런스 패치 주기
■ 수백가지의 다양한 빌드 및 밸런스 패치 주기
- 디아블로 이전 작품과 다르게 디아블로 4 정복자, 아이템, 힘의 전서, 문양 시스템을 통해서 정말로 다양한 빌드가 가능할 것
- 버려지는 스킬이 없을 것이며, 유저가 원하는 빌드을 구상할 수 있음
- 초반에 배우는 스킬이라고 해도 여러가지 위 강화 단계를 걸쳐서 완전 다른 스킬로 강화하거나 변신 시켜서 특정 빌드의 창조해는 것이 가능함
- 예를 들어서 초반에는 범위도 좋고 데미지가 약한 '노바' 스킬을 강화해서 엄청나게 큰 범위와 데미지 크게 변형 시킬 수 있음
- 디아블로 2 해머딘 같은 너무 압도적인 빌드(OP)나 메타가 오면 밸패 가능하다고 이전에 밝힘
- 한 가지 메타나 특정 직업이 너무 강력해져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 시즌마다 밸런스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
- 너무 심한 교복화 빌드를 최대한 방지할 예정
:: 일명 해머딘 같은 오버 파워 밸런스 빌드은 언제든지 밸런스 패치가 될 수 있다 ::
※ 다시 등장하는 지옥의 일곱 악마
■ 다시 등장하는 보스들
-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에 나왔던 7명지옥의 일곱 악마 대부분 등장할 예정
- 고뇌의 여제 '안다리엘', 고통의 군주 '두리엘' 그리고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가 디아블로 4에 보스 나올 예정
- 디아블로 4에서 디아블로는 중간 보스가 절대 나오지 않으며, 최종 보스급으로 등장할 예정
:: 디아블로 4 다시 등장하는 두리엘 및 안다리엘 ::
■ 디아블로 4에서 다시 등장이 확정된 일곱 악마
- 공포의 군주
- 디아블로 - 등장
- 증오의 군주
- 메피스토 - 컨셉 및 특정 필드에서 등장
- 파괴의 군주
- 바알 - 컨셉에서 등장
- 죄악의 군주
- 아즈모단 - 미정
- 거짓의 군주
- 벨리알 - 미정
- 고통의 군주
- 두리엘 - 등장
- 고뇌의 여제
- 안다리엘 - 등장
:: 디아블로 세계관 인물 관계도 ::
※ 클랜(길드)
■ 클랜
- 클랜(길드) 시스템이 있음
- 디아블로 4 길드 시스템에는 클랜 전용 존재 작은 컨텐츠 존재
- 디아블로 3 클랜 시스템과 비슷하게 단순히 친목과 소소한 컨텐츠 위한 시스템
※ 기타
■ 디아블로 4 주요 컨텐츠 플레이 시간
- 캠페인: 35 ~ 45 시간
- 만렙 100레벨: 150 시간 ~ 180시간
- 배틀 패스 전체 완료: 75시간
- 시즌 한 개당: 3개월
■ 출시 당시에는 없는 것
- 경매장(거래소)는 없을 것
- 젖소방(시크릿 카우 레벨)
- 용병 또는 추종자 (캠페인 혼자 플레이에는 존재)
- 보석 전용 가방 (현재 피드백은 들어간 상태)
- 룬 또는 룬워드 시스템
- 세트 아이템
-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 시즌 1과 시즌 2에는 순위표 기능이 없지만, 시즌 3 이후에는 도입
■ 업적 및 챌린지
- 디아블로 4 업적은 직업, 제작, 오픈 월드, 전투 등 다양하게 존재
- 업적를 완료하면 꾸미기 아이템 및 칭호 획득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닉네임 중복 가능
- 캐릭터 닉네임은 중복 가능하며, 배틀넷 태그로 다른 유저 구분가능
디아블로 4에 새로운 소식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디아블로 IV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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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는 되지만 블리자드가 중국서비스 손절 공식 발표한 관계로 ㅉㄱ들이 한국서버로 겁나 몰려올테고 그럼 정작 한국인들은 제대로 접속도 못하게 될거라는 예측이 있어서 좀 걱정이네요.
원래 게임이란게 남들 할때 다같이 하는게 제일 재밌음 특히 디아는 온라인겜 성향이 강해서 1년후에 하면 게임은 쾌적할지 몰라도 제일 재밌을 시기는 놓치는거라고 봄
정확히는 아시아 서버일테니 한국이나 대만 유저들이 피해를 많이 보지 않을까 싶어요
아마 유튜버들이 그러한 게임 하지 못해서 설명을 못한거 같네요. 그냥 디비전 오픈 월드라고 생각하시면 빠릅니다.
얼른 하고싶네요…
오늘도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얼른 하고싶네요…
기대는 되지만 블리자드가 중국서비스 손절 공식 발표한 관계로 ㅉㄱ들이 한국서버로 겁나 몰려올테고 그럼 정작 한국인들은 제대로 접속도 못하게 될거라는 예측이 있어서 좀 걱정이네요.
그럼 그냥 한국서버 터지는거아님? ㄷㄷ 한국서버로 중국인구 감당이 안될텐데
헐;;;
암바들어가
정확히는 아시아 서버일테니 한국이나 대만 유저들이 피해를 많이 보지 않을까 싶어요
참 걱정입니다
아자토 이코
블리자드가 과연 대처를 잘 해줄지 의문이네요...
게임 자체는 잘나올거라고 보는데 진짜 이게 걱정임 중국애들 몰려올건 거의 백프로라고 보는데 이걸 블쟈가 어떻게 대처할련지...
작업장들 재미못봐서 생보단 쾌적할듯합니다
아오 생각만해도 빡치는군요..
격투, 서바이벌이건 뭐든 중궈애들하고 멀티 뛰면 개메너에 핵써서 완전 짜증나던데 ㅠㅠ
서버접속 오류의 악몽이.....
장비 거래를 일부 지원한다고 들어서 작업장이 초반에 찍먹하러 꽤 올거같아요
급하게 예약 구매는 하지말고 우선 상황을 지켜보자구요
걔네는 마인드 자체가 글러먹은 애들이라....
레어만 거래라 수지타산 안나올겁니다
그런 이유로 작업장이라도 거들떠도 보지 않는다면 다행입니다만....
그게 중국서비스 종료가 아닐껄요 넷이즈랑 파트너쉽 끝났다는거지 다른 파트너 찾겠죠 중국 시장 포기할 배짱있는 회사가 거의 없을듯
진짜 문제는 지금 파트너쉽 맺을 회사도 없다는거죠 텐센트랑은 사이가 안좋고 설사 계약 하더라도 모든 블리자드 게임 판호 재발급 받아야하는데 현재 판호 발급이 사실상 중단이라서
아 그렇죠 나중에 갑자기 또 다른 중국 파트너사를 찾아서 중국시장에 재진출 할 수도 있긴하겠죠 다만 당장 내년 상반기 서비스할 거 같은 분위기에 물리적인 시간상으로 봐도 글로벌 오픈에 맞춰서 중국서비스하는건 어렵다 보여요
랜덤 인카운터가 다양하게 있다곤 하지만 사실 블리자드 게임에서 저런건 .. 크게 기대가 되진 않네요. 다른 여타 게임도 그렇지만 보여줄 수 있는 건 사실 몇개 안되거든요. 단순 처치가 아니라면 간단한 퍼즐을 넣는 정도를 제외하고는 말이죠. 와우도 군단에서 전역퀘스트가 저런걸 의도했지만, 격아에선 대부분 처치퀘로 축소시킨걸 보면 .. 더욱 더 그럴 것으로 보입니다. 유저들도 시간걸리는 퍼즐같은건 피하니까요. 시즌별로 메타 변경이나 방향 변경이 확실해서 디아블로3의 균열보다 재밌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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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핫산
원래 게임이란게 남들 할때 다같이 하는게 제일 재밌음 특히 디아는 온라인겜 성향이 강해서 1년후에 하면 게임은 쾌적할지 몰라도 제일 재밌을 시기는 놓치는거라고 봄
1년있다가 한다는성향을보니 천천히 자기페이스대로한다는건데 보통 이런스타일은 다른사람이 중요한게 아니고 오로지 자신의 페이스를 보기때문에 1년뒤에 해도 재미에 영향은 안줄듯
디아3는 1-2년 뒤에 했을 때가 훨씬 재미있던데요. 온라인도 마찬가지고
쿠구구궁
대전게임이라면 그말이 맞지만 알피지로 즐기는 거라면 그게 상관없을듯 물론 쌀먹이면 다르겠지만
나오면 예구를 할거지만 걱정반 기대반이다.
디아4 오픈월드 시스템에 대해서 유튜버들이 좀 어렵게 설명하던데, 이거 그냥 디비전과 비슷한 방식 아닌가요? 클베를 해보진 않았지만 그냥 정보만 보면 딱 디비전 느낌 나던데...
아마 유튜버들이 그러한 게임 하지 못해서 설명을 못한거 같네요. 그냥 디비전 오픈 월드라고 생각하시면 빠릅니다.
루리웹 유저들이 까기 시작하네요 100% 흥한다봅니다.
안까는데 ㅋㅋㅋㅋ
난독이 아니라 이건 문맹수준인데? 어디서 깐다는거야 ㅋ
멀티관한 얘기가 없네요 방파서 초대하는건지 poe처럼 마을에서는 다른 유저들 다 보이는건지...
그냥 마을은 누구나 공용으로 쓰는 하나 필드입니다. 일정 이상 사람이 가득차게 되면 해당 위상에 다른 사람들이 못들어옵니다. 다만 PC 기준이라서 콘솔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디아4는 크로스플레이 지원이라고 하는거 같은데 그럼 pc,콘솔 통합 서버 아닐까요?
오 poe랑 비슷한가 보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게임은 단순해야 오래 가는데 너무 복잡하게 만드는것 같다...
디아4에는 디아블로가 나올까요?
네, 공식적으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짱.깨 차단에 대비할려면 본인명의 핸드폰 인증을 1주일에 한번씩 하게하고 로그인 가드를 필 수 적으로 하게 해야함. 프로필 사진에 부적으로 시진핑 대갈통을 걸어놓아서 못하게 하는 방법도 좋음 ㅋㅋㅋ
아니 그래픽이.. 고전게임이세요??? 왜이러지....
아니 안구가... 할아버지세요??? 왜이러지...
로아 숙제나 하러 가세요
레저렉션도 대단하다 생각하는데.... 저정도면 엄청 괜찮은거 아닌가?
쏘리 레데리2하고와서 비교할 장르가 아닌데
스파이더맨 모랄레스 4K 130프레임 플레이 중~
이미 플스로 한거라 ㅅㄱ 올레드 안쓰시나봄
? 찐내 진동하네 안물안궁
안물안궁
안물안궁
빨리 하고싶다 근데 걱정돼는게 내년에 중국 블라자드 사업 철수한다고 합니다 그럼 중섭은 없어짐 그말은 아시아......그냥 한국섭으로 중국인들이 넘어온다는 소리임 아 제발..........
상점도 있는거 보니 예전 현금경매장 비슷 한게 나오나 봅니다.기대되네요
외형 변형 물품이 있습니다요 경매장 없음
쌀발견!
포탈 아이템 돌아온건 좀 이상한 경우 같은데? 2처럼 즉시 시전도 아니고 다른사람이랑 공유 할수 있는것도 아닌데 굳이 두루마리로 가지고 다녀야 하나? 포탈 여는데 시전 시간이 꽤 걸리는데 매리트가 너무 떨어지는데?
거래 없애라 작업장들이 베르룬 몇백개씩 판다
얼릉 인수되서 겜패로 나와라 클라우드로 하자
잘좀 만들어보자. 잘만들면 두고두고 오래할것 같은데
드루이드도 나오고 제대로만 나와주면 디아2 거지같은거 안한다 보석,룬 결국 겹치가 안되서 창고 ㅄ되니 ㅋㅋ
-증오의 파편은 추출의 제단에서 '붉은 가루' 아이템으로 변환 가능하며 추출 도중에도 다른 유저들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음 -추출 도중 다른 유저에게 죽게 되면 모든 재화들을 떨구게됨 결론 : 엄청 치열하겠네 ㄷㄷㄷ
PVP지역은 일반 지역보다 몬스터 밀집도가 높고 퀘보상도 쉽게 얻는 편이라 종종 가게 되는데 만렙에 셋팅 끝낸 유저 만나면 바로 저세상 행이였던 ㅋㅋ
빨리좀 나와라 베타때는 출장땀시 주말에만 겨우겨우 했는데 정발되야 편하게 좀 하지... 로그랑 체라소서 잼있어 ㅠㅠ
디아블로 패드로도 할만할까요?
패드가 더 재밌어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Bixby
3 다시하고 오세요
Bixby
그럼 하지마
Bixby
눈 왜 달고 다니지
Bixby
?
Bixby
슈퍼마리오 1탄이랑 3탄이랑 큰 차이 없음 하는거랑 똑같네 혼자 그렇게 생각하세요
이런 방식은 과거에 3d액션 구현이 힘들었을때나 재밌었던거지 명백히 쿼터뷰에 평타질 모션 하나에 스킬난사하는 핵앤슬래시 장르의 발전형으로 다양한 3d액션게임이 나왔는데 여전히 과거 방식을 고수하네요 발전없이. 이런거 추억있는 게이머들 빼곤 어필 못할듯
콘솔프레임 어떤지 궁금 60만되면 상관없는데
poe랑 다르겠지 더 노드들..
다시 음침해져서 좋당 ㅋ
아직 구매안했지만 정말 정말 기대되는데... ㅠ 으으.. 좋은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사항인데 pc버전으로 울티메이트 에디션을 구매하고 ps5에서 일반판을 사더래도 pc에서 사놓은게 동일하게 적용되는지가 궁금하네요
플스4와 플스5는 각각 구매해야 하나요? 아니면 플스4버전사면 플스5로도 할 수 있는 건가요? 집에 플스4프로 있어서 이걸로 하려고 하는데 사양땜에 힘들면 나중에 플스5를 사려고 해서요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시즌 3개월인대 만렙이 오래걸리네요. 150시간이면 디아3에 비해 몇십배 더 걸리겠네요.
정보 잘 읽었습니다 나에리님 서버 슬램을 대비하여 미리 설치하려고 하는데 배틀넷 클라이언트 실행 후 아무리 찾아봐도 게임 버전 드롭 다운 메뉴가 안보이네요 혹시 아신다면 알려주세요!!
디아블로 4 서버 슬램 추가 베타는 5월 11일 오전 4시 목요일부터 사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참고 링크 https://bbs.ruliweb.com/family/2086/board/300001/read/2285860
아 제가 배틀넷에 간단히 적힌걸 보고 착각한거였네요 13~14일만 열어주는건데 11일에 열리는걸로 착각을; 답변 감사합니다ㅎㅎ
나에리님 덕분에 이번 슬램 안 놓치고 재밌게 플레이 중입니다 새벽에 시작하긴 했지만 주말인거 감안해도 굉장히 쾌적해서 싱글 플레이하는 걸로 착각할뻔 했습니다 블쟈가 칼 엄청 갈았네요ㅎ 늘 정보 감사드려요~!
:)
전설 아이템에서 추출한 특정 옵션 담긴 '각인'는 거래 가능 > 이거 맞나요 유튜브에서는 거래 안된다던데 헤깔리네요
이전 첫 번째 베타에서는 위상 거래가 아닌 전설 아이템 통으로 거래가 가능했습니다. (계정 공유 전설은 불가능) 두 번째 서버 슬램 베타에서는 전설 아이템이 적어서 그런지 계정 공유 전설만 존재했습니다. 어떻게 변경이 되었는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출시 이후 전설이 거래가 가능한지 봐야합니다. 감사합니다.
디럭스판 6월2일 접속할수있는 유저들은 6월6일 오픈베타 이후에도 6월2일부터 키웠던 케릭 삭제없이 연동되는거죠 ?? 이거 아시는분~~~
6월 2일 플레이 하신 것들은 6월 6일 정식 발매 시에도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연동됩니다. 디아블로 4 얼리 액세스는 조기 접속을 할 수있는 헤택이기 떄문에 베타때 처럼 초기화되지 않고 6월 6일 정식 발매일에서 이어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디아블로 4 자주 묻는 질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링크 https://bbs.ruliweb.com/family/2086/board/300001/read/2287723
시간 빠르다 나이를 먹었나 빅토리아3 dlc랑 젤다 해야하는데 전부 즐기기전에 디아4나오겠네
pc방에서 얼리엑세스 안되겠죠?
네, PC방에서는 얼리 액세스는 디럭스 및 얼티밋 구매자들만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구매하시면 얼리 액세스때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이후 6일 정식 발매때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스타터로는 뭘해야할지 도적하고 네크중 고민돼네
개인적으로 도적을 추천합니다. 다만 강령술사 역시 나쁜 직업이 아니라 ㅎ
아 마렵다
백종원이 기달리고 고대하던 디아블로4 이거할려고 그동안 방송 많이했다던
직업마다 다양한 회피기....가 있었나요? 스페이스바로 짧은 스텝은 전 클래스 똑같았던 것 같은데 혹시 강령 피 안개 같은걸 회피기라 한건가
뭐 어차피 3개월 시즌제라 아이템 가치에 신경쓸 필요는 없을듯 하고.. 라이트하게 즐기기 딱 좋을듯.. pvp 랭킹도 만들려나.. 그럼 템가치 얘기가 달라지긴 할텐데 궁금..
PvP 순위표는 없다고 합니다.
좋은 정보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참깨들만 못들어오게 해줘라...
아 이거 콘솔 PC 다 연동이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