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TR 서버 오픈기간 : 4월2일~4월9일
2. 이번 변경점은 내용이 방대한만큼 피드백 대처를 위해 시즌3의 기간이 한달 연장될 것이다.
3. PTR 서버는 레벨100캐릭으로 시작될 것이다. 몇가지 부스팅 옵션도 제공된다. 골드와 은화는 무한제공된다. 명망작이 되어있다면 그대로 테섭에도 적용될것이다.
4. PTR은 전설드랍률 2배임. 문양작도 다 되어있을 것
5. 목표 : 양보다는 질. 플레이어와 함께 성장하는 아이템. 드랍의 재미 증가 시키기 위해 고민했다
6. 드랍되는 아이템의 갯수는 줄어들지만 아이템의 퀄리티는 상승시켰다
7. 아이템에 붙는 어픽스 자체의 숫자가 감소 // 오로지 유효한 옵들로만 재개편
8. 이제 악몽에는 신성만 드랍, 고행에서는 선조만 드랍됨
9. 전설 장비 어픽스 자체의 숫자가 감소됨 4->3 // 희귀템은 4->2 .하지만 이것은 장비성장의 시작일 뿐
10. 시즌4부터 고유 아이템 거래가능. 우버고유는 그대로 거래불가일 것.
11. 성장을 마친 최종 장비는 계정귀속으로 계속 거래불가일 예정
12. 이제 직업에 맞는 능력치만 스마트 드랍됨.[예시 : 원소술사는 무기에 지능만 드랍됨 ]
13. 95+렙이상 몬스터는 무조건 925아이템파워 드랍됨.
14. 보석은 훨씬 단순화됨, 그리고 더 상위 티어의 보석 제작 가능. 옵 자체도 개편됨
15. 마부비용에 상한제가 생김. 약간의 초기비용증가는 있으나 무한대로 증가하진 않을것.
16. 잊영 이제 속삭임퀘 통해서도 드랍, 정예몹을 잡아도 등장함.
17. 고유템은 이제 월드티어 1,2에서도 등장함.
18. 잘 안쓰이는 제작재료들 통합 및 삭제. [전혀 안 쓰이는 강철광석, 은광석 등]
19. 우버 고유템은 이제 레벨 55몹부터[그리고 악몽부터] 925위력으로 드랍됨. // 우버유니크도 매우 적은 확률로 그레이터 어픽스 있음.
20. 모든 전설 위상이 힘의 전서에 등록되었음.
21. 전설 대장간에서 전설장비 분해시 자동으로 힘의 전서에 등록됨. [굳이 위상추출 마부사에게 갈필요 없음]
22. 더 좋은 옵의 전설위상을 찾아서 등록하면 상위등급으로 덮어씌워지며 무한대로 위상 적용가능.
23. 대신 최상옵 전설위상은 월드티어 1,2에서는 드랍되지 않고 최상옵 위상은 고행부터 등장함
24. 그리고 최상옵 전설 위상 자체의 능력치가 기존보다 증가됨. 최상급 위상을 먹는 재미가 있을것
25. 시즌 캐릭은 힘의 전서가 0인 상태로 시작함. [영원섭은 누적되어 적용됨]
26. 신규 제작기능 : 템퍼링 // 새로운 어픽스를 장비에 추가하는 기능
27. 템퍼링은 기존 장비에 어픽스를 한개 더 추가할 수 있음. 마부도 가능함.
28. 템퍼링은 아이템마다 자체 횟수 한도가 있음.
29. 고행 난이도에서 드랍되는 선조 템들은 템퍼링이 2번 가능함. [어픽스 2개 추가 가능]
30. 총 5개의 어픽스를 장비에 추가 가능한 신규 기능이기 때문에 많은 테스트 바란다.
31. 템퍼링을 통해 기존에 없던 어픽스들 추가 가능[예 : 투사체수,크기,스킬지속시간 증가 ]
32. 고유 아이템은 템퍼링이 불가 // 기존대로 최대 4개 어픽스 //
33. 그레이터 어픽스 // 기존어픽스보다 수치가 1.5배 뻥튀기된 옵으로, 최상급 옵션으로 드랍됨.
34. 드랍될 때 전설급의 고유 이펙트로, 드랍되는 순간 바로 확인 가능
35. 그레이터 어픽스는 2개이상 붙을 수도 있음. 베이스 종결아이템이라고 생각하면된다.
36. 신규 제작기능: 마스터링 // 기존 5강까지 가던 아이템강화를 대체 // 업그레이드 하는 기능
37. 마스터링은 총 12강이 있음. 4강작이 될때마다 한개 어픽스가 랜덤으로 크게 강화됨.마스터링을 통한 옵션 강화는 4강마다 총 3번 적용시킬 수 있음.
38. 마스터링을 통해 템퍼링된 어픽스들도 같이 강화 가능. 총 5개 옵중에서 3개가 강화됨.
39. 마스터링을 통해 같은 옵이 똑같이 중복 강화될 수도 있음. [예시 : 쿨감옵만 3번 연속강화]
40. 종결템 제작법 : 3개짜리 종결베이스를 구한 뒤 마부를 하고, 템퍼링을 통해서 5개 어픽스를 붙인 다음 마스터링으로 3번 더 어픽스를 강화 원하는 옵션이 강화되었다면 성공.
41. 마스터링은 고유템에도 적용 가능. 마스터링을 통해 특정 고유의 옵 강화를 노려볼 수 있다. [예 : 고유템에만 붙는 스킬 레벨 등]
42. 고유템 드랍시에도 그레이터 어픽스가 붙은 채로 드랍될 수 있다. 즉 그레이터 어픽스 + 마스터링 대박을 치는 경우 종결 고유템 제작 가능.
43. 이 모든 변경점은 시즌4 첫날부터 바로 적용될 것이다.
44. 마부를 통해 그레이터 어픽스를 발굴할 수는 없다. 그레이터 어픽스를 마부를 돌리면 그레이터 속성이 삭제된다. 오로지 드랍으로만 가능하다.
45. 신규 유니크 두가지 소개 : 티리엘의 갑옷,얼음보주 유니크
46. 직업 개편에는 3가지 큰 목표를 달성하려 했다. 아주 큰 시스템적 변화 필요 // 단순 데미지만 증가되는 패시브들이 아닌 더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패시브들로 만드는 것.
47. 모든 부분들은 바뀔 여지가 있다. 많은 피드백이 필요하다.
48. 원소술사 : 얼음보주 상향 및 관련 유니크 추가, 몇가지 텔포회피관련 버그픽스. 에수의분노는 이제 화염속성만 적용.
얼음보주 시전시 무작위 구현 주문 생성
행운적중 : 그 마법이 70~100% 확률로 근처 적들에게 얼음보주 발사
49. 강령술사의 소환빌드 : 100%캐릭능력치 그대로 이관됨[소환드루 포함]. 사자의 서 전면 재개편 및 상향
50. 오늘 토킹에서 다 다룰 수 없을정도로 방대해서 나중에 테섭에서 확인해라.
51. 티볼트/추방목의 데미지 하향. 너무 강력했다.
52. 야만 : 10%기본뎀감 삭제. 돌진,선망 하향. 여전히 강력할 것이다. 뎀감능력치는 앞으로 매우 희귀한 능력치가 될것이다.
53. 드루 : 찢어발기기 상향.
54. 도적 : 내면의 시야 편의성 상향. 기회주의자의 위상 발동조건 완화및 상향.
55. 고정 데미지를 주는 위상들의 상향[예시 : 번개춤꾼의 ] 이제 무기데미지에 데미지가 비례하여 증가될 것이다.
-> 그리고 이 데미지는 템퍼링/마스터링의 영향을 받아서 수치상승이 가능하다.
56. 하드코어에서 죽음회피의 비약 삭제. 이제 죽으면 그냥 죽는거임. 진짜 하드코어를 즐기세요(?)
57. 직업 관련 이야기 여기까지지만 테섭에서 더 많은 내용을 다룰거니 플레이해보고 피드백 달라.
58. 이렇게 아이템을 파워풀하게 바꿨는데 엔드게임도 당연하게 개편될거다.
59. PTR에서 엔드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게끔 고행기준 경치 250% 부스팅을 해줄거다.
60. PTR에서 빨리 100렙찍어서 테스트좀 해달라.
61. 지옥물결 : 이제 세계티어 1,2에서도 등장함. 중간에 드랍되는 희귀한 소환재료로 블러드메이든 이벤트보스 소환가능. 화로런/초록물결을 짬뽕하는게 목표였다.
새로운 위협 시스템 : 지옥물결에서 몹팩을 처치하면 점점 위협계수가 증가하며, 정예 몹들이 점점 더 플레이어를 공격적으로 습격한다.
지옥물결의 기본 몹팩수 증가. 새로운 몬스터 타입 추가[피추적자랑 비슷함] 이 보스는 지르재료를 드랍할 것이다.
62. 보물 고블린이 이제 보스 소환재료를 확률적으로 드랍한다.
63. 모든 지역[악던포함] 정예몹도 이제 낮은 확률로 소환재로를 드랍할 것이다.
64. 새로운 우버보스 : 안다리엘. 얼음속의 야수+군주 지르를 처치하면 얻는 재료로 소환가능. 드랍테이블 듀리엘과 동일함.
65. 새 엔드게임 보스 리더보드 추가 : 구덩이 // 칠흑의 돌을 드랍함. 최초로 킬하는 경우 우버재료를 드랍한다. 기존 보스들의 매우 어려운 뒤틀린 버전일 것이다.
66. 디아3 대균열과 유사한 매우 어려운 신규 던전다이브 엔드게임 아티펙터의 피트 추가//
얻기 쉬운 룬 조각을 모아서 던전을 오픈하는 방식으로, 10분안에 던전을 클리어해야 하고, 진행중 루팅가능 템 없음.
던전돌다가 캐릭 사망시 이전 도살장처럼 던전에서 추방되는 대신, 남은시간이 30초 단축되고, 클리어 업적이 획득 불가능.
등장하는 최종 보스를 잡으면 보상이 한꺼번에 떨어진다. 특히 마스터링 재료가 많이 드랍될것이다.
피트의 난이도가 증가할수록 등장하는 보상이 확연하게 좋아질 것이다.
칠흑의 돌을 모아서 200레벨의 뒤틀린 보스들을 소환하는 재료이며, 보스 리더보드는 현재 시즌4한정 컨텐츠로 계획되어있다.
67. 다음 주에 패치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68. 영원섭의 현재 아이템들은 레거시 태그가 붙은 아이템들로 바뀔것이다. 새 시스템과 호환이 불가능하다. 마스터링,템퍼링이 불가함.
69. 플레이어 시점이 좀더 넓어지게끔 줌아웃 될 것이다.
70.우버 보스 관련 소환재료는 이제 재료탭으로 들어간다 [거래불가라는 뜻]
디아4 이제 출시하는구만
뭐야 전작 개발진들에게 컨설팅이라도 받은듯한 이 내용들은..
오... 흥미롭게 바뀌는 부분이 많네요 전설 뽀각하면 능력 자동 등록되는것도 좋고
어떻게 나올지는 봐야겠지만 나쁘진 않은거 같은데
디아4는 역시 짝수 시즌 팀이 옳았다..
오... 흥미롭게 바뀌는 부분이 많네요 전설 뽀각하면 능력 자동 등록되는것도 좋고
어떻게 나올지는 봐야겠지만 나쁘진 않은거 같은데
PTR 서버 일주일로 되려나 모르겠네...
하코 죽음회피 비약 삭제한 건 좀 큰데...
뭐야 전작 개발진들에게 컨설팅이라도 받은듯한 이 내용들은..
큰거오나
나 소름돋았어 눈물이 줄줄줄 나
한줄 한줄 이 치명타였는데 69번 읽고서 저는 그만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ㅋㅋㅋㅋ
힘의전서가 제일 맘에 드네
이번에 바뀌는건 호오
솔직히 재밌을거 같은데?
어정쩡한 개편보단 이렇게 대규모 하긴 했어야 했어...
디아4 이제 출시하는구만
디아3가 돌아올려고하네 반갑네 간만에 접속
제발 이번 패치로 내적으로 완성됐으면 좋겠다. 그래야 다음 확장팩을 순수하게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음
신규 강화 템퍼링이 미쳤네 옵션 두줄 추가???
진짜 어정쩡한 mmo요소 싹다 쳐내자.
아.. 줌아웃 이제 해주는구나....
많이 바뀌려나.. 재미나게 바껴주세요 ㅠㅠ
디아개발진 싹 소집했나? 진짜 좀 많이 패치하는데
확장팩 나오면 많이 환골탈태 되어있겠네
확장팩에서 직업전용 세트 아이템이랑 룬워드 추가 해줄거 같아요. 룬워드 추가 해주면 일반 희귀 템에 소켓 뚫어서 룬워드 조합해서 룬워드 옵션 적용하면 되니. 모든 아이템이. 폐지가 아니게 됨.
이제 세트 아이템만 나오면, 될 거 같기는 한 데... 이 번 시즌은 안 했는 데, 다음 시즌은 또 달려 봐야겠네요.
디아4는 역시 짝수 시즌 팀이 옳았다..
시즌3에선 겜 유기하는 듯 하더니만 다시 뭔가 뒤집어 엎고 해볼려고 하네. 뭔 게임이 시즌마다 롤러코스터를 타냐. 그리고 홀수팀 그 밥벌레 여드루들 좀 쳐내라고..
다음시즌은 기대해봐도 되겠네
8. 이제 악몽에는 신성만 드랍, 고행에서는 선조만 드랍됨 8. 이제 악몽에는 신성만 드랍, 고행에서는 선조만 드랍됨 8. 이제 악몽에는 신성만 드랍, 고행에서는 선조만 드랍됨 8. 이제 악몽에는 신성만 드랍, 고행에서는 선조만 드랍됨 8. 이제 악몽에는 신성만 드랍, 고행에서는 선조만 드랍됨 이것밖에 눈에 안들어오네...
진짜 고행에거도 신성나오는거 개짜증나긴했음
플레이어 시점이 좀더 넓어지게끔 줌아웃 될 것 오
이제서야 베타 진행하는 느낌이네 디아2, 디아3 가져온걸 보면 못한게 아니라 안한거네 장점만 가져다 배치해도 기본 재미는 주는건데...
7. 아이템에 붙는 어픽스 자체의 숫자가 감소 // 오로지 유효한 옵들로만 재개편 진짜 구린 옵이 너무 많아서 골때렸는데 완전 개편되네요 진자 디아4 이제 출시인가?
디아 시리즈가 1년 넘게 기다려야 게임된다는건 이제 기정사실임 ㅋㅋㅋ
진짜 실망하고 기대안했었는데 위 내용은 좀 괜찮아보이네요. 실제로는 어떨지 모르겠는데 대규모 변화가 필요하긴했음. 근본부터 싹 고쳐야
디4 1.0나왔네 ㅋ 유료베타테스트 시발
대격변 하는김에 마을 구조도 좀 대격변했으면.... 대체 어떤 새끼가 만든건지모르겠지만 npc구조를 그따구로 해놔??
그리고 던전에서 사망시 부활 위치도 씨.발 그자리에서 부활하게 하라고
겁쟁이들의 하드코어 삭제 ㄷㄷㄷㄷ
이정도면 대격변이네 ㅋㅋ
보스재료 귀속화 맘에드네
연기된게 너무 아쉽다 그리고 보스방 입장권 완화좀 ㅠ
안다리엘 추가 돼서 이제 무한 듀리엘 뺑뺑이는 덜해질듯요 지르랑 야수만 잡아도 입장돼서 ㅇㅇ
힘의 전서는 처음부터 이렇게 나왔어야 전서 파밍하는 재미가 있고 템파밍도 더 쉬웠을텐데 어휴... 디아3 확팩 나오기 전 대규모 패치하는 기분이네
마참내!
얼티밋예약구매자인 1인으로 위의 긴 글들이 [지금까지 유료 테스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요약이 되는거 같아요. 헤헿.. 헿 헿...
한 10년뒤면 할 만 할려나
이정도면 진짜 베타 끝나고 정식 출시인데
긍데, 100레벨 이후 성장 멈추는건 그대로인가 보네요. 정복자라도 계속 찍게 해주지...ㅎ
그 머냐..이제 던전들 파티 매칭 or 파티모집이랑(솔플 말고 멀티기능 할려면 언제까지 디코나 인벤이나 특정 파티 사이트-diablo.trade같은 곳 이용해야 되는지..) 던전 내에서 제자리 부활 or 바로 근처에서 부활(현재 죽은 지점보다 멀리서 부활하는 문제) 그리고 마을 엔피시 배치들 디아3처럼 모으거나 만약 힘들면 메뉴에 퀵슬롯 같은거 넣어서 클릭 한번으로 이동 안하고 제자리에서 모든 기능 이용 가능하게 패치 거래 같은거도 좀 더 개선이 필요할 듯(모든 MMO에 있는 거래 게시판 같은 것들 or 만들기 힘들면 다른거라던가) 지금 거래 방식이 대충 이거인데 특정 사이트 이용(인벤,디코,외국 트레이더 사이트등)=>일일히 눈꼽 빠지게 옵션 하나하나 보면서 찾음=>거래신청(댓글 or 디코 or 메시지등등)=>배틀태그로 일일히 친추=>인겜에서 만나기=>거래시작=>거래=>거래 종료 거래 한번 할려면 거의 엄청난 과정을 거쳐야 됨 현재 디아3처럼 거래가 안되면 무한 파밍이긴 한데..그것도 아니니 어떤 방식으로든 개선이 필요하긴 할 듯
진심으로 이번 캠파 내용 너무 만족스러움.....
얼티밋 예구자중 한명으로써 돈날렸다 생각하고 모조리 뜯어고치기전엔 거들떠도 안보려고했는데 다시 해볼까 고민은 살짝되네요 민심다떠나가고 뒤늦은감은 있지만 이렇게라도 피드백해주는게 다행이긴함
이 정도면 천지개벽인데.. 새로 적응하기까지 시간 좀 걸릴 듯
여전히 부족한 전설 위상 개수가 문제임. 결국 플레이적인 면에서 똑같은 경험을 반복하게 되는데 저게 편해진들 게임을 계속 붙잡을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함. 민맥싱 요소만 다듬은거지...도적도 좀 드라마틱하게 스킬의 매커니즘을 바꾸는 위상이 나오면 좋겠는데 죄다 덫, 수류탄 관련이고 딜스케일링적 측면에서 도움도 안되니...
부족한 전설 갯수를 신규 어픽스로 대체해준듯 추가 투사체, 크기증가 같은거로 충분히 다양한 게임될듯
베타끝나고 이제 오베시작이네 ㅋㅋ
많이 괜찮아졌는데? 디아3에도 있던 스마트드랍이 왜없나헸더니 이제나오네
이제 정식출시하나보네 ㅋㅋ 이번엔 해봐야지
좋다. 시즌4 복귀해야겠네
티리엘은 교복급인데.
그냥 아이템 옵션을 잔뜩 붙여주면 안되나? 신성은 4개이상 선조는 8개 그러면 마법 부여로 옵션 바꾸는 재미라도 있지.
이제서야 디아블로3 아이템 시스템 적용하네. 진작 좀 하지. 스킬 트리 시스템도 디아블로2랑 3시스템 합쳐주지. 스킬 포인트 지금보다 2배에서 3배 주고 액티브 스킬 포인트랑 패시브 스킬 포인드 따로 줘서 찍게 해주고
디아는 확팩 나올거 다 나오고 시즌 몇번 더 거쳐야 비로소 완성임 맘 편하게 그냥 2년 쯤 뒤에 완성이겠구나 하고 있으면 됨 ㅋㅋ 진짜임...
디아블로는 확장팩이 나와야 완성 되죠. 내년에 확장팩이나 합본 나오면 했어야 했는데 유료 베타 테스트함.
뭐 홀수든 짝수 개발팀이든 DLC 나올때까진 할 일 없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