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녀 전사 세일러문 SuperS
꿈과 사랑의 이름으로, 어른이 되자
“고마워. 하지만 넌 언젠가 날 잊어버릴 거야. 너뿐이 아니라 모두 언젠가 나를 잊어버리겠지. 하지만 그걸로 괜찮아. 날 잊어도 날 좋아했던 마음은 남아. 아이돌을 졸업하고 좋아한단 마음을 남기고 여자는 진짜 사랑을 알게 되는거야” — [미소녀 전사 세일러문S] 中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uperS](이하, [SS])는 애매한 위치에 서있었습니다. 바로 전 시리즈인 [미소녀 전사 세일러문 Super](이하[S])가 지나치게 잘 만들어졌었기 때문입니다. [S]는 [극장판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을 뼈대로, 어째서 “세일러 문” 츠키노 우사기(이하 우사기)가 메시아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외행성 전사들과의 대립을 통해, 장편 구성으로 보여준 작품이었습니다. 그것도 여러가지 재기발랄한 아이디어와 표현을 통해서 말이죠.
([S]의 재기발랄함 중 하나.
그렇다, [S]는 아동용 애니메이션에 이런 걸 당당하게 내보냈다)
문제는, 이미 완벽한 구세주로써 모습을 갖춘 우사기의 이야기를 하는 것, 혹은 위기에 빠트리는 것은 단순한 동어반복에 지나지 않게 된다는 겁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극장판으로 했던 것을 장편의 TV 시리즈 포맷으로 바꿔서 했기 때문에 세 번째 동어반복이 되어버립니다. 이쯤되면 슬슬 보는 사람도 만드는 사람도 질려버리게 됩니다. 여기서 [SS]는 그 방향성을 바꾸는데, 물론 세일러 전사들이 모두 등장하긴 합니다만, 그보다는 “세일러 치비 문” 치비 우사(이하 치비 우사)의 ‘성장담’에 집중하기로 합니다.
[SS]의 구성은, 일단은 ‘아름다운 꿈’속에서만 산다고 하는 존재, “페가서스”를 찾아 헤메는 “데드문 서커스단”과 세일러 전사들의 대결이라는 [세일러 문] 시리즈 다운 구성이긴 합니다. 하지만 세일러 전사의 이야기라기보다는, “견습 미소녀 전사” 치비 우사의 시점에서, 그러한 대결을 보면서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정리하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작품 내에서도, 치비우사가 자신이 경험한 일에 대해 페가서스와 상담하는 장면이 자주 들어가 있습니다.
(이 녀석이 [SS]의 주인공이자 미래에서 온 우사기의 딸, 치비 우사. 애초에 [SS]의 엔딩은 전부 치비 우사가 메인이다.)
그리고 이 성장에 가장 큰 두 축으로 등장하는 것이 ‘사랑’과 ‘꿈’입니다. ‘사랑’과 ‘꿈’을 배워가는 것이 바로 치비 우사의 성장인 셈이죠. 여기서 “데드문 서커스”의 주된 간부인 “아마존 트리오”와 “아마조네스 퀀텟”의 역할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아마존 트리오부터. 아마존 트리오의 경우에는 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설정상 인간이 아니라 본래 동물이었던 존재들이고, 따라서 그들은 꿈을 꾸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미래를 추구하지 않고, 오로지 현재의 사랑만을 추구합니다. 이 현재의 사랑이란 부분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쾌락적이고 파괴적인 형태입니다. 아마존 트리오의 경우에 대개 그 사람의 마음에 드는 매력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그들의 아름다운 꿈을 살펴보고는 페가서스가 없으면 파괴하려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인상을 깊게 남기는 것은 여장남자 “피시 아이”입니다. 아마존 트리오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스러운 외모에 목소리(그렇습니다, [SS]에선 이시다 아키라의 사실상 여자 연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를 지닌 그는 주로 남자를 유혹하고 다니지만, 대개 그 남자를 멋대로 자기 취향에 맞게 바꾸고는 파멸시키는 팜므파탈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다른 아마존 트리오의 행동이 상징적으로 그들의 ‘사랑’의 방식을 나타냈다면, 피시 아이의 행동은 구체적으로 아마존 트리오의 사랑의 방법을 그리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그가, “턱시도 가면” 치바 마모루에게서 우사기를 빼앗으려다 아마존 트리오들에겐 우사기처럼 ‘꿈’이 없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사랑’에 대해 회의하게 됩니다.
(거울 모양의 아름다운 꿈을 들여다보는 아마존 트리오.
[ㅁㅁ 모티브]를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
반대로, 아마존 트리오가 퇴장한 이후에 등장하는 아마조네스 퀀텟은 꿈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책임을 지거나, 잘못을 하면 사과를 하거나, 세상과 타협해야 하는 어른이 되기를 극도로 꺼리며, 어린이인 채로 계속해서 꿈을 꿀 수 있다면 그것이 좋은 것이 아니냐고 끊임없이 반문합니다.
여기서 아마조네스 퀀텟은, ‘꿈’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만 그것은 ‘사랑’을 포함하진 않습니다. “바”에서 칵테일을 마시며 등장했던 아마존 트리오는 확실히 어른의 모습을 하고 있었지만, 아마조네스 퀀텟의 경우에는 놀기 좋아하는 아이의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치비 우사의 남자 클래스메이트 들에게 아마조네스 퀀텟이 접근하는 경우는 있지만, 이성이라기보다는 동성의 친구와 같은 모습으로 접근할 뿐입니다. 즉, 아직 ‘사랑’에 대해 관심이 없는 아이와 같은 모습이랄까요.
즉, 아마존 트리오와 아마조네스 퀀텟은 각각 ‘꿈 없는 사랑’과 ‘사랑 없는 꿈’을 대변하는 악당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공통적으로 ‘현재의 즐거움을 즐기라’는 명제에만 갇혀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아름다운 꿈에는 관심이 없으며, 이것들을 파괴하는 데에도 일말의 주저가 없습니다. 당장의 즐거움만을 채우면 만사 OK란 느낌이죠.
(“내 꿈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하고 친구가 되는 거야. 나는 페가서스를 원하는 게 아니야. 친구가 되고 싶은거지. 그러니까 힘으로 말을 듣게 하는 건 나한텐 의미 없어”)
이 과정에서 ‘아름다운 꿈’을 지니고, “페가서스”가 그 꿈에 깃들어있는 치비 우사도 몇 번인가 위기를 맞는데, 각각의 경우 둘 다 “페가서스”와의 거리가 문제가 됩니다. 아마존 트리오의 경우에는 페가서스에게 재갈을 물린 상태로 치비 우사에게 넘겨주려고 하고, 아마조네스 퀀텟은 (치비 우사의 바람대로) 몸만이 커진 상태로 페가서스와 만나게 하려고 함으로써 이뤄지는데 이는 둘 다 잘못된 형태의 ‘사랑’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 ‘꿈’과 ‘사랑’의 문제는 데드문 서커스 단의 총수, 네헤레니아 여왕의 과거 얘기로 명확해집니다. 자신의 ‘영원한 아름다움’을 믿고 있던 네헤레니아 여왕은, 노쇠와 파멸을 두려워 해 “페가서스”의 힘을 손에 얻고자 했으나, 페가서스의 육체만을 확보했을 뿐 그 영혼까지 잡아두는 것은 실패하게 됩니다. 그리고 뭐, 당연하지만, 영혼까지 잡으려고 했던 것은 세일러 전사들에 의해 저지당하고 끝을 맺게 됩니다만, 여기서 네헤레니아 여왕은 하나의 선택을 하게 됩니다.
"나를 다시 저 거울 뒷편으로 가두려는 힘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것도 좋지. 이런 추한 모습으로 살아갈 미래따윈 바라지 않아. 거울 속이라면 영원히 아름다울 수 있어 (…) 누가 꿈따위를 내버릴 수 있단 말이냐. 누가 어른따위 된단 말이냐 (…) 혼자서 살아갈 것이다. 영원히 혼자. 아름답고, 젊게 살아갈 것이다”
그리곤 가장 소중한 것을 빼앗겼다고 울분을 토하며 네헤레니아 여왕은 똑같은 꼴을 당하게 해주겠다며 치비 우사를 공중에서 집어던지고, 추락하는 치비 우사를 구하기 위해 달려들어 몸을 던지는 세일러 문의 대사가 나오는데, 여기서 네헤레니아의 대사와 큰 대비가 이뤄집니다.
"부탁이야, 치비 우사, 눈을 떠 … 이대론 우리들 미래를 잃어버려!
둘이서 어른이 되자, 어른이 되어 함께 꿈을 이루자!”
세일러 문이 언급하는 것은 다른 것도 아닌 ‘미래’입니다. ‘현재의 기쁨’만을 추구하는 데드문 서커스가 갖지 못한 관점이고, 거기에 더해서 ‘어른이 되어 꿈을 이루자’고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설정상, 페가서스가 아름다운 꿈에 깃드는, 그리고 누구나가 어렸을 적에 본 적이 있는 동물로써 등장하는 보편적이고 원초적인 존재임을 생각해 봅시다. 즉, 페가서스의 힘을 가지려면, 억지로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꿈 없는 사랑’일 수도 없으며, 책임 없는 ‘사랑 없는 꿈’일 수도 없습니다. 거기서 비로소 현재가 아니라 미래, 어른이 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해집니다. 어른이 되었을 때, 단순히 꿈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꿈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이건 단순히 몸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가 될 줄 아는 능력이란 의미에서 ‘사랑’을 하는 능력을 얻음으로써, 어른이 될 수 있다는 것 — 그것이 치비 우사의 장대한 성장담을 통해 [SS]가 시청자들에게 이야기하려 했던 것이겠지요.
그림이 안뜨는군요. 그림이 링크가 아니고 직접 올리셔야 할듯
수정했는데, 나오나요?
잘나옵니다. 잘읽었어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전 S 쪽이 괴수? 디자인들이 골때려서 좋아하긴 합니다 ㅋㅋ
SS쪽이 확실히 탄탄한 구조죠. 저도 적으면서도 적들의 배치과 꽤나 깔끔해서 설명하기가 편했습니다. 게다가 치비우사의 페가서스의 관계도 참 꾸준히 차근차근 잘 쌓아올려서, 저도 마지막 장면이 꽤나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S쪽이 좀 더 '신난' 느낌이 있습니다. 정말 터무니 없는 것들이 마구 나온다고나 할까요? 괴수들도 컨셉 자체가 아무런 물건에나 붙을 수 있다보니 이게 도대체 뭐야, 싶을 정도고, 넵튠과 우라누스가 세일러 내행성 전사 애들하고 묘한 썸타기 분위기를 내는 것도 그렇고, 여하간 마구 저지른다, 막 나간다는 느낌이 있어서, 보면서 즐거웠습니다. ps. 개인적으로 SS에서 이상하게도 기억에 남는 건 '치과' 에피소드였습니다. 사실 가장 꿈이나 사랑하고 관계 없는 에피소드였는데, 아마조네스 퀀텟 막내의 광기어린 소꿉놀이라던가 이닦기 싫어서 뻐기는 우사기 콤비의 모습이 재밌었달까요.
페가서스와 키스하는 장면 다음 화에, 페가서스와 함께 하늘을 나는 꿈같은 장면이 나왔었죠? 저는 이 장면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구름을 뚫고 페가서스가 나오고, 그 뒤에 치비우사가 두둥실 떠오르고... 키스씬 바로 다음에, 함께 날 수 있는 동료라는 이미지를 줘서 상당히 괜찮았어요.
S를 너무 잘 만들어서 좀 김빠지는 느낌은 들었지만 작화가 워낙 좋고 슈퍼세일러문 복장이 너무 맘에 들어서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치비우사도 R때와는 달리 점점 발전하는 게 보여 복창터지는 일도 거의 없었고...
슈퍼 세일러 문 복장이 굉장히 좋았지요. 치맛단 끝의 부드러운 색감이라던가, 전체적으로 나비를 연상시키는 장식이라던가..
네. 나비 같은 느낌에 색 배정도 좋았구요. 그래서 이터널 세일러문 나오자마자 악소리가 났다는...
어깨뽕! 어깨뽕!
그런 이유로 저는 정말로 SS를 싫어합니다. 완전히 끝맺지 못한 것이 결국 스타즈에서 최악으로 찜찜하게 파탄난것같아서요. 네헤레니아는 SS와 스타즈에서의 모순때문에 더욱 더 최악으로 남았습니다. (SS:난 아름답고 싶어! 세일러문 너를 용서못해! 스타즈:난 너때문에 늘 고독했어! 세일러문 너를 용서 못해!) 제가 보기에는 그냥 겉은 아름답지만 속은 욕심가득하고 노망난 늙은 할망구로 남을 뿐입니다. 소중한걸 빼앗겼다고요? 자기가 아름답고 싶다는 욕심때문에 자기 자신의 주변을 파탄낸주제에, 무슨자격으로 모든걸 빼앗는단 말입니까?
글쎄요, 그건 첫째로 감독 교체 같은 부분도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쿠하라 쿠니히코 감독이 세일러문 R 극장판, 세일러문 S, 세일러문 SS까지 맡았죠. 둘째로, 세일러문 스타즈는 위에서 언급한 이유 때문에 동어반복이 될 수밖에 없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적어도 츠키노 우사기의 얘기는 세일러문 S에서 끝나버렸으니까 말이죠. 사실 전 세일러문 스타즈에서 부활한다는 부분을 보고 '헹'소리부터 나왔던 사람인지라. 애니메이션의 악당들은 대개 전체 테마에서 반대 의견을 내는 데 필요한 존재들인데, 그게 '다음 시리즈'에서 '재활용' 한다는 시점에서 이건 이미 좀 크게 문제가 있달까요;
데이비드상/ 그래서 이쿠하라 쿠니히코 감독을 멀리하고 있습니다. 세일러문R 극장판이나 세일러문S는 괜찮았지만, 결국 보다가 가슴속에 스크래치나는 것도 꽤 있었습니다. (결국 폭발해버린)172화의 연출은 시리즈 첫번째 감독인 사토 준이치 감독이 담당했는데, 이후에도 이 분의 작품은 보지 않게되었습니다. 이 두분의 공통점이라면 캐릭터가 순정만화틱하고 분위기가 여성적이라는데, 여기에 대해서 위화감이 매우크고 안좋은 느낌만 남아서 좋게 평가를 남길수가 없습니다.
음, 이건 감독이 문제라는 얘기보다는, 프로젝트가 장기화 되면 감독이 쉽게 교체되고, 이에 따라서 새로운 감독이 저번 감독과는 다른 방향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이끌려고 하기 때문에 시리즈 전체의 일관성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개인적으론 이쿠하라 쿠니히코 감독은 상당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저는 사실 시리즈의 일관성이나 원작의 재현성 보다는 각 작품의 퀄리티, 표현이 얼마나 잘 빠졌냐를 중요시 여기는 타입이라서요. 아마도 이 부분에서 서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이비드상/ 퀼리티와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괜찮지요. 하지만 어느 부분은 너무 튀어보인다거나 이건 뭔가 아니지 않은가나 너무 지나친것 것도 있습니다.
페가수스가 세일러요정덜 업그레이드해주줘...
필살기 셔틀!
그 페가수스는 훗날 치바 마모루의 사위가 될 확률이 높다는게 개그....
SS도 꽤 재미있었죠. 그 후속작인 ST는 좀 --;;;
저는 S를 좋아하고 SS를 별로라고 생각하지만 SS의 필살기인 문 고져스 메디테이션의 연출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화면분할이 지금봐도 세련된 느낌이죠.
개인적으로 작화는 SS가 최고인데 스토리는 그닥 안땡기더라구요.. 원작과 괴리감이 제일 난다고 해야하나.. 저도 원작보다는 구애니를 더 좋아하긴 하는데 SS는 너무나도 치비우사한테 몰빵한 느낌이 들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나더군요.. 원작에서는 우사기와 마모루가 주인공인데 말이죠.. 게다가 외행성전사도 안나와서..ㅠ
저도 세일러문 ss 가 가장 좋습니다.. ㅎㅎ 일본판만 좋네요.. ㅎㅎ
전 s가 재밌었음 ㅎㅎ ss는 너무 패턴이 단순해져서...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