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에 앞서
프로듀서의 명칭은 편의상 타케P로 통일하겠습니다.
라이브 시작 전부터 끝까지, 뉴제네레이션즈- 특히 미오와 타케P는 서로 보고있던 부분이 완전히 다릅니다.
라이브 전부터 자신들의 스테이지를 보면서, 사람이 가득 차면 문제가 되지 않냐고 물어보는 짱미오.
그에 대한 타케P의 반응은...
?????
딱 이겁니다.
더도 덜도 없어요.
미오가 뭘 걱정하는지 이해조차 못하는 거죠.
해서, 적당한 대답밖엔 할 말이 없습니다.
미오가 떠나갈 때까지도 프로듀서는 미오가 뭘 말하고 싶었는지, 뭘 걱정했는지 몰랐습니다.
그야 그렇죠.
3화에서의 경험으로 쟤들이 "라이브"에 대해 어떤 선입견을 가졌는지, 프로듀서는 알지 못합니다.
즉
뉴제네 3인방은, 라이브라면 당연히 이런 거라는 생각을 기본으로 깔고 있습니다.
이는 짱미오만이 아니라 시부린, 시마무조차도 그렇습니다.
왜냐면 이미 "무대 전의 긴장감"을 3화에서- 비록 백댄서라지만 경험해봤고
또한 그 무대를 치느님의 가호아래성공시킨 기억이 강렬하게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들의 데뷔 라이브도 이럴 것이다- 라는 이미지를 미카의 라이브에 맞춰서 갖고 있었던 겁니다.
반대로 타케P가 보고 있던 것은 현실입니다.
즉시 데뷔하는 아이돌의- 방송도 아닌 상가 라이브란 이 정도 규모일 수밖에 없죠.
당연히 듣보잡들이 나와서 춤추고 노래하는데 열렬히 반응해줄 사람들이나, 상가를 꽉 채울 인파도 없습니다.
이건 당연한 겁니다.
따라서 업계인인 타케P는- 이제 막 데뷔하는 아이돌이 저런 기대를 가질 거라는 것 자체가 상정외인 것이죠.
게다가 타케P는 말주변이 없어서 직설적인 화법의 소유자인 것 같지만 사실 직구도 못날리는 여린 마음의 소유자입니다.
3화에서 "라이브 무대에 서는 건 너무 빠른 것 같다"는 말도 뉴제네 3인방에겐 말하지 못하고 오니악마치히로가 추궁하자 털어놓았죠.
만에 하나, 타케P가 미오의 들뜬 마음을 눈치챘더라고 해도 이 시점에서 미오에게 뭔가를 말해주는 것은 불가능했을 겁니다.
결국 네 사람의 시선의 차이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왔죠.
무대에서 대놓고 멘탈이 깨지는 뉴제네 3인방.
초반에는 그나마 미소라도 유지하고 있었지만
사람들이 본체만체 지나가는 중반부부터는 아예 미소도 없고 얼굴에 그늘만 드리워지면서 그야말로 개판을 칩니다.
마무리 장면에서 우즈키만이 웃고 있고, 마지막에도 우즈키만 정신 차리고 제대로 인사를 했는데
아이돌로써의 프로의식을 오직 우즈키만이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린은 3화에서 라이브를 겪고 "아이돌은 최고야!"는 마음을 가졌지만 아직 아이돌이 무엇인지는 모릅니다. 그냥 좋은 경험 한거죠.
미오의 경우엔 아이돌이 무엇인지는 알지만 심도있게는 모릅니다. 즉, 수박 겉핥기 정도의- 아마추어 레벨의 마음가짐을 가졌죠.
반면 우즈키는 신데렐레 프로젝트 오디션에도 떨어진 적 있고, 그랬음에도 포기 않고 노력해왔습니다.
어지간한 일에는 깨지지 않는 대단한 멘탈을 가진- 말하자면 아이돌이 무엇인지 알고, 포기하지 않는 각오도 있는 아이였습니다.
그런 우즈키마저 이번 라이브에서는 어두운 표정을 숨기지 못했다는 점에서
3화의 라이브는 뉴제네에게 득과 실을 동시에 안겨준 양날의 검이 된 셈이지요.
그리고 미오는 그 부분을 제일 강력하게 항의합니다.
사실 라이브 전에 가장 들떠있었던 것도 미오이기에 이는 당연한 흐름입니다.
즉, 뉴제네는 현실을 알기 전에 너무 높은 이상을 경험해봤기 때문에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거죠.
하지만 타케P는 이게 뭔소린가 싶고, 아직도 미오의 반응을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타케P의 시점- 현실적으로 봤을 때 뉴제네의 데뷔 라이브는 성공이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데뷔 전부터 라디오에 출연하는 등의 홍보는 꾸준히 했고
이번 라이브에서도 도중에 떠나는 사람보다는 끝까지 봐주는 사람의 수가 훨씬 많았습니다.
즉, 신인 아이돌의 데뷔 라이브로써는 충분했다는 거죠.
미오- 정확히는 뉴제네 3인방이 보고-듣고-겪은 "라이브"는 이런게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타케P는 "저번" 이라는 단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일하는 타케P에게 있어 뉴제네의 일은 "백댄서"였지 "라이브"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미오는 단순히 멘탈이 깨진 것에 더해, 겨우 이런 라이브에 호들갑을 떤 자신이 바보같고 한심했을 겁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은 못합니다.
왜냐면 저번에는 이것보다 더 큰 라이브를 성공시켰다, 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카의 개입이 있은 뒤에야 타케P는 지금까지 미오의 말이나 행동이 이해되게 됩니다.
하지만 타케P는 불확실한 말은 입에 담지 않는 스타일이고, 말주변도 없는 타입입니다.
결국 그대로 미오에게 물어볼 수밖에 없죠.
그리고 미오는 이 시점에서 자신의 잘못을 깨달아버립니다.
잘못이랄까, 부끄러움이죠.
단순히 관객이 적어! 라고 불평하는 게 아니라
결국 이런 라이브에 호들갑을 떤 내가 바보같잖아! 라고 프로듀서에게 화풀이를 하는 중이었던 겁니다.
라이브 도중에 멘탈이 깨지고, 친구들의 응원을 받아서 2차적으로 멘탈이 깨져서 이 지경까지 몰리게 된거죠.
멘탈이 깨진 이유는 이상과 현실의 차이 때문이지만
미오가 폭발해버린 이유는 친구들의 응원이 방아쇠가 되어, 자기 자신이 창피해져버렸기 때문입니다.
프로듀서는 조금 생각하고, 이어서 말을 합니다.
즉,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알게 해주면서 동시에 엄하지 않은 말을 고민했다고 봐야합니다.
저거, 단 둘만의 대화가 아닙니다.
뉴제네 멤버들에 미카는 물론이고 응원하러 와준 다른 신데렐레 프로젝트 애들도 있습니다.
어르고 달래줄 수도 없을 뿐더러, 그래서는 안됩니다.
지금 뉴제네는 엄연히 현실을 보고 있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이 시점에서도 뉴제네는 프로듀서랑 전혀 다른 시선을 갖고 있었죠.
먼저 미오는 방금 전 자책으로 "자기가 잘못했다"고 인식해버린 상황에서 타케P의 말을 들어버렸습니다.
즉, 내가 잘못했고, 따지는 입장에서 야단맞는 입장으로 위치가 변경되어버렸는데 그 면전에서 "당연하다"는 소리를 들어버린 겁니다.
대화의 흐름만으로 보면 문제가 없지만 (저번 라이브에 비해 사람이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감정의 흐름으로 보면 미오가 멘탈이 깨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여기에 더해 타케P가 상대방의 감정을 잘 헤아리지 못하는 캐릭터라는 점도 감안해야죠.
5화의 사단을 보면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뉴제네 2인도 마찬가지로 타케P의 발언에 놀라는데
자신들의 이상(3화의 라이브)을 확실하게 부정당했음은 물론
이 둘도 반 정도는 미오에게 공감하고, 이입되어있었을 테니까요.
결국 미오는 멘탈이 완전히 깨져버립니다.
아무런 관계가 없는 리더 소리까지 나오는 걸 보면, 이미 제대로 사고하고 있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죠.
프로듀서가 뭐라고 말하기도 전에
미오BOMB 해버립니다.
그리고 타케P의 멘탈도 걸레가 되고
린 표정 하악하악
린도 그런 프로듀서를 책망하는 눈빛을 남기고 미오를 쫓아 달려갑니다.
저는 이 6화가 3화를 복선으로 깔아둔 쌍방과실형 사건이 터졌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한쪽만이 잘못한 사건이 아니거든요.
뉴제네는 너무 이상만, 타케P는 너무 현실만 좇아서 생긴 시선의 차이가 원인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미오BOMB은 왔습니다.
PS. 다음화 수습은 미오가 치킨 먹으면서 환상 보고 대오각성하는 시나리오만 안 나오면 문제 없을거라고 보여집니다. 아이마스에서도 잘 넘어갔으니까요. 극장판의 하루각하처럼 시마무가 멘탈갓으로 각성해서 미오를 치유해줄지도 모르고요.
적절한 해석이네요. 혼자서 너무 많은 생각을 한 미오와 그걸 따라가지 못한 타케P의 거리가 그대로 들어났네요.
p는 " 친구들 많이 불렀는데 괜찮을까? " 하는 말을 " 친구들앞에서 실수하지 않을수 있을까? " 로 이해한듯.
개망이라니 동의할 수 없네요
한가지 생각이 다른게 있는데 리더드립은 아무 상관없이 멘탈 깨져서 나온 발언이 아닙니다 제가 기억하기론 미오=리더 라고 나온게 6화가 처음입니다 미오가 생각하기에 백댄서로 처음 무대에 섰을 때 리더 = 미카 뉴 제네 3인이 무대에 섰을 때 리더 = 나(미오) 인거죠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듀서의 당연하다는 발언은 미오에게 "리더가 달라졌으니(너 같은게 리더니까) 이 정도 관객수가 당연한거다" 라고 들리게 되는거죠. 멘탈은 이 때 깨집니다 아이돌 야메! 발언까지 나오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기도 하고요
글솜씨가 없어서 장황하게 썼었는데 진짜 적절하게 해석하셨네요, 저도 똑같이 생각합니다 이상을 맛 보고 기대치 바짝 올렸다가 현실에 뻐큐먹은 뉴제네 맴버들, 맴버들의 기분을 이해못하고 현실만 보다가 망하게 생긴 P 다음화가 기대됩니다
미오붐은 온게아닙니다. 원래부터 있었습니다! 단지 그게 터진겁니다!
적절한 해석이네요. 혼자서 너무 많은 생각을 한 미오와 그걸 따라가지 못한 타케P의 거리가 그대로 들어났네요.
사실 업계인이 저 생각을 따라가는 것 자체가 좀 무리긴 합니다...
멘탈케어가 필수인 업계사람이면 되려 잘 알겁니다. 연륜이 있다면 더욱... 초보자가 너무 들뜨면 위험한거고 저런 발상은 잘 캐치해서 가라앉혀야지요. 결국 이번화는 미오 스파이럴& P의 둔감속성이 합쳐진 결과물이죠ㅋㅋㅋㅋ
미카 백댄서의 경험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했죠
린 표정 하악하악(2) 정확히 이런 내용의 글을 쓰고 싶었습니다
한가지 생각이 다른게 있는데 리더드립은 아무 상관없이 멘탈 깨져서 나온 발언이 아닙니다 제가 기억하기론 미오=리더 라고 나온게 6화가 처음입니다 미오가 생각하기에 백댄서로 처음 무대에 섰을 때 리더 = 미카 뉴 제네 3인이 무대에 섰을 때 리더 = 나(미오) 인거죠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듀서의 당연하다는 발언은 미오에게 "리더가 달라졌으니(너 같은게 리더니까) 이 정도 관객수가 당연한거다" 라고 들리게 되는거죠. 멘탈은 이 때 깨집니다 아이돌 야메! 발언까지 나오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기도 하고요
그렇기도 하네요 그정도까지 자의식과잉이면 흠좀무.... 리더로써 나름 책임감이나 준비심은 있다고 생각했지만 저 부분에서 리더 언급은 뜬금없다고 생각했거든요
자의식과잉이라기 보단...뭐랄까 자기가 어느정도 수준인지 깨닫고 충격받은 거죠. 말 그대로, 리더가 바뀌어서 달라졌으니
애당초 뉴제네 3인조가 전부 비슷한 생각이었고 어디까지 짱미오가 총대를 맨 느낌이죠. 그만큼 타케p가 아이돌들에게 신뢰감을 못 준 셈이니..이미 이걸로도 개망이죠
개망이라니 동의할 수 없네요
아아 린 표정 죽인다 하앜하앜
적절한 해석에 매우 만족합니다!
함께 듣는 다른 사람까지 고려하더라도 더 좋은 표현도 가능했겠지만.. 말주변도 그렇고 당황도 하다보니 말실수가 크리티컬로 터진 것 같네요
p는 " 친구들 많이 불렀는데 괜찮을까? " 하는 말을 " 친구들앞에서 실수하지 않을수 있을까? " 로 이해한듯.
그랬을 수도 있네요
그냥 린한테 매도당하고싶다
글솜씨가 없어서 장황하게 썼었는데 진짜 적절하게 해석하셨네요, 저도 똑같이 생각합니다 이상을 맛 보고 기대치 바짝 올렸다가 현실에 뻐큐먹은 뉴제네 맴버들, 맴버들의 기분을 이해못하고 현실만 보다가 망하게 생긴 P 다음화가 기대됩니다
린 표정 하악하악(3)
적절한 해석인듯
역시 아이마스는 본가가 최고입니다. ㅎㅎ
못보고 놓친 글도 많았지만 일단 제가 읽어본 글 중에선 감상에 제일 도움이 된 해석인 것 같네요. 저도 라이브하면 미카 때 같은 이미지를 상상하는지라 '관객 수가 적단 건 맞는 말 아닌가?' 했었는데 다른 놓친 부분이 많았기에 이해가 힘들었었단 걸 읽어본 후에야 알게 됐네요. 본가 애니도 안 보고 데레애니부터 본 지라, 이런 큰 프로덕션 출신에다가 선배 라이브에도 한 번 나왔었고 홍보도 빵빵하게 하면서 데뷔하면 당연히 관객 수는 많겠지 하고 생각했었는데... 이 글을 읽은 후에는 아이돌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랑 애니 내용이 이래저래 섞여서 몰이해가 나타난 거였구나 하고 딱 이해가 가기 시작하네요.
적절한 분석 ㅊㅊ
다만 미오의 생각에 대한 해석은 약간 반론의 여지가 있습니다 '관객이 적다'는 불평은 그 내용 자체가 본심이라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을 표출하는 의도라는 해석도 있는데 이쪽이 좀 더 그럴듯하네요. 6화 초중반에 뿌린 복선과도 부합하고
친구들을 인식하기 전 라이브 도중부터 멘탈 깨진걸 보면 관객의 호응이 거의 전무했던 것도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할수밖엔 없으니까요...
3화 때문에 눈은 높아졌는데 현실은 시궁창이라서... ㅠㅠ
제가 프로듀서라면, 설마하니 애 머리가 저 정도로 꽃밭일줄은 생각도 못 할 것 같긴 하네요. 저도 프로듀서처럼 말할 것 같긴 합니다.
제가 오래 산 것도 아니고 이제 갓 20년 좀 넘은 놈이지만, 군대에 가고 대학에 가고....이러다보니 '나에겐 당연한 상식이 남한테는 아닐 수 있다'라는 점을 많이 깨달았습니다. 제 입장에선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 남은 그것을 못따라줘서 제가 당황하거나 화가 나는 경우가 있었죠. 그 반대도 있었고요. 리뷰에서 프로듀서를 보니까 그 생각이 나더군요....
적절한 분석이네요. 이걸 이해 못해서 미오를 개ㅁㅁ으로 몰아붙이는 분들 많은 것 같던데 제 친구들은 다 '그럴 수도 있지 않냐?' 하는 반응이었거든요. 다른 것을 제쳐두고서 타케P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진짜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린 영입 때도 '웃는 얼굴입니다'라고 했다가 린한테 거절당할 뻔 했죠. 대체로 생각이 빠른 분들이 많이 그러더라구요. 자기 안에서 일정한 논리가 정립되어서 입으로는 결론만 내놓는 것. 머릿속에서 혼자 '미카는 이미 잘 나가는 아이돌이고, 뉴제네는 완전한 신인이다. -> 관객의 호응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렇게 정리해놓고 결론으로 나온 당연하다는 것만 툭 던지면 듣는 입장에서는 화날 수도 있지요. 그리고 뉴제네 3인방보다 성인이고, 갓 데뷔한 아이돌들을 프로듀싱하는 입장에서 저런 타케p의 태도가 많이 아쉽습니다. 아이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제대로 안되고, 다독일 때와 질책할 때를 착각해서 사건을 크게 만들었다는 점에서요. 여자친구가 화가 나서 불평하고 있을 때 '그건 니가 잘못 생각한 거다. 니 잘못이다' 직구를 던지면 아무리 그게 올바른 소리라고 해도 여자친구 기분은 상하죠. 화가 식을 때까지 잠시 시간을 줬다가 차근차근 말하면 스스로 납득하고 인정할텐데... 저게 진짜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보면서 바네p보다 더욱 더, 아이돌과 함께 성장하는 프로듀서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