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취지는 각 버프들이 어떻게 중첩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복잡한 계산식은 굳이 기억하실 필요는 없고, 각 항목별로 어떤 버프들이 더해지는지를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각각 색으로 구분된 버프군을 확인하고, 다양한 색조합이 이뤄질 수록 곱셈으로 들어가기때문에 기대화력이 높아집니다. 색조합이 단색에 가까운(같은 계열 버프/디버프)는 덧셈뺄셈 계산이므로 많이 겹칠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추가로 일부 이벤트에서 주요 등장 서번트들에게 공격력 보너스가 붙는 경우, 혹은 예장에 대미지 대폭 증가 보너스가 붙는 경우, 이는 특공 버프(특공 대상:이벤트 전투 내에 등장하는 몹)으로 간주됩니다.
평타 위력--------------------------------------
공격력 * 0.23 * (버스터보너스+커맨드 계수+커맨드 순서)*클래스계수*상성*히든상성*(공격력증가) *커맨드 버프 *(크리위력증가+특공버프)+버브체 보너스+추가대미지
* 공격력 : 전투 시점에서 서번트의 공격력. 서번트 자체 공격력 + atk포우 + 성배 + 개념예장 증가치
* 0.23 : 공격배율상수. 변동하지 않는 고정수치입니다.
* 커맨드 배율 : 버스터 보너스 + 커맨드 자체 계수 및 배치 순서
배율 |
1st |
2nd |
3rd |
버 |
1.5 |
1.8 |
2.1 |
아 |
1 |
1.2 |
1.4 |
퀵 |
0.8 |
0.96 |
1.12 |
ex |
단색 브레이브 체인 3.5 |
||
혼색 브레이브 체인 2 |
커맨드 배율은 위 표에 따르며, 첫 수에 버스터를 사용한 경우 각 배율에 0.5가 붙습니다.
즉, 첫 수 버스터는 실제로는 2, 버스터 보너스를 받은 아츠 3수는 1.9의 배율을 가집니다.
브레이브 체인의 경우 첫 수 보너스를 받지 않으며, 단색 커맨드인지 아닌지의 여부로 배율이 달라집니다.
* 클래스계수
클래스 계수는 다섯 단계로 나뉩니다.
클래스 계수 |
클래스 계수 |
1.1 |
룰러, 어벤저, 버서커 |
1.05 |
랜서 |
1 |
세이버, 라이더, 실더, 문캔서, 얼터에고, 포리너 |
0.95 |
아처 |
0.9 |
캐스터, 어새신 |
* 상성
검,궁,창 |
기,술,살 |
광 |
엑스트라 클래스 |
|
상성 유리 2배 상성 불리 0.5배 |
공격 시 1.5배 피격 시 2배 |
실더 |
완전무상성. 버서커 포함 전 클래스에 1배 공격/피격 |
|
룰러 |
공격 시 문 캔서 2 / 어벤져 0.5 / 나머지 1 피격 시 문캔서 0.5/어벤저2/버서커1.5/엑스트라1/기본6클래스 0.5 |
|||
얼터에고 |
공격 시 검/궁/창에 0.5배 공격 시 기/술/살에 1.5배 공격시 버서커/포리너에 2배, 프리텐더에 0.5배 피격시 포리너에 0.5배, 프리텐더에 2배 |
|||
어벤저, 문캔서, 포리너 |
상성 유리 2배 상성 불리 0.5배 |
추가 : 프리텐더 (공격 시 포리너 0.5 / 얼터에고 2 / 검/궁/창 1.5배, 기/술/살 0.5배, 버서커에 2배. 피격 시 포리너 2배, 얼터 에고 0.5배, 버서커에 1.5배)
특이 배율만 따로 상세 기술했습니다.
* 히든상성
인<지<천<인. 상성 유리 1.1 상성 불리 0.9
별<짐승<별. 서로 상성 유리가 적용되어 1.1
히든상성은 비교적 영향이 적습니다.
* 공격력증가 : 버프를 통한 공격력의 증감. 아군 공격력 증가 + 적 방어력 감소 – 아군 공격력 감소 – 적 방어력 증가
※ ‘방어 관통’이 있는 경우, 적 방어력 증가분을 0~100%만큼 무시합니다. 즉, 방버프가 없는 상대에게는 효과가 없고, 반드시 방어력 증가에 대한 카운터로 적용됍니다.
공격력 증가 버프는 모든 커맨드 및 엑스트라 어택과 보구에 영향을 주지만, 대신 스타발생률/NP회수율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공격력이 높으면 '오버 킬'이라 하여, 적이 사망한 상태에서 추가로 타격이 들어가는 상황을 보다 쉽게 이끌어낼 수 있고 이 오버킬 상태에서는 어느 커맨드든 스타발생/NP회수 보너스가 들어오므로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커맨드 버프 : 버프를 통한 커맨드 성능의 증감. 각 커맨드 성능 증가 + 적 커맨드 내성 감소 - 적 커맨드 내성 증가
의외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간혹 보입니다만, 실제로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 커맨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강화됍니다. 기본적으로 대미지 강화는 공통이며, 버스터와 퀵은 스타발생률, 퀵과 아츠는 NP회수율도 증가. 물론 이 버프는 보구에도 적용됍니다.
그러나 엑스트라 어택의 경우는 삼색 커맨드에 속하지 않으므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 크리위력증가+특공버프. 평타에서 버프로 걸린 특공은 크리티컬 위력에 합산됍니다.
(크리가 안터진 경우에도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배율을 0으로 적용하므로 특공은 그대로 적용.)
크리티컬 위력 증가 + 특공 버프 + 이벤트 보너스 공격력 배율
특공과는 별개로, 크리티컬 위력 증가는 크리티컬 보너스를 전반적으로 상승시킵니다.
기본적으로 크리티컬 효과는 대미지와 NP회수율 2배에, 스타발생률이 20% 상승. 이 효과들이 크리위력 보너스를 받으면 거기에 바로 (1+n)% 상승합니다.
물론 엑스트라 어택은 크리티컬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아무런 위력을 미치지 못합니다.(특공버프 효과만 받음)
* 추가대미지
그 외 모든 추가 대미지. 즉, 공명의 3스킬이나 세슬롯 보구, 신성 등에 붙은 추가대미지 + 버스터 체인을 통한 공격력 보너스(공격력 20%). 해당 항목은 위의 모든 계산식을 적용한 후 마지막으로 적용되므로 상대의 방어도를 무시하고 적용됍니다.
나름대로 방뻥이고 상성이고 공격내성이고 전부 무시하는 관통공격이지만, 그만큼 대미지 자체는 낮습니다. 또한 이런 특성은 추가대미지가 아닌 DOT 계열의 디버프(중독, 화상, 저주 등)도 그대로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별다른 영향력이 없습니다.
보구 위력--------------------------------------
공격력 * 0.23 * (커맨드 계수) * 보구배율 * 클래스 계수 * 상성 * 히든상성 * 공격력 증가 * 커맨드 버프* (보구위력증가+특공버프) * 보구 내장특공 * 추가대미지
* 공격력 : 전투 시점에서 서번트의 공격력. 서번트 자체 공격력 + atk포우 + 성배 + 개념예장 증가치. 위의 평타 계수와 동일합니다.
* 0.23 : 공격배율상수. 변동하지 않는 고정수치입니다.
* 커맨드 배율 :
평타와는 달리 배치 순서, 버스터 보너스 유무에 무관하게 각각 커맨드 첫수째의 배율을 따릅니다.
즉 버스터 1.5, 아츠 1, 퀵 0.8
* 보구 배율
보구가 지닌 자체 배율. 기본적으로 보구 레벨에 따라 증감합니다. 일부 특이한 예를 제외하면 1레벨, 강화 이전 보구 배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맨드 |
대군배율 |
대인배율 |
버스터 |
300 |
600 |
아츠 |
450 |
900 |
퀵 |
600 |
1200 |
단! 보구 배율에는 커맨드 배율이 적용되어있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위의 배율에 다시 커맨드 배율이 연산되므로, 실제로는 동일한 조건에서 커맨드별 보구 배율은 버스터=아츠<퀵이 됍니다.(약 1:1:1.06)
또한 한 가지 더 확인할 것은 오버차지가 어디에 붙어있는가의 여부입니다.
대부분의 보구는 배율 자체는 보구 레벨에, 그리고 추가적으로 붙은 기능이 오버차지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오버차지는 무조건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수단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라쉬의 경우 적 전체에 초강력한 공격[Lv]<오버차지로 위력 상승>이기 때문에 레벨과 오버차지가 모두 위력에 즉결되지만, 청밥의 경우는 적 전체에 강력한 공격[LV] + NP 재충전<오버차지로 효과 상승>이기 때문에 대미지 자체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오버차지가 대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다음 스킬들에 <오버차지로 효과 상승>이 붙은 보구들입니다.(확인은 보구 설명 칸에 ‘대미지’ 부분보다 먼저 오버차지 관련 설명이 있는가 아니냐로 가능합니다. 효과 적용 순서는 설명 칸에 적힌 순서를 따릅니다.)
* 대미지 표기보다 먼저 공격력 증가, 커맨드 강화, 보구위력 강화 등이 붙은 경우
* [특공] 대미지나 [특공 상태] 부여 버프
* 방어력 감소
※ 물론 위 조건들이 대미지판정보다 앞에 나왔을 때 한정이며, 만약 대미지 판정 후에 실시하는 경우에는 해당 보구의 대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올해 초에 정리해두었던 오버차지로 인한 대미지 증가 정리글 : https://bbs.ruliweb.com/family/211/board/300557/read/2618430
(1월, 양귀비 등장 당시 기준입니다.)
* 클래스계수
* 클래스 상성
* 히든상성
상성 및 계수는 위의 평타 계수와 동일합니다.
* 공격력증가 : 버프를 통한 공격력의 증감. 아군 공격력 증가 + 적 방어력 감소 – 아군 공격력 감소 – 적 방어력 증가
※ ‘방어 관통’이 있는 경우, 적 방어력 증가분을 0~100%만큼 무시합니다. 즉, 방버프가 없는 상대에게는 효과가 없고, 반드시 방어력 증가에 대한 카운터로 적용됍니다.
ex)
방어력 상승 30%인 적을 상대할 경우 - 방어력 상승 30%를 무시한 대미지
방어력 상승이 없는 적을 상대할 경우 - 대미지 추가 없음
방어력이 130%인 적을 상대할 경우 - 방어력 30% 증가 상태로 계산
(세 번째 경우는 고난이도 특수기믹으로 가끔 보입니다.)
* 커맨드 버프 : 버프를 통한 커맨드 성능의 증감. 각 커맨드 성능 증가 + 적 커맨드 내성 감소 - 적 커맨드 내성 증가
* (보구위력증가+특공버프) : 보구에서 버프로 걸린 특공은 보구 위력에 합산됍니다.(보구는 크리가 터지지 않기 때문.)
보구 위력 증가 + 특공 버프 + 이벤트 보너스 공격력 배율 – 아군 보구위력 감소
보구 위력 증가의 경우 평타 등 다른 커맨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버프형 보구의 경우에도 방뻥이 늘어난다거나 힐량이 늘어나는 등의 효과는 없습니다. 오로지 대미지를 주는 보구에 한하며 보구 대미지를 올리는 용도입니다.
이상의 버프류에 대한 설명 역시 평타의 버프류 설명과 동일합니다.
* 보구 자체 특공
버프로 추가되는 특공과는 별개로, 보구 자체에 내장되어있는 ‘특공 대미지’. 타 버프류와는 독립된 영역이므로 따로 곱연산이 됍니다.
이 부분이 헷갈리기 쉬운 부분입니다. 특히 보구에 달린 특공이라고 해서 다 같은게 아니기 때문이죠.
구분하는 법은 각 서번트 마테리얼이나, 보구 사용 창에서 명시되는 설명.
* 자신에게 [OO] 특공 상태를 부여 => 버프입니다. 후속 평타에도 적용됍니다.
* 적 한 명/전체에게 초강력한/강력한 [OO] 특공 공격 => 자체 특공입니다. 보구에만 적용됍니다.
또 한 가지로 이중 특공의 경우.
* 두 가지의 특공이 모두 버프/혹은 내장된 특공인 경우 : 각각의 배율을 합연산으로 칩니다. ex) 베니엔마는 혼돈 악을 상대로 (40~60)%+(40~60)%이므로 80~120% 특공배율.
* 스킬로 특공버프를 걸고 보구로 특공 공격을 발동하는 경우 : 각각의 배율은 곱연산으로 칩니다. ex) 지크프리트는 스킬로 용 특공상태(50~80%)를 부여하고, 보구로 150~200% 특공공격을 하므로 최대 360% 특공 배율.
물론 합연산이라고 해도 결코 적은 배율은 아니며, 이중특공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대군이 대인에 비해 화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한정적으로나마 뒤집을 수 있는 수준이 나오기도 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최우선사항은 상성이지만, 그 다음 우선순위로는 특공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 살로메의 질서이자 선(秩序かつ善) 특공은 [질서] 특공+[선] 특공이 아닌 ‘[질서 선]‘입니다. 따라서 단일특공.
특공이 있는 서번트의 경우 정확히 무엇을 특공대상으로 삼는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추가대미지
그 외 모든 추가 대미지. 즉, 공명의 3스킬이나 세슬롯 보구, 신성 등에 붙은 추가대미지. 해당 항목은 위의 모든 계산식을 적용한 후 마지막으로 적용되므로 상대의 방어도를 무시하고 적용됍니다.
★ 그렇다면 특공은 어떤 식으로 찾는가?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특공은 범용성입니다. 길가메쉬가 오랫동안 최상위권 아처로 추천된 이유는 [서번트] 특공이라는 초광역 특공 덕도 있었고, 신준이 그토록 힘을 과시하는 것 역시도 [약체상태] 특공+선 디버프 보구의 영향이 적지 않습니다.
이런 특공들은 보면 딱 뭐다 싶은 직관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OO 속성]인지, [OO 속성 서번트]인지 정도의 차이. 예를 들어 호쿠사이는 [인속성] 특공이라 인속성이면 누구에게나 특공딜이 들어가지만, 테슬라는 [천, 지 서번트]특공이기 때문에 천속성의 일반 몹들에겐 특공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가 협소한 보구의 경우 배율이 다소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가끔 난해한 속성이 걸리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브륀힐드의 [사랑하는 자] 속성은 미리 해당 속성 서번트들을 알아두지 않는 한 대충 찔러보기가 어려운 속성입니다.(남자면 전부 해당하는 것도 아니고, 여자가 해당하는 경우도 있으며, 동일인물이지만 성향에 따라 한쪽만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21년 9월 20일 기준 특공 배율 및 범위 정리]
https://bbs.ruliweb.com/family/211/board/300557/read/2646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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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도 몇 차례 썼던 보구의 오버차지, 특공 계산식에 더해 평타 위력 계산식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솔직히 평타 특공이 크리위력이랑 동일버프로 간주되는건 모르고 있었네요 :)
간혹 보구딜에 커맨드 버프가 유효하느냐는 질문도 보입니다만, 단순합니다. 모든 버프는 내용이 지정하는 모든 커맨드의 모든 효과에 영향을 줍니다.
오옹
완전히 이해했어 짤
단색,혼색 브체 배율이 뒤바뀐것 같아요.
체크 감사합니다!
(머리 터짐) 어으어우아ㅏ...????? 저어는 이론보단 실전특화이니 일단 싸우고 오겠슴다!
음.... 복잡한 계산식보다는 사실 어떤 버프가 어떤 카테고리에서 합연산/곱연산 되는지를 적고 싶었던 겁니다만.......쥬륵
보구-추가데미지의 버스터체인 보너스는 삭제해두면 더 완벽할 것 같아요! 완벽정리 잘 봤습니다
아차... 감사합니다ㅎㅎ
으으음 완벽히 이해했어! (이해못함)
아니 고일대로 고이신 일섭 유저분이 어디서 초보 코스프레를! 머리로 고민 안하고 손으로 자동시전 하는거 다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