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류작가 및 드라마 제작사의 무대응
드라마가 끝나고 2주가 다 되어 갑니다.
하지만 여전히 “피리 부는 사나이” 드라마와 류작가 측에선 어떠한 대응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류작가는 기사를 통해, 제가 충분히 합법적인 경로로 알릴 기회가 있었음에도
드라마 끝날 때쯤에야 각 포털 게시판에 글을 올린 것은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류작가와 드라마 제작사는 이미 드라마가 시작한 3월초 무렵 TVN을 통해 제 작품의 표절이 문제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당시 저는 다음카카오에서 ‘피리 부는 남자’ 웹툰 연재를 준비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TVN에서 피리부는 사나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되고, 이 드라마의 시작 부분이 제 작품과 동일하며,
무엇보다도 이 드라마의 작가가 제가 유일하게 제 작품의 시나리오를 공개했던 공모전의 심사위원이었다는 사실을 알고,이 사실을 다음카카오에 통보하였습니다.
아직 제 작품이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제 작품이 연재될 다음카카오와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카카오는 TVN의 자문 변호사를 통해 드라마 제작사에 이러한 사실을 전달하였습니다.
그러나 드라마가 거의 끝날 때 까지 제작사 측에선 제게 어떤 반응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또한 제 시나리오 전체를 확보하고 있는 류 작가측과는 달리,
저는 TV에 방영되는 드라마 내용을 확인해야 제 작품과 드라마 사이의 유사점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아직 방송분량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거대 기획사를 상대로 섣불리 공개적인 문제제기를 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드라마의 방영 횟수가 거듭될수록 제 작품과의 유사성은 더 분명해졌습니다
그러나 류작가와 제작사는드라마 방송이 끝나갈 때까제 제게 아무런 연락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다리고 기다리다 마지막 수단으로 게시판에 글을 올리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문제를 제기한 후, 드라마가 끝난 현재 시점에도 류작가나 제작사 측에서는
제가 제기한 표절 의혹에 관하여 대화도 하지 않은 채, 언론 기자만 만나고 있지 않습니다.
거대 기획사에서 제 작품을 표절한 것으로 의심되고, 오히려 표절 작품이 먼저 공개되었기 때문에연재한다 해도
제가 되레 표절의혹을 받을 수 있어, 정작 제가 10년간 준비한 작품을 연재 할 수 없된 이 상황에서,과연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에 관해 류작가는 드라마 측과 제작사 부사장을 통해 제게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제작자 부사장님이 부사장님이 제게 한 연락내용은 ‘원본을 확인해야하니 광주 컨진에서내일 연락이 오면 동의해 달라’에 불과했습니다.
전 일반에 공개되지 않은 시나리오를 또 다시 공개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잠시 고민했습니다만,
사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조치일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이를 수락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고민하는 그 사이에,드라마 제작서는 마치 언론에선 제가 열람동의를 하지 않아 사실 확인이 어려운 것처럼 언론에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그 밖에 드라마 측에서 제게 온 연락은 다음 두 가지가 전부입니다.
첫째,. 게시판에 글을 쓴 다음날, 류 작가님은 1차만 심사를 봤다는 내용의 글을 드라마 제작사의 변호사를 통해 전해주셨으며,
게시글에서 심사위원이었던 사실을 빼 달라 요청했습니다.
둘째, 류작가의 해명 글이 올라온 후에는 바로 반박 글을 올린 제게,제가 자문을 구하고 있던 변호사를 통하여, 언론보도를 자제해 달라 요청하셨습니다.
이상의 내용이 류작과 및 드라마 제작사가 제게 한 “대화”의 전부입니다.이것이 대화인가요?
류작가는 인터뷰에서 소송은 원치 않는다고 하셨습니다.그럼 제게 원하는 건 그냥 포기하고 침묵하는 것인가요?
"힘 없는 자만이 용서한다.”, “악은 피가 아니라 침묵을 먹고 자라난다.”드라마 ‘피리 부는 사나이’의 명대사 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침묵 할 수 없습니다.
제가 침묵하면 악은 자라 날 테니까요.
그리고 지금 현재 그 악은 제게 침묵을 강요하는 바로 “피리 부는 사나이” 드라마제작사 측 바로 당신들 입니다.
2. 류작가 해명의 사실관계- 그는 왜 사실관계를 왜곡하는가?
류작가의 해명 내용이 계속 바뀌었습니다.
처음 제가 게시판에 글을 올린 후, 류작가는 자신의 변호사를 통해 제게 보낸 메일에서 1차 심사만 보고 2,3차 심사는 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광주 컨텐츠진흥원을 통해 류작가가 3차까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제 시나리오를 심사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자 류작가는 이후 해명에서 자신이 심사는 보았으나,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라고 말을 바꾸었습니다.
그렇지만 류작가는 제게 보낸 메일에는 1차 심사 때의 작품을 기억하고, 내용을 요약한 부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1차 심사에서 살펴본 작품은 내용을 요약해 정리할 정도로 정하히 기억하면서,
그 이후에 심사한 3차 심사 작품은 기억하지 못한다는 주장은 상식적으로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말입니다.
그리고 적어도 류작가가 제 3차 심사 제출작품인 ‘피리 부는 남자’와 제목까지 똑같이 쓰신 점은,
심사위원의 입장에서 도덕적, 윤리적으로 큰 책임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류작가는 제가 제기한 유사점 – 이미 여러 매체에서 기사로 보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에 대해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표절 논란의 핵심요소에 대한 대답을 회피하고 있는 것입니다.
류작가와 드라마 제작사가 인정한 것처럼, 저는 그들에게 제 작품을 확인하도록 배려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들의 표절 의혹을 인정하든지, 아니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를 반박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시나리오를 받은 이후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류작가는 피리 부는 사나이를 쓰기위해 오래전부터 준비한 자료가 있는 에버노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기사에는 네고시에이터의 대한 아이디어 도출 과정이 있을뿐,피리 부는 사나이 아이디어를 쓰신 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현재 저는 피리 부는 사나이 자체의 표절 가능성을 문제제기한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한 해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3. 표절에 대한 아고라 청원, 각 만화단체의 성명서
저는 이번 사건이, 저 자신만의 '피리 부는 사니이' 표절문제가 아닌"우리나라에서 표절이란게 어디까지 허용될수 있는가?"
와,"우리나라이에서 표절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의 문제가혼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전 심시위원의 표절은 그만큼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이에 다음 아고라에 관련 이슈에 대한 청원을 진행중입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원천 창작자가 마음 놓고 창작하고 일할수 있는 보호장치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또한경각심을 불려일으켜 다시는 이런일이 생겨서도 안됩니다.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만화단체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공동 성명을 발표해 주셨습니다.힘을 주신 모든 단체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끝까지 지켜보시겠다는 말씀에 진심으로 큰힘을 받았습니다.감사합니다.
다른곳에도 올려보세요 여기는 유동인구가 적어서 ㅠ 그 ㄷㅣ씨나 ㄱㅐ드립 ㅌㅏ커뮤에 올리시면좀더 도움이되실거에요 힘내세요 !
아무쪼록 일이 잘 풀려서 잃어버린 권리를 되찾기를 바랍니다.
서명했습니다. 힘내세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