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콤의 역작 파이널파이트는 가정용 콘솔로는
sfc,mdcd,gba,fc로 이식이 되었습니다.
fc판은 거의 외전격인 성격이 강하니 제외하겠습니다.
얼마전에 gba와 파이널파이트를 중고로 구입하면서
예전에 즐겼던 sfc판과 mdcd판을 에뮬로 비교해봤습니다.
1.그래픽
그래픽은 색감과 스프라이트,프레임으로 나누겠습니다.
우선 스프라이트 mdcd가 가장 오락실과 근접합니다.
배경의 세밀한 부분까지 삭제가 안되고 똑같습니다.
sfc와 gba의 경우 배경이 조금 단순화되어 있습니다.
프레임은 mdcd,gba는 비슷하고 sfc는 약간 딸립니다.
아무래도 용량의 문제때문인것 같습니다.
색감은 mdcd가 가장 떨어집니다. 캐릭터 크기도
가장 작습니다. md의 64색 동시발색이라 어쩔수 없죠.
색감은 sfc가 mdcd보다 좋고 gba가 sfc보다 좋습니다.
캐릭터 크기는 원판과 sfc,gba는 비슷합니다.
2.사운드
사운드는 cd를 활용하여 어레인지된 음악과 풀음성지원
고품질의 사운드를 내는 mdcd가 월등합니다.
사운드만큼은 원판을 능가합니다.
gba의 경우 휴대용이라 사운드는 빈약합니다.
오히려 sfc보다도 딸리죠. gba용 사운드는 참 아쉽다는..
3.게임구성
일단 sfc는 industrial 스테이지가 삭제됐고
가이가 빠지거나(오리지널) 코디가 빠집니다.(가이버전)
그리고 1인용이죠. 비록 마이너이식이지만 이게 sfc가
데뷔할때 같이 등장했으니 가장 많은 유저들이 접해본
이식작이라고 생각합니다.
gba는 주인공 3명 전부 나오며 스테이지도 삭제가
안됐습니다. 휴대용이니 싱글 1인용인건 당연하고
gba 커넥션으로 2인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이건 보스들 대전시 별도의 오프닝이 추가됐습니다.
mdcd의 경우 동시 2명 플레이에 주인공 3명 전부 나옵니다.
mdcd는 각 스테이지마다 적들의 등장에서 원판과 동일하고
공격판정과 게이지판정도 원판과 완전 동일합니다.
또한 별도의 어레인지된 오프닝이 추가됐으며
cd답게 오프닝시 풀음성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sfc와 gba의 가장 아쉬운점은 타격감이 다르고
공격판정도 다르며 게이지판정도 다른게 문제지요.
또 컨티뷰시 mdcd는 오락실과 동일하게 게임중간부터
시작하지만 sfc와 gba는 그 스테이지의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_-
마지막으로 적캐릭터인 포이즌과 록시의 경우 sfc 오리지널과 gba는
야시한 복장이 삭제됐죠.
반면 mdcd와 sfc 가이버전은 원판과 동일하게 야한 의상입니다.
4.평론
mdcd판이 색감은 딸리지만 원판에 가장 근접한 작품이라고
봅니다. 실제로 부진에 헤매던 mdcd판매를 끌어올린
소프트이기도 했죠. 저도 mdcd 구입할때 이것때매 구입했는데
지금은 구하고 싶어도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렵네요.
가지고있던 하드웨어 팔고나면 항상 나중에 후회하는것 같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