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9월 14일, 미국에서 슈퍼 마리오 USA라는 이름으로 어느 슈퍼 마리오 게임이 패미컴으로 역수입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 작품은 1988년 10월 9일 미국에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라는 이름으로 첫 출시가 되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라는 게임은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으로 출시되지 않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슈퍼 마리오 USA의 겉표지 앞면과 뒷면입니다.
뒷면의 설명 중에 흥미로운 내용이 있는데, 이 게임은 원래 1987년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이라는 게임이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앞서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으로 출시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를 북미 시장에 출시하려하니, 북미 시장에서는 극악한 난이도 때문에 폭락할 거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여담으로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 자체는 일본 내수용으로만 판매되었기 때문에, FDS게임이 북미시장에 출시될 경우 패미컴 팩으로 바꾸어 출시되었습니다.
이에 닌텐도는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의 스킨을 마리오 캐릭터로 바꿈과 동시에, 게임 제목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라는 이름으로 1988년에 출시하였습니다.
닌텐도의 예상대로 북미 시장에서 흥행하게 되었고, 1992년에 일본에서는 브라더스 2라는 이름대신에 USA로 바꾸고 출시한 것이 바로 본작입니다.
좀 복잡하지만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일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북미) 슈퍼 마리오 로스트 레벨즈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북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일본) 슈퍼 마리오 USA
본작은 다른 패미컴 게임과 마찬가지로 패미컴 팩, 플라스틱 케이스,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딱히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슈퍼 마리오 USA 팩의 앞면과 뒷면입니다.
피치 공주를 의식해서 일까요?
팩 색상이 패미컴으로 출시된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분홍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슈퍼 마리오 USA의 설명서입니다.
미국에서 역수입된 게임이라는 특징 때문인지, 적 캐릭터의 경우 북미 출시 당시의 이름과 일본으로 역수입 된 이름이 동시에 나와있습니다.
이상 슈퍼 마리오 USA를 인증하였습니다.
본작은 슈퍼 마리오 시리즈 중에서 게임성과 세계관이 상당히 이질적인 게임 중 하나입니다.
마리오가 꿈 속에서 일어난 일을 다루고 있다는 설정입니다.
애초에 이 게임은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이라는 게임을 마리오 스킨으로 바꾸고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본 게임은 기본적으로 무나 다른 야채들을 던져서 적을 쓰러뜨리는 게임인데, 개구리처럼 생긴 최종보스 마무(와트)라는 녀석은 야채를 싫어하는 설정이 있다고 합니다.
다른 패미컴 게임과 마찬가지로 본작도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다시 한번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게임보이로 발매된 슈퍼 마리오 랜드 2 6개의 금화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