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막 119렙을 찍은 소녀전선 중견(?) 지휘관입니다.
3줄 요약 있습니다.
그간 게시판을 보면서 생각한게 하나 있는데, 소녀전선에서는 현 메타에 안 맞(는다고 생각되)는 인형들이 매우 저평가를 받는 경향이 있더군요.
물론 당연한 얘기긴 합니다. 타 인형들에 비해서 성능이 낮은 인형들이 저평가된다... 이상한 일이 아니죠.
그런데 개중에는 현 메타에 안 맞는다는 이유로 실성능보다 낮게 평가되는 인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대표적인 예가 수오미라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수오미는 에이전트전의 자버프 지속력으로 재조명받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에이전트전 외에는 피규어일 뿐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난 김에 탱커 제1티어로 평가받는 UMP45와 수오미를 간단하게 비교해봤습니다.
물론 이 자료만으로 성능 논란을 종결시킬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여러번 돌려서 유지력 평균을 내든지 해야 할 것 같은데, 요새 여러 이벤트를 거쳐오느라 제 수복권이 바닥이라서...
그리고 상대한 적이 적절한지도 잘 모르겠고요.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상대한 적은 10e-1의 강력한 예거부대 2기입니다. 충분한 가드들에게 보호받고 있고, 명중도 높고, 수까지 많아서 여러모로 AR제대의 카운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요정은 9스킬 수호요정을 썼습니다.
원래는 후열 딜러들에게 화력과 치명 버프를 뿌려준다는 점이 유지력에 기여하는 바가 있다는 UMP45를 위해서 포격요정을 주려고 하였으나
계획한 2연전을 버티지 못하고 UMP45 수오미 양 제대 모두 탱커가 찢어지는 바람에... 수호요정 스킬을 쓰지 않고서는 어렵겠더군요.
수오미가 회피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수호요정 활용에는 유리할 것 같지만, 사실 수오미에겐 다소 불리한 요정 선정이었습니다.
회피스킬을 사용하는 6초 전에 수호요정 실드는 둘 다 전부 까이고 시작하더군요.
스킬 사용 전에는 수오미가 회피가 더 낮아서, 수오미에게 특별히 유리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밑에서부터는 음슴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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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P45를 넣은 제대임. 연막탄 스킬렙 9렙.
전용장비를 끼워줄까 했으나, 전용장비가 풀강이 되지 않았고 UMP45의 딜링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별로 없다고 생각해서 10강 갓골격을 껴줌.
10e-1 출격. 행동점수 2개를 이용해서 아래의 예거 부대 2기를 잘라보도록 하겠음.
싸워라 싸워! 그 와중에 극초반에 스샷 찍었다고 열일해주는 리베롤. 그나저나 예거 정말 징그럽게 많네요.
메인탱과 서브탱 모두 제법 선방함. 귀여운 댕댕이가 MVP 달성. UMP45 체력 61.4% 남음. 총 체력 357 감소.
한판 더 뛰어보자! 확실히 버프 전에는 리베롤도 딜링 꽤 하는 편인듯. 아직 1초라서 그런가...
이번에는 귀여운 라플비가 MVP 달성. 아까 첫번째 전투에서 까인 피를 생각하면 UMP45가 선전해줌. UMP45 체력 46.2% 남음. 총 체력 498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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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수오미 제대. 회피기동 스킬렙 9렙.
모든 구성원 동일. 장비도 방금 UMP45 것들을 그대로 물려줬음.
역시 같은 전역에 투입해서 출격. 마찬가지로 아래쪽의 2개 예거 제대를 잘라보겠음.
이번에는 어쩐지 열일을 못한 리베롤. UMP45는 후열 전체에 버프를 뿌리지만, 수오미는 양 대각선으로만 버프를 뿌리는데 그 차이인 것 같음.
서브탱인 포돌이는 전판과 거의 비슷한 체력이 닳은 데에 반해, 수오미는 상당히 선방함. 수오미 체력 80% 남음. 총 체력 220 감소.
??? 방금의 가설은 접도록 하겠음. 방금 전엔 리베롤이 미스를 띄웠던 것인가? 잘 모르겠음.
실험 종료. 수오미 체력 55.5% 남음. 총 체력 500 감소. 총 체력은 UMP45보다 더 많이 빠졌지만, 체력이 더 많아 유지력은 더 괜찮게 나왔음.
물론 해당 결과만으로 수오미가 완전 좋다고 말할 수는 없고, 그럴 생각도 없음.
결국 UMP45가 메즈탱이라지만 근본적으로는 회피탱이고, 수오미도 회피탱임.
유지력이 운이 좌우되는 바가 심해서 한 10번쯤 싸우고 평균을 내봐야 볼 만한 결과가 나올 것임.
그리고 극상성인 예거부대 말고, 다른 부대를 상대로 더 오래 연전을 했을 때의 결과가 다를 수도 있음.
또 만약 상대가 예거가 아니라 드라군이었다면 연막이 철혈 딜러를 뒤덮었을 것이고, UMP45가 더 유리했을 가능성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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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이 결과로 명확하게 얘기할 수 있는 건 많지 않지만... 그래도 딱 하나 확실하게 얘기할 수 있는 건 있습니다.
수오미가 예쁜 피규어만은 아니라는 것! 별값 못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욕하지만 별값 아예 못하는 건 아닙니다 ㅠㅠ
실성능 나쁘지 않아요... 사실 이제까지 보스잡이 제대에 수오미를 계속 기용해온 제 의견으로는 유지력은 UMP45보다 죠습니다.
꼭 제가 수오미를 첫 5성으로 뽑아서 하는 얘기가 아니라... ㅎㅎㅎ
나중에는 선쿨이 짧아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RO와도 비교해보고 싶네요. 지금은 제가 RO가 만렙이 아니라 미뤄둬야겠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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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1. 10e-1에서 다른 조건 모두 동일하게 UMP45와 수오미의 탱킹력을 간단하게 테스트해봄.
2. 이번 실험에 한하여, 수오미가 체력은 더 많이 빠졌지만 전체 체력이 높아서 탱킹력은 더 나았음.
3. 수오미가 마냥 피규어라고만 볼 수는 없음!
???: 아이고 선생님 저도 혹시 재평가 가능한지...
수오미는 MG4나 카구팔과 같은 선에 놓을 인형이 아닙니다아아!!
단점 -나한테 없음 ㅠㅠ
일단 댕댕이를 마구 쓰다듬해야겠군요
첫번째 지적은 매우 지당한 말씀입니다. 확실히 UMP45가 더 활약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있겠죠. 본문에도 언급했지만 아마 골리앗과 대결했다면 결과가 다르게 나왔을 가능성이 높을 듯합니다. 다만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골리앗 정도를 제외하고는 전열보다 후열에 더 강한 딜러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대결로도 수오미가 피규어가 아니라는 걸 증명하는 것까지는 큰 무리가 없다고 봤습니다. 진짜 인형 2개 실성능을 제대로 비교하려면 물론 말씀대로 여러 상황에 갖다대봐야겠죠. 그리고 두번째 지적에는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현 메타가 극화력메타가 된 이유는 탱커가 잘리기 전에 강한 화력으로 철혈들을 정리하는 편이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이해하고 있는데요. 적어도 이번 실험에 한해서는 UMP45가 최상급의 버프를 주고도 수오미에 비해서 그렇게까지 빠르게 철혈들을 정리하진 못했다고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수오미는 MG4나 카구팔과 같은 선에 놓을 인형이 아닙니다아아!!
옳소!!!
특이점 랭킹전 붐은 옵니다.
단점 -나한테 없음 ㅠㅠ
수오미 부관도 시키고, 서약도하고, 스킬작도 했는데, 아직 90렙.. 묘한게 상처입는게 보기싫어서 전선에는 잘 안보내게되는.ㅜㅜ 움사오는 가슴방탄(?), 샷건들은 원래 얻어 맞게 튼튼해서 약간 막굴리는데.. 이제 수오미도 굴려볼떄가 왔군요.
일단 안나옴 ㅠ.ㅜ
???: 아이고 선생님 저도 혹시 재평가 가능한지...
그동안 올라온 정보글들이랑은 성격이 아주 다르고, 오히려 공략&팁 게시판에 이런 글들이 많죠 올릴곳 잘못 찾으신듯?
그럼 일단 공략 쪽으로 탭을 변경하겠습니다.
일단 댕댕이를 마구 쓰다듬해야겠군요
신경쓰이는거 몇가지만, 움사오의 장점은 연막탄인데 후열딜러 포지션인 방패/예거 부대가 비교 대상으로서 적절한지. 움사오의 장점 중 하나는 후열 버프인데 단순 탱킹력 비교가 올바른 성능 비교인지.
첫번째 지적은 매우 지당한 말씀입니다. 확실히 UMP45가 더 활약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있겠죠. 본문에도 언급했지만 아마 골리앗과 대결했다면 결과가 다르게 나왔을 가능성이 높을 듯합니다. 다만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골리앗 정도를 제외하고는 전열보다 후열에 더 강한 딜러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대결로도 수오미가 피규어가 아니라는 걸 증명하는 것까지는 큰 무리가 없다고 봤습니다. 진짜 인형 2개 실성능을 제대로 비교하려면 물론 말씀대로 여러 상황에 갖다대봐야겠죠. 그리고 두번째 지적에는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현 메타가 극화력메타가 된 이유는 탱커가 잘리기 전에 강한 화력으로 철혈들을 정리하는 편이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이해하고 있는데요. 적어도 이번 실험에 한해서는 UMP45가 최상급의 버프를 주고도 수오미에 비해서 그렇게까지 빠르게 철혈들을 정리하진 못했다고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나쁜 인형은 없지만... 코어는 무지막지하게 퍼먹으면서 성능은 4성 이하인 인형은 있죠...
이래나저래나 전 수오미가 없어서 평가가 힘듭니다 ㅠ... SMG중에 다 있는데 수오미 포돌이만 없어유... 고로 움사오를 엄청나게 쓰는 제 개인적인 느낌을 말하자면, 움사오는 기본적으로 자체 탱킹 스탯이 특출나지 않습니다. 딱 스뎅 수준이에요. 그런데도 움사오가 무서운 건, 움사오 자신이 맞기 전에 적을 쓸어버리도록 모든 밸런스가 조정되어 있다는 겁니다. 적이 오는 시간을 선쿨 1초짜리 연막탄으로 늦추고, 적을 옹기종기 모아서 광역스킬 맞추기 좋게 만들어놓고, 아군에게 화력버프를 강하게 걸어서 말 그대로 적이 쏘기 전에 적을 쓸어버릴 수 있게 모든 밸런스가 조절되어 있어요. 움사오의 셋팅이 워낙 범용성이 높아서 아무 제대나 써도 상관없긴 하지만 결국 조합 시너지를 이끌어야 되는데 지금 하신 조합 자체가 움사오보다는 수오미에게 맞는 조합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수오미의 낮은 회피가 보완되도록 댕댕이와 라플비가 전부 끌어모아져있고, 라플비의 느린 사속을 보완하고자 수오미와 포돌이+리베롤까지 전부 사속버프에 포함되어 있어요. 계산해보면 라플비 100렙 기준 사속은 54, 여기에 포돌이와 수오미의 사속버프 합치면 33%니까 곱연산으로 71.82. 거기에 리베롤 스킬 켜지면 또 곱연산으로 89.775, 약 90의 사속을 보입니다. 깨알같은 명중은 덤이구요. 그런데 이 조합에서 수오미 대신 움사오가 들어가면 일단 라플비의 사속이 내려갑니다. 거기에 사속이 사라진 대신 화력은 18% 보정되지만 움사오의 치명률 30%는 라플비에게는 아무 의미도 없는 버프가 됩니다. 왜냐하면 라플비 기본 치명률 30%(일반 AR보다 높음)에 48%의 5성 옵티컬을 추가하면 78%의 치명률을 보이는데, 이미 여기서 포돌이가 진형버프 30% 치명률로 곱연산만 해도 라플비 치명률은 100%가 넘어버리거든요. 움사오 치명률 추가 30%는 아예 의미가 없어져버립니다. 결국 저 조합에서는 움사오보다는 수오미를 끼는 게 더 강합니다. 당연히 움사오의 매력인 3열 초고화력 버프의 효과가 반감되는 조합이라 이것만으론 확인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만 누누히 말하지만 수오미가 없으니 저도 확실한 답은 못내겠네요 ㅠ...
개인적으로 움45는 수호보단 화력버프 살려서 지휘같은 화력버프 토템 달고 화력에 올인해서 빠르게 갈아버리는 편이 더 좋은거 같아요. 수오미가 생각보다 쓸만한 애라는거 자체엔 동의 합니다. 하다못해 버프칸만 3열이었어도 좋을거 같아요.
그런데 버프칸 3칸은 좀 욕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애초에 버프칸 3칸 있는 슴지가 손에 꼽을 정도죠. 4, 5성에서 움45, 움40, G36C, 포돌이 정도인데 애초에 포돌이는 메인탱이 아니니 메인탱 중에서만 꼽는다면 슴지 중에서 단 3마리입니다...
이게 지금 특이점에서 MP7이 나와버려서 더 애매해요. 걔는 수오미보다 스킬 좋고 회피 높고 명중 5퍼 딸리는 3열 버프인데 수오미보다 딸리는건 체력 110밖에 없거든요
사실상 수오미가 외면받는건 이런 이유죠. 1. 더럽게 안나오면서 2. 코어도 엄청나게 먹고 3. 다 키워도 굳이 다른거보다 '메타상' 좋지가 않음 저 메타에 안맞는게 제일 문제라고 보는데.. 사실상 빠르게 컷을 낼 수 있는 몹은 포벡제대같은 극딜조합이나 움사오 연막을 이용한 딜타임 연장, 섬광슴지의 경우 타이밍 맞게 던지면 굉장히 좋고 스킬이 켜질때까지 버텨야하는 몹은 역장 들어가면 왠만해서는 다 잡혀왔어요. 사실상 수오미도 선쿨만 어찌 넘어서 초장기전에 돌입하면 '쿨/지속이 8/5초라 비는 시간이 짧음 + 체력이 높아 유지력이 좋음' 이라는 이유로 이론상으로는 잠재력이 있는 인형이었는..데 이런 상황이 일반전역에서는 거의 없다는 점이 메타에서 빗나간 첫번째 이유. 그럼 유지력이 중요한 히든으로 막상 들어가 보니.. 고득점을 노리는 소창 입장에선 유지력 이전에 무슨 몹에 박던간 잡을 수 있는 무상성제대가 필요했죠. 그래서 화력AR 제대가 무상성으로 주목을 받았는데 하필 수오미는 사속버프에 메인탱 진형이라 장갑극복이 더 힘드니 외면받게 되고, 제대가 어중간한 유저들은 극악의 드랍률로 인해 수오미도 없을것이고, 운이 좋아 수오미를 먹었다 한들 범용성이 더 높고 잘 나오는 움사오나 톰슨 등이 있는데 수오미를 키워줄 여력이 되지 않아요. 이게 메타에 안맞는 두번째 이유. 작성자분 글처럼 나쁜 인형은 없는데.. 그래서 수오미가 좋은가 하면 영 아닌것 같습니다.
작성자는 수오미를 실험했지만 다른 4성 회피탱들도 괜찮다는건 시프카 매니아님이 이미 증명해 주셨죠. 다른 놈들은 1, 2번은 해당 안되니 회피탱들이 외면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결국 인식탓이라고 생각합니다.
회피탱이 나쁜건 아니지만, 더 좋고 잘뜨는거 많으니 회피탱이 좋지는 않다는 의견입니다. 성능 평가는 언제나 절대평가가 아니고 상대평가였으니까요.
그 상대 평가라는게 제대로 된 실험 없이 인식이 주가 됬다는게 제 주장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실험글 올라오면 회피탱들도 충분히 활약하는 물증이 되니깐요. 이런 실험글 자체가 물증이 동반되는 상대평가입니다. 특이점에서 회피탱들 재조명 되는 것도 같은 이치구요. 그리고 성능 하면 떠오르는게 움45인데 AR 쪽은 잠탱이 미만잡이라고 안 하면서 유독 슴지쪽에서만 움45 미만잡이라는 인식이더군요. 이 글은 그 움45마저 회피탱 중에서도 애매하다고 한 수오미랑 비교한 글이구요.
생각보다 별 차이 없네요. 역시 여태까지 봐온바로는 왠만하면 버프랑 컨셉을 잘 짜기만 한다면 제대들 사이에 그렇게 큰 차이는 없더군요. 몇몇 특출난 인형들이 임펙트가 강해서 그렇지 소전이 대체적으로 밸런스가 나쁜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험에서 요정 패시브 스킬 발동은 기록 하셨나요? 회피계1이면 체력 감소에 영향을 미칠테니깐요. 추가로 움45 포돌이 제대는 치명율 오버가 되니 약간의 진형버프 낭비가 있겠네요.
화살표 보니 움사오 첫 전투에서만 회피계 안뜬것같네요.
그럼 일단 움사오쪽 실험 결과만 약간 나쁘게 나왔겠군요...
자일리톨 귀여움
논란은 만들고자 하면 누구나 만들수 있죠. 저는, 그걸 신경쓰지 않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아끼는 인형일수록 [어떤 적을 상대할지]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메타로 잡을수있는 한계는 명확하니까 말이죠.
공안당하고 군수과장이 되버리신 돼지1호 ㅠㅠ
저는 애정으로 메인탱 씁니다.
세.나.인 ㅋㅋㅋㅋㅋㅋㅋ
이번 특이점도 그렇고 결국 상대하는 적에 따라서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는 거죠 이벤트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지기도 하지만 평소에 너무 저평가 받는 인형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