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화목
(Petrified Wood)
진흙 속에 파묻힌 나무에 돌이 침투하면서
화석이 되어버린 나무임
더이상 나무는 아니지만 나무의 형태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특성이 있음.
이런 규화목은 마인크래프트에도 있는데
삭제된 블럭이 아닌데다 마크 베타시절부터 있던 블럭인데도
그 존재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음.
심지어는 베타유저들마저 이 블록을 직접 써봤을텐데
본인은 본 적 없다 말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임
마인크래프트는 각 블록에 ID를 지정해서 인식하는데
이를테면 데이터상 '1'로 기재된 좌표는
시스템이 돌블럭으로 인식하는 식인 것임.
요새는 "minecraft:stone"같은 식으로 영어 ID로 개편되어
탭키로 자동완성도 되고
NBT태그라는, 블록 등의 형태나 속성을 지정하는 코드가 추가돼서
계단처럼 동일 블럭이라도 더 다양한 형태를 지원하지만
옛날에는 그냥 블록별 ID에 메타데이터만 갈아끼워서
이런저런 애로사항이 있었음
규화된 참나무 반블록도 이 상황 속에서 태어났는데
최초의 반블록이었던 돌 반블록(현 매끄러운 돌 반블록)은
블록 ID가 44였고
여기서 분화한 사암, 조약돌 등의 반블럭은
44번 코드에 메타데이터를 붙인
44:1, 44:2... 등이였음.
그런데 메타데이터는
각 블록을 개별 블록으로 인식하게 하는 기능만 있고
재질, 불탐 여부, 효과음 등의 속성은 바꾸지 못하는
시스템적 한계가 있었음.
문제는 최초의 반블럭에서 분화된
사암 반블록, 나무 반블록, 조약돌 반블록
(44:1, 44:2, 44:3)
3개의 블록들 중에 하나는
석재가 아니였다
는 사실이였음.
(사진의 나머지 반블럭은 나중에 추가됨)
결국 나무로 만드는 반블럭이였지만
Id는 돌로 만든 반블록과 동일했기때문에
불에 타지도 않고, 부수는데 곡괭이를 써야 했는데다
밟거나 부술 때 효과음마저 돌소리가 나게 됨
결국 베타 1.31버전을 기점으로 참나무 외 다른 목재가 추가되고
목재 반 블록의 ID도 126번으로 분리되며
별도의 속성을 지니는 정상화가 이루어짐
그리고 이전에 설치됐던 돌속성의 나무 반블럭들은
버그 방지를 위해 별 조치없이 일단 id를 44:2로 내버려뒀고
이 블럭들은 구버전에서 이어져온 월드에선
여전히 돌속성을 가진 진귀한 방염소재로 쓰임
(당시에도 우스갯소리로 규화목이라고 드립을 치곤 했음)
결국 오랜 세월 뒤
블록 ID가 전체적으로 개편되고
각 블록들이 메타데이터가 아닌 별개의 ID를 가지게 되는데
과거의 맵을 플레이 하거나
구버전부터 월드를 이어온 유저가 많은 게임 특성 상
과거 버전에 대한 호환성 확보는 필수적인 상황이였고
44:2번 돌같은 속성의 나무 반 블록은
minceraft:petrified_oak_slab이라는 별개의 ID를 가진
새로운 블럭, "규화한 참나무 반 블록"으로 남게 됨.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했는데?
버그인듯 커서 옮겨가며 글쓰면 다른데 글이 옮겨지거나 엉뚱한게 써지고 그러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