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이 재미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공식 하나만 기억해주세요...
속성 데미지를 포함해서, 어떤 무기가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지, 비교 가능한 공식입니다.
[A와B를 비교했을 때, A가 B에 비해서...]
깡공높음 | 깡공낮음 | |
속성공격높음 | |
(얜 뭘까?1) |
속성공격낮음 | (얜 뭘까?2) | |
위의 표에 위치한 상황에서, (얜 뭘까 1,2)의 실제 데미지 우열을 수치로 비교하고 싶을 때, 간편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예1) 신뢰(키린소재 8랭크 쌍검), 황제금 쌍검-비뢰
공격력(기초 공격력) | 속성 공격력(최대치) | |
신뢰 | 224(160) | 270(350) |
황제금 쌍검-비뢰 | 252(180) | 180(230) |
굵게 표기한 수치들을 외생변수로써 사용합니다.
내생변수는 https://3000hunter.com/mhw-motion-parameters-by-weapons/ 에서 참조한 무기별 모션배율로 조작합니다.
[공식]
3 * (기초 공격력의 차이) * {모션배율} vs (속성 공격력 차이) * 10
여기서, 예1)의 데이터를 대입해보면,
3 * 20 * 모션배율 || 120 * 10
=>
60 * 모션배율 || 1200
이라는 부등식이 됩니다.
#황제금의 경우, '회심격-속성'의 강점을 가지고있지만, 여기서는 논외로 합니다.
곧, 쌍검에서 모션배율이 20 이상인 공격의 경우에만 '황제금 쌍검-비뢰'의 데미지가 더 높게 들어간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무격주-깡공-닭다리(의 상위호환인 가이라-각을 통해서) 계산해봤습니다.
예2) 신뢰, 가이라대거-각
공격력(기초 공격력) | 속성 공격력(최대치) | |
신뢰 | 224(160) | 270(350) |
가이라대거-각 | 322(230) | 0 |
#무격주는 계산식에서 무기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추가시켜주므로, '가이라대거-각'의 공격력은 253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예2)의 데이터를 대입해보면,
3 * 93 * 모션배율 || 350 * 10
=>
279 * 모션배율 || 3500
이 되죠.
곧, '12.5' 이상의 모션배율을 가지는 공격은, 무격 쌍검이 더 높은 데미지를 도출한다는 예상입니다.
#공식은 대체로 속성 육질값이 물리 육질값의 1/3보다 조금 더 크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이걸 뒤집어보면, (물리 육질값) : (약점 속성 육질값) 비율이 2:1 수준으로 떨어지는 파오우르무 나, 대놓고 용속성이 약점인 리오레이아 아종 의 사냥에서 속성 데미지 비율을 유추하여 더 나은 무기를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죠.(이런 경우, 상기한 '예2'의 가이라대거-각 이나 블로스클럽II 는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닌것 같군요.)
<요약>
1. 공식 [ 3 * (기초 공격력 차이) * {모션배율} vs (속성 공격력 차이) * 10]
2. 모션 배율은 https://3000hunter.com/mhw-motion-parameters-by-weapons/을 참고.
3. 표 보고 대충 유추한거라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음
<수정>
-> 공식에서 '3' 부분을 (물리육질)/(속성 육질) 로 치환해서 사용하면, 더 정확한 값이 나옵니다.
육질은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03249 에 정직원 분께서 자세히 정리해두셨습니다.
덧) 연습장 나무통 육질(참격)
참격 | 속성 | |
흰 나무통 | 43 | 20 |
갈색 나무통 | 38 | 20 |
검은 나무통 | 20 | 5 |
-> 부적발톱, 도핑은 속성 무기에도 동일한 수치가 적용됩니다.(서로 기초공격력 상승치가 같으니 식의 수치가 바뀌지 않겠죠?)
일단 와드
사이트 들어가보니 쌍검만 모션배율이 대부분12.5 보다 낮군요. 무격주 당신은 도덕책..
부적발톱, 도핑까지 고려하면 속성무기는 설 자리가 없겠네요흑
술드시고 이러한 계산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