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현직 활린이, 현직 피린입니다.
서폿피리에 맛들려서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유독 피리는 정보가 많이 없더라고요. 특히 피리명인 LV2가 나온 아이스본 이후에요. (있으면 알려주세요ㅠ)
활은 잘 정리된 블로그도 있어서 이럴 필요가 없었는데...
피리하면 버프 꺼지기 전 리필이 중요하죠. 그런데 가장 중요한, 버프 리필하면 지속시간이 몇분이 되는지 정보가 없어서요.
그냥 제가 실험하기로 했습니다. 스톱워치를 이용한 손실험이니 몇초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험은 가장 대중적인 공대, 제가 애용하는 피리인 공방소및 스테경감으로 했습니다.
피리명인 LV2 기준입니다. LV0, LV1따로 안 해도 어차피 다 LV2 띄우잖아요. 그렇죠?
다 보기 귀찮으신 분은 맨 밑의 최종결론만 봐도 괜찮습니다.
사냥 전 버프 연주-재연주 후 사냥 들어가는 게 일반적이므로, 실험도 그렇게 했습니다.
표 설명입니다.
-공대는 기본 지속시간이 2분 30초 입니다. 연주-재연주로 중첩시키면 공특대가 되고 지속시간이 4분이 됩니다.
-공방소(공격력, 방어력 소)는 기본 지속시간이 3분입니다. 역시 중첩시키면 공방대가 되고 지속시간이 5분이 됩니다.
-공방소와 스테미나소비경감(긺)의 지속시간은 동일합니다. 즉, 스테경감도 연주1번이면 3분, 연주-재연주면 5분입니다. 같은 피리에 있기 때문에 버프관리가 간편합니다.
-여담으로 자기강화를 연주-재연주로 중첩시켰을시 지속시간은 무려 7분30초 입니다.
-지난시간은 처음 연주-재연주 후 몇분 후에 리필을 했는가.
-연주는 연주만으로 버프리필을 했을 경우의 지속시간.
-연주재연주는 연주-재연주로 버프리필을 했을경우의 지속시간.
-늘어난시간은 처음 버프(사냥 전 연주-재연주) 지속시간에서 얼마나 늘어났는가. 입니다.
해석:
1. 너무 이른시간에 버프리필을 하는 건 지속시간 상 효율이 낮다.
2. 연주만으로 리필을 하는 건 초반을 제외하고 지난시간에 비례해서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는다.
3. 연주-재연주로 리필을 하면 지난시간에 비례해서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4. 공특대 리필은 부지런히 해주자. 지속시간이 짧다. (심지어 리필해도 짧다)
간단히 말하자면 그냥 연주보다는 연주-재연주로 리필을 하는 게 지속시간에서는 이득이라고 볼 수 있네요. (그렇게 하기 힘든게 함정)
연주만으로 리필했을 때 체감상 금방 꺼지는 것 같던게 사실이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점이 생기죠.
연주-재연주가 아닌, 연주를 두 번 나눠서 리필하면 어떤 효과가 날 것인가?
이 부분은 정말 간단히 실험해봤습니다. (죄송합니다. 슬슬 지쳐서요)
사용한 선율은 공방소입니다. 역시 사냥 전 연주-재연주 했다는 가정입니다.
2차연주를 3분부터 잡은 것은 연주 두번을 그렇게 빠르게 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 같아서 입니다 (다 하기 귀찮아서 그런 것도 있습...)
역시 표 설명입니다.
-1차연주, 2차연주는 처음 연주-재연주 후 각각 몇 분 뒤에 첫번째, 두번째로 연주했는가.
-지속시간은 각각 연주 후 지속시간.
-늘어난시간은 1차연주의 지속시간 대비 2차연주 후 지속시간이 얼마나 늘어났는가 입니다.
해석:
1. 1차1분or2분, 2차3분에 연주 했을 때의 8분은 1차연주 없이 3분에 연주-재연주로 리필했을 때의 지속시간과 같다.
2. 9분에서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는데 이것은 1차연주 없이 4분에 연주-재연주로 리필했을 때의 지속시간과 같다.
3. 지난시간에 비례해서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는 특징은 유지한다.
결론적으로 연주-재연주로 리필하는 것 만큼이나 길어집니다. 2차연주는 좀 느긋하게 해도 지속시간에 차이는 없네요.
물론 연주 두번으로 리필하는 것과 연주-재연주 한 번만으로 리필하는 것의 효율성차이는 있겠지요.
그런데 연주를 두번하는 것이 연주-재연주와 지속시간이 같아지는 것은 또 아닙니다.
공특대로 1차연주 1분, 2차연주 3분으로 해봤습니다.
지속시간은 고작 6분 30초로, 1차연주 없이 3분에 연주-재연주로 리필했을 때의 7분보다 낮거든요. 이제 저도 뭐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
루리웹-0991708995님 정보덕분에 해결되었습니다. 공대 버프의 연장시간은 4분(중첩)-2분30초=1분30초입니다.
1분뒤에 1차연주를 하면 처음버프를 준 뒤 1분밖에 지나지 않았기때문에 1분30초가 아닌 1분만 연장되어 총 지속시간이 5분이 됩니다.
그 상황에서 3분뒤에 2차연주를 하면 1분30초가 연장되어서 6분30초가 되는 거죠.
마지막으로 1차연주 후 2차연주는 연주-재연주로 리필했을 때는 어떨까요?
간단히 1차연주 3분, 2차연주(연주재연주) 6분일 때 지속시간은 무려 11분이었습니다. (공방소기준)
최종결론:
1. 몹 이동때마다 귀찮더라도 연주-재연주 리필을 성실하게 하자. 공특대처럼 시간이 짧거나 금은화룡같은 특이케이스를 빼면은 이것만으로 버프 꺼질일이 많이 줄어든다.
2. 처음 연주 후 리필은 바로 하는 것 보다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고 하는게 지속시간 면에서 효율적이다
3. 연주 리필할때 재연주를 섞어주면 지속시간에 이득이 크다.
4. 연주만으로 리필하면 초반구간을 제외하고 지난시간에 비례해서 지속시간이 계속 늘어나지 않는다. 연주-재연주는 늘어난다.
5. 연주-재연주로 리필할 틈이 안 나오면 연주 리필을 두 번 해도 버금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6. 버프연장선율이나 기타 선율은 다른 분이 해주실거라 믿습니다:)
추가: 루리웹-0991708995님 정보덕분에 결론이 정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 각 버프의 기본시간(A) : 공대-2분30초 / 공방소-3분
2. 각 버프의 연장시간(B.재연주했을때 늘어나는시간) : 공대-1분30초 / 공방소-2분
2. 연주만으로 리필하면 연장시간(B)만큼 늘어난다. 예를 들어 공특대를 연주만으로 유지하려면 1분30초마다 한 번은 연주해줘야 한다.
3. 버프남은시간+연장시간이 원래버프시간(A+B)보다 길면 연주로 리필해도 연장시간(B)만큼 늘어나지 못한다. 버프시간은 A+B를 넘지 못하기 때문.
-> 리필을 너무 빨리하면 효율이 나쁜 이유.
4. 연주-재연주로 리필하면 거의 버프가 꺼져갈 때 한 게 아니라면 그냥 처음 버프 줄때처럼 연주-재연주를 새로 했다고 보면 편하다.
연주시간이 A, 재연주시 연장되는 시간을 B라고 하면, 아무리 버프 연장해도 A+B를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이게 기본원칙이구요. 보통 스타트시 A+B를 깔고 시작하므로 B만큼 시간지날때마다 한번씩 연주공격해주는게 이상적입니다. 선율연장같은경우는 윗분이 잘 설명해주셨구요. 실험정성은 ㅊㅊ입니다ㅎ 해외사이트엔 어느정도 정보가 나와있는데 국내에선 월드시절자료정도 밖에 없죠.
수고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실험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피리 관련 정보가 적은 이유는 절대적인 유저 수도 관계가 있겠죠 모든 선율 연장의 효과는 피리명인2 기준 단일 연주 시 50초, 재연주 시 100초 입니다 (피리명인 1 기준 40초/80초)
단일 연주한다고 하면 1분에 한 번 꼴로 해야 하는군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그냥 공대선율만들어서 연주하는게 지속시간적으로는 낫네요. 3음표인것 빼면요. 자기강화는 어차피 길고, 그것말고는 움츠리기무효정도가 같이 있던데, 필수선율이라고 보긴 어렵구요.
연주를 시작하고 선율이 적용될 때까지를 생각하면 약 40초 정도마다 연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염비나 유참적의 경우 공격 대는 4음표(세모 세모/동글 세모/동글 동글)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쌓이는 모든 선율 효과 연장으로 가는 게 일반적이긴 합니다 지속 시간으로 본다면 4분이 되기 전 공격 대 선율을 단일 연주 또는 재연주 하는 게 효과를 유지하기 좋은 게 맞습니다
확실히 버프신경쓸 필요없이 공격할 수 있다는게 크네요. 어차피 연주공격도 순서를 정할 수 있으니 꼬일 일도 적을 것 같구요.
연주시간이 A, 재연주시 연장되는 시간을 B라고 하면, 아무리 버프 연장해도 A+B를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이게 기본원칙이구요. 보통 스타트시 A+B를 깔고 시작하므로 B만큼 시간지날때마다 한번씩 연주공격해주는게 이상적입니다. 선율연장같은경우는 윗분이 잘 설명해주셨구요. 실험정성은 ㅊㅊ입니다ㅎ 해외사이트엔 어느정도 정보가 나와있는데 국내에선 월드시절자료정도 밖에 없죠.
과연 그러네요. 공특은 연장시간(B)이1:30이고 공방소는 2분이라서 한계시간이 1번연주는 5분30초, 7분. 2번연주는 7분, 9분으로 나온 모양이네요. 연주로 연장은 그렇게 생각하고, 연주+재연주로 연장할때는 A+B가 모두 적용되어 지난시간+A+B로 총 지속시간이 나온 거군요. 확실히 정리되었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이글 보니깐 정리가 되네요ㅎㅎ 피리가 확실히 파티플레이에 최적화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다른 유저한테 어그로 끌릴때 열심히 불어제끼면 되니깐여
이건 아이스본 와서 바뀐건가요? 월드 때 Ta영상들 봐도 버프가 꺼지고 다시 거시는 분들을 좀 봣던거 같아서, 아 몇몇 버프 빼고는 연주해도 지속시간에 영향이 없나 보다 했는데, 영상에선 그냥 여건이 안되서 그랬던가
원래 그대로였습니다. 위에 제 댓글의 예를 가지고 설명드리면, 꺼지고 나서 연주+재연주를 하면 A+B가 되고, 꺼지기 직전에 연주+재연주를 하면 2B가 되죠. 근데 거의 모든 버프가 A>B 이기 때문에 사실 버프가 꺼지자 마자 리필하는게 가장 적게 불고 많이 유지하는 방법이긴 합니다. 월드 TA영상들의 경우, 대부분(1년이내)이 염비피리를 쓰는데 염비는 모든선율연장 버프가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냥 딜을 열심히 하면 버프가 자동으로 유지되어서 공특대를 다시 불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을겁니다.
피리 갓입문한 몬린이인데요. 재연주는 한반 연주했던 음을 다시 똑같이 연주하는것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예를 들면 공대 연주 두번 중첩시키면 공특대가 되는데 여기서 다시공대 연주하는게 재연주를 의미하는건가요?
맞습니다. 버프랑 상관없이 R2 한번 누르면 나가는게 연주 모션이고, 연주 중에 다시 한번 R2누르면 나가는 모션이 재연주입니다. 단순히 리필하는 것을 재연주라고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연주/재연주는 모션 명칭이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는건 옳지는 않습니다.
제 글에서도 굳이 연주-재연주라고 써놓은 이유가 햇갈림을 방지하기 위해서였죠. 윗댓글님 말대로 연주중 R2눌러서 다시 연주하는 게 연주-재연주 입니다. 예를 들어 공특대를 만드는 방법은 연주-재연주로 한 번에 만드는 방법이 있고, 또하나는 연주를 한 뒤 끊고 음표를 다시 모아 다시 연주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거의 그렇게 안 하겠지만요). 제 글 기준에서 이미 공특대에서 다시 공대를 연주하는 것은 그냥 연주라고 부릅니다. 공특대에서 연주로 리필하는 것과 연주-재연주로 리필하는 것이 지속시간 차이가 있는데 그걸 중점적으로 다룬거에요.
잘 이해가 안가는데여 일단 처음에 연주-재연주로 가장긴시간을 띄운다음에는 지속시간이 끝나기전 또 연주재연주를 하라는거죠?
정서추! 저도 현타방지를 위해 수면피리만 붑니다. 수면피리 착용하고 구조신호 쏘면 공방이 잘 안터지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