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본의 조충콥터
그 인식을 바꾸기 위해 직접 실험하고 분석해봤습니다.
1. 콥터의 변화
아이스본와서 대부분의 속성을 쓰는 무기군들은 속성 한계치가 조정됨에 따라 속성 배율이 하향되었습니다. 조충곤도 그 중 하나죠.
하지만 쌍검이나 활은 속성치가 반토막 난데에 비해 아주 큰 수준으로 하향되진 않았습니다.
(https://m.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99504)출처
원래 딜이 약한 랜스가 30퍼 깎여나간데 비해 20퍼 밖에 안된 점은 조충곤의 딜을 어느정도는 생각했다는 마음으로 보입니다.
다만... 자세히 보시면
강화점프 돌진베기(즉 조충콥터)는 막타를 제외하고 50퍼가 깎여나갔습니다.
츠치모토 상은 충곤 유저들이 하늘에서 노닥거리는게 보기 싫었나봅니다. 다른 모션들과는 다르게 많은 너프를 당했어요. 안그래도 약한 공격이었는데 더 약해진 셈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아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2. 조충콥터 딜 실험
일단 콥터딜을 극한으로 끌어올려봅시다. 그렇다고 실전에서 불가능한 세팅으로 만들진 않았고
흔히 알고 있듯이 콥터는 속성이라, 속성치를 최대한 끌어올려 만들어 보았습니다.
속6555에 빙룡의 신비를 달아 만든
달재 + 회심격 세팅입니다. 속성치가 무려 720
실전에서도 사용 가능함을 전제로 했기에 귀마개 체증 챙겼습니다.
공655 염왕룡의 무예, 사냥벌레 기/힘
일반적인 딜 세팅에 비연 추가
이쪽은 귀마개 대신 회성 + 강화지속
실제 실험에서는 도전자5를 앙심4로 바꿔서 똑같이 기초공 20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똑같은 깡뎀 세팅에 무기만 속성무기로 바꿔서 해봤습니다. 각성은 예55 공6입니다.
실험 방식은 달인의 연통을 통해 회심 100을 챙기고 통나무에 총 3번 풀히트 한 후 중간값을 계산해보았습니다.
- 조충콥터 딜량
회심격 453
속성무기 깡뎀 448
상태이상 무기 깡뎀 423
확실히 아이스본 너프의 여파가 큰 것 같습니다.
여전히 속성치를 끌어올리는게 제일 쌔긴하지만 생각보다 큰 차이가 없네요.
하지만 짚고넘어가야할 점은 실제 수렵시 조충콥터는 풀히트 하기가 힘든 기술입니다. 또한 한번 더 도약을 하기 위해 마지막 타를 적중시키는게 중요한데.
마지막 타의 경우에는 깡뎀 세팅이 15~20정도 높게 나옵니다.
즉 실전에서는 속성무기로 공격력 세팅을 하는게 제일 딜 기댓값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태이상 공격은 제외하고 실험했기에 실제 폭파나 독이 터지는 것도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비슷할 것 같네요.
(실제 몬스터 육질과 통나무는 차이가 있기에 이 실험이 무조건 옳다고는 못합니다!)
3. 급습 찌르기(맛세이)랑 딜량비교
위 세팅에서 가장 딜 기대값이 높았던 속성무기 깡뎀세팅으로 비교해봤습니다.
(벌레 공격은 1회 히트)
비연베기 연계
1279
비연베기 연계x
805
조충콥터는 상처난 부위를 집중적으로 때리기 힘들다는 점까지 생각해보면
급습찌르기의 압승입니다.
딜로는 비빌 수 없군요.
4. 하지만 콥터는 단차 공격이다.
조충곤의 꽃 단차.
콥터는 단차 공격이기에 딜이 약한 부분을 용서해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차치를 봅시다.
금화룡 솔플 기준으로
콥터 6회시 첫 단차
강화 점프베기 1회, 콥터 2회시 첫 단차
확실한건 아니지만 콥터는 강화점프베기의 단차치에
4분의 1정도로 추정됩니다.
보통 멀티 기준으로 4번 강화점프베기를 했을 때 첫 단차가 성공하므로
멀티에서 콥터로만 단차에 성공하려면
16번 콥터질을 해야 합니다.
암울한 단차치네요.
5. 그래도 쓸만한 점은 있다!
콥터는 공중에 위치한 약점을 참격으로 때릴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나의 경우에 참격 약점이 날개에 위치 해 있기에 몇 안되는 콥터가 실전용으로 쓰이는 몹이죠.
또 네로미에르처럼 날개가 크고 공중 견제공격이 적은 경우에도 쓸만합니다.
전체적인 딜량은 땅공격과 급습 위주로 하는게 더 쌔겠지만 패턴 미숙지 상태에서 어느정도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공중에서 이동하며 공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단순히 도약으로 넘어가는 것보다 이동하면서 때려주고 단차치도 쌓아주는게 훨씬 이득이죠.
위치를 옮겨야한다면 긁어주면서 옮겨갑시다.
6. 콥터를 더 쓸만하게 만드는 법
콥터는 단차치도 낮고 딜도 낮고
딜이 잘 들어가는 머리나 꼬리를 때리기도 힘들며
상처난 부위를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것도 어렵습니다.효율을 따지자면... 구리군요.
하지만 콥터는 타수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마비나 수면으로 상태이상 세팅을 해주면 멀티 시에 아주 안전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수면의 경우에는 단차 타다가 잠들어버리는 경우가 있어 마비를 추천합니다.
단차도 타고 마비도 걸고, 프리딜 타임을 어마어마하게 만들어주기에.. 관심이 간다면 한번 만들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7. 결국 이 게임은 클리어만 하면 장땡이다.
효율이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심각하게 구린 수준은 아니니 심심할 때 한번씩 써줍시다.
그래도 대부분 빠른 클리어를 원할테니
대경직 상황에도 하염없이 아크로바틱하면서 혼자 즐기지 마시고 어느정도 배려해가며 즐몬헌 합시다.
파오후오르무
허허.. 전 사실을 말했을 뿐
항상 올려주시는 조충곤 글 잘 보고있습니다 이번에도 좋은정보 감사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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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늘그니
마스터 방어구에도 비연 속성이 있었나엽?
조충콥터야 본디 딜보단 재미위주로 쓰는 컨셉이긴 한데, 예리도가 항상 걸렸었거든요. 예리도 관련 언급이 없어서 잘 관리 되는지 궁금하네요. 상처 관리도 잘 안될테고 약점부위만 치기도 쉽지 않을거 같은데 달재로 괜찮을까요??
아무래도 콥터로만 싸울 경우에는 위 세팅으로 예리도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 글 중에 세팅 올린 글이 있는데 약점회심 100 맞춘 세팅이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