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패키지 추출이나 메모리 추출 등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아닌 수단을 통해 얻은 정보를 정리하는 글입니다.
그러한 정보를 접하고 싶지 않으신 분은 바로 뒤로 돌아가주세요!
(예전에는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세요 라고 썼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 때도 공식적으로 백스페이스를 눌러서는 돌아갈 수 없는 시점이였던 듯?...)
월드 때는 helloworld가 만든 overlay를 통해 스탯 수치를 모으고 정리했었는데,
아이스본에 와서는 그럴 짬도 없고, Kiranico 라는 사이트가 그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그냥 그 사이트를 살펴만 보고 있었는데요.
마침 짬이 좀 나서, 인도하는 땅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스탯을 정리해봤습니다.
요약
A. 인도하는 땅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스탯은, 다른 곳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와는 다른 특별사양이다.
B. 지대 Lv 및 역전 여부에 따라 스탯이 상승한다.
C. (아직 아이스본 탐색은 안살펴봤지만) 월드 때 탐색과는 달리,
인도하는 땅의 멀티배율은 모든 몬스터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1. 우선 아래 표로 솔로일 때 일반 몬스터가 인도하는 땅에서 등장할 때와 퀘스트에서 일반적으로 등장할 때의 배율을 비교해보겠습니다.
(Kiranico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름
|
인도하는 땅 |
|
자유 |
체력 |
내구 |
특수 초기 |
특수 증가 |
기절 |
기감 |
탑승 |
|
체력 |
내구 |
특수 초기 |
특수 증가 |
기절 |
기감 |
탑승 |
1그룹
|
도스쟈그라스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쿠루루야크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푸케푸케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볼보로스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토비카가치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치치야크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도스기르오스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도도가마루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버프바로 |
6 |
4.2 |
1.4 |
1.8 |
1.2 |
1.5 |
1 |
|
5.8 |
4.2 |
1.25 |
1.9 |
1.1 |
1.3 |
1 |
2그룹
|
안쟈나프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리오레이아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파오우르무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라도발킨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리오레이아 아종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볼가노스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파오우르무 아종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푸케푸케 아종 |
6.2 |
4.4 |
1.4 |
1.9 |
1.2 |
1.5 |
1 |
|
6.1 |
4.4 |
1.3 |
2 |
1.15 |
1.5 |
1 |
3그룹
|
레이기에나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오도가론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리오레우스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디아블로스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우라간킨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나르가쿠르가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디노발드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티가렉스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브라키디오스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6.4 |
4.6 |
1.35 |
2.1 |
1.2 |
1.5 |
1 |
진오우거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7 |
5 |
1.5 |
2.4 |
1.3 |
1.8 |
1.5 |
얀가루루가 |
6.2 |
4.4 |
1.4 |
2 |
1.2 |
1.5 |
1.3 |
|
7 |
5 |
1.5 |
2.4 |
1.3 |
1.8 |
1.5 |
4그룹
|
리오레우스 아종 |
6.2 |
4.4 |
1.4 |
2.1 |
1.3 |
1.8 |
1.3 |
|
6.4 |
4.6 |
1.4 |
2.2 |
1.25 |
1.5 |
1.3 |
디아블로스 아종 |
6.2 |
4.4 |
1.4 |
2.1 |
1.3 |
1.8 |
1.3 |
|
6.4 |
4.6 |
1.4 |
2.2 |
1.25 |
1.5 |
1.3 |
안쟈나프 아종 |
6.2 |
4.4 |
1.4 |
2.1 |
1.3 |
1.8 |
1.3 |
|
6.4 |
4.6 |
1.4 |
2.2 |
1.25 |
1.5 |
1.3 |
디노발드 아종 |
6.2 |
4.4 |
1.4 |
2.1 |
1.3 |
1.8 |
1.3 |
|
6.4 |
4.6 |
1.4 |
2.2 |
1.25 |
1.5 |
1.3 |
오도가론 아종 |
6.2 |
4.4 |
1.4 |
2.1 |
1.3 |
1.8 |
1.3 |
|
6.4 |
4.6 |
1.4 |
2.2 |
1.25 |
1.5 |
1.3 |
5그룹
|
키린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나나-테스카토리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7 |
5 |
1.5 |
2.4 |
1.3 |
1.8 |
1.5 |
테오-테스카토르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크샬다오라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이베르카나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네로미에르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미친 이블조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6.4 |
4.6 |
1.45 |
2.3 |
1.3 |
1.5 |
1.5 |
라잔 |
6.4 |
4.6 |
1.4 |
2.2 |
1.3 |
1.8 |
1.5 |
|
7 |
5 |
1.5 |
2.4 |
1.3 |
1.8 |
1.5 |
6그룹
|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
6.4 |
4.6 |
1.5 |
2.3 |
1.3 |
1.8 |
1.5 |
|
7.4 |
5.6 |
1.6 |
3 |
1.3 |
1.8 |
1.5 |
상처 입은 얀가루루가 |
6.4 |
4.6 |
1.5 |
2.3 |
1.3 |
1.8 |
1.5 |
|
7.4 |
5.6 |
1.5 |
2.8 |
1.3 |
1.8 |
1.5 |
티가렉스 아종 |
6.4 |
4.6 |
1.5 |
2.3 |
1.3 |
1.8 |
1.5 |
|
7 |
5 |
1.5 |
2.4 |
1.3 |
1.8 |
1.5 |
리오레이아 희소종 |
6.4 |
4.6 |
1.5 |
2.3 |
1.3 |
1.8 |
1.5 |
|
7 |
5 |
1.5 |
2.4 |
1.3 |
1.8 |
1.5 |
리오레우스 희소종 |
6.4 |
4.6 |
1.5 |
2.3 |
1.3 |
1.8 |
1.5 |
|
7 |
5 |
1.5 |
2.4 |
1.3 |
1.8 |
1.5 |
양쪽 수치가 동일한 경우는 아예 없습니다.
그룹으로 나눠서 보면 비슷하게 묶이긴 하는데, 다른 경우도 좀 있습니다.
원래 약한 녀석들은 좀 수치를 올려주고 강한 녀석들은 좀 낮춰 놨습니다.
(다만 이는 방어 관련 스탯이고, 공격력 배율의 경우 얀가 같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전부 인땅에서 훨씬 높습니다.)
2. 위의 인도하는 땅 배율의 경우 지대 Lv 1일 때입니다. 지대 Lv이 오르면 몬스터의 스탯이 오르고, 역전이 될 때도 오릅니다.
그런데 이 변화 양상이 규칙적입니다.
(주의: 아래 분석은 각 그룹마다 1~2종만 뽑아서 맞춰본 것으로, 실제로는 아닐 수 있습니다.)
황야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를 예로 세부적인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지대 Lv 4 에서 역전이 등장하거나 역전이 아예 등장하지 않는 첫번째 그룹의 경우,
황야에서 쿠루루야크와 볼보로스가 있는데요. 쿠루루야크는 역전이 없고, 볼보로스는 Lv 4부터 역전이 나오는데,
Lv 4 이후로 두 몬스터의 스탯 차이가 딱 맞아떨어집니다.
쿠루루/볼보 |
Lv 1 |
Lv 2 |
Lv 3 |
Lv 4 |
역전 |
Lv 5 |
역전 |
Lv 6 |
역전 |
Lv 7 |
역전 |
체력 |
6 |
6.2 |
6.2 |
6.2 |
7.2 |
6.4 |
7.4 |
6.4 |
7.4 |
6.4 |
7.4 |
내구 |
4.2 |
4.4 |
4.4 |
4.4 |
5.4 |
4.6 |
5.6 |
4.6 |
5.6 |
4.6 |
5.6 |
특수 초기 내성 |
1.4 |
1.4 |
1.4 |
1.4 |
1.6 |
1.4 |
1.6 |
1.5 |
1.7 |
1.5 |
1.7 |
특수 증가 내성 |
1.8 |
1.9 |
2 |
2.1 |
2.6 |
2.2 |
2.7 |
2.3 |
2.8 |
2.4 |
2.9 |
기절 |
1.2 |
1.2 |
1.2 |
1.3 |
1.3 |
1.3 |
1.3 |
1.3 |
1.3 |
1.3 |
1.3 |
기력 감소 |
1.5 |
1.5 |
1.5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탑승 |
1 |
1 |
1.3 |
1.3 |
1.5 |
1.5 |
1.5 |
1.5 |
1.5 |
1.5 |
1.5 |
Lv 2에서 체력이 0.2, 내구가 0.2 오르고 Lv 5에서 다시 0.2씩 오르며,
Lv 6에서 특수 초기 내성이 0.1 오릅니다.
특수 증가 내성은 Lv마다 0.1씩 오르고(이탤릭으로 된 2.6, 2.7은 추정값입니다), 기절, 기력 감소, 탑승은 Lv 4에서 1번 오릅니다.
역전인 경우 체력, 내구는 1.0, 특수 초기 내성은 0.2, 특수 증가 내성은 0.5 오르고, 기절, 기력 감소, 탑승은 변하지 않습니다.
지대 Lv 5에서 역전이 등장하는 두번째 그룹의 경우 위의 표로 치자면 1 단계 더 높은 값을 가지고,
마찬가지로 지대 Lv 5에서 역전이 등장하지만 좀 더 위험한 세번째 그룹은 2 단계 더 높은 값을...
이런 식으로 쌓으면 다음 표와 같이 나타납니다.
1그룹 |
Lv 1 |
Lv 2 |
Lv 3 |
Lv 4 |
Lv 5 |
Lv 6 |
Lv 7 |
|
|
|
|
|
2그룹 |
|
Lv 1 |
Lv 2 |
Lv 3 |
Lv 4 |
Lv 5 |
Lv 6 |
Lv 7 |
|
|
|
|
3그룹 |
|
|
Lv 1 |
Lv 2 |
Lv 3 |
Lv 4 |
Lv 5 |
Lv 6 |
Lv 7 |
|
|
|
4그룹 |
|
|
|
Lv 1 |
Lv 2 |
Lv 3 |
Lv 4 |
Lv 5 |
Lv 6 |
Lv 7 |
|
|
5그룹 |
|
|
|
|
Lv 1 |
Lv 2 |
Lv 3 |
Lv 4 |
Lv 5 |
Lv 6 |
Lv 7 |
|
6그룹 |
|
|
|
|
|
Lv 1 |
Lv 2 |
Lv 3 |
Lv 4 |
Lv 5 |
Lv 6 |
Lv 7 |
체력 |
6 |
6.2 |
6.2 |
6.2 |
6.4 |
6.4 |
6.4 |
6.6 |
6.6 |
6.6 |
6.8 |
6.8 |
역전 체력 |
- |
- |
- |
7.2 |
7.4 |
7.4 |
7.4 |
7.6 |
7.6 |
7.6 |
7.8 |
7.8 |
내구 |
4.2 |
4.4 |
4.4 |
4.4 |
4.6 |
4.6 |
4.6 |
4.8 |
4.8 |
4.8 |
5 |
5 |
역전 내구 |
- |
- |
- |
5.4 |
5.6 |
5.6 |
5.6 |
5.8 |
5.8 |
5.8 |
6 |
6 |
특수 초기 내성 |
1.4 |
1.4 |
1.4 |
1.4 |
1.4 |
1.5 |
1.5 |
1.5 |
1.6 |
1.6 |
1.6 |
1.7 |
역전 특수 초기 |
- |
- |
- |
1.6 |
1.6 |
1.7 |
1.7 |
1.7 |
1.8 |
1.8 |
1.8 |
1.9 |
특수 증가 내성 |
1.8 |
1.9 |
2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역전 특수 증가 |
- |
- |
- |
2.6 |
2.7 |
2.8 |
2.9 |
3 |
3.1 |
3.2 |
3.3 |
3.4 |
기절 |
1.2 |
1.2 |
1.2 |
1.3 |
1.3 |
1.3 |
1.3 |
1.3 |
1.3 |
1.3 |
1.3 |
1.3 |
기력 감소 |
1.5 |
1.5 |
1.5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탑승 |
1 |
1 |
1.3 |
1.3 |
1.5 |
1.5 |
1.5 |
1.5 |
1.5 |
1.5 |
1.5 |
1.5 |
3. 멀티 배율의 경우, 월드 때 탐색은 각 몬스터가 고유의 멀티 배율을 썼는데요(아직 아본 탐색의 멀티는 안들어가봤습니다).
인도하는 땅도 그렇지 않을까 했는데, 아주 깔끔하게 모든 몬스터가 하나의 배율을 씁니다.
|
1인 |
2인 |
3~4인 |
체력 |
1 |
1.7085 |
2.55 |
내구 |
1 |
1.9095 |
2.85 |
특수 초기 내성 |
1 |
1 |
1 |
특수 증가 내성 |
1 |
2.5 |
2.5 |
기절 |
1 |
3.5 |
3.5 |
기력 감소 |
1 |
3.5 |
3.5 |
탑승 |
1 |
2.5 |
2.5 |
2인일 때 체력, (부위) 내구는 3인 이상일 때 값에 0.67을 곱한 값입니다.
4. Kiranico에서는 공격력 배율도 볼 수 있는데, Overlay 로는 (아직)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대 Lv 에 따른 변화는 모릅니다.
이제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 걸 확인하고, 왜 그런지, 그러니까 다른 까닭이 있는지 아니면 그냥 잘못 기재한 것인지 등을
다시 짬이 날 때 하면 되겠는데... Kiranico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게 더 빠를 것 같긴 하네요.
인도땅 역전 스탯은 언제 올라오려나...
PS. 그냥 나와 있는 것 위주로 확인해보다가 나나를 따로 확인하려고 하니 이제야 유인제 생각이 나서(...)
체크해보는데 이미 많은 분들이 짐작하시는 것처럼 출현할 때 지역 레벨에 따라 스탯이 변동되는 것 같습니다.
배율이 너무 깔끔하더니 실제로 표 하나로 나와버렸습니다. 그룹마다 1-2종만 확인한 거라서 검수를 더 해봐야 할 것 같긴 하지만,
Kiranico 의 인도하는 땅 스탯과도 잘 맞아 떨어져서, 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전히 인도땅 은화 3인 체력을 왜 32790이라고 써놨는진 모르겠습니다만... 저쪽에서 뭔가 착각한거겠죠.)
그나저나 왜 이렇게 특수 상태이상 내성 증가분의 변화율을 이렇게 바꾸는 걸까요. 측정 시간만 한참 걸리게 ㄱ-...
ps. 벨리오로스의 경우 Kiranico의 스탯에 따르면 3그룹인데 지대레벨 5에서 일반으로 나옵니다.
5레벨으로 불러냈을 때의 스탯을 봐도 3그룹에 해당하기 때문에,
역전 출현 레벨만 개별 조정된 것으로 보이지만(+역전 출현 레벨만으로 그룹을 추정할 수 없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 그룹 분류 자체가 일반적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인땅기준으로는 위험도에 따라 체력과 내구도만큼은 3단계로 떨어지는데, 자유퀘스트의 배율은 좀 일관성이 없는 느낌이었습니다. 이게 퀘스트랭크를 보면, 같은 고룡인데도 나나는 6성, 테오는 5성에 배치되어있더라고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자유퀘는 랭크배정에 따라 배율을 좀 손본거 같고, 인땅의 배율이 더 보편적인 값이 아닌가 싶네요. 정말 궁금한건 조사퀘스트가 인땅,자유 쪽에 어디랑 매치되는가인데 kiranico에는 조사퀘가 없더군요. 그래서 그런데 조사퀘의 배율조사에 대해 감히 부탁드려도 될런지..ㅎ
일단 나나 마스터 일반 조사로만 확인해보면, 여전히 조사는 자유 쪽 스탯을 따릅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24 이 정보에 따르면, 역전조사 3위험도 놈들의 내구도가 5.55~5.7 사이에서 0.05단위 랜덤값을 갖는 듯 합니다. (자유는 타고룡대비 나나만 혼자 높았죠.) 나나의 조사퀘 계수값 자체는 자유쪽을 따랐을지 몰라도 몬스터 그룹 분류는 인땅과 동일한 게 아닐까요? 단지 인땅의 계수가 조사보다 공격력지표는 높고 방어력지표는 낮은거 같고요(체감상)
우선 월드 상위 때도 일반이랑 역전은 그룹 묶는게 달랐습니다(달랐다는 기억만 있어서 지금 다시 확인해보니 역전 위험도 1에 해당하는 녀석들이 일반에서는 두 그룹으로 나뉠 뿐인 거긴 하네요). 역전 데이타는 못모았지만, 마스터 역전 역시 마스터 일반이랑 다를 거라고 생각하구요. 그 분류 결과가 인땅이랑 같을 순 있겠죠. 다만 스탯 배정은 역전 역시 일반과 마찬가지로 임무/자유랑 조사가 묶이고 인땅은 따로일 것 같습니다. 급한대로 나나를 뽑아보면, 마스터 역전 조사에서는 7.4 5.6 1.6/? 1.3 - 1.5 (오버레이로 보는 거다보니 기력 감소 파악 불가)를 기준으로 변동이 발생하고 있고, 인땅 역전 나나의 경우 1번 측정해본 결과는 7.8 6 1.8 /? 1.3 - 1.5 로, 체력 내구 모두 조사에서 나올 수 있는 값 너머로 나오고, 내성의 경우 기절, 탑승은 동일한데 특수 상태이상은 크게 높습니다.
일반개체는 인땅 내구도가 대체로 다 낮은거 같은데, (나나만 놓고보면) 역전은 오히려 인땅이 더 높군요..ㄷㄷ 좀 딴 질문인데, kiranico는 데이터 출처가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PC 나오기 전부터 있었던 걸로 봐선 모드는 아닌거 같은데..
저도 모르겠습니다. 공격력 배율이 있는 것 보면 따로 만든 모드가 아니라 직접 추출을 한 것 같은데, 그럴 정도면 데이타 정리도 자동화를 했을텐데 그런 결과로 보기 힘든 오류가 종종 보여서...
덕분에 (조사가 아닌) 인도땅 배율 분석을 끝냈습니다. ''/ (...)
와... 같은 몬스터라도 지대Lv에 따라 스펙이 변하는 거였고, 동일레벨 기준으로는 모든 몬스터가 같은 배율이란 말이군요. 모든 퍼즐이 맞춰지네요 정말로.. 소름돋는 결과인 듯ㄷㄷ 중구난방인 데이터에서 이런 규칙을 찾아내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
문득 든 생각인데 (윗 댓글 중에 비슷한 얘길했지만) 자유퀘스트 역시 퀘스트랭크에 따라 배율이 정해지는 거 같습니다. N그룹을 N성퀘스트에 매칭시켜보면, 2그룹의 볼가노스는 3성퀘스트, 3그룹의 진오,얀가는 6성퀘스트, 5그룹의 나나,라잔은 6성퀘스트이니까 각각 그 그룹으로 보내면 다 일치하는군요. 그러니까 몬스터가 고유배율을 갖는 게 아니라 자유퀘(랭크),인도(지대Lv) 등 퀘스트 등급에 고유배율이 있다는거죠. 모멸기랑 상처안갸는 역전스펙이니까 따로 처리되는거 같고요.
기술적으로는 인땅이나 조사 외에는 퀘스트마다 배율이 있습니다. 그래서 퀘스트 에딧을 할 때 (조사 퀘스트처럼) 스탯 배율을 가감하는게 아니라 하나하나 값을 줘야 하구요. 기술적이 아닌 개념적으로 볼 때 임무/자유 쪽의 스탯이 그런 그루핑으로 배정된거긴 할텐데, 문제는 다른 랭크의 퀘스트에 등장한다고 그 랭크로 바꾸는게 아니라 보통은 원래 값을 그냥 쓰는 식이고, 조사 퀘스트에서도 그 값을 기준으로 변동이 이루어지다보니 고유 값으로 보는게 편합니다.
서로 다른 랭크의 자유퀘에 등장한 동일 몬스터가 같은 배율을 갖는다는 건 kiranico 말고 직접 확인을 해보신거죠?
아본 와서 거기에 신경을 써본 적은 없긴 하네요. 월드 때는 당연한 일였어서...
Kiranico에도 그렇게 나와있으니 맞다고 봐야겠네요 ㅎㅎ 자유퀘 6그룹 배율갖는 녀석들 공통점이 뒤늦게 등장했다는(나나 제외..) 점을 감안하면, 첫 선을 보이는만큼 일부러 동급몬스터 대비 높은 배율과 그에 맞는 6랭크를 부여했다고 보는 게 맞겠네요. 볼가노스는 원래 3그룹이 맞는데 인땅 용결정에 2그룹 몹이 없어서 한 그룹 낮춰서 넣은게 아닐까요? 나나는 그냥 혼자 미친거같고...
근데 특수내성에 (초기)와 (증가) 배율은 각각 기준치에다가 곱하는건가요? 예를들어서, 수면 2성급 몬스터들은 기준치가 (초기150)-(내성100)-(최대550) 인데요. 6그룹인도7성역전개체의 배율이 (초기1.9)-(증가3.4) 라고 되어있는데, 150*1.9 이게 첫 수면치일테고, Q1. 두 번째 수면치는 150*1.9+100*3.4 인가요? Q2. 최대 수면치는 550*1.9 인가요? 550*3.4인가요? 둘다아닌가용? 기준치로 보면 150-250-350-450-550 이렇게 딱 맞는거같은데, 나눠서 생각하니 뭔가 이상해서요.
아니면 혹시 최대 수면치는 이건가요? 150*1.9+100*3.4+100*3.4+100*3.4+100*3.4
특수 속성의 내성의 경우 초기배율은 초기값에만, 증가배율은 증가값과 최대값에 곱해집니다. 1. 맞습니다. 2. 550*3.4 입니다. 기준값만 보면 최대내성값이 초기값 + 증가값 * n차 로 딱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C. 멀티 배율이 다르다보니 어짜피 멀티로 가면 아귀가 안맞습니다. B. 솔로의 경우 상위 역전까지는 초기와 증가 배율이 동일해서 아귀가 잘맞았지만, 역전왕부터 나뉘기 시작했고 그래서 아이스본에서는 실제로 아귀가 맞는 경우가 없을 겁니다. A. 이블조의 독, 수면, 마비 내성처럼 기준값부터 아귀가 안맞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