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해주신 분이 계셔서 실험해보다가 재밌는 부분이 있어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해봤습니다.
마스터 자유 퀘스트에서 출현하는 리오레이아의 공격력 배율은 7배, 개체 차에 의해서 6.9배, 6.95배, 7배, 7.05배, 7.1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실험에서 피격될 헌터의 방어력 119로 피해율은 약 40.2% 정도입니다(이후 방어력 생략).
리오레이아의 돌진의 공격력은 45이고 부과된 속성은 없으므로, 공식상 돌진 피해는 약 124.8, 125.7, 126.6, 127.5, 128.4 가 가능합니다.
디아블로스 때 계산해본 경험에 따르면 헌터가 입히는 피해와는 달리 이 값은 소수점을 버렸으며, 이번 실험에서도 124를 봤습니다.
우선 돌진 피해 125가 나오는 경우, 개체 차에 의한 공격력 배율은 6.95배로 추정되며,
화염 브레스의 피해는 불 내성 0에서 195가 나왔습니다.
리오레이아의 화염 브레스의 공격력은 35, 불속성은 35입니다.
즉, 물리 피해는 공격력대로, 속성 피해는 동일한 계산을 거쳐서 둘을 더합니다.
그런데 화염 브레스의 공식상 물리 피해는 약 97.8 (이하 예사값 표시 생략)이므로,
이 역시 헌터가 입히는 피해와는 달리, 둘을 더한 이후에 소숫점처리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97.8 + 97.8 = 195.6 이 되고 여기서 소숫점을 버려서 195점이 됩니다.
식사를 통해 불 내성 15로 올리면 180이 나오는데, 97.8 + 97.8 * (100-15)/100 = 180.9 가 되서 180이 맞습니다.
돌진 피해 126이 나오는 경우, 개체 차에 의한 공격력 배율은 7배, 즉 표준 개체이며,
화염 브레스의 피해는 내성 0일 때 196, 내성 15일 때 182가 나왔는데요.
여기에 내열 복장을 착용할 경우 각각 128과 123이 나왔습니다.
내열 복장에 의한 불 속성 피해 감소율은 70%로 보이고, ( 98.49 * 1.3 = 128.04 )
이는 불 속성 내성으로 인한 피해 감소율과 별도로, 중첩되면 곱연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98.49 * ( 1 + 0.3 * 0.85 ) = 98.49 * 1.255 = 123.6 ))
ps. 설마 속성마다 감소율이 다르진 않겠죠(...).
ps2. 거너는 방어력 계산에서 0.7배, 속성 내성에서 +5를 받는데요.
방어력 계산은 (1 + 방어구 방어력의 합) * 곱연산 + 합연산 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표기 방어력으로부터 실제 방어력을 바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곱연산 후 소숫점은 반올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s3. 몬스터의 분노에 따른 공격배율은 최종 피해값에 곱해지는데, 버림 처리 전에 곱해집니다.
속성 복장이 갓갓이네요. 나나 헬플레어 때만 해도 피해 경감이 확 느껴지니.
속성 복장은 강력하긴 하지만, 반대로 내성의 감소율이 너무 낮은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
어제 질문드렸는데 하루만에 알아내셨군요 ㄷㄷ 이 정보와 이전에 쓰셨던 배율 정보, 그리고 모션치들을 기반으로 <헌터가 입는 피해량 계산기>만들 수도 있겠네요.
방어력만 다루면 되면 그냥 표를 만들어도 될텐데, 내성도 따지려면 계산기가 나와야 하고 제 손으론 안되겠네요 ㅠㅠ.
저번에 원거리는 물리피해 계산시 방어력에 0.7배7하고 공식적용한다 하셨는데, 이게 속성피해에도 적용되나요? 만약 그렇다면,원거리는 내성+5를 해도 더 많이 받을텐데..
네. 방어력은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거너는 속성 공격을 물리 공격에 비해 덜 아프게 맞을 뿐입니다(...). 그나저나 거너 쪽 검증을 안했다가 처음 해본건데... 공식이 살짝 안맞습니다. 이게 원래 예전 시리즈에서 거너 방어구는 검사 방어구보다 방어력 수치는 떨어지되 속성 내성은 조금 더 높은 것을 월드에서 방어구 제한을 없에면서 도입한 것이거든요. 혹시 싶어서 방어구 방어도만 0.7배하고 발톱 방어도는 그대로 더했더니 일단은 맞아떨어집니다. 식사 방어도나, 스킬 방어도 같은 것에도 그렇게 배제되는지 언젠가 시간 날 때 확인해봐야겠고, 속성 보정도 어쩌면 방어구 1피스당 1씩일지도 모르니 그것도 확인해봐야겠구요.
아마 기초공격력 계산과 유사한 것 같네요. [무기방어력커강+방어구방어력] x곱연산 + 합연산에서 곱연산에 원거리 보정배율이 들어가나 봅니다.
그런 식의 연산이 여기저기 있는 걸 고려하면, 여기서도, 제가 처음에 떠올린 방어구를 따로 계산하는 식이 아니라, 그런 식일 수도 있겠네요.
각각 몬스터들의 패턴에 기술명이랑 물리/속성 공격력까지 싹다 달린 몬스터 도감이 나오는건가
주요 공격의 경우 가이드북에 있고, 이 실험도 가이드북 값을 기초로 이루어졌습니다. 모든 공격에 대해서는 Kiranico에 기대하고 있는데 좀처럼 정리가 안되고 있는 것 같아요.
ps3 에서 분노 시 공격배율 보정 말인데요. 이거 제가 실험해보니 kiranico 등의 데이터 사이트에 나와있는 값이랑 매치가 안 되네요. 예를 들어 격앙라잔 분노배율은 1.2 라고 되어있는데 제가 실험해보니 1.44 정도로 나오거든요. 혹시 분노배율 관련해서 테스트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분노 배율에 관해서는 데이타 사이트 값도 있지만 가이드북 값도 있다보니 널리 알려진 편이라서, 그대로 보고 소수점 처리 확인을 위해 값 하나만 확인했고 문제는 없었습니다. 얼핏 드는 생각은, 격앙 라잔에서 값이 튄다면 별도로 추가 보정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알바트리온처럼 속성 육질도 추가 보정이 있는 판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