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북미 공홈.
8.1 글쿨이 사라지는 이동기와 기술에 대하여.
블리즈컨에서 블리자드는 8.1에서 일부 이동기와 유틸기의 글쿨을 삭제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말이 없자, 한 가이가 묻습니다.
(*블리자드가 개발자 인터뷰에서 이동기의 글쿨 지운다고 했는데, 이거 지금 작업하고 있니??)
이에 블자가 답합니다.
(*ㅇㅇ. 여기 글쿨이 삭제되는 기술 목록을 보여줄게.
파멸 악마 사냥꾼 - 복수의 퇴각.
모든 드루이드 - 야생의 돌진.
생존 사냥꾼 - 작살.
무기, 분노 전사 - 돌진.
방어 전사 - 고통 감내, 봉쇄, 용의 돌진(PvP).)
이에 한 가이가 다른 이동기는 어떻게 되는지 묻습니다.
(*그럼 다른 모든 기술에도 적용되는거야?? 처음 이 논의가 시작된건 공격 쿨기술의 쿨다운에 대한 것이었어. 그런데 이게 그 이상으로 확대된 것이지. 우리는 블리자드가 이를 어떻게 느끼는지 알지 못해.
블리즈컨을 제외하고 이 주제가 논의된 경우는 적어. 그때도 공격 쿨 기술은 언급되지 않았어. 근데 이 변화는 더욱 커졌어.
나는 이온이 블리즈컨에서 이동과 유틸기만 말했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블자가 답합니다.
(*저 목록이 우리가 지금까지 보여줄 수 있는거야. 차후 목록이 더 추가될 수 있지만, 내 개인적으로 다른건 알지 못해.
우리는 글쿨이 삭제되어야 하는 기술과 그 이유에 대해 의견을 듣고 싶어.)
즉, 8.1에서 글쿨이 삭제되는 기술로 확정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차후 추가될 수 있습니다.
- 파멸 악마 사냥꾼 - 복수의 퇴각.
- 모든 드루이드 - 야생의 돌진.
- 생존 사냥꾼 - 작살.
- 무기, 분노 전사 - 돌진.
- 방어 전사 - 고통 감내, 봉쇄, 용의 돌진(PvP).
저는 개인적으로 제일 이해가 안 가는 게 쿨기에 글로벌 쿨 넣은 거예요 사실상 쿨기에 스킬을 몰아넣어야 하는데 쿨기를 쓰고 글로벌 쿨이 돌고 있으니 실제로는 시간이 조금 깎여요 제한된 시간 안에 여러 가지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쿨기에 글로벌 쿨을 넣을 거면 쿨기 시간이라도 늘려주던가 그런 것도 아니고 사실상 쿨기 자체의 시간이 더 줄어드는 느낌
아 글쿨삭제예요 ? 그럼 좋은거네요 죄송
기술 삭제가 아니라, 글쿨 삭제;;;
저 직업들은 저거 하는맛으로 하는데 . 아니 저걸 삭제시키면 . 뭐가 재밌어라고 하는거 ? 블자 진짜 게임더럽게 운영못하네
? 글쿨 없어지면 좋아지는 거 아닌가요?
Angbriel Tosh
기술 삭제가 아니라, 글쿨 삭제;;;
힐라리오
아 글쿨삭제예요 ? 그럼 좋은거네요 죄송
이제 작살로 날아가면서 독사쐐기 쏠수있는건감
아무튼 몇몇 클레스에게는 희소식이네요. 사실 저기있는 스킬 대부분 원래 글 쿨 없던 기술들인데, 글쿨이 생기면서 악사는 복퇴를 아예 안쓰는 수준이 되버렸고,야드의 경우는 저게 은근 무빙할때 사이클 로스를 만드는 글쿨이었음. 물론 전사의 돌진, 봉쇄 역시 그렇고요.
사실상 패배선언이네요. 블자가 하도 유저위에 서서 똥고집 오지게 부리다보니 이런거 보면 고소합니다.
방어전사는 진작좀 해주지 열불터지게 해서 접었더니 이제서야 해주네
가뜩이나 발고자인 성기사는 글쿨도 제외된건가 ㅠㅠ
저는 개인적으로 제일 이해가 안 가는 게 쿨기에 글로벌 쿨 넣은 거예요 사실상 쿨기에 스킬을 몰아넣어야 하는데 쿨기를 쓰고 글로벌 쿨이 돌고 있으니 실제로는 시간이 조금 깎여요 제한된 시간 안에 여러 가지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쿨기에 글로벌 쿨을 넣을 거면 쿨기 시간이라도 늘려주던가 그런 것도 아니고 사실상 쿨기 자체의 시간이 더 줄어드는 느낌
근대 왜 수드 회복기는 글쿨인가. 제가 봤을때 돌진보다 급한게 생존기에 글쿨삭제같은대
아직도 복귀하니 영투 차단 묶어놓은 매크로 돌리니 사용할 수 없습니다 뜨던게 기억나네...ㅠ
저는 신화 레이드 하고 쐐기보단 남는 시간엔 무작 전장을 즐기는 유저인데, 개인적으로 글로벌 쿨기가 생긴건 어느 정도 이해합니다 이건 PVE 보단 PVP이 훨씬 영향이 더 커다고 봐요. 군단때 특정 클래스들의 순간 폭딜이 꽤 강했었죠. 특히 무작 전장에서는 소금물 물약에 전투 물약이 가능하니 완전 말이 안되요! 어땠냐면, 분전이 폭망을 던지더니 돌진으로 달려옵니다. 풀로 키고 화염 폭탄 박으면 1초컷 납니다. 냉죽, 머리끄댕이 잡아당기더니, 몸에 뭐 시퍼런게 돕니다. 네 1초컷 났습니다. 도적은 뭐 말할 것도 없죠. 이 원펀맨 들을 만나면 1초컷 나기 전에 급장으로 풀고 도망가거나 큰 생존기 없으면 죽었다 생각해야 됬죠. 군단은 PVP 보정이 되서 어느 정도 체력이랑 딜이 조정 되었는데도 저랬죠. 그게 지금 격아로 넘어온다? 그럼 PVP 밸런스가 골치 아파지죠. 지금은 템렙에 영향을 받는데 글쿨로 인한 폭딜도 신경써야 되면 뭐. PVP 스킬 보정을 들어간다 치면 쿨기 안쓴 것만도 못하게 되거나, 혹은 템렙 낮을때 스킬 딜량이 나락으로 떨어지고 쿨기에만 의존하게 되겠죠. 격아가 PVP 쪽에 좀 더 힘을 실었는데, 이런 상황에서 글쿨은 꽤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져.
쿨기를 제한시간내 데미지상승 가속상승같은거 하지말고 쿨기돌리면 앞으로 사용할 5번의 스킬 데미지상승 같이 바꾸면 글쿨 있어도 상관없을텐데 아니면 쿨기 다음에 시전할 스킬의 속성을 바꾼다던지 예를들어 쿨기를 돌리고 생존기인 최저를쓰면 일정시간동안 무적상태 그냥 최저쓰면 기존처럼 피뻥 쿨기후 공격기인 마격을쓰면 남은 체력 상관없이 마격가능 이런식으로
글쿨이야 오리때부터 있던 시스템아닌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