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8.3 타락 가이드.
타락이 뭐죠?
8.3 이후 격아 4시즌이 시작되면, 더 이상 아이템에 벼림이 붙지 않습니다. 대신 타락이라는게 붙습니다.
(*타락이 붙은 아이템의 모습.)
타락은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 파란 글씨 - 아이템에 붙은 타락 수치.
- 녹색 글씨 - 아이템을 장착할 때 발동하는 이로운 효과.
이 시스템은 여러분이 계속 콘텐츠를 돌려야 하는 동기를 마련해줍니다. 그러나 티탄벼림과는 달리 타락 수치가 높으면 안 좋은 효과도 너무 크기에 이를 장착하는데 약간 계산을 하여야만 합니다.
타락 - 고려해야할 것들.
그동안 티탄 벼림과 비슷하게 4시즌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아이템(레이드, PvP, 쐐기, 전역 퀘스트 등)에는 무작위로 타락이 붙습니다. 이 타락의 운빨성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 어떤 이로운 효과가 붙었는가?
- 이로운 효과의 티어가 몇 단계인가?
- 얼마나 타락이 붙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락의 이로운 효과.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내용인 타락의 모든 이로운 효과는 세 개로 나뉩니다.
- "가벼운" 타락 효과.
- "대가가 큰" 타락 효과.
- 무기 전용 효과.
"가벼운" 타락 효과.
"가벼운" 타락 효과는 비교적 눈에 잘 띄는 이로운 효과입니다. 이게 붙은 장비는 티어별로 각각 아래의 타락이 붙습니다.
- 1티어 - 타락 10.
- 2티어 - 타락 17.
- 3티어 - 타락 25.
그리고 아래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한 장비에 두 개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한 장비에 타락의 이로운 효과가 두 개 붙은 모습. 타락 수치가 22인건 구버전인데 수정이 안되어서 그렇습니다.)
광역 회피.
- 1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5%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8%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10%만큼 증가합니다.
가속.
- 1티어 - 모든 가속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가속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가속 증가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특화.
- 1티어 - 모든 특화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특화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특화 증가량이가 6%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 1티어 - 모든 치명타 및 극대화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치명타 및 극대화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치명타 및 극대화 증가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유연성.
- 1티어 - 모든 유연성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유연성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유연성 증가량이 4%만큼 증가합니다.
생기 흡수.
- 1티어 - 생기 흡수가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생기 흡수가 4%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생기 흡수가 6%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
- 1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4%만큼 증가합니다.
쿨감.
- 3티어 - 주문이나 공격시 일정 확률로 강화 효과를 얻어 다음에 시전하는 3개 주문의 쿨을 모두 1초씩 감소시킵니다.
"대가가 큰" 타락 효과.
"대가가 큰" 타락 효과는 꺠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의 보스 중 일부가 떨구는 타락 무기의 효과가 붙은 아이템입니다. 이 장비는 타락이 매우 높게 붙지만 그만큼 효과가 뛰어납니다. (*타락 무기는 조금 아래서 다룹니다.)
이 효과는 주간 쐐기 보상,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착귀템 등에 붙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아직 PvP 주간 보상, 쐐기 클리어 보상, 레이드 보스 드랍템 등에서 나오는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주간 쐐기 보상템과 꺠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드랍 템에 타락 무기 효과가 붙은 모습.)
현재 붙을 수 있는 다음과 같습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효과.
이 무기는 군체의식이 떨굽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모습.)
- 1티어 -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1%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2티어 -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2%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35.
- 3티어 -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3%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효과.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은 느조스의 껍질이 떨굽니다.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모습.)
- 1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주문력의 6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타락 20.
- 2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주문력의 8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타락 50.
- 3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주문력의 10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타락 75.
일기노스의 눈자루 효과.
일기노스의 눈자루는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가 떨굽니다.
(*일기노스의 눈자루의 모습.)
이 효과는 티어가 2개 뿐입니다.
- 1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50.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효과.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은 검은황제 래시온이 떨굽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모습.)
이 효과는 티어가 하나 뿐입니다.
- 1티어 - 공격 능력 사용 시 이글거리는 불길 중첩이 쌓입니다. 30번 중첩되면 불타는 숨결을 내뿜어 전방 모든 대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25.
파멸의 시간의 효과.
파멸의 시간은 타락자 느조스가 떨굽니다.
(*파멸의 시간의 모습.)
- 1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3%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25.
- 2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4%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50.
- 3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75.
검은 제국의 파편의 효과.
검은 제국의 파편은 느조스의 껍질이 떨굽니다.
(*검은 제국의 파편의 모습.)
아직 티어별로 피해량 계산식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차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 1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2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3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보르즈 요칼의 효과.
보르즈 요칼은 암흑 심문과 자네쉬가 떨굽니다.
(*보르즈 요칼의 모습.)
- 1티어 -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7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 2티어 -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 3티어 -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3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무기 전용 효과.
무기에만 붙는 전용 효과는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가속.
- 1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가속이 240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가속이 28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25.
- 3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가속이 4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35.
치명타.
- 1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3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5번까지 중첩됩니다.
- 2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3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5번까지 중첩됩니다.
- 3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5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5번까지 중첩됩니다.
유연성.
- 1티어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유연성이 240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유연성이 280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유연성이 4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의 부정적인 효과.
그러면 이렇게 타락이 쌓여서 받게 되는 부정적인 효과는 뭘까요? 그 효과는 총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하나만 발동하는게 아니고 타락에 따라 모두 발동할 수도 있습니다. (*예 - 타락이 25면 휘감는 촉수와 타락의 시선이 둘 다 발동합니다.)
타락 1이상 - 휘감는 촉수.
휘감는 촉수 - 피해를 받으면 일정 확률로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타락에 따라 이동 속도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휘감는 촉수의 모습.)
(*휘감는 촉수의 발동 모습.)
생각보다 짜증난 효과로 급하게 무빙해야 할 때(레이드 시 피하거나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드리블, 붙기나 런각)가 꼭 발동하는 기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효과의 계산식과 발동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 속도 감소치 = 타락 + 10.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20 이상 - 타락의 시선.
타락의 시선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자신의 위치에 타락의 시전을 소환합니다.
시선의 범위 안에 있으면 2초마다 점차 증가하는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타락에 따라 범위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타락의 시선의 모습.)
(*타락의 시선의 발동 모습. 타락은 34입니다.)
설명과는 다르게 피해는 1초마다 들어오고, 한 번 맞을 때마다 피해량이 15%씩 증가합니다.
이 효과의 피해량과 크기, 발동율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해량 = 타락*875 - 1,000.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반경 = 타락/5.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121일 때 타락의 시선의 크기.)
타락 40 이상 - 원대한 망상.
원대한 망상 - 피해를 받으면 일정 확률로 저 너머의 존재가 소환되어 8초 동안 뒤쫓습니다. 타락에 따라 저 너머의 존재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원대한 망상의 모습.)
(*원대한 망상 발동 모습.)
(*원대한 망상 디법의 모습.)
속도는 측정이 어려우나, 타락 50 기준으로 플레이어보다 약간 빠른 편입니다. 저 너머의 존재에 닿으면 생명력 33%의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저 너머의 존재는 매즈가 걸리며, 소멸 등을 사용하면 즉시 사라집니다.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60 이상 - 쇄도하는 재앙.
쇄도하는 재앙 - 저 너머의 존재에게 공격당하면 즉시 휘감는 촉수와 타락의 시선에 걸립니다.
(*쇄도하는 재앙의 모습.)
심플이즈베스트라고 매우 위협적인 효과입니다. 저 너머의 존재에 닿아서 생명력의 33%의 암흑 피해를 입었는데 최소 60%이감과 피해가 증가하는 바닥이 깔린다면 매우 끔찍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타락 80 이상 - 임박한 파멸.
받는 피해가 n%만큼 증가하고 받는 치유량이 n%만큼 감소합니다. 이는 타락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타락이 80 이상이면 상시 발동합니다. 매우 위험한 효과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받는 피해 증가치와 받는 치유량 감소치 = 타락 - 75.
타락이 고유로 붙은 무기들.
앞서 말씀드린 "대가가 큰 " 타락 효과가 고정적으로 붙은 무기가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에서 나옵니다. 모든 무기가 이렇지는 않습니다. 이 무기의 이로운 효과는 매우 강력하지만 대신 타락이 25~75가 붙습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 - 검은황제 래시온 드랍.
힘 한손검, 치명 59, 가속 101, 타락 25, 착효: 공격 능력 사용 시 이글거리는 불길 중첩이 쌓입니다.
30번 중첩되면 불타는 숨결을 내뿜어 전방 모든 대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모습.)
스케울 바즈 - 마우트 드랍.
양손 도끼, 가속 156, 특화 164, 타락 25, 착효: 흑요석 피부를 얻어 방어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전투 중에는 30초마다 흑요석 파괴로 폭발을 일으켜,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방어도의 30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스케울 바즈의 모습.)
안지그 브라 - 마우트 드랍.
민첩 지팡이, 유연 224, 특화 96, 타락 25, 착효: 자동 공격시 25% 확률로 대상의 영혼을 물어뜯어,
생명력의 2%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같은 양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안지그 브라의 모습.)
속삭이는 기괴한 활 - 예언자 스키트라 드랍.
활, 치명 135, 특화 186, 타락 25, 착효: 자동 공격 시 무작위 사냥꾼 능력의 쿨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속삭이는 기괴한 활의 모습.)
보르즈 요칼 -암흑 심문과 자네쉬 드랍.
지능 한손둔기, 가속 62, 유연 98, 타락 35, 착효: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보르즈 요칼의 모습.)
쿠오르 느리에스 - 군체의식 드랍.
민첩 장창, 가속 198, 유연 123, 타락 25, 착효: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2%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모습.)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 - 드레스타가스 드랍.
지능 한손도끼, 가속 93, 유연 66, 타락 25, 착효: - 정신의 진정한 잠재력이 개화하여 주문이 번뜩이는 통찰을 부여합니다. 항상 지능이 1%에서 8%만큼 증가합니다.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의 모습.)
재생의 은총 - 약탈당한 자 라덴 드랍.
민첩 장착, 치명 110, 가속 50, 타락 2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살아있는 촉수가 대상을 후려갈겨
3,642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재생의 은총의 모습.)
일기노스의 눈자루 -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 드랍.
마법봉, 치명 107, 특화 52, 타락 50, 착효: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일기노스의 눈자루의 모습.)
검은 제국의 파편 - 느조스의 껍질 드랍.
민첩 단검, 치명 75, 가속 89, 타락 3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검은 제국의 파편의 모습.)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 - 느조스의 껍질 드랍.
지능 한손 도검, 치명 52, 특화 113, 타락 50, 착효: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9,338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샤늘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모습.)
파멸의 시간 - 타락자 느조스 드랍.
힘 양손 도검, 치명 141, 가속 190, 타락 7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파멸의 시간의 모습.)
타락 저항 - 타락을 낮추는 방법.
4시즌에서 새로 생기는 능력치 중 타락 저항이라는게 있습니다. 타락 저항을 이용하면 타락의 이로운 효과는 온전히 받으면서 해로운 효과를 낮추거나 아예 안받을 수도 있습니다.
(*타락 저항 30이 있어서 실제 타락이 24로 계산되는 모습.)
타락 저항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설 망토 -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 착용하기.
8.3의 유일한 망토인 아쉬즈라카마스-결의의 수의를 차면 타락 저항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8.3 스토리 라인 퀘스트를 하다보면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의 모습.)
이 타락 저항은 여러분이 망토 업글을 시킬 수록 증가합니다. 망토는 15 등급 까지 있으며, 공포의 환영에서 퀘스트를 통해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이릍 통해 최대 50의 타락 저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설 망토의 등급 별 템렙과 획득 방법 정리.)
2. 신규 정수 착용하기.
8.3에 얻을 수 있는 정수에는 고유 효과로 타락 저항 10이 붙습니다.
(*신규 정수에 타락 저항 10이 붙어있는 모습.)
고유 효과라서 신규 정수 3개를 낀다고 해서 타락 저항 30 증가가 아니고, 10만 증가합니다. 즉, 8.3에서 신규 정수 중 하나는 필수템이 될 수 있습니다.
감당할 수 없는 타락 - 타락을 아예 제거하기.
만약 위 방법으로 타락 저항을 높혔는데도 타락이 너무 높으면 이를 아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의 방에 있는 마더에게 말을 걸면 아이템에 붙은 타락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대화.)
그러면 작은 창이 하나 뜹니다. 빈 칸에 타락이 붙은 아이템을 올립니다. 그러면 이 아이템을 정화하면 타락과 함께 다음 이로운 효과고 제거된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타락 정화 창의 모습.)
정화를 누르면 해당 장비 타락의 이로운 효과와 해로운 효과가 모두 사라집니다.
타락을 정화하는데는 타락한 기념품 5개 필요합니다.
(*타락한 기념품의 모습.)
이 가격은 고정입니다. 타락한 기념품은 공포의 환영에서 주로 벌게 되고, 티탄 연구 기록 보관소를 배우거나 아이템에 홈을 뚫거나 탈것을 사는데 쓰입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타락 80은 넘기지 말아야 된다는 얘기군 이젠 벼림에도 선택이 강요되는건가 ㅎㅎ
벼림 없어지는 대신 타락을 안고 갈지 그냥 지울지 고민하긴 해야겠네요. 무기야 효과가 좋으니 그렇다 쳐도 장비는 그냥 지워버리는 경우가 더 많을 거 같긴 함.
호박타락죽
그냥 다 정화해주세요 마더...
티벼는 뜨면 마냥 좋기라도 했지 타락은 떠도 기쁘긴 커녕 계산하고 별 지x을 다 할판이네.. 어째 퇴보를 하냐 격아는;;
이름 멋져요!
타락을 없애면 이로운효과도 없어진다는 건가요?
이것도 좋지만 무작위라니 마치 디아블로 시리즈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