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m_U4MXu66Dk
이 시리즈는 그냥 생각나는 넴드마다 시간될 때 1마리 정도씩 쓸 예정입니다. 최대한 빨리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지배의 성소의 도감, 입구, 드랍템 및 그동안 쓴 보스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글로 보는 지배의 성소 일반, 영웅 가이드 - 6넴 고통장이 라즈날.
고통장이 라즈날은 극도의 메스게임을 요구하는 보스입니다. 끊임없이 나오는 함정을 피하고 길을 뚫어야 합니다. 이는 흡사 군단 안토러스의 영혼사냥꾼 이모나르와 드군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의 넬쥴을 합친 양상(영웅부터는 불의 땅 라그 막페도)을 보입니다.
고통장이 라즈날은 사잇단계를 빼고는 단일딜을 하는 보스입니다. 사잇단계 때 쫄이 나오지만, 사잇단계는 사는게 더 중요한 단계이기에 단일딜 세팅이 더 낫다고 봅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8df3575c0cd47.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8df3575c0cd4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8df3575c0cd47.png" style="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font-size: 12px; 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height: auto; left: auto;" />
(*6넴 지도의 모습.)
블러드/영웅심은 막페때 쓰면 됩니다. 좀 숙달되면 시작 웅심도 좋습니다.
전투의 흐름.
고통장이 라즈날은 70%, 40%때 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사잇단계때 넴드를 칠 수는 없지만 미리 발라 놓은 도트는 그대로 피해가 들어갑니다.
100~70%까지 넴드는 열십자 도구로 십자 모양으로 바닥을 깝니다.
70%가 되면 넴드는 전장 바깥으로 철수하고 끊임없는 바닥과 3마리씩 젠되는 쫄과 싸웁니다. 이는 48초 동안 진행됩니다.
70~40%까지 넴드는 반향의 망치로 바깥쪽으로 뻗어 나가는 바닥을 깝니다.
40%가 되면 또 48초 동안 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40~0%까지 넴드는 바닥을 두 종류로 깔며 전투를 진행합니다.
솔직히 이 넴드는 1단계만 잘 이해하면 한 80%는 잡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1단계에서 나오는 스킬이 가장 위협적이고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바닥 쐐기.
공략의 핵심입니다.
이걸 모르면 절대 이번 넴드를 잡을 수 없습니다. 우선 지도는 격자 모양 13x13의 타일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56f0daafb7244.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56f0daafb7244.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56f0daafb7244.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13x13인 전장의 모습.)
전투 중 넴드의 기술에 따라 각 타일에서는 쐐기 상처라는 것이 올라옵니다. 예전 게임 페르시아의 왕자나 일반적인 가시 함정을 생각하면 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81f4aed73e65d.gif"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81f4aed73e65d.gif"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81f4aed73e65d.gif"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쐐기가 올라오는 모습.)
쐐기에 맞으면 큰 물리 피해를 입고 무려 2초 동안 기절합니다. 모든 공격대원은 이 쐐기를 피하는데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1단계.
1단계는 100~70%까지 진행됩니다.
열십자 도끼.
라즈날이 탱에게 6초후 폭발하는 열십자 도끼라는 디법을 남깁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열십자 도끼에 걸린 모습.)
이 디법은 폭발하며 탱에게 큰 물리 피해를 입히고 다른 모든 공격대원에게 자신과의 거리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걸린 탱은 즉시 외곽으로 빠져야 합니다. 다른 탱은 도발 인계를 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탱이 빠져야 하는 곳 예시.)
열십자 도끼는 앞서 보신 쐐기 상처를 발동시킵니다. 이 때 퍼지는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3ce35021c27d1.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3ce35021c27d1.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3ce35021c27d1.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동그라미 위치로 탱이 빠졌을 시 퍼지는 쐐기 상처의 순서.)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9c3948b557764.gif"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9c3948b557764.gif"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9c3948b557764.gif"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열십자 도끼로 인해 쐐기 상처가 발동하는 모습.)
쐐기 상처를 절대 밟으면 안되기 때문에, 공대원 및 탱은 한 쪽이 올라왔다가 내려간 후 이동하면 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3e5be15183ee5.gif"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3e5be15183ee5.gif"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3e5be15183ee5.gif"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열십자 도끼로 인한 쐐기 상처를 피하는 모습.)
쐐기 구체.
넴드가 주기적으로 13개의 쐐기 구체를 생성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b5d2a7a575753.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b5d2a7a575753.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b5d2a7a575753.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쐐기 구체의 모습.)
쐐기 구체는 맵 끝에서 젠되는데 젠된 후 바로 반대 방향으로 굴려갑니다. 속도는 얼추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와 같습니다.
아까 지도에서 보셨듯이 이 맵은 13x13의 타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보주가 13개 젠되니 당연히 피할 곳이 없습니다. 즉 공격대는 나온 보주 중 하나를 부순 후 길을 뚫어야 합니다.
만약 보주에 깔리면 즉사급 피해를 입습니다. 구사나 얼방, 무적, 보축 등이 없으면 사실상 죽습니다. 행여 살아도 8초 기절하여 매우 위험합니다.
어둠철 사슬.
넴드가 여러 명의 플레이어에게 어둠철 사슬이라는 디법을 겁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ebeeb862dcf2a.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ebeeb862dcf2a.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ebeeb862dcf2a.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어둠철 사슬에 걸린 모습.)
이 디법은 6초 후에 아래 그림같이 변신하여 활성화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3f04087a65016.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3f04087a65016.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3f04087a65016.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어둠철 사슬이 활성화된 모습.)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065174583a98f.gif"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065174583a98f.gif"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065174583a98f.gif"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어둠철 사슬 활성화까지의 모습.)
어둠철 사슬을 20초 동안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만약 이 범위 안에 다른 플레이어가 들어오면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넉백시킵니다.
대상자 주변에 아무도 가면 안되고, 쐐기 구체 등을 피할 땐 먼저 가거나 나중에 가서 아군이 안전하게 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사잇단계.
넴드의 피통이 70%가 되면 넴드는 전장 밖으로 철수합니다. 이때 미리 도트를 발라두면 계속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잇단계는 48초 동안 지속됩니다.
쐐기 상처.
이제부터 쐐기 상처가 사잇단계 내내 옵니다.
이때 쐐기 상처는 13칸 중 1칸을 제외하고 오는 방식으로 옵니다. 쐐기 상처 간 간격은 6칸입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cd859f3546aa8.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cd859f3546aa8.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cd859f3546aa8.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그림으로 표현한 사잇단계 쐐기 상처의 모습.)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5acd70c5ee283.gif"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5acd70c5ee283.gif"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5acd70c5ee283.gif"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사잇단계 쐐기 상처의 모습.)
빈 구멍을 빨리 찾아서 이동해야 합니다.
어둠철 불씨.
이동하면서 쐐기가 발동할 때마다 3개의 바닥이 생깁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610dbb57ea4b2.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610dbb57ea4b2.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610dbb57ea4b2.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바닥의 모습.)
이 바닥은 범위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어둠철 불씨라는 쫄을 소환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e448430b0eed7.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e448430b0eed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e448430b0eed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어둠철 불씨의 모습.)
어둠철 불씨는 전혀 위험한 적이 아닙니다. 광을 쳐서 처리하는데, 이거 광파이 먹겠다고 쐐기에 쓸리면 안됩니다.
2단계.
2단계는 70~40%까지 진행됩니다.
넴드는 1단계 때 쓴 모든 기술을 사용합니다. 단 하나, 탱에게 쓰는 열십자 도끼가 반향의 망치로 바뀌는 거 빼고 말이죠.
반향의 도끼.
라즈날이 탱에게 6초후 폭발하는 반향의 도끼라는 디법을 남깁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반향의 도끼에 걸린 모습. 재탕 아닙니다. 실제로 같습니다.)
이 디법은 폭발하며 탱에게 큰 물리 피해를 입히고 다른 모든 공격대원에게 자신과의 거리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걸린 탱은 즉시 외곽으로 빠져야 합니다. 다른 탱은 도발 인계를 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탱이 빠져야 하는 곳 예시.)
반향의 도끼는 앞서 보신 쐐기 상처를 발동시킵니다. 이 때 퍼지는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76e05c4f900be.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76e05c4f900be.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76e05c4f900be.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동그라미 위치로 탱이 빠졌을 시 퍼지는 쐐기 상처의 위치.)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e9aa555b69a6f.gif"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e9aa555b69a6f.gif"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e9aa555b69a6f.gif"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반향의 도끼로 인해 쐐기 상처가 발동하는 모습.)
이 기술은 어떻게 보면 1페때 열십자 도끼보다 쉽습니다. 발동 위치가 고정이기에 거기에만 안가면 됩니다.
다시 사잇단계.
넴드의 생명력이 40%가 되면 다시 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70%때 사잇단계와 같습니다.
막페.
막페는 40~0%까지 진행됩니다.
넴드는 1단계 및 2단계 때 쓴 모든 기술을 사용합니다. 단 하나, 탱에게 쓰는 반향의 도끼가 쌍날의 낫으로 바뀌는 거 빼고 말이죠.
쌍날의 낫.
라즈날이 탱에게 6초후 폭발하는 쌍날의 낫이라는 디법을 남깁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ac150f76fea0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쌍날의 낫에 걸린 모습. 재탕 아닙니다. 실제로 같습니다.)
이 디법은 폭발하며 탱에게 큰 물리 피해를 입히고 다른 모든 공격대원에게 자신과의 거리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걸린 탱은 즉시 외곽으로 빠져야 합니다. 다른 탱은 도발 인계를 합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class=""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41e17ea0b0a77.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탱이 빠져야 하는 곳 예시.)
쌍날의 낫은 앞서 보신 쐐기 상처를 발동시킵니다. 이는 반향의 망치 후 열십자 도끼 순으로 발동합니다.
반향의 도끼는 정말 별거 없기에, 열십자 도끼 바닥만 잘 피하면 됩니다.
영웅 난이도 변경점.
영웅 난이도 변경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1단계 때 불꽃죔쇠 덫이라는 지뢰가 깔립니다.
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b412838a38e8d.png" data- src="https://cdn.imweb.me/upload/S201903225c9441f9db892/b412838a38e8d.png" alt="upload/S201903225c9441f9db892/b412838a38e8d.png" style="box-sizing: border-box; vertical-align: bottom;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max-width: calc(100% - 10px); display: inline-block; float: none; margin-top: 5px; margin-bottom: 5px; height: auto; left: auto;" />
(*불꽃죔쇠 덫의 모습.)
이 지뢰를 밟으면 화염 피해를 입고 이 지뢰로 받는 피해가 1.5초 동안 200%만큼 증가합니다.
지뢰는 플레이어가 밟는 것 뿐 아니라 쐐기 함정이나 쐐기 구체에 의해서도 발동합니다. 그래서 이 두 스킬이 오기전에 모든 지뢰를 지워야만 합니다. 대충 생명력 높은 아군이 생존기 키고 밟으면 됩니다. 아니면 무적기를 쓰고 다 지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잇단계 때 48초 동안 1초마다 증가하는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사실 그렇게 아픈건 아닌지라 힐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도대체...
번역 장이가 번역 너무하게 하는데.
근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