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Top Solo)
롤에서 가장 외로운 포지션인 탑(그리고 정글러한테 가장 욕을 많이하는) ! 탑의 경우 솔로킬을 당하게 되면 그 차이를 매꾸는것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킬하나가 라인전 승패를 좌우하는 패기의 라인입니다. 탑라인에서의 중요한 점은 솔킬을 당하지 말것이며 갱을 당하지 말것이며(그러니까 와드좀 박으라고 탑솔아치들아 갱당하고 나서 정글러 탓하지말고...), 패기에서 밀리지 않을것 이 세가지입니다. 또 다른라인과 다르게 챔피언간의 상하관계가 너무 명확하기 때문에 챔피언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하는 라인또한 탑라인입니다. 주로 근거리 딜링 형태를 띈 챔피언들이 많이갑니다.
-추천챔피언-
1.다리우스
추천도 ★★★★★
새롭게 등장한 탑솔로라인 OP중의 OP 스킬사용도 쉽고 자체적으로도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챔프의 성능이 파일럿의 손을 커버하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OP챔프입니다. 난이도로 치면 탑계의 그레이브즈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워윅(AP)
추천도 ★★★★★
챔프 구성 자체가 아주 간단한 챔프입니다. 라인전에서 W로 자기 버프건다음 Q로 긁는다. 이게 끝인 아주 간단한 챔프죠. 간단만 하느냐? 아닙니다. Q의 사기적인 피흡수 능력 때문에 라인지속력, 데미지교환, 어느것에도 뒤쳐지지 않는 좋은 성능을 가진 챔피언이죠. 파일럿의 테크니컬한 컨트롤을 전혀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3. 쉬바나
추천도 ★★★★☆
쉬바나도 워윅과 마찬가지로 파일럿의 테크니컬한 요소를 요구하지 않는 사용이 간편한 챔피언입니다. 초보자가 쉽게 적응할 수 있고 한타에서도 아주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쓰기에 아주 좋은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비추천 챔피언-
1. 잭스
추천도 ★☆☆☆☆
요즘 대회등에도 자주 등장하며 등장할 때마다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잭스, 하지만 잭스는 파일럿의 테크니컬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어려운 챔프입니다. E스킬의 타이밍, 데미지계산, 궁의 활용방안등 신경쓸 구석이 한두개가 아니기 때문에 초보자에겐 추천하고 싶지 않은 챔프입니다. 못하는 잭스만큼 잡아먹기 쉬운 챔프도 드믑니다.
2. 케넨
추천도 ★★☆☆☆
케넨또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파일럿의 실력에따라 그 성능폭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케넨의 경우 게임이 어느정도 숙달된 시점에서 건드려보는걸 추천합니다.
3. 피오라
추천도 ★★☆☆☆
카운터가 상당히 많을 뿐더러 W인 응수의 활용이 피오라의 라인전 실력의 반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데 초보자들의 경우 W로 반사할 수 있는 스킬과 없는 스킬에 대한 개념이 안잡혀 있을것입니다. 피오라 또한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챔피언이므로 게임에 적응을 한 후 건드려 보도록 합시다.
미드(Mid)
팀의 허리를 책임지는 포지션! 그것이 바로 미드포지션입니다. 이 포지션의 경우 빠른 성장을 해야하는 메이지형 챔프들이 주로가는데요, 미드의 경우 탑과는 달리 한번 밀리더라도 로밍을 통해 그 차이를 좁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정글러와 함께 타 라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일한 포지션이 미드지요. 따라서 미드는 파밍만이 덕목이 아니라 적재적소에 로밍을 통해 타 라인에 도움을 주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추천 챔피언-
1. 애니
★★★★★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스킬로 인해 초보자가 미드에 대한 개념을 잡기에 안성맞춤인 미드의 정석과도 같은 챔프입니다. 초보한테 있어서 애니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막타입니다. 애니의 경우 q스킬로 마무리를 했을경우 q에 소비되었던 마나가 반환되기 때문에 막타를 먹는 컨트롤이 익숙치 않은 초보자들에겐 정말 막타를 쉽게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스킬이죠, 또 티버라는 상당히 강력한 궁극기를 통해 한타에서도 상당한 활약을 해줄 수 있는 챔프입니다. 초보 강추!!! (단 수학의 정석이 파면 팔 수록 어렵듯이 애니도 쉽지만 파면 팔수록 심오해지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2.라이즈
★★★★☆
라이즈는 얘전엔 전용룬이라는 거대한 산이 존재했지만(본체가 450ip인데 룬가격이 상상을 초월, 더군다나 마나룬은 라이즈 빼곤 딱히 쓸데도 없는 룬이라 효율성도 떨어졌음) 패치를 통해 더 이상 전용룬을 사용하지 않아도 강력한 모습을 뽐내는 챔프가 되었습니다. 스킬을 정해진 콤보대로 연타만 해도 데미지가 쉽게 뽑히고 탱키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안정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챔프가 바로 라이즈입니다.
3. 아리
★★★☆☆
초보로서 논타겟 스킬에 대해 익숙해 지고 싶으면 아리를 사용하는 것 만큼 현명한 일도 없을거라고 봅니다. 물론 주력스킬이 논타겟인지라 처음에는 조금 해맬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익숙해 져도 폭발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챔프또한 이 아리라는 챔피언입니다. 프로들도 입이 닳도록 추천하는 챔피언답게 카운터도 꼽기 힘들정도로 상당한 성능을 보여주죠.
-비추천 챔피언-
1. 카사딘
★★☆☆☆
카사딘을 써본 사람은 알것입니다. 6렙전의 그 힘든 파밍의 설움을... 하지만 초보자 분들은 카사딘이 벤도 자주당하는 op라니까 무작정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것 같아 얘기합니다만. 카사딘은 성능이 op이긴 하지만 카사딘을 op로 만드는건 파일럿의 '손'입니다. 무작정 플레이하는 카사딘 만큼 솔킬 따기 쉬운 챔피언도 없습니다 미드라인에서... 상당히 테크니컬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챔피언으로서 로밍 타이밍, 마나관리, 데미지 계산에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이 잡혀있어야 op처럼 사용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2. 오리아나
★☆☆☆☆
매라신의 그녀 오리아나...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미드라인 챔프중 가장 테크니컬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챔피언을 꼽으라면 오리아나를 뽑겠습니다. 그만큼 파일럿의 컨트롤과 스킬활용 센스를 굉장히 요구하는 챔피언이 바로 오리아나입니다. 게다가 오리아나는 누킹(데미지)보다는 유틸(기능)적인 면에 특화된 챔피언이기 때문에 더더욱 라인전에서의 센스와 컨트롤이 중요하며 초보자에게는 절대로... 절대로!!! 시키고 싶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3. 탈론, 피즈
★☆☆☆☆
탈론이 AP카운터라고는 하지만 대처법이 많이 나왔고 거기에다가 파일럿의 센스를 굉장히 요구하는 챔피언들이기 때문에 막시작한 초보 유저한테는 그리 추천하고 싶은 챔프가 아닙니다. 거기다가 밀리(근딜) 챔프라서 초반 라인전시 접근해야한다는 점에서 초보자들이 쓰기에 참 부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상대 라이너가 미드 판테온같은 변태적인 챔프거나 카사딘이나 그라가스, 피즈같은 평타가 근접형태의 챔피언 빼고는 모든 AP챔프는 원거리 공격 챔피언입니다).
바텀 AD(Bot AD)
후반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포지션? 당연히 바텀 ad포지션입니다. 바텀은 후반을 도모하는 AD(원거리 딜링)챔피언과 함께 이 AD의 원활한 성장을 위한 서포터 챔피언이 함께 라인을 서는 유일한 듀오라인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는 서포터의 보호에 기대 파밍을 하면서 조용히 크면서 후반에 초반에 키워뒀던 힘을 방출해내는 중요한 포지션이죠. 혼자하는 라인이 아니기 때문에 아군 서포터와의 호흡이 중요하며 혼자만 잘해선 절대로 안되는 라인이 바텀라인입니다.
-추천 챔피언-
1.그레이브즈
추천도 ★★★★★
초보자에게 "어떤 바텀 원딜을 추천할래?"라는 질문을 한다면 대부분은 바로 이 그레이브즈를 택할 것입니다. 그레이브즈는 평타도 굉장히 강력하지만 스킬또한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AD누커라고 불류될 수 있을정도로 무지막지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초보자한테 쥐어줘도 아무리 못해도 반은 한게 만든다는 전설의 챔프가 바로 이 그레이브즈입니다.
2. 케이틀린
추천도 ★★★★☆
긴 사거리를 통해 안정적인 파밍을 익힐 수 있는 챔피언이 바로 이 케이틀린입니다. 초보자가 막타 컨트롤을 익힐 수 있는 가장 좋은 챔프이며 쉡게 배울수 있는 챔프죠, 다만 애니와 마찬가지로 파면 팔 수록 심오해지는 챔피언입니다(하면할수록 어려워지는 챔피언). 처음에는 사정거리만 이용해서 막타 컨트롤을 익히지만 심화되면 덫의 활용(설치장소), E스킬의 활용 같은 것들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3. 트리스타나
추천도 ★★★★☆
예전부터 초보자에게 어떤 원딜을 추천할까 하면 항상등장했던 챔피언이 바로 트리스타나입니다. 초보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싼가격과 더불어 막타 컨트롤을 도와주는 폭발효과, 그리고 레벨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사정거리까지 늘려주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패시브! 경험을 쌓으면 쌓을수록 한계치가 보이는 챔피언이긴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이만큼 쉽게 접할 수 있는 쉬운챔피언도 드믑니다.(위의 두 챔피언-케이틀린, 그레이브즈-는 롤내 최고가 6300ip입니다. 트리스타나는 저가의 1350ip)
-비추천 챔피언-
1. 이즈리얼
추천도 ★☆☆☆☆
상당한 태크닉을 요구하는 원딜계의 테크니컬 종결자를 꼽으라면 당연히 이즈리얼입니다. 파일럿의 상당한 센스와 테크닉을 요구하는 챔피언으로서 이즈리얼의 경우 평타뎀이 원딜 계열 중에서 제일 낮은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반드시 Q스킬을 사용해 타격하는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이 Q스킬이 논타겟이며 맞추지 못할 경우 이즈리얼의 데미지량은 반으로 뚝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 이즈리얼의 경우 아이템의 선택이 두갈래로 나뉘는 챔프인데요(원딜중 이런 챔피언은 이즈리얼과 코르키 둘 뿐) 선 트포(삼위일체)냐 선 블써(피바라기)냐 인데 이러한 아이템 선택의 경우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한 후 아이템 트리를 가야합니다. 즉 파일럿의 유동적인 템 선택까지 요구하는 챔피언이 바로 이즈리얼이라는 챔피언이죠. 초보자분들은 이 챔프 함부로 잡으시면 큰일납니다. 대단히 큰일납니다!
2. 베인
추천도 ★☆☆☆☆
라인전 최약체 베인! 더군다나 라인전에 대한 개념이 많이 안잡혀있는 초보자들로서는 위험해도 이렇게 위험할 수 가 없는 챔피언이 바로 베인입니다. 이즈리얼과 마찬가지로 파일럿의 센스와 테크닉을 과할 정도로 요구하는 상당히 어려운 챔프입니다. 전 라인을 통틀어 봐서도 초보자가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될 챔피언중 다섯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챔프가 베인입니다.
3. 애쉬
추천도 ★★☆☆☆
애쉬.... 초보자가 시비르와 함께 가장 접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이유는 아주싼 가격(450ip)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애쉬는 절대로 쉬운 챔피언이 아닙니다. 초보자가 접하기는 쉬우나 사용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챔피언이라고 정리할 수 있는게 애쉬입니다. 애쉬는 탈출기도 없을 뿐더러 상당히 유틸적인 성향의 AD챔피언으로서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성능이 눈에 띄게 갈라져버리는 챔피언입니다. 애쉬를 쓰고 싶으시면 어느정도 게임에 익숙해진 다음 접하는 걸 추천합니다.
바텀 서포터(Bot Sub)
소라카, 타릭, 소나...이 셋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서포터들은 파일럿의 영향을 굉장히 받는 태크니컬한 챔피언들 뿐입니다. 처음부터 저 셋 이외의 챔피언부터 파는건 초등학교 과정도 안거치고 바로 고등학교 과정으로 넘어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니 가급적이면 저 셋부터 익힌 후 나머지 챔피언을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서포터라는 포지션은 절대로 쉬운 포지션이 아닙니다. 라인전에서 서포터와 원딜이 차지하는 비율은 7:3 정도로 서포터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원딜의 성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니까 원딜님들아.. 서폿에게 감사인사정도는 하라고... 와드하나는 못사줄 망정 욕이나 하고...
-추천 챔피언-
1. 소라카
★★★★★
서포터라는 포지션에대한 이해를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챔피언이 바로 소라카입니다. 굉장히 싼 가격 인 450ip와 더불어 스킬들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즐길수 있는 스텐다드한 서포터 챔피언이죠.
2. 타릭
★★★★★
소라카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스텐다드한 챔피언입니다. 컨트롤이 굉장히 쉽기 때문에 초보자가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는 챔피언이 타릭입니다.
별로 설명할 게 없군요..
3. 소나
★★★☆☆
타릭과 소라카가 초급과정이라면 소나는 중급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소나부터 파일럿의 컨트롤을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미니언에게 q가 날아가지않고 적 챔피언에게 날아가도록 거리 계산을 해야하고 파워코드의 운영에 상당한 신경을 써야하며 이해도 필요합니다. 소라카와 타릭에 익숙해 졌다면 그다음 연습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챔피언이 소나입니다.
-비추천 챔피언-
1.잔나, 룰루, 블리츠클랭크
★☆☆☆☆
파일럿의 기량을 엄청나게 요구하는 최고난이도의 챔피언들입니다. 잔나의 경우 경험에서 나올 수 밖에 없는 쉴드타이밍, 궁의 활용(잘못쓰면 역적이 되는 궁!!)! 룰루의 경우 다양한 스킬효과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하는데 이게 상당한 경험과 센스를 요구합니다. 블리츠클랭크의 경우 최고난이도 수준의 논타겟 스킬인 로켓팔! 이 로켓팔이 빗나가게 되면 블리츠클랭크의 존재의의가 쿨이 돌아올때까지 상실되어버리며 한타시에는 로켓팔 하나가 팀을 패배하게 만드느냐 승리하게 만드느냐를 갈라버리게 되는 일도 잦기때문에 이 셋은 반드시....함부로 건드리지 맙시다.
2. 알리스타, 레오나
★★☆☆☆
대회에서 자주 픽이되며 아주큰 활약을 하는 알리스타! 그리고 엄청난 공격적인 성향을 자랑하는 레오나! 이 둘은 태크닉도 태크닉이지만 파일럿의 센스를 굉장히 크게 요구하는 고급 챔피언들입니다. 알리스타의 경우 콤보의 활용과 연습을 굉장히 요구하므로 연습없이 무작정 알리스타를 한다는 것은 난 박치기로 적을 방생시키고 팀을 암흑의 구렁텅이로 빠뜨리고 말겠소! 라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레오나의 경우도 힐이 없어 라인유지력에서 밀리고 또 레오나는 자신의 몸이 돌진해 들어가기 때문에 타이밍 이상한데 들어가면 나 잡아줍쇼! 하고 제발로 기어들어가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또 원딜과의 호흡도 상당히 요구하죠(레오나의 패시브! 이게 핵심 포인트)
정글(Jungle)
전 포지션에서 유일하게 가장 넓은 동선을 자랑하며 팀 전체의 분위기를 컨트롤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포지션이 정글입니다. 정글포지션 자체가 포지션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어려운 포지션입니다. 정글이 중요한 이유는 갱과 빠른 오라클등을 이용해 상황의 반전이나 굳히기를 할 수 있는 유일한 포지션이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이유는 갱타이밍 같은것은 경험에서 나올수 밖에 없는지라 많이 안해본 사람이면 쉽게 적응하기 힘들기 떄문이죠. 그리고 정글의 핵심은 '경험'입니다. 경험의 차이가 곧 정글러의 차이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정글은 정말 많이 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추천 챔피언-
1. 워윅(Jungler)
추천도 ★★★★★
초보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정글 챔피언이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워윅입니다. 워윅 자체성능인 흡혈덕분에 룬이 없다 하더라도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지라 정글의 기초를 익히기에는 이만한 챔프가 없습니다. 다만 고레벨로 올라갈 수록 굉장히 명백한 한계치(6렙전 갱 불가, 느린 정글속도)를 들어내기 때문에 룬이 없거나 부족한 1~25 구간에만 사용하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노틸러스
추천도 ★★★★☆
요즘 프로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정글러를 뽑으라면 당연히 노틸러스입니다(대회에도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정글러가 되었죠). 처음 등장할 당시 굉장한 천대를 받았던 노틸러스는 최근 여러 활용도가 연구되면서 OP소리를 들을 정도로 각광받는 챔피언으로 등극했는데요, 그 이유는 CC기를 이용한 갱킹이 아주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또 사용하기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요. Q스킬이 논타겟이긴 하지만 피격범위가 넓은지라 맞추기 어려운것도 아니고, 후반가서도 고기방패로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단, 노틸러스는 반드시 룬을 필요로하니 25렙 이후에나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3. 스카너
★★★★☆
궁극기의 콤보정도만 익히면 누구나 부담없이 쓸수 있는 챔프는 과연 뭘까요? 바로 스카너입니다. 탱커임에도 불구하고 Q-평-Q-평 콤보에서 나오는 강력함! 대단히 위협적인 궁극기! 정글링도 빠르고 상당히 안정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이만한 챔프는 없습니다. 워윅을 사용하시다가 레벨이 20되자마자 바로 스카너로 넘어가는것도 굉장히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비추천 챔피언-
1. 쉬바나(Jungle)
★☆☆☆☆
쉬바나 정글링 자체는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쉬바나의 핵심은 카운터 정글이죠. 이 카운터 정글이 쉬바나를 하는 이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 카운터 정글은 절대 쉽게 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다양한 정글러를 해보고 그 정글링 속도와 위치예상, 이동경로등 모든 걸 파악해야 할 수 있는게 카운터 정글이고 이 것은 반드시 많은 경험을 바탕에 둔 플레이라는 걸 의미하죠. 초보자가 하기에 쉬운 플레이가 아닙니다. 카운터정글이라는 것은... 더군다나 카운터정글이 핵심이 쉬바나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죠.
2. 샤코
★☆☆☆☆
샤코의 경우 다른 정글 챔피언들과 아주 판이하게 다른 운영을 보여줍니다. 굉장한 테크닉과 센스, 그리고 경험을 요구함과 동시에 후반으로 갈수록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때문에 초보자용으로선 상당한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3. 피들스틱
★☆☆☆☆
정글러중 유일하게 AP풀세팅을 하고 정글을 도는 챔피언입니다. 이 챔프의 특징은 갱과 한타시의 '기습'입니다. 근데 이것도 엄청난 센스와 경험을 바탕으로 깔고있거든요... 룬이 없더라도 어느정도 쉽게 정글링을 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플레이 성향덕분에 초보자용으로는 절대로 못써먹을 챔피언입니다.
제가 이러한 가이드를 쓰게 된 이유는 배너를 타고 나온 공략에 너무 부족한 점이 많아보여 그것에 대한 보충을 하고 싶어 이렇게 적어봤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쉬바나가 테크니컬 하지 않다니?? ㅋㅋㅋㅋㅋㅋ 난 쉬바나 파일럿빨 엄청 받는다고 생각하는데..
잭스는 딱히 그렇게 컨트롤을 요구하는건 아니던데요 초반에 견제할때는 w q쓰고 견제하기도 쉽고 e를써서 스턴도 넣을수도있고....
초보자가 쓰기엔 어렵죠... 스킬활용도 면에서 말이죠
잭스는 그 타이밍이 생명이라 어려워요..
잭스 미러전을 하게되면 미묘한 컨트롤이 모든걸 좌우하더라구요
특히 e는 쓰고 캔슬이 가능하지만 그것도 바로 되는게 아니라 적절한 센스가 필요한거같아요
탑에서 잭스 미러전이면 누가 더 잭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손이 더 좋은가가 분명하게 갈림 E타이밍이 미묘해서 경험과 센스가 바탕이 되야합...
쉬바나가 테크니컬 하지 않다니?? ㅋㅋㅋㅋㅋㅋ 난 쉬바나 파일럿빨 엄청 받는다고 생각하는데..
스킬들이 단순해서 적응이 쉽죠 탑솔로가면..ㅠ
전 탑,원딜은 아예 못하지만 미드,정글,서폿은 많이 하는편입니다. 미드 : 아리,모데,라이즈,갈리오 하는데 가장무서운건 라이즈,모데겠네요. 모데가 1:1은 왠만해선 안지는 챔프입니다만 정글갱에 너무약해서 많이 따이는게 단점이고 라이즈는 초반 중반이 잘 안보이지만 후반가면 어그로란 어그로를 끌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리는 라인전,한타전에서 괜찮은 챔프입니다만 그냥 괜찮은 챔프라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서폿은 주로 잔나,레오나 위주로 합니다. 잔나같은경우는 라인전은 그렇게 좋은 서폿은 아니죠. 기껏해야 보호막밖에 못걸어줍니다. 그렇지만 정글이나 미드가 로밍으로 왔을때는 가장 효율좋다고 느껴지는건 역시 잔나밖에 없네요. 슬로우와 에어본을 가지고 있고 서머너 스펠을 보통 탈진을 들어서 갱확률을 높여줍니다. 또한 잔나가 가장 빛을 보는것은 역시 한타전이죠. 딜탱과 누커들이 원딜을 녹이려고 할때 슬로우와 에어본 그리고 방어막을써서 최대한 방어하고 이것도 저것도 안되겠다 싶으면 궁을써버리면 원딜을 잡을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좋구요. 제가 잔나를 했을때 가장좋다고 느끼는 원딜은 애쉬,코르키, 베인을 이라 생각됩니다. 진짜 답없이 그냥 공격만 할려는 베인충을 만나면 많이 힘들지만 보통 30랩들과 하게되면 우선 개념을 잡힌사람 많습니다. 방어적으로 cs만 챙기는 베인을 만나면 엄청좋죠. 제 개인적으로 잔나랑 궁합이 별로라 생각되는것은 그브,미포,케틀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브는 엠이 금방달아버려서리 어케 해줄수가 없을 위치까지 갈때가 많아서 정말 껄꾸러울때가 많죠. 레오나 같은경우는 우선 cc기가 엄청좋은 챔프입니다. 아마 lol챔프중 가장좋은 cc기를 보유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슬로우겸스턴인 궁과 q의 조합은 정말 상대를 어떻게 할수 없을지경으로 만들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lol은 혼자하는것이 아니므로 그냥 생각없이 들이댔다가는 그저 고기방패도 안되는 챔프이기도 하죠. 레오나같은경우는 초반 공격적인 원딜이 궁합이 좋다고 느껴지네요. 미포나 케틀이 초반 라인전에서 아주 공격적이므로 초반 원딜이나 서폿을 디나이 시킨다음 레오나가 들어가서 스턴및궁을쓰고 원딜이 마무리 하는방식으로하면 가장좋죠. 특히 미포궁과 레오나의 궁은 한타전에서 찰떡궁합입니다. 둘다 장판비슷한 궁이므로 레오나가 궁을쓰고 거기에 맞쳐 미포가 궁을쓰게되면 트리플이상 킬도 가능할때가 많습니다. 정글:세주아니,아무무,쉬바나로 갑니다,. 전 보통 정글은 궁이 좋은얘들로 갑니다. 아무무는 확실히 갱확률은 높지는 않지만 lol은 한타전으로 승부가 갈리는 게임이고 특히 아무무는 한타전에 특화된 챔프죠. 장판궁 하나면 역전도 가능하지만 초반 정글속도가 너무 느리고 특히 블루인베를 당하면 진짜 할게 없는 챔프죠. 쉬바나같은경우는 정글속도가 무쟈게 좋습니다. 또한 딜도 좋고 카정도 쉽게 갈수있죠. 그런데 단점이라면 cc기의 부재가 가장큽니다.
세주아니 같은경우는 아무무랑 쉬바나의 사이라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논타겟인 궁을 얼마나 적들을 잘맞추냐에 따라서 아무무보다 좋을수도 나쁠수도 있지만 도주기랑 평타 슬로우 e슬로우를 잘 사용하면 op급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되네욤
전 오히려 모데는 와드 잘박고 정글러 체크하는걸 잘하게 되다보니 실력키우기 좋은거같더라구요 챔프 자체 성능도 상급이고 견제하기, 맞다이하기 다 익히기 좋은거같고
거기다가 카시빼면 딱히 카운터가 없는것도 장점이고
개인적으로 카시도 모데한테 안된다고 보는데욤..확실히 행인님 말 대로 와드 두개 무조건 체크하면서하면 무난하긴합니다만 cc기 좋은 정글한테 걸리거나 흡총없을때 리신같은 정글에게 따이면 좀 힘들어질때가 많죠.ㅎㅎ 제가 모데했을때 가장 껄끄러웠던 미드챔프는 애니비아랑 갈리오라고 생각되요. 카시보단 오히려 아리도 가끔은 껄끄럽죠. q로 몇대맞으면 쉴드 다깎이고 둘다 cs만 챙기면 후반에는 아리가 모데보다 빛날때도 있죠.
헤카림정글도 매력있는데 'ㅅ' 잭스 정글이랑...
애쉬는 cs만 잘챙겨도...상대 원딜에게 안밀리는 챔프죠 E스킬의 추가금...거기에 같은 편이 트페라면..더 땡큐 문제는 정말 궁의 사용... 멋부린다고..괜히 미드나 탑을 향해 뻘궁 날리지 마시고.. 갱 타이밍과 적절하게 궁 날리면..그것만으로도 굿이죠. 서폿이 레오나나 블츠..혹은 알리같은 cc기 있는 서폿이라면.. 궁의 효과는 배가 되죠...하지만 맞지않는 궁은...정말 뻘궁..-_-; cs 챙기기의 달인과 궁타이밍만 마추면..최강의 원딜이 애쉬입니다..-ㅁ-
추노할때 얼음화살 켜두면 마우스에서 손떼게 됨....시발...
피들 쉬운뎅
정글링은 쉬움. 하지만 갱이나 한타에는 경험과 센스를 요구.
실컷 갱 잘해놓고 중후반 한타에서 뻘짓해서 죽으면 바로 GG...
건들지 말아야 할 정글러 중에 리신도 넣어주세요ㅋㅋ
리신도 넣으려고 했습니다만......ㅠㅠ
타릭이 쉽다는 개소린 또뭐여
타릭이 어려우신가요?? ㅡ.,ㅡ;;
오히려 소라카보다 쉽다고 생각하는데요... 소라카는 상대 정글이 갱을 왔다. 스킬을 날린다! 싶은 순간에 침묵! 침묵의 타이밍이 정말 기차게 들어가야 좋져. 그리고 봇에서 원딜끼리 싸울때도 침묵의 타이밍 한방에 승패가 갈리기도 하니까요. 근데 타릭은 그냥 스턴-r-w 이것만 넣어도 서폿치곤 데미지가 꽤 좋게 나오는 편에다 단일 힐량도 서폿중에서 소라카 다음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편이라서. 정말 무난하고 쉬운 챔프죠.
이제까지 봤던 소라카 침묵 타이밍 중에 가장 기똥 찼던건, 상대 자르반이 갱을 왔는데. 자르반이 플래시 - 깃발, 이 순간에 침묵. 이었어요 ㅋㅋㅋ 상대방 창을 못날리고 움찔움찔 하던게 아직도 기억이 나는.
타릭이 어려운 캐릭은 아니지만 숙련도에 따라 기량 차이가 존나 큰 캐릭;
예? 타릭 크게 어렵진 않은데; 손을 좀 많이타긴한데 초보들도 어느정도는 곧잘하니까 괜찮죠...
타릭 쉬운편 맞음, 매라신이 말씀하시길 초보가 하던 고수가 하던 할수 있는건 결국 그게 그거인 챔프 반대로 소라카의 경우 초보가 잡으면 힐 셔틀 마나 셔틀인것에 비해 고수가 잡으면 적 플래쉬쓸거 같다. 싶을때 침묵걸거나 궁쓰는 도중에 센스 있게 침묵으로 취소 시킨다거나 하는게 가능해지는것에 비하면 말이죠.
ㅇㅇ 맞는거 같아요. 정말 너무 무난하고 평균적인 서폿이죠. 그래서 타릭은 서폿보다 원딜이 잘해야 잘 풀리는듯. 알리스타 같은 경우는 원딜이 조금 못해도 서폿의 역량으로 킬을 먹여주는 플레이가 가능하기도 하지만...타릭은 원딜이 어느정도 해주지 않으면 킬도 힘들고 그러네요. 다만 잘 크면 소나같은 서폿과는 좀 다르게 딜링용 템을 전혀 가지 않았다 하더라도 R-W 콤보로 한타때 상상 이상의 딜링이 가능해서 공격적으로도 방어적으로도 운용가능한 서폿이라고 생각되네요. 한타때 더블킬정도는 꽤 심심치 않게 나오기도 하구요.
아무무 정글도 괜찮던뎅..
코....코그모는 순위에도없어 으허헝
초보자가 노틸 하기엔 좀 어렵지 않을까요 닻줄견인이 블리츠 로켓팔 만큼이나 잘 맞춰야 갱킹력이 뒷밪침 되어주는데 초보들이 그 타이밍 잘 알까나;;
노틸은 닻줄을 진입할때 쓰면 안된다고 봐요... 쉴드켜고 쿵쿵 걸어들어가서 역조로 슬로우걸고 도망가는애를 닻줄 쓰는게 킬먹을 확률이 높은듯
노틸 갱갈때 닻줄쓰면 에지간하면 다 피합니다. 쉴드켜고 쑥 들어가서 둔화걸어주고 도망가는거 추노해서 잡아오죠 상대 플래쉬빠지면...떙큐 썰! 그는 좋은 골드죠.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중적으로 잘 정리하셨다.. 탑솔로는 가랜도 괜찮더라구요. 타이밍만 좋으면 포션도 필요없는 패시브와 q.
다 괜찮은데 피즈랑 쉬바나는 좀 이해가 안되네요.. 쉬바나는 특성상 라인도 먹고 적 정글도 터는 플레이가 요구되는데 초보가 그걸 할 수 있을까요, 라인만 먹는 탑 쉬바나는 별로.. 피즈는 라인전 op라서 초보자들이 미드캐로 쓰기 오히려 좋습니다
공감안가는게 좀 많네요.
물논 개인차가 있겠지만 이거 말고도 괜찮은 챔프들이 많습니다. 어렵다고 했는데 초보들중에 잭스를 곧잘익히는 친구도 봤고. 정글이나 서폿은 죽어라 못하는데 탑 미드 라인전은 절대 안지는 사람도 있고... 결국 자기가 여러포지션 경험해가면서 자기한테 맞는 챔프들 공략하는게 맞는것 같네요 공감가는 내용도 많지만 조금 갸우뚱 거리는 부분도 있네요 요샌 실버도 자기 주캐 밴당하면 아무것도 못하는 트롤들이 득실득실하더이다...흐긓...
아 원래 그런건가...
전7렙부터 블크를 잡았는데 q를 웬만해선 다맞춰서 원딜캐리해주는 편인데...룬을 못맞춰서 효율이 떨어지는게 문제긴 하죠.
정글 쉬바나가 왜 비추인건지 잘 모르겠네요.... 쉬바나로 무조건 카정을 가야하는 것도 아니고, 카정을 간다 해도 w가 있어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카정을 갈 수 있습니다. 어쩌다 들켜도 궁을 생존기처럼 사용해서 빠져나갈수도 있는데, 쉬바나 궁은 굉장히 강력한데 비해서 분노게이지를 다시 채우는 게 쉽기 때문에 생존기로 궁을 써도 그닥 아까울 것도 없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쉬바나에게 cc기가 없다는 점이겠지요. 하지만 이것도 점멸 대신 탈진을 들면 어느정도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점멸이 없는건 궁으로 커버하면 됩니다.) 갱갈때 매우 효율적인 궁이 있기 때문에 갱 성공률도 높고, 궁을 쓴 쉬바나는 아주 강력한 탱킹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도 한타기여도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타에서 져도 궁쓴 쉬바나가 w를 쓴 상태로 장판을 깔면서 도망가면 적들도 쉽사리 쫓아가지 못한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궁쓰고 w쓴 쉬바나는 개인적으로 q를 킨 신지드만큼 무섭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모두 제 개인적인 생각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정글 쉬바나가 비추라는 걸 잘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초보자가 하기도 쉬운것 같고 말이죠. 물론 저 같은 경우는 지금까지 쉬바나를 많이 한다는 점도 있겠지만....
워윅이 쉽다는건 잘이해가안가네요 그냥q쓰다가는 마나 금방거덜나요 그리고 평타모션... 해보시면 알겠지만 막타먹기 힘듭니다... 거기다 ap룬에 특성으로가면 더힘들죠 워윅쉽다는것도 다너프전에 이야기고 (너프전 고정밴시절도 있었죠) q스킬이후 평짤말고는 특별히 공격스킬이없어 극초반에 거의 이길수있는캐릭이 없을정도로 약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레벨이 오르고 템이갖춰지면 강력한모습을 보이지만 그때는 슬슬하산해야할 시기라..... 한타때 cc기가 어느정도빠진후 적절히 적딜러들을 물어줄수있는지 적딜러들피가 50퍼이하로 내려가 미친듯이 달려들어 어그로를 끌수있는지 워윅이 초보가 하기에 쉽다는건 동의할수가없겠네요 그리고 워윅을 해보면서 가장절실하게 생각되는것이 너무나도 부족한 라인푸시력,사실상 공격스킬이 궁과 q뿐이란것, 마땅한 생존기가 없다는것(갱에 약합니다e들어오기전까지는 마땅히....) 그리고 부족한마나 이것들이 연습으로 충분히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해서 저는 아직도 랭겜에서도 쓰고 모스트원 챔인데 이런단점들을 처음시작하는 초보분들이 커버하기는 쫌힘들거 같은데요??? 글쓴분이 단지스킬의 메커니즘만보고 챔피언을 분석하셨다면 어느정도 이해가가지만 예를들면 갱플같은 컨트롤면에서는 어려움이 없지만 운영면에서 다소어려운부분이 있는챔(워윅도포함이요)들은 따로분류를해주시거나 수정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좋은공략인데 그런면만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