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 vs FPX = 그냥 정글차이 정글차이때문인지 더샤이가 더 무리한 플레이를 한거처럼 보였다(뭔가를 해내야한다는 생각때문에)
G2 vs SKT
1경기 빼고 234경기는 밴픽에서 밀렸다고 생각하지않는다.
무난히하면 잘 굴려서 이길수있는 순간에 미드서폿의 치명적인 실수(절대 나와서는 안될 실수) 때문에 그르친감이 있다.
물론 온전히 실수때문에 진건 아니고 G2가 환상적인 플레이를 했기에 그 실수를 잘 받아먹고 이긴것이다
G2식 운영이라고 부르는건 다 예전부터 했던 것들이고 LCK에서도 나왔던 운영이다.(3-2날개라던지) 다만 G2가 그 운영을 더 유연하고 빠르게 잘 했을뿐
드래곤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거는 말도안되는 이야기다. 그냥 G2가 드래곤을 내줬지만(당장의 한타가 밀리니 내줄수밖에 없는상황)
교환비를 잘 걸어서 자기들도 가져간것이 있으니까 이긴거다. G2도 드래곤 먹을수 있으면 먹는다.
4경기가 가장 실력차가 난 게임이다. 운영이고 뭐고 중요한타에서 G2가 포인트를 가져갔다. (심지어 4vs5 싸움에서 SKT가 지는바람에 게임이 끝남.)
G2가 SKT보다 확실히 잘했기 때문에 이겼다.
결승
G2는 4강에서 했던 그대로 했고 FPX는 그걸 완벽히 분석을 하고나와 G2를 개박살냈다.
G2 SKT 전에서는 G2가 드래곤을 내주더라도 다른식으로 꼭 교환비를 만들어냈는데 FPX는 교환이고 뭐고 그냥 움직임 예상하고 쫓아가서 G2를 후려팼다.
G2 SKT 전에서 누가봐도 실력차가 났듯이 FPX는 그걸 G2 상대로 해냈다.
총평
LCK는 절반의 성공. 작년은 그냥 메타자체를 못따라가서 처참히 패배했다면
올해는 메타는 잘따라갔다. 인게임플레이에서 그냥 실력이 부족해서 졌을뿐
당연히 세계최강국은 한국이여야한다고 생각하면 현재상황이 비관적이나 도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된다. (물론 긍정적인것만은아님)
4강부터 결승을 보면서 LCK팀들이 확실히 자신감과 유연성이 부족하다고는 느꼈다.(리그 자체가 그렇다)
유연성진짜 공감된다 지투 펀플이 왜 결승갔는지 다시생각해보면 모든 상황에 유연하게 잘 대처핬었음 메타연구뿐만아니라 인겜 움직임도 lck보다 훨씬 유연했었던거같음 lck는 아무래도 고정적인 운영방식에서 잘 안움직이다보니
유연성진짜 공감된다 지투 펀플이 왜 결승갔는지 다시생각해보면 모든 상황에 유연하게 잘 대처핬었음 메타연구뿐만아니라 인겜 움직임도 lck보다 훨씬 유연했었던거같음 lck는 아무래도 고정적인 운영방식에서 잘 안움직이다보니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말이 가장 동감..
유연성부족이 정말 공감된다
확실히 G2가 경기내내 챔피언 조합의 장점을 살리려는 유연함이 좋았던것 같음.. 마치 한때때 어떤 챔프 부터 견제하고 상대를 마크하는지 정말 잘알고 있었던것 같음.. SKT가 진영 잡으려 할때마다 방해한 느낌이 듬
유연함 부분에서 전략에 대한 이야기도 했는데 G2가 담원전에서 초중반부터 박살내는 전략을 SKT전에서는 중후반을 도모하는 전략을 보여줌으로써 어떠한 픽과 플레이도 가능하다는걸 보여줬다고하네요. 이제는 고전적인 원툴운영같은건 안먹힌다고. 실제로 그런팀은 빠르게 탈락했고요(RNG처럼)
젠지는 롤드컵오지도 못... 크흨..
그 g2도 3경기에서 몰려서 그랬는지 어땠는지는 모르겠지만 자기들이 담원을 박살냈던 컨셉을 가져와서 그대로 박살난게 좀 웃겼음 ㅋㅋㅋ
MSI에서 G2한테 그렇게 털리고 절치부심한 결과가 또 이러니깐 실망스럽고 안타깝고
특정 상황을 보고 순간 순간 판단으로 따라가는 유연성이 있어야하는데 이 상황에선 이럴거 같더라 하면 딱 그대로 하고 있음 유연성이 아예 안보인건 아닌데(라이즈 스플릿 조지러 훼이크주고 우르르 몰려가서 자르는 장면 같은거) 핵심 포인트에서 뭘주고 뭘 이득을 취할지 결정해야할때는 딱딱하게 정해진 법칙대로 움직이더라 g2는 상대적으로 중요한 핵심 포인트에서 뭔가를 내줘도 더 크게 가져오려는 유연한 움직임이 있고
차라리 최연성이 부족하면 좋았을텐데 ㅠㅠ
제가 느낀거 하고싶은말 그대로 해주시네요 G2 운영 롤 오래보신분들 아시겠지만 오래전에 나왔던 운영법이죠 앞으로는 유연함은 물론 분석도 중요해지고 고여갈수록 더 전략게임 처럼 변모하지 않을까 싶네요
리스크를 지는 게 아닌 말 그대로 실수를 자주 함 그러다보니 쫓기게 되서 더 큰 패착을 두었지 이길 만했지만 결국 져서 아쉽다고 생각하고, 결국 실수도 실력이니까 우실줄이던 뭐던 보완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