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요즘 롤 하는거 개재미없다.
심각하게 재미없다.
그냥 매일매일 똑같은짓 반복 노가다 하는 기분이다.
그냥 손가락 노동?
내가 하는 짓은 똑같은데 얻는 성과가 없으니 이짓을 왜 하고있나 의문이 들었다.
이겼다 졌다의 반복.
한 번 이기고 한 번 지면 나한테 남는게 없는게 이 게임이다.
롤은 철저히 성과주의 게임이다.
성과도 세분화 된게 아니다.
이겼다. 졌다. 둘 중 하나다.
이기거나 지거나.
그리고 롤은 팀게임이다.
라이엇이 공식적으로 얘기했듯이 이긴 것과 진 것 모두 그 팀에게 똑같이 돌아가는 결과다.
https://nexus.leagueoflegends.com/ko-kr/2018/02/dev-matchmaking-real-talk/
한 팀은 같은 결과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가 뭐냐.
자격 없는 사람의 승리.
자격을 박탈당한 사람의 패배.
실1 실력 갖고 아이언 가서 뚜드려 팬 사람이 다음 게임에선 팀원이 되어 같이 플레이한다.
내가 부계정 갖고 어뷰징으로 티어 조작했냐구?
동일 계정으로 솔랭은 브1, 자랭은 아4 배치 받았다.
솔랭은 실1까지 올렸고, 자랭은 그냥 방치.
이번 시즌 솔랭으로 실1까지 올리는 과정은 재밌었다.
올리는 속도도 빨랐었고, 성취욕구를 채울 수 있었으니까.
실1에서 비벼진지 이제 한 달이 좀 안되는 것 같다.
당췌 게임을 하면서 성취욕구를 느낄 수 없다.
실1 0LP~70LP를 왔다갔다 할 뿐이다.
롤은 <동물의 숲>처럼 과정이 즐거운 게임이 아니라 철저히 결과로 성취하는 경쟁게임이다.
다시말하면 이 게임은 이기고 보상을 받았을 때 즐거움을 느끼는 게임이란 소리다.
지긋지긋한 반복에 지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결정적으로 “수문장”이라 불리는 사람들 때문이다.
저번 시즌, 이번 시즌 대전기록을 복기해보면 같인 패턴의 승패가 반복된다.
캐리-승리-버스 후 큐 파기 혹은 닷지, 그리고 3~4연패
연패의 패턴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게임을 질질 끌며 합류하지 않고 고의적으로 성장만 하는 패작러와 매칭이 되거나 3라인 모두 상대에게 라인전을 압살 당해 포탑 무손실로 쳐발리는 경우.
그냥 이 패턴이 몇주 내내 반복될 뿐이다.
실1에 도착한 이후로 이상할 만큼 승리한 게임의 수와 패배한 게임의 수가 같다.
위 사진처럼 3연승쯤 하고나면 꼭 큐 매칭이 실패하거나 닷지가 난다.
기분탓인지 모르겠는데 진짜로 연승하고나면 꼭 매칭에 실패한다.
이런 승패 패턴의 반복과 그로인한 스트레스, 무기력한 게임이 언제부터 였는가 하고 기억을 되짚어 보자면
18시즌 쯤부터 였던 것 같다.
룬 시스템 개편, 선호 포지션 선택.
포지션별 티어 부터 다양한 시도가 있었던 그 시즌. 그래서 질 것 같으면 갑자기 남에 라인으로 템 다 팔고 뛰어버리는 어뷰징이 난무했던 그 때.
그리고 이 때 부터 MMR을 더이상 제공하지 않게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웃긴건,
나도 사람인지라 잘 할 땐 잘해도 못 할 땐 퍼지게 싼다는 것이고,
위 매칭 중 나도 퍼지게 싸는 와중에 버스타고 이긴 경우도 있고 혈압 터지게 참을 인자 새겨 가면서 멱살잡고 게임 끌어가도 질 땐 질 수 밖에 없는 게임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길 땐 뭔 짓을 해도 이기고, 질 땐 전령 2개 다 먹고 바위게 하나도 안뺏기고 카정에 갱승 오지게 따도 어디서 괴물되서 나타난 라이너한테 압도적으로 쳐맞고 졌다.
그리고 그 것들의 반복.
마치 누군가 의도적으로 여길 못벗어나게 한 것 처럼.
나는 롤을 참 재밌게 하는 유저였다.
인생에서 롤 만큼 오래한 게임이 드물고 별 일 없었다면 아무 불만없이 여가시간을 채워주는 꽤 재밌는 취미로 계속 됐을 것이다.
이 미친 감옥구간만 없었다면.
오늘 게임도 그랬다.
승리한 게임은 포탑 무손실 압승
패배한 게임은 탑 1차 하나 겨우 깨고 3라인 다 터지고 패배
애당초 결과가 정해진 게임을 하는 기분이다.
공정한 경쟁으로 승리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는 것이 즐거움인 이 게임이 이미 정해진 결과를 위해 조작된 매칭으로 이뤄지는게 요즘 랭크 게임 매칭이라면 더이상 할 이유가 없는 것같다.
올라갈 사람은 올라간다고?
그래서 페이커도 팀운탓 하나보다.
그리고 게임도 공정한 게임아니에요 정글 5밴에 카드써줄것도아닌데 우디르 픽하면 절대 공정하지않음.. 라이엇은 이미 공정한 mmr매칭을 해줬을거고 더 공정한 게임을원하면....
우디르
저번에도 화 잔뜩나신 그분이네 님 성향을 보면 팀게임에는 안어울리는거 같아요..
우디르
롤을 5년정도 안하게 되었는데 문득 메인 화면에서 보이길래 찍어서 읽어봤습니다. 제 생각에 그냥저냥 라이트하게 즐기는게 아니라면 팀을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면 지금 님이 가지신 생각은 어느정도 숙련된 상태에서만 할수 있는 말이거든요. 아직 신선한 캐릭이 있고, 게임 시스템에 아직도 익힐게 남아있고, 적어도 그날 첫판은 빙그레 웃으며 매칭을 누르는 게 아니라면 말이죠. 다른 단체 게임들도 보면 결국 꾸준히 즐기는 사람들은 팀을 하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불확실성을 최대한 줄일수 있는 여건이 가장 스트레스가 적은 거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다vs다 게임들에서 1인으로 참가한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변수를 감내해야 하는거죠. 그 변수를 작살낼정도의 실력을 보유하지 않은 대다수의 사람들은 결국 라이트하게 즐기거나 팀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vs다 게임에서 승률로 뭐라하는 건 사실 부질없는 일입니다. 아무리 매칭 시스템을 잘 짜려해도 다수를 만족시키려면 결국 한계가 있어요.
저번에도 화 잔뜩나신 그분이네 님 성향을 보면 팀게임에는 안어울리는거 같아요..
MXeaE
그리고 게임도 공정한 게임아니에요 정글 5밴에 카드써줄것도아닌데 우디르 픽하면 절대 공정하지않음.. 라이엇은 이미 공정한 mmr매칭을 해줬을거고 더 공정한 게임을원하면....
자기가 잘하는데 트롤러들 만나는거 같으면 전적검색후 닷지를 적극 활용합시다. 이것만 해도 한티어 정도은 올라감
힘내세요
뭐 이 겜이 팀운겜이라는데는 대부분의 유저가 공감하는 부분이겠지만 팀운도 사실 어느정도 픽창에서 확인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서요 진지하게 실1구간 탈출하고 싶으신거면 닷지를 쿨하게 하셔야 돼요 닷지하는게 본인에게 손해라고 생각하실 필요 전혀 없어요. -15점일거 -3점으로 선방해서 개이득이라고 생각하시면 됌 요즘 멀티서치 워낙 간단하게 할수 있는편이라 op.gg나 fow같은 사이트 미리 띄워두고 제일 간단한건 픽창에서 아이디 쓱 복붙해서 검색한 후에 3~4연패 이상 한 사람 있으면 쿨하게 닷지하는거 정도만 하셔도 어느정도 케어 되고 서포터나 정글러 2명이상 잡혀서 라인 꼬였을때나 픽만봐도 이게임 이미 진것같다 싶을때 쿨하게 닷지하는 습관만 들이셔도 승률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픽창부터 서로 비꼬고 싸우는 사람 2명 이상 있으면 무조건 닷지하세요 둘중 하나 못하기 시작하면 정치질할 확률 매우 높고 멘탈 안좋은 사람들은 정말 쉽게 던져서 겜을 실력이랑 상관없게 만들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