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e스포츠화할 때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다른 경우 비중이 어떻게 됨?
코프
추천 0
조회 98
날짜 05:20
|
간반테인
추천 3
조회 308
날짜 00:25
|
롭스
추천 3
조회 473
날짜 2024.05.10
|
참새까치
추천 0
조회 677
날짜 2024.05.10
|
삭꼬
추천 0
조회 511
날짜 2024.05.10
|
롭스
추천 2
조회 382
날짜 2024.05.10
|
불탄감
추천 0
조회 149
날짜 2024.05.10
|
[Almar]
추천 0
조회 544
날짜 2024.05.10
|
Clayton Κershaw
추천 0
조회 649
날짜 2024.05.10
|
글로벌판
추천 0
조회 426
날짜 2024.05.10
|
미래소년옹박
추천 0
조회 444
날짜 2024.05.10
|
Last_T
추천 9
조회 1091
날짜 2024.05.10
|
walachia
추천 2
조회 931
날짜 2024.05.10
|
깊은바다나미
추천 0
조회 312
날짜 2024.05.10
|
글로벌판
추천 0
조회 452
날짜 2024.05.10
|
Clayton Κershaw
추천 0
조회 370
날짜 2024.05.10
|
왜날뾁에올인
추천 0
조회 744
날짜 2024.05.10
|
간반테인
추천 0
조회 398
날짜 2024.05.10
|
크팰응원단장 테오도로스1세
추천 0
조회 414
날짜 2024.05.10
|
루리웹-1292816479
추천 0
조회 563
날짜 2024.05.10
|
크팰응원단장 테오도로스1세
추천 0
조회 632
날짜 2024.05.10
|
미래소년옹박
추천 2
조회 401
날짜 2024.05.10
|
재료롤팸
추천 0
조회 208
날짜 2024.05.10
|
코프
추천 0
조회 334
날짜 2024.05.10
|
루리웹-24831857
추천 4
조회 541
날짜 2024.05.10
|
엑셀리테🎗
추천 0
조회 328
날짜 2024.05.10
|
루리웹-6754270452
추천 1
조회 600
날짜 2024.05.10
|
Clayton Κershaw
추천 0
조회 96
날짜 2024.05.10
|
E스포츠 사업을 하려는 곳에서 주도하지 않을까요... 뭐 일단 상표권이 개발사쪽에 있으니 개발사 의사가 약간은 더 크지 않을지
이번에 라이엇이 MSI 관련해서 막나가는 거 때문에 그런 거기도 하지만 배그하고 이리 e스포츠화에 카카오게임즈의 비중과 역할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궁금증이 들어서 써 봤습니다.
개발사 재량임. 애초에 롤도 초창기엔 OGN, 케스파랑 연대해서 협업형식으로 운영했었음. 그 과정에서 E스포츠 운영 노하우 습득하고 나중가서 자기들이 싹다 먹은거지.
다른 게임 사례도 찾아봤더니 개발사의 의사가 더 중요한 거구나. 가령 이터널 리턴은 처음부터 트위치 공식채널, 스트리머 중심으로 초석을 다진 뒤 카카오게임즈가 참여한 게임인데 뭐 출시 시기가 2020년 10월로 이미 OGN이 황천길 건너기 직전이어서...
게임마다 다르긴할텐데 보통은 개발사가 대회 운영 업체에 외주를 주는 느낌이라 개발사를 갑으로 보는게 맞을 듯하네요 라이엇 경우는 자기들이 개발한 게임, 대회도 자체 제작이니 뭐 이것저것 따질 여지도 없겠지만.
답변 감사합니다
보통은 퍼블리셔가 자금도 대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로 퍼블리셔 입김이 더 강함
그럼 배그의 경우 카카오게임즈 입김도 없었다고는 할 수 없겠네
자본을 누가 많이 댔느냐가 1차적인데 배그 카카오는 나중에 런칭한 케이스라 좀 애매한데 카카오섭 매출이 얼마냐 되냐에 따라 입지가 달라지겠지
보통 퍼블리셔도 나라별로 다름 글로벌 권한을 모두 가진 퍼블리셔면 퍼블리셔 입김이 강하겠지만 보통 그렇게 한 퍼블리셔한테 글로벌 권한을 다 안줌 특히 중국은 무조건 중국 퍼블리셔 통해야만 서비스가 가능하고 그래서 이런 글로벌 대회는 개발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면 개발사 입김이 더 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