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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공식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로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거의 매주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가 발표될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전략적 팀
전투는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일정과는 별도로 일주일 단위로 패치가 적용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전략적 팀 전투는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일정이 계획된 주에는 대규모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그리고 그 다음 주에는 밸런스 조정사항과 긴급 버그 수정만을 다루는 추가 조정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형식은 매주 발표된다는 점을 고려해서 본 패치 노트와는 조금 다르게
하려고 합니다.
이번 첫 번째 공식 패치 노트에서는 전체적으로 많은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일단 해적 계열
마법사인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전략적 팀 전투에 합류합니다. 또한 랭크 게임 베타 시즌이 시작되니 경쟁을 즐기는 플레이어 여러분은 랭크 올릴 준비를 단단히 해 두시기 바랍니다. 전략적 팀 전투에서만큼은 누군가 말했던 것처럼 "랭크는 복불복"이라는 말이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이제 PVE 라운드에서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면 대신 골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번 패치에서 상당한 양의 변경사항과 버그 수정이 적용되면 판도가 바뀌고 혼란스러운 와중에
몇 가지 새로운 메타가 등장할 겁니다. 많은 3단계 챔피언은 위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가격에 비해
선택할 가치가 없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1성 상태로도 충분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챔피언 다수를 강화했습니다. 반대로 많은 4단계 챔피언은 심지어 다른 챔피언과의 시너지 효과가
없거나 2성 또는 3성으로 성장시키지 않아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하향 조정이 적용되었습니다.
혹시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노트를 확인하려다 실수로 들어오셨나요? 9.14 패치 노트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신규
트위스티드 페이트
랭크 게임
체계
공격 속도 변경사항
-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챔피언의 기본 공격 속도에 비례해서 증가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챔피언의 공격 속도 계수를 변경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기본 공격 속도가 낮은
챔피언은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낮게 적용됩니다. 그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번 패치에서는 특정 챔피언과 공격 속도 아이템을 조정했습니다. - 챔피언 공격 속도 계수: 100% ⇒ 챔피언 기본 공격 속도
PVE 라운드
- PVE 라운드에서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할 경우 에픽 몬스터/몬스터/미니언 중 하나를
처치했을 때 골드를 획득합니다. - 드래곤 및 장로 드래곤에게 용 계열 특성 추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법사 조합이 드래곤을 더 쉽게 처치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랭크 사전 구성 파티 제한
- 랭크 사전 구성 파티의 인원은 전 랭크에서 최대 3명으로 제한됩니다.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
- 9레벨까지의 경험치: 70 ⇒ 64
스킬 대상 지정
-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대상으로 지정하는 스킬이 전체 체력 수치가 아닌 전체 체력
백분율에 따라 "가장 낮은 체력"을 결정합니다.
상점
- 스테이지에서 경험치를 획득해서 레벨이 오른 후 상점을 새로고침하면 오르기 전 레벨이 아닌 오른 레벨에 맞는 챔피언 목록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총 보유 골드 옆에 "연승/연패"가 표시됩니다. 연승/연패 표시에는 현재 연승/연패 횟수와 연승/연패 횟수별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표시됩니다.
- 각 스테이지에서 각 챔피언이 입힌 피해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전투 정보 화면이 추가됩니다.
-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표시되는 챔피언 정보 화면에 챔피언 능력치(공격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등)이 추가됩니다.
특성
악마
- 마나 불태우기 확률: 40/60/80% ⇒ 25/50/85%
원소술사
- 골렘 체력: 3,000 ⇒ 2,500
- 골렘 공격력: 200 ⇒ 100
수호자
- 방어력 증가: 최대 2회 중첩 ⇒ 중첩 제한 없음
총잡이
- 총잡이 광역 공격의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총잡이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높을 경우 추가 공격이 발사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추가 유닛 공격: 모든 적 중 1명 ⇒ 적 2명 중 1명
해적
- 상자당 평균 획득 골드: 2 ⇒ 1.6
형상변환자
- 버그 수정: 형상변환자가 형상을 변환했을 때 등급 상승으로 증가한 체력이 반영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해 정상적으로 체력을 얻도록 했습니다.
- 변신 시 획득 체력: 100% ⇒ 60%
야생
- 중첩당 공격 속도: 7% ⇒ 8%
1단계 챔피언
다리우스
-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엘리스
- 가격: 2 ⇒ 1
- 새끼 거미에 악마 계열 효과가 적용됩니다.
- 마나 소모량: 75 ⇒ 100
- 새끼 거미: 2/3/4마리 ⇒ 1/2/4마리
- 체력: 500 ⇒ 450
- 방어력: 25 ⇒ 20
피오라
- 공격 속도: 0.7 ⇒ 1.0
- 피해량: 100~250 ⇒ 100~400
그레이브즈
- 체력: 500 ⇒ 450
베인
- 공격 속도: 0.6 ⇒ 0.65
워윅
-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2단계 챔피언
아리
- 아리가 사망한 경우 아리의 스킬이 피해를 입히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킬 시전시간 중 대상이 처치되면 스킬 대상을 다시 지정합니다.
- 스킬 대상 지정: 무작위 적 ⇒ 현재 공격 중인 적
블리츠크랭크
- 블리츠크랭크가 시전 중에 사망한 경우 대상 유닛을 결투장 밖으로 끌어당기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근처 아군이 블리츠크랭크가 끌어당긴 대상을 공격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브라움
- 브라움의 툴팁에 브라움의 보호막이 받는 모든 피해량이 일정 비율 감소한다는 내용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피해량 감소: 60~90% ⇒ 70~90%
- 마나 소모량: 75 ⇒ 50
- 스킬 대상 지정: 가장 가까운 적 ⇒ 가장 먼 적
루시안
- 끈질긴 추격 두 번째 탄환 피해량: 65/150/235 ⇒ 150/250/350
파이크
- 마나 소모량: 100 ⇒ 125
- 시작 시 마나: 50 ⇒ 75
렉사이
- 매복 지속시간: 1.5초 ⇒ 1초
-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 1.25초 ⇒ 1.75초
- 피해량: 150~250 ⇒ 150~350
쉔
- 시작 시 마나: 50 ⇒ 100
3단계 챔피언
아트록스
- 마나 소모량: 100 ⇒ 75
- 피해량: 350~850 ⇒ 400~1,000
이블린
- 체력: 550 ⇒ 600
- 처형 기준 체력: 50% ⇒ 65%
- 처형 피해량 계수: 300/400/500% ⇒ 300/500/700%
- 이블린의 스킬이 광역 범위 밖으로 대상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전 시간
(0.35초) 동안 대상을 속박합니다.
갱플랭크
-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 애니메이션 및 화약통 연계 효과와 관련된 버그를 다수 수정했습니다.
- 공격 속도: 0.6 ⇒ 0.65
- 체력: 650 ⇒ 700
카타리나
- 카타리나의 스킬이 적의 체력 회복 효과를 제대로 감소시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케넨
- 피해량: 300~660 ⇒ 400~900
- 공격력: 60 ⇒ 70
모르가나
-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피해량: 250~450 ⇒ 300~450
뽀삐
- 방어력: 30 ⇒ 40
- 기절 지속시간: 1.5/2.5/3.5초 ⇒ 2/3/4초
- 적중 대상 수: 1명 ⇒ 1/2/3명
렝가
- 포악함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에 계수가 적용됩니다. (렝가의 공격 속도 계수가
증가합니다)
쉬바나
- 공격 속도: 0.65 ⇒ 0.7
- 체력: 550 ⇒ 650
- 용 형상일 때 추가 공격력: 60~160 ⇒ 100~200
베이가
- 자신보다 등급이 낮은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 9,999 ⇒ 19,999
- 마나 소모량: 85 ⇒ 75
볼리베어
- 체력: 650 ⇒ 700
- 공격 속도: 0.55 ⇒ 0.65
- 마나 소모량: 100 ⇒ 75
- 천둥 발톱 공격력 계수: 60~100% ⇒ 80~100%
4단계 챔피언
아칼리
- 가끔씩 아칼리의 스킬이 피해를 입히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브랜드
- 마나 소모량: 100 ⇒ 125
초가스
- 체력: 1,100 ⇒ 1,000
-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 2/2.25/2.5초 ⇒ 1.5/2/2.5초
드레이븐
- 공격 속도: 0.85 ⇒ 0.75
나르
- 체력: 850 ⇒ 750
- 방어력: 35 ⇒ 30
레오나
- 마나 소모량: 150 ⇒ 100
세주아니
- 기절 지속시간: 3/4/5초 ⇒ 2/3.5/5초
5단계 챔피언
애니비아
- 애니비아가 사망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미스 포츈
- 스킬 대상 지정: 무작위 적 ⇒ 현재 공격 중인 적
- 스킬 시전시간 중 대상이 처치되면 스킬 대상을 다시 지정합니다.
- 가끔씩 미스 포츈이 정신을 집중하고 있을 때 궁극기 범위가 움직이거나 변경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 75 ⇒ 100
야스오
-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 1.25초 ⇒ 1.5초
- 피해량: 150/250/350 ⇒ 150/350/550
아이템
일반
- 아이템에 주문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뒤집개가 함께 조합된 아이템의 능력치를 두 배로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요우무의
유령검은 공격력을 40 증가시킵니다.
저주받은 칼날
- 대상의 등급을 0으로도 감소시킵니다.
- 저주받은 칼날이 두 번째로 발동하면 적 챔피언의 레벨이 초기화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 효과가 보유한 챔피언 근처 유닛에게 더 안정적으로 적용됩니다.
수호 천사
- 부활 지연시간: 4초 ⇒ 2초
- 체력 회복량: 500 ⇒ 1,000
- 버그 수정: 수호 천사로 부활 시 고통스러운 상처가 사라지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 중첩당 공격 속도: 3% ⇒ 4%
마법공학 총검
- 가끔씩 주문 흡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아이템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온 충격기
- 마법 피해 대신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이온 충격기가 200이 아닌 75의 피해를 입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전투 시작 시 보유한 챔피언과 보유한 챔피언의 왼쪽 및 오른쪽으로 두 칸 안에 있는
챔피언에게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 보호막 흡수량: 200 ⇒ 300
루덴의 메아리
- 대상에게 잘못된 피해량을 입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가 기본 공격에 적용되고 스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최초 대상 피해량: 100 ⇒ 200
- 광역 피해량: 0 + 주문력의 100% ⇒ 200
모렐로노미콘
- 초당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피해량: 최대 체력의 2.5% ⇒ 최대 체력의 3%
고속 연사포
- 사거리 변경에 맞춰 효과가 변경됩니다. (고속 연사포 니달리는 이제 안녕~)
곡궁
- 공격 속도: 15% ⇒ 20%
구원
- 체력이 25%일 때 발동됩니다.
-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 추가 탄환: 2개 ⇒ 1개
- 추가 탄환 피해량: 50% ⇒ 25%
-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대천사의 포옹
- 대천사의 포옹 효과가 중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태틱의 단검
- 전방 부채꼴 범위에 있는 모든 챔피언이 아닌 세 명의 추가 대상에게만 피해를 입힙니다.
- 공격당 최대 한 번만 발동됩니다.
가시 갑옷
- 피해량 반사: 받은 물리 피해의 35% ⇒ 감소한 물리 피해의 100%
- 피해 유형: 마법 피해 ⇒ 고정 피해
워모그의 갑옷
- 체력 재생: 최대 체력의 3% ⇒ 잃은 체력의 6%
지크의 전령
- 보유한 챔피언의 왼쪽 및 오른쪽으로 두 칸 안에 있는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공격 속도 오오라: 10% ⇒ 15%
버그 수정
- 마법의 수정화살 발사체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마법의 수정화살 발사 시 음향 효과가 재생됩니다.
- 가끔씩 챔피언 공동 선택 스테이지를 통한 조합으로 등급을 올린 챔피언이 복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략적 팀 전투 게임에 재접속하면 게임 종료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근접 챔피언이 움직이지 않거나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위에 말씀드린 버그 수정 외에도 수많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리 병.신 ai 드디어 고치는구나
ㅎㅅㅅㅌ:??
돌겜:???
프로가 있는 운빨게임도 있자너여
ㅎㅅㅅㅌ: ㅎㅎ.. ㅈㅅ.. ㅋㅋ!
총잡이 붐은 온다
pbe보니까 고연포볼베가 미쳤던데 그나마 초반부터 몰아치진 않겠네
솔 하향 안하냐
운빨게임에 랭크가 생긴다니
언더로드:???
프라임초가스
ㅎㅅㅅㅌ:??
프라임초가스
돌겜:???
프라임초가스
프로가 있는 운빨게임도 있자너여
프라임초가스
ㅎㅅㅅㅌ: ㅎㅎ.. ㅈㅅ.. ㅋㅋ!
라이엇 클라스 완전 다른 게임을 만들어보이네 표절로 욕 먹어도 이런건 진짜 잘 해
업데이트 주기도 빠르게 많이 바꾸는 것도 오토체스에서 배워온 것이긴 한데...
라이엇이 오토체스를 배낀건 맞는데 업데이트 주기가 빠른 이런 내용은 원래 라이엇이 잘 해오던 것임
가시갑옷붐은 온다
아이템 중첩 패치는 안함?
6법사로 이제 솔라리 증폭 안됨
아리 병.신 ai 드디어 고치는구나
ㅋㅋ 이미 뒤진애에게 큐 날림
너무 당연하게 날리길래 버그 아닌 줄 알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초반 3턴 몹잡아서 나오는 랜덤 아이템 갯수는 동일하게 안바뀌나요?? 그거때메 운빨 뭐 같던데..
이제 챔프들이 가만히 멍 때리는건 없는 거겠지 ??
방금 돌렸을 때 그 버그덕분에 무승부나와서 순위방어 했어요ㅋ
솔라리 구인수 10상향같은데...
구인수는 속업 아이템 치고는 고연포가 성능이 더 좋아서 올린 거 같고. 솔라리는 범위만 줄이면 분명 안쓸테니 대신 보호량 늘리는 방향으로 잡은 듯.
솔라리 이제 주문력 적용안된다잖아요 6법사로 솔라리 뻥튀기하는건데 이제안됨
주문력 계수를 없앴으니, 뻥튀기는 사라질듯
범위가 이전에는 자신 포함 주위 6칸에서, 이젠 자신 포함 좌우 2칸으로 줄었네요. 대신 보호량을 올려주고.
그보다 아이템상자는 안바꿔주나 자꾸 착시나서 눈아픈데
미니언 스테이지 때 아이템 갯수를 동일하게 주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