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2019 블리즈컨 - 질의응답.
Q. 레벨업이 바뀌면 어떻게 유산 방어구를 얻죠?? (*붉은 셔츠가 질문함.)
A. 동맹 종족은 만렙을 찍으면 됩니다.
Q. 나락에 있는 간수(Jailor)은 실바나스를 위협적인 인물로 보고 있나요??
A. 실바나스가 간수를 다루는 것은 그녀가 얼음왕관에서 한 번 ■■을 한 후 시작된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녀는 군단때 그녀가 권력의 자리로 가기 위해 바리안이 도왔습니다.
Q. 성약과 함께 추가되는 새로운 시스템은 PvP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A. 성약으로 순기능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있습니다.
Q. 어둠땅에도 전쟁모드 있나요.
A. 네.
Q. 어둠땅 비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어둠땅도 군단및 격아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비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Q.클래식 용 HD 모델 토글(HD model toggle)이 있나요?
A. HD 모델은 현재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모습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기에 클래식에서는 사용되면 원래 역할을 벗어난 것 같습니다.
Q. 전설템 룩변 되나요.
A. 네.
Q. 어둠땅을 선택한 창의적인 프로세스는 뭔가요?
A. 우리는 두 가기 확장팩 전에 확장팩을 뭘 만들지 회의를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우리가 탐험할 세계이고 두 번째는 이야기가 어디로 가느야 입니다. 때로는 괜찮은 아이디어가 지금보면 구질 수도 있으며, 이야기가 이어질 떄까지 차후 확장팩으로 미뤄지기도 합니다. 어둠땅은 이전과는 다른 컨셉이라 이를 계획하는 일은 좋았습니다.
Q. 확장팩은 개발할 때 이름이 지어니나요?
A. 군단의 경우 임시 이름이었으나 결국 최종 이름이 되었습니다.
Q. 나락에 있는 간수(Jailor)은 우리가 죽음과 관련된 인물로 알고 있는 사람인가요?
A. 우리는 새 인물을 마늘었습니다. 이 자는 와우 우주론 신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직 우리는 이 자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잘 아는 자가 그와 어울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는 확장팩의 중심에 있습니다.
Q. 정수는 어떻게 되나요?
A. 어둔땅에서는 정수가 의미가 없습니다. 어둠땅으로 이동하면 아제로스의 심장과의 연결이 끊깁니다. 이는 다른 영역에서도 그럴 것입니다. 물론 시간 여행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어제 나온 거 외에 기대할만한 다른 커마 옵션이 있나요.
A. 블러드 엘프를 작업중입니다. 우리가 제공한 건 일부 샘플에 불과합니다. 특히 인간의 경우 여러분이 돌아다미년서 볼 수 있을 만큼의 다양성을 주고 싶습니다.
Q. 서버에 사람이 없어요. 다른 서버와 연결해주세요.
A. 네, 아직 정확한 일정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곧 계획중입니다.
Q. 확장팩 발매 후 나오는 추가 패치에 포함된 음악 트랙 출시해주세요.
A.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어둠땅 전에 끝내려 합니다.
Q. 스트롬가드와 어둠해안의 승리자는 누구죠.
A. 정사는 모두 얼라이언스의 승리입니다. 얼라이언스의 승리가 보다 적합한 것 같습니다.
Q. 진영간 대립이 해결되었는데, 다른 진영에 있는 친구와 파티는 불가능한가요?
A. 여러분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와우의 근본은 진영의 대리입니다. 다른 진영에 있는 친구와 같이 놀 방법을 찾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진영간 파티라는 카드는 우리에게 없습니다.
Q. 느조스의 눈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려주세요.
A. 기댜려 주십시오.
Q. 난 클래식이 좋아요. 불성이나 리분 클래식 나오나요.
A. 가능한 일이지만, 실제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고민이 있습니다. 우리는 클래식을 내놓을 때의 마음에 변화는 없습니다. 클래식을 플레이하는 모든 사람이 불성을 하고 싶어 하는건 아닙니다.
Q. 마그하르 오크 시나리오 이후 드레노어는 어떻게 되었나요?
A. 드레노어는 사라지지 않았고 빛의 세력은 그대로 있습니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우선 킵하고 있습니다. 지금 다룰 이야기는 삶과 죽음에 대하 이야기지만 빛과 공허를 다루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스토리가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이것은 와우 우주론을 탐구하는 첫 단계일 분입니다. 연대기는 티탄의 입장에서 작성되었지만 정사입니다. 더 많은 것들이 일어났고 일부는 어둠땅에서 설명될 것입니다.
Q. 어둠땅에서 죽으면 어떻게 되나요.
A. 아제로스에서 죽었을 때와 화면이 다릅니다. 아제로스는 여전히 우리를 필요로 하기에 부활할 수 있습니다.
Q. 토르가스트의 엔드 게임 콘텐츠 비중은 얼마나 됩니까
A. 플레이어에 따라 다릅니다. 주에 한 번만 가고 싶어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며, 아예 사는 유저도 있을 것입니다.
Q. 다리가 2개 보다 많거나 적은 기계노움 커마도 나중에 가능할까요?
A. 이야기가 접합해지면 그러겠습니다. 기계노움은 신기술을 얻었고 이제 탐구하겠군요.
Q. 티어 나옵니까?
A. 장대한 갑옷 세트인 직업별 방어구 세트는 어느 시점에서 돌아올 것이지만, 어둠땅 초기에는 아닙니다. 티어는 원래 장기 목표였고, 와우 과정에서 티어 설정은 쉬웠습니다. 티어는 늘 입고 있는 장비처럼 느껴집니다. 절대 바꾸지 않죠. 세트 효과는 멋지지만 이를 위해 세트가 존재할 이유는 없다고 봅이낟. 전설 장비는 플레이어의 파워면에서 만족할만할 것일 문런입니다. 2~3장비로 구성된 세트는 계속 나올 예정입니다.
호드는 항상 패배자
와우는 기본적으로 진영 간 대리라면서 왜이리 얼라편향적인가
호드는 항상 패배자
와우는 기본적으로 진영 간 대리라면서 왜이리 얼라편향적인가
Q. 난 클래식이 좋아요. 불성이나 리분 클래식 나오나요. A. 가능한 일이지만, 실제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고민이 있습니다. 우리는 클래식을 내놓을 때의 마음에 변화는 없습니다. 클래식을 플레이하는 모든 사람이 불성을 하고 싶어 하는건 아닙니다. 지난 클래식 출시 때는 '현재 계획은 없다'라고 아주 짧게 끊었지만 말이 조금 더 길어졌군요 약간은 희망을 품어도 되는 부분?
클래식을 내놓을 때의 마음에 변화는 없습니다. 라고 적힌거 보니 작년이랑 생각은 똑같은거 같습니다......만, 답도 좀 길고, 절대적인 건 없다는 짜잔형의 말이 있으니 희망 가지셔도 괜찮을듯 싶네요. 물론 불성리분이 나오면 그때부터 그걸 클래식이라 불러야 되는지 의문이 가지만요
역시 아프라샤비가 해고당하지 않는 이상 호드는 아무것도 아니다가 끝까지 가겠네
은영전의 로엔그람 왕조가 얼라이고, 자유행성동맹이 호드인것과 뭐가 다르지??
아무것도 아닌게 승리하면 이상하잖아요. ㅋㅋ
이럴거면 근본이라고 진영대립 좀 고집하지 말았으면 하네요. 진영 둘 다 플레이어블이라면 스트라솔름처럼 어느쪽이 반드시 옳다 그르다 판단할수 없는 스토리로 짜는게 맞는데 얘네한테 그런 역량은 이미 없고. 한 진영 편애하는 순간 망해버리는건 당연한 일이고. 차라리 통합한 뒤 왕겜처럼 아제로스라는 큰 틀 안쪽에서 특정 인물이나 이념을 중심으로 뭉친 세력(저주받은 교단처럼) 이 갈등을 일으키는 스토리로 가는게 낫지 않을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