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BEST 펼치기

디아블로 IV의 시스템 디자인(제1부)



글꼴

 

디아블로 IV의 시스템 디자인(제1부)

저는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게임을 디자인하고 가다듬는데 있어 플레이어 커뮤니티가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걸 배웠습니다. 협력을 통해 우리는 위대한 걸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피드백을 분석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의견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하나의 공통된 의견을 뽑아낼 수 있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입니다. 디아블로 IV는 여전히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저희는 디자인 및 검토 과정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저희가 만들어 가는 게임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말이죠. 지금까지 보내주신 많은 피드백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가장 많이 이야기되었던 주제들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아이템

아이템과 관련하여 들어온 피드백은 아직 살펴보는 중이며, 기본 아이템(희귀 아이템 포함)에 깊이와 복잡성을 더하고, 아이템 속성의 폭을 넓히고 그 위력을 흥미롭게 만들며, 플레이어들이 온라인에서 "최적화 빌드"를 찾는 대신 게임플레이 가능성을 다양하게 탐구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활발하게 논의 중입니다.

 

곧 별개의 게시물을 통해 아이템에 대해 더욱 깊이 논의할 예정이지만, 그때까지 마냥 기다리실 수만은 없으니 이 자리에서 몇 가지 다른 주제를 다뤄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이야기되었던 주제들을 다룰 예정이지만, 그 외 궁금한 다른 것들도 올려주시면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저희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디아블로 IV 자유 배치 모드

블리즈컨 데모에서 선보였던 UI 때문에 디아블로 IV에서는 기술이 특정 슬롯에 고정되어 있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데모의 여러 측면이 그랬듯이 이 UI는 최종적인 것이 아니며, 곧 자유 배치 모드와 같은 방식의 기술 선택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기술 선택 및 배치는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대 아이템

디아블로 IV에서 고대 아이템의 용도가 분명하지 않다는 커뮤니티의 반응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디아블로 IV에서 고대 아이템의 역할이 정확히 무엇인지 저희가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저희가 준비했던 기본 방향은 있었지만 여러분들께서 좋은 문제 제기를 해 주셨기에, 그 의견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을 다시 검토하려 합니다. 추후 아이템 관련 게시물에서 자세한 내용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게임 종반 성장 시스템

캐릭터 레벨과 경험치 시스템에 제한을 두느냐 마느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내부에서도 두 가지 안의 장단점을 논의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제한이 없을 경우 레벨과 경험치를 제외한 캐릭터 강화 시스템의 의미가 퇴색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가 있는 듯합니다. 그러나 제한이 있든 없든, 캐릭터가 각 시스템에서 부여받는 위력의 정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수천 시간 플레이한다고 가정한다면, 그 수천 시간 안에서 무한 시스템보다 1,000,000배 강한 위력을 부여하는 유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겠죠. 그럴 경우 아무리 무한 시스템이라 해도 이를 따라잡기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위력 강화의 폭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플레이어의 레벨이 높아지면 강화의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보다 더 중요한 질문은, 플레이어들이 어느 쪽 경험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느냐일 것입니다. 여러 가지 조정안을 실제로 테스트해 보면서 가장 합리적인 위력 강화 곡선을 찾을 수 있겠죠.

 

저희가 레벨 제한과 함께 또 다른 경험치 시스템을 도입하려 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레벨 제한이 있으면 플레이어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더 깊이 즐기고 싶은 플레이어에게는, 추가적인 경험치 시스템을 통해 게임 종반의 더 어려운 목표와 등급을 달성하는 재미를 드릴 수 있겠죠. 이 시스템을 통해서 또한 게임의 깊이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 이르면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많이 경험했을 테니까요.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 종반에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방식에 따른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하는, 의미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위력의 원천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커뮤니티에서 좋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전반적으로 각각의 원천이 얼마만큼의 위력을 부여하게 할지를 다시 평가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디아블로 IV에서는 캐릭터의 위력이 아이템에서만 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여러 가지 위력의 원천을 섞으려고 합니다. 캐릭터는 레벨이 올라가면서 자연히 강해지고, 기술도 등급에 따라 위력이 올라가며, 특성은 플레이 방식을 좌우하는 선택지와 추가적인 캐릭터 위력을 제공합니다. 물론 아이템 역시 위력과 의미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죠.

 

또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전설 능력은 아이템의 능력 중 일부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전설 능력이 너무 강력해서 그 외의 아이템 속성이 모두 무의미해지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아이템에서 일반 속성 2~3개의 위력이 전설 능력 1개의 위력과 비슷합니다.


열쇠 던전 (가칭)

커뮤니티에서 던져 주신 중요한 질문 하나는 열쇠 던전이 균열과 정확히 어떻게 다르냐는 것입니다. 열쇠 던전은 던전 속성이라는 형태로 등급이 올라가며, 그에 따라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이 던전의 대부분은 게임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장소이므로, 플레이어는 어떤 괴물과 싸우게 될지, 어떤 이벤트가 일어날지, 또는 던전의 배치가 어떠할지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이 정보와 열쇠에 표시되는 던전 속성을 참고하여, 던전에 들어가기 에 미리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것이 디아블로 III의 균열에 비교해 볼 때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열쇠 던전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 말이죠.


저희는 앞으로도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디아블로 IV의 디자인과정에서 여러분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출처가 어디든, 가장 좋은 기획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위해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커뮤니티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주제에 대해 건설적인 논의를 나누며 반복 테스트를 진행했으면 합니다. 그러니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지옥에서 뵙겠습니다.

 

디아블로 IV 팀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 드림


 






댓글 30 | 쓰기
1


BEST
마지막 이름 완전 네이버 블로그 이모티콘급 신뢰도 아니냐
4727912 | 118.32.***.*** | 19.11.21 03:20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쿼터뷰 액션겜중에 최강 그래픽인데 어그로 끌려면 좀 더 노력하셔야...
죄수번호213342125 | 107.185.***.*** | 19.11.21 09:36
BEST
하지만 위쳐 1~3 전부 참여한 원년멤버가 퀘스트 디자이너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 괜찮을지도 모름.
슬라임슬레이어 | 122.34.***.*** | 19.11.21 07:02
BEST
와우 쐐기돌이 아니고 키 줏을떄 무작위 옵션이 붙는 키를 줍게된다는거 쐐기돌보다 poe의 지도 시스템이 가까움 대신 체력 공격력 뻥티기 이런것보다 특이한 효과가 붙을거라곤 하지만
Spkatl | 59.17.***.*** | 19.11.21 04:03
BEST
디아블로 IV 팀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 드림 이걸보고 불안해짐
나태한자 | 124.63.***.*** | 19.11.21 10:46
BEST

마지막 이름 완전 네이버 블로그 이모티콘급 신뢰도 아니냐

4727912 | 118.32.***.*** | 19.11.21 03:20
4727912

이분 블잘알이네

AllNew LiveAid | 14.33.***.*** | 19.11.21 08:44

옛날 블쟈가 만드는것도 아니야 게다가 데이비드 킴이 제작팀에 있어 그래픽도 구려 이 게임은 망할수 밖에 없는 운명을 달고 태어났다

루리웹과누리웹 | 223.131.***.*** | 19.11.21 03:20
루리웹과누리웹

꾸준글 노력 ㅇㅈ한다

Spkatl | 59.17.***.*** | 19.11.21 03:29
BEST
루리웹과누리웹

하지만 위쳐 1~3 전부 참여한 원년멤버가 퀘스트 디자이너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 괜찮을지도 모름.

슬라임슬레이어 | 122.34.***.*** | 19.11.21 07:02
BEST
루리웹과누리웹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쿼터뷰 액션겜중에 최강 그래픽인데 어그로 끌려면 좀 더 노력하셔야...

죄수번호213342125 | 107.185.***.*** | 19.11.21 09:36
루리웹과누리웹

10점 만점에 0점 드리겠습니다

최하나♥오상현 | 118.131.***.*** | 19.11.21 12:21
루리웹과누리웹

그래픽으로 깔건 아니지 데이비드킴만 이야기 꺼냈으면, 많은 사람이 동의했을텐데...

황금 깡통 | 211.220.***.*** | 19.11.21 13:49

솔직히 다 뻔한 얘기에 특히 열쇠던전은 그냥 와우 쐐기돌 아니냐?? 맨날 하던거 혹은 안전빵 말고 좀 참신한거 좀 시도해봤음 좋겠다 아직 블쟈 인뒤졌자너;;

BornCrazy | 12.247.***.*** | 19.11.21 03:57
BEST
BornCrazy

와우 쐐기돌이 아니고 키 줏을떄 무작위 옵션이 붙는 키를 줍게된다는거 쐐기돌보다 poe의 지도 시스템이 가까움 대신 체력 공격력 뻥티기 이런것보다 특이한 효과가 붙을거라곤 하지만

Spkatl | 59.17.***.*** | 19.11.21 04:03

얼마나 빨리나올라고 감질맛나게 푸는거야

루리웹-9942042318 | 110.70.***.*** | 19.11.21 03:59

다들 데이비드킴이 스타2 랭크 시스템을 정립시킨건 까먹으셨나... 시스템 디자이너면 그래도 믿을만하죠

찬스패기 | 115.41.***.*** | 19.11.21 04:42

왜케 입터는거 같지

hanzozz | 121.154.***.*** | 19.11.21 06:03
hanzozz

더이상 실패하면 곤란하니까 계속 반응 보는거죠. 출시할때 참신하지 못해도 기대를 충족시킬수는 있을테니까.

하니르N | 211.220.***.*** | 19.11.21 08:24

와 몇년 전에 스2 할때 데이빗킴 욕 많이 했었는데 ㅋㅋ 지금 이름 보니 반갑네

허준 | 221.147.***.*** | 19.11.21 06:10

디3 정랩이 취지도 좋고 실제로 엔드게임 플레이시에 동기부여가 된건 사실인데 정랩 몇천씩 찍은 고인물들이 대균열 고단 랭크 차지하는거 보면 제한없는 레벨업은 어느정도 절제할 필요성이 있는것같음

김래언 | 1.216.***.*** | 19.11.21 07:38
김래언

열심히해서 하는 건데 이걸 굳이 절제 할 필요가?

#Selfie | 223.38.***.*** | 19.11.21 08:22
#Selfie

대균열 랭킹 경쟁하는게 디아3 엔드컨텐츠인데 정랩때문에 인생을 디아3에 꼴아박지 않는 한 순위권에 드는게 불가능하니까요. 당장 2000랩만 찍어도 주스텟 보너스가 6천이 넘어가는데 고대전설 하나가 천 내외인거 생각하면 격차가 심함

김래언 | 115.139.***.*** | 19.11.21 08:26
김래언

고인물들은 정랩뿐만 아니라 템도 개사기던데. 원시고대 둘둘임. 걍 디아 자체가 어지간히 해서는 폐인 못따라감

란즈크네츠 | 210.103.***.*** | 19.11.21 09:02
란즈크네츠

그것도 그렇긴 한데, 적어도 고대나 원시고대 먹는건 자기 운이기도 하고 원래 이 시리즈 자체가 아이템 먹어서 강해지는 재미로 하던 거라 그러려니 하는데 정랩은 진짜 순수하게 시간을 백단위로 갈아넣지 않으면 답이 안나와서... 갠적으로 정랩 자체는 반대하진 않는데 스2처럼 일정 수준부터는 스펙 상승 대신 자기만족용 요소였으면 좋겠음

김래언 | 115.139.***.*** | 19.11.21 09:08

발매시기에 대한 언질이 있었나요? 2년 더 지나야 나올거 같은데.

루리웹황달강등 | 61.78.***.*** | 19.11.21 08:14

데이비드킴이 크게 욕먹는 이유중 하나가. 스타2를 너무 rpg 요소를 넣어서 만들었다는 점인데. 그런이유로 그가 맡는 디아4는 한편으로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김늘빛 | 175.215.***.*** | 19.11.21 08:14

우린 기억한다. 네크론을 우린 기억한다. 사도를

팝콘장사꾼 | 223.62.***.*** | 19.11.21 08:40

재미는 있을거같은데...언제 나오느냐가 문제.

AllNew LiveAid | 14.33.***.*** | 19.11.21 08:45

언제 나오길래 벌써부터 정보를 계속 푸는거지

빛암 | 223.33.***.*** | 19.11.21 08:55

발매일도 안나온겜 가지고 겁나 입터네....

홍터프 | 106.249.***.*** | 19.11.21 09:08

솔직히 디아3에서 게임하다가 잠을 자본게 첨이라 기대는 안된다.

V-노가다-V | 218.238.***.*** | 19.11.21 10:01
BEST

디아블로 IV 팀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 드림 이걸보고 불안해짐

나태한자 | 124.63.***.*** | 19.11.21 10:46

블자는 시스템에서 자꾸 합리성을 찾는데 재미를 먼저좀 생각했으면

사닉더헤지호그 | 59.153.***.*** | 19.11.21 11:06

ㅋㅋㅋ poe공개된거보고 똥줄탓나 출시한참남은게임 정보를 계속푸는척하네 ㅋㅋㅋ

daiena | 118.235.***.*** | 19.11.21 14:01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위로가기
[RULIWEB] | 날짜 2019.11.29
_smile | 추천 79 | 조회 183160 | 날짜 2018.06.05
루리 | 추천 29 | 조회 1235678 | 날짜 2009.07.28
[GAMES] | 추천 0 | 조회 13 | 날짜 02:12
마토야토 | 추천 4 | 조회 460 | 날짜 01:41
ch.스냅제이 | 추천 2 | 조회 541 | 날짜 01:14
둠 닥터 | 추천 3 | 조회 1523 | 날짜 2019.12.05
돌삔 | 추천 7 | 조회 1219 | 날짜 2019.12.05
상쾌한 | 추천 4 | 조회 1431 | 날짜 2019.12.05
rocketk | 추천 1 | 조회 391 | 날짜 2019.12.05
ch.스냅제이 | 추천 1 | 조회 2351 | 날짜 2019.12.05
Naeri | 추천 2 | 조회 464 | 날짜 2019.12.05
선인장국 | 추천 3 | 조회 4866 | 날짜 2019.12.05
e스포츠소식통 | 추천 2 | 조회 5917 | 날짜 2019.12.05
e스포츠소식통 | 추천 0 | 조회 5350 | 날짜 2019.12.05
최전방고라니 | 추천 0 | 조회 3600 | 날짜 2019.12.05
루리웹-3253511565 | 추천 12 | 조회 3417 | 날짜 2019.12.05
BP_Lord | 추천 4 | 조회 1690 | 날짜 2019.12.05
이토 시즈카 | 추천 16 | 조회 11276 | 날짜 2019.12.05
밀봉아다만티움 | 추천 15 | 조회 5185 | 날짜 2019.12.05
이토 시즈카 | 추천 2 | 조회 2318 | 날짜 2019.12.05
상쾌한 | 추천 19 | 조회 4537 | 날짜 2019.12.05
◀미라이▶ | 추천 0 | 조회 813 | 날짜 2019.12.05
BP_Lord | 추천 22 | 조회 9840 | 날짜 2019.12.05
루리웹-475507 | 추천 3 | 조회 5615 | 날짜 2019.12.05
YongMun | 추천 11 | 조회 828 | 날짜 2019.12.05
OˍˍO | 추천 11 | 조회 2730 | 날짜 2019.12.05
OˍˍO | 추천 3 | 조회 1089 | 날짜 2019.12.05
Naeri | 추천 3 | 조회 1605 | 날짜 2019.12.05
rocketk | 추천 0 | 조회 967 | 날짜 2019.12.05
YongMun | 추천 16 | 조회 7652 | 날짜 2019.12.05

1 2 3 4 5




글쓰기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