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저장에게 통수맞은 적이 있어서 그냥 차츰차츰 업데이트하는 식으로 쓰겠습니다
저는 정답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정도로 봐주세요
승률/픽률은 해당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전 서버/9.13 기준)
https://www.metasrc.com/aram/tierlist
숙련도 요구치의 기준은 주챔이 아닌 사람이 1인분을 할 수 있는가로 잡았습니다.
☆☆☆ 잘 피하고 잘 맞추면 됩니다.
★☆☆ + 스킬 사용대상 및 사용시점을 잘 판단해야합니다.
★★☆ + 한타에서 활약하기 쉽지 않습니다.
★★★ + 주챔이 아니라면 많이 힘들겁니다.
설명이나 공략도 대강대강 적었습니다.
칼바람은 랜덤이니 주챔이 아닌 챔을 잡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저도 그만큼의 숙련도는 없기에 틀리거나 더 좋은게 있으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룬특 세팅같은 건 이전에 제가 쓴걸 보시고, 기회가 되면 다시 수정해서 올릴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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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예전엔 직스도 있었지만, 포킹챔 너프 이후 내렸습니다.
소나
승률 56.71%
픽률 9.46%
숙련도 요구치 ☆☆☆
입히는 피해량 -15%, 체력 회복량 -18%, 보호막 흡수량 -18% 및 받는 피해량 +15%
아마도 영원할 칼바람 전통의 0티어
잘 성장한 원딜 소나의 파괴력은 잘 아실거고, 칼바람에선 템이 빨리 뽑힙니다. 이걸로 설명이 끝납니다.
심지어 한타 난이도도 qwe 계속 돌리다가 평타각 보이면 평타쓰고 크레센도 잘 쓰면 끝인 아주 쉬운 챔프입니다.
하지만, 초반이 힘든건 협곡이나 여기나 마찬가지입니다. 잘 버텨봅시다.
칼바람에서는 자신을 제외한 아군 대상 힐량이 절반만 들어갑니다.
따라서, 향로를 제외하고는 서폿템을 둘둘하기보다는 원딜소나처럼 템을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양피지 => 루덴/대천사 => 향로=> 리치베인
일방적인 게임은 2~2.5코어선에서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파괴력이 나오려면 3코어는 나와야하는지라, 2코어에는 향로를 섞어 팀적인 전투력을 높입시다.
향로빨 잘 받는 아군챔이 없다면 리치베인을 2코어로 땡기고 3코어로 생존용 존야/계수 뻥튀기용 라바돈/치감용 모렐 등등 유동적으로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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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S티어 안에서도 더 좋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입니다.
직스를 제외하면 한타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뿜어내는 친구들입니다.
직스
승률 56.36%
픽률 8.32%
숙련도 요구치 ☆☆☆
가하는 피해량 -15%
강력한 포킹, W를 사용한 적군 배달 및 패시브와 연계한 빠른 오브젝트철거, 리치베인과 패시브를 이용한 지근거리 지속딜링까지
이런 점들은 제가 직스를 다른 포킹챔보다 한단계 높게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게임이 길어지고 상대 조합이 평타각이 많이 나온다 싶으면 4~5코어 쯤에 리치베인도 좋은 선택입니다.
직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상대 포탑 HP가 적을때 표시가 뜨면 W로 상대 포탑을 터뜨릴수 있다는 걸 알아둡시다.
베이가
승률 52.36%
픽률 13.25%
숙련도 요구치 ☆☆☆
받는 피해량 +5%
강력한 공간제한 능력을 가진 E를 이용한 이니시에이팅, 타게팅 죽창인 궁극기를 갖추고 있으며
상대에게 스킬을 맞추기만 해도 스택이 쌓이기에, 탱템을 섞어도 딜템만 간 다른 메이지들과 비슷하거나 웃도는 딜링을 갖추고 있습니다.
딜템을 둘둘한다면, 안정성은 떨어지면 뽕맛을 느낄수 있으며
워모그를 비롯한 탱템을 두른다면 안정성을 갖출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올탱템을 두른다면 딜이 나오질 않기에 적어도 루덴 정도는 갖추는걸 권장합니다.
최종세팅 기준으로 딜템을 고려한다면
1순위 루덴
2순위 공허의 지팡이(상대가 마저템이 많아요)
3순위 라바돈
4순위 그 외 존야/모렐/벤시 등등
탱템을 고려한다면
1순위 워모그
2순위 적응형 투구(AP가 많아요) / 망자의 갑옷(베이가는 평타를 칠 일이 없습니다) / 란두인(상대 팀에 치명타 AD딜러가 있어요)
질리언
승률 49.59%
픽률 10.64%
숙련도 요구치 ★☆☆
광역스턴 / 이속 버프 및 디버프 / 한타 때 한명 살릴수 있는 궁극기 / 경험치 몰아주기
제대로 쓰려면 별 두개정도는 줘야하는 챔이지만, 칼바람이니 그 정도 숙련도는 있으면 좋다? 정도 수준입니다.
폭탄을 맞추는데 조금 신경을 쓰셔야 할겁니다. 조금 뒤에 던져보세요.
제일 사용하기 까다로운게 E지만 단순하게 생각합시다.
대치때는 셀프 이속 버프 => 폭탄 포킹
한타때는 상대 이속 디버프 => QWQ 스턴
이니시를 하고싶다 => 앞점멸 => 상대 E => QWQ 스턴
이거 세개만 생각하셔도 큰 활약을 하실수 있습니다.
이속 버프만 생각하시고, 슬로우가 있다는걸 잊으시는 분이 많은데
슬로우가 있다는 걸 늘 생각합시다.
스킬 선마는 Q마스터 => E2렙 => W마스터 => E마스터
E가 1렙과 2렙이 은근 차이가 큽니다.
징크스
승률 56.71%
픽률 9.46%
숙련도 요구치 ★☆☆
가하는 피해량 -5%
W, R, 고연포 로켓으로 포킹이 강력하며, 하드캐리형 원딜인지라 캐리력도 상당합니다.
또한 신난다! 발동이 쉬운지라, 신난다! 발동으로 상대를 밀어버리는 것도 쉬운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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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리산드라
승률 53.22%
픽률 9.72%
숙련도 요구치 ★☆☆
칼바람 최고의 이니시 챔들중 하나이며, 이니시뿐만 아니라 들어오는 상대를 맞받아치는 것에도 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칼바람 리산드라의 꽃은 패시브 얼음노예입니다.
아무래도 5대5한타이다보니 얼음노예를 만들기도 쉬운 편입니다.
한타가 마무리된뒤, 좀비영화마냥 얼음노예에 물린 상대가 다시 얼음노예가 되어 남은 상대팀원들을 마무리하는 장면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룬세팅은 여진/수확으로 갈릴겁니다.
여진을 들면 이니시 후 오래버틸수는 있습니다만,
저는 얼음노예에 터지는 수확뽕맛이 좋은지라 수확으로 하는편입니다.
버티는건 셀프R, 존야로 충분하기도 하고, 칼바람은 아무래도 라인전이라기보다는 한타기때문에 쏟아부어서 한타각 이쁘게 만들면 1인분 끝이니까요
리산드라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두가지만 기억합시다.
이니시: 눈덩이-W-Q-셀프R - 존야
상대가 들어오면: 가장 위협적인 적에게 궁극기 스턴먹이기
잔기술로는 눈덩이 맞추고 - E1 - 눈덩이 날아가기 - (W-Q) - E2로 돌아오기가 있습니다.
이 잔기술은 제드 W 같은 시전 위치로 돌아가는 모든 스킬에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눈덩이로 날아간 후 CC연계로 터질수 있으니 상대가 이런 잔기술에 대처 잘한다 싶으면 포기합시다.
시비르
승률 57.25%
픽률 12.10%
숙련도 요구치 ★☆☆
가하는 피해량 -8%
W-Q로 라인클리어가 뛰어나 공/수성에 능하며, 반응속도가 빠르다면 E스펠쉴드로 상대의 강력한 이니시스킬도 한번 씹을수 무시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를 찍으면 W사용시 공격속도가 늘어납니다. 알아둡시다.
애쉬
승률 57.68%
픽률 13.31%
숙련도 요구치 ☆☆☆
가하는 피해량 -5%
쏠때마다 반확정으로 맞출수 있는 W포킹과 원거리 이니시 기술인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유성정트애쉬가 좋아보입니다
유성정트애쉬 이전 W포킹은 따갑다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무시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군 조합에 딜러가 현저히 부족하거나 애쉬가 캐리롤을 맡아야한다면
기존의 치속-몰루인 트리로 갑시다
조이
승률 50.37%
픽률 7.04%
숙련도 요구치 ★★☆
빅-죽창맨
5렙까지는 다른 포킹챔에 비해 상대적으로 밀립니다만, 6렙을 찍는순간 기본으로 반피는 뽑는 포킹으로 상대를 억소리나게 만들수 있습니다.
상대팀에 돼지가 많다던지, 게임이 길어진다던가 하면 리치베인도 아주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눈덩이를 주우면 가끔 눈덩이를 사용해도 쿨이 계속 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필요한게 아니면 앵간하면 줍지 맙시다.
중후반에는 상대와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 QQR포킹을 한다면, 돌아오는거에 맞춰서 조이를 물고 한타를 끝내버리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R을 사용할지 말지 잘 판단합시다.
한타 때 이걸 잘 기억합시다.
1. Q, E 잘 맞추기
2. W와 패시브평타 계속 돌리기
미립자팁) Q1타 2타 패시브가 따로 묻습니다. 포탑을 때릴때, Q1-패시브-Q2-패시브 가능합니다. 잘 써먹읍시다.
럭스
승률 56.30%
픽률 14.17%
숙련도 요구치 ☆☆☆
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10%
포킹챔 너프의 영향으로 다른 포킹챔들에 비하면 서폿냄새가 강하게 나는 친구입니다.
한타때마다 쉴드를 꼬박꼬박 아군팀원들에게 잘 던져줍시다.
쉴드 잘주고 스킬 잘 맞추면 1인분 합니다.
힘들겠지만 여유가 된다면, 스킬을 맞춘후 평타를 맞춰서 패시브를 터뜨려줍시다.
잔나
승률 58.42%
픽률 7.93%
숙련도 요구치 ☆☆☆
받는 피해량 +5%
다른 아군에게 절반만 적용되는 힐과는 달리, 쉴드는 온전히 적용된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풀차지된 Q는 라인클리어와 포킹에도 강력한 면모를 보입니다.
궁은 야스오 같이 우리 딜러들에게 달라붙는 애들을 떼어내는데 쓰거나
중간중간 정비를 위해 광역힐 느낌으로 써줍시다.
잔나 쉴드에는 공격력 증가도 붙어있기 때문에
한타때나 공성때 그냥 원딜에게 쉴드주면 됩니다.
Q선마에 템트리는 루덴-향로-라바돈-이후 유동적
이런식으로 가는 편입니다.
바루스
승률 54.82%
픽률 12.19%
숙련도 요구치 ★☆☆
진
승률 56.25%
픽률 10.27%
숙련도 요구치 ★☆☆
입히는 피해량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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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궁극기/지속피해가 아닌 1000거리 이상의 원거리 공격은 피해량이 15% 깎이는 너프를 받은 후로
포킹챔들은 아무래도 한단계씩은 티어가 내려간 느낌입니다.
자이라
승률 51.42%
픽률 10.90%
숙련도 요구치 ☆☆☆
벨코즈
승률 53.38%
픽률 11.97%
숙련도 요구치 ☆☆☆
피들스틱
승률 56.71%
픽률 9.17%
숙련도 요구치 ★☆☆
마오카이
승률 55.97%
픽률 6.53%
숙련도 요구치 ☆☆☆
말자하
승률 56.31%
픽률 5.77%
숙련도 요구치 ☆☆☆
카이사
승률 54.82%
픽률 12.19%
숙련도 요구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