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대는 보면 이런식으로 진행됨
1. 내가 꼴리는거 픽함
2. 운빨에 따라 팀원들이 정해짐
3. 맵도 운빨에 따라 지가 유리한맵 불리한맵 못가리고 쑤셔박힘
4. 강제로 게임시작. 빠꾸따위 맵볼 여유도 안주고 바로 고다.
이 미친순서로 진행되는데, 자신이 원하는걸 픽한다는걸 제외하면 아무것도 자신이 선택할 수 없는 상당히 무력한 진행방식이라고 생각함. 영리는 솔큐밖에 안되고 팀리는 멸망했을때 친구들이랑 히오스하면 빠대의 랜덤요소는 항상 스트레스였던거같음. 초갈리엘 하자 ㅎㅎ 하고 초갈리엘 4인큐 돌렸더니 핵탄두나와서 지옥을 맛보면서 운영당하다가 간신히 한타역전해서 이긴다던가, 어떻게든 상대도 빠대특유의 랜덤성을 받아먹고 나온 상태니 풀어나갈 수야 있었지만 맵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을 일단 닥치고 선택한 후에야 모든걸 알게 된다는 점에서 이게 랜덤박스 가챠인지 게임인지 솔직히 좀 의심됨.
어차피 빠대가 안바뀔거 알고 그냥 팀리로 갈아탈 생각이긴 한데, 블라인드픽이랑 현재 빠대랑 비교하면 이것저것 블라인드픽 나름의 장점이 있다는걸 알 수 있음.
1. 블라인드픽도 내꼴리는거 픽 할 수 있다. 물론 그러고 조합 ↗망하면 느그가 책임져야함.
이게 존나 웃기는게, 블픽이건 빠대건 존나 매한가지임 이게. 소위 말하는 요런거 있잖아
가 : 조합씹구지네
디 : 솔큐 가즈로를 돌리지마 ㅆㅂ아
이 멘트를 픽창에서 듣건 게임 시작하고 듣건 결국 듣게 되있다는거임. 로딩시간에 어차피 욕을 못하니까 빠대에선 부각이 안되고 인게임 채팅으로 넘어가는거일 뿐이고, 어차피 픽시간에도 이지랄 떨고 있을건 매한가지라는거. 어디서 듣건 들을 소리임. 히오스에서도 듣고 롤에서도 솔큐 돌리면 들음. 근데 내가 블라인드픽이 좀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아래있음.
2. 일단 팀원자체는 강제로 배정될 지언정 조합은 어거지로라도 맞출 수도 있고, 최소한 자기가 꼴픽해버렸다는걸 알게된다.
일단 블픽을 하면 희생이라는 선택지가 드디어 눈앞에 보임. 뭐냐? 빠대는 희생이 아니라 걍 아무도 모르는 카드끼리 존나 스까스까해서 한덱에 쑤셔넣고 하스 야생 돌리는 그런 꼴임. 각자 꼴리는 카드 6장씩 박고보니 5명 전원 같은 덱 생각해서 한 종류의 정규전덱으로 뭉치는 기적이 일 수도 있겠지만, 어디서 뭘 들고올지 ↗도 모르는거. 근데 여기서 블라인드 픽은 한번의 기회를 더 준다고 생각함. 최소한 덱을 맞춰보고 돌릴 선택지를. 선택을 안하고 모두가 희생을 포기한다? 다 뒈지는거지. 근데 이기고 싶어서 똥줄타는 놈이 있으면 그놈은 또 이기려고 자기가 잘하는 희생픽을 고를거야.(ex 힐러 아무도 없는데 화메픽 등.) 뭐 그랬더니 적팀에 아나가 나와서 엿되버릴 수도 있지만.
3. 그리고 맵도 보이므로 브락시스 머키라던가, 거미여왕 바이킹같은 대참사급 사태는 일어나지 않는다.
말이 필요함? 초갈 2인큐하고 노는데 뭐가 걸릴지 어떻게 알아? 라는거임. 해보고 나니 망할 핵탄두가 나온다던가 하면 진짜 대참사 터지는거잖아. 그걸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히 블라인드픽은 쓸만하다 봄.
여기서 롤의 블라인드픽을 고스란히 히오스로 옮겨와서 빠대를 대체한다던가 하는 미친짓을 설사놈들이 저지른다면, 히오스 특유의 개인의 성장성이 부재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나열해보자면 대충 이럼.
1) 첫번째로 히오스는 어느정도 상대의 픽에 영향을 크게 받음. 롤은 크게 라이너/정글러로 나눠서 보고 둘의 상성과 합이 일단 초반을 주도하는 핵심이므로, 이정도만 봐도 되는데 히오스는 그게 아님. 브락에서 4-1조합을 갈지, 3-2로 갈지, 용둥에서 140으로 피바람을 몰고다닐지 122같이 흔한 빠대식 라인을 갈지. 상대가 포커(정/크/햄같은거)위주로 짜여있다면 돌진조합으로 찔러주고, 스투코프로 원거리 침묵을 박아줄지 등등. 상대방의 조합을 생각보다 꽤 많이탐. 왜냐면 개인의 성장요소가 없어서 팀의 합이 훨씬 중요하니까. 그래서 내팀이 나름대로 맵에 맞는 조합을 짜왔더라도 생각보다 적을 효과적으로 카운터치는 밴픽이 나오지 않으리라 생각함. 뭐 어차피 롤에서나 여기서나 그런거보단 존나 존엄성이라곤 없는 인간이하 롤충새끼/블빠찐따 다섯명 몰아넣어둬도 최소한 사람같은 조합정돈 맞추고 가자! 라는걸 목표로 하는거니 이점은 고스란히 가져오나 안가져오나 크게 달라지는건 없음. 딱 하나 막는거라면 정상적으로 딜탱힐 있는 양민구간 유저라면 최소한 빠대 발리라같은 빠대학살자들한테 훚앙따이고 핫흥하는 똥꼬충으로 전락할 상황은 좀 덜나온다는거지. 뭐 요즘은 케리건때문에 또 문제겠지만 이건 제작진들이 못만든거니까 밸패 되려니 하고 넘기자고.
2) 두번째로 한 맵에선 존나 구린 영웅들이 많다보니, 영웅이 적으면 적을수록 이 블라인드픽에서 불리해질 수 밖에 없음. 롤이야 맵까지 선택하고 돌리니 칼바람을 한다면 가렌은 충분히 가용할만한 픽이지만(이동기를 소환사주문으로 두개나 확보할 수 있고, 유지력이 제한되어 있는 환경이라 가렌이 활약할 여지가 충분함.), 협곡에선 탑에 서도 왕귀하기조차 어렵고, 적에게 붙을 수도, 적을 당겨올 수도 없는 빅뚜벅맨이라(호오오옥시 롤을 안해봤다면, 딱 스랄정도의 기동력을 생각하면 됨. 대신 늑대에 침묵이 달려있어서 적을 못묶는 스랄.) 중위권만 가도 안먹히는 안타는 쓰레기, 롤갤의 웃음벨, 갤주챔이라며 놀림받는 똥픽이 되버림. 그래도 자기가 가진 챔이 맵에 불리한지 유리한지 미리 알고 사둘 수는 있다는거. 반면 히오스는? 맵을 뭘 줄지 아무도 모름. 항문같은 운영↗쓰레기겜 하는데 라클 구린 영웅만 주구장창 사뒀다면 그야말로 패망하는거고, 젖링 개즈로 프로비같이 라클이 준수하고 운영이 쓸만한 영웅을 사뒀는데 하필 혐락씹스 헬전같은게 걸릴 수도 있는거. 무난해서 솔라인도 한타도 라클도 갱킹도 가능한 블레이즈 무라딘 피닉스 이런 픽이라면 또 크게 걱정할건 없는거고. 즉 사야할 캐빨을 심하게 받고, 자본주의 졷망겜 크리가 터지는 일이 많다고 봄.
3) 일단 롤과 달리 히오스는 게임을 캐리할 수 있는(그러니까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다해처먹는)게 조건빨을 제대로 받은(= 자기 카운터가 없고 적이 나를 카운터 칠 수도 없는 상태인) 섭탱형 근딜류를 제외하면 단 한자리도 없다고 봄. 탱의 신들린 이니시와 오더? 뒷라인이 등신이라 도망가버리면 아무것도 의미가 없음. 딜러? 멘탱이 딜각 안만드는데 창조딜각 잡는거 내가 말한 이니시되는 근딜 몇몇빼고 더 있긴 함? 뭐 적이 전원 상뚜벅이인데 제이나라면 어찌저찌 가능할지도? 뭐. 거의 없다는거. 힐러? 캐리? 딜이 안나와서 적이 안죽는데 어떻게함? 아군이 암것도 안하면 ↗도 안된다는거임.
반면에 롤은 일단 못해도 골/실구간같이 기본기가 부실한 상대라면 분명히 캐리가 되는 챔들이 있음. 즉, 게임에 정붙이고 캐리할 시간정도야 준다는거임. 서폿정글빼고 각 라인별로 다 있던거로 기억함. 요즘 정글도 아마 가능할지도 모름. 윗동네 메타는 모르겠는데 예전엔 캐리형 정글러들이 한참 떴기도 하고. 챌린저에서도 피지컬 괴물이라면 혼자 1:3 정도는 찜쪄먹을 수 있는 야-스오 라던가. 물론 우리같은 양민 찐따들은 못하지만... 아무도 점화없는데 잘큰 문도박사라던가. 대충 이런 식으로. 원딜로 간다면 지금은 본지 한참 오래되서 있는지도 모를 똥망챔 베인도 한때는 캐리형 원딜의 정석이라 불리며 혼자 기동력과 딜량을 모조리 충족시킬 수 있었음. 아마 지금도 잘큰 베인을 잡은 베인 장인이면 충분히 가능할걸?
그래서 히오스는 일단 꼴픽을 박아놓으면 안놓을 가능성이 높음. 어차피 뭘해도 캐리할 가능성은 조또 없고, 캐리충들은 근딜에 몰릴테니. 심지어 캐리할 수 있는 포지션도 롤에 비해 ㅈㄴ 좁기 때문에 싸움날 일 자체는 더 많을지도 모름. 4근딜 vs 4근딜같은걸 볼지도 모르지.
대충 뇌피셜들을 나름 논리네 증거네 하면서 뭐좀 붙이면서 정리해보니 이것저것 단점이 나온건 이 세가지정도같음.
그래서 갠적으로 빠대는 정말 운에 심하게 의존하는 모드라고 보고, 승률이 썩 믿음직하지도 않고, 데이터로써 증거로 활용할 수 있는건 범용성이 얼마나 좋은가?랑 인기측정기정도 아닐까 싶음. 결국 롤의 블픽을 완벽하게 베꺼먹어서 들고와도 이것저것 부작용은 반드시 생기기 마련임. 뭐 도타도 도올시절에 대충 꼴리는거 픽박는 시스템이었다면 저꼴 똑같이 나고 말았겠지. 어딜가나 닝겐의 욕심은 끝도 없고 똑같은 꼴픽을 반복하자너. 저 야수오로 캐리해드림(야스오 승률 20%), 저 12단 장인임 믿어주셈(일리단 승률 15%). 이건 어딜가나 똑같겠지.
결국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뭐냐면, 롤의 블픽을 그대로 따와서도 안되고, 빠대를 방치해서도 썩 좋은 미래는 아닐거라는거임. 그러니 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봐야함. 블픽은 사람에게 선택지를 준다는 장점을 주는 대신, 히오스에선 선택지를 줘도 의미가 없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게 내가 위의 문제점들을 합쳐서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나올 요약임.
개인적으로 해결책이랍시고 얕게 하나 내본다면 이런식임. 전에도 언급했을랑가 모르겠는데,
1. 일단 평소 빠대처럼 픽을 박는다.
2. 돌리면 아군의 현재 픽과 적군의 첫 픽, 그리고 현재 플레이하게 될 맵이 10초간 보이기만 하고 화면은 고정한다.(적군의 첫 픽만.)
3. 일정시간(꼴리는거 픽하는 고민정돈 했으니 30초~40초정도 생각중.)동안 채팅창도 열고 자유로이 픽을 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으로 픽은 고정되어 있고, 픽을 고정함으로써 아군이 내 픽을 못 빼앗아가게 함. 대신 픽고정을 풀면 자신도 픽을 바꿀 수 있음. 꼴리면 ㄱ 맘에 안들면 스톱. 선택지를 주는것.
4. 게임 시작.
이런 식으로 살짝 롤의 블라인드픽을 변형해서 끌고와봤음.
1)
일단 빠대의 강점중 하나인 꼴리는걸 하고싶다! 라는걸 피/아에게 어필한다는거임. 당당하게 고른걸 고정할 수도 있고, 바꾼다는 다른 선택지도 있음. 적이 카운터를 찍어온다는 경우의 수도 생기겠지만, 어차피 적이 카운터 랜덤하게 튀어나오는건 빠대나 여기나 매한가지임. 전원 빠대멘탈이면 똑같고 빡겜멘탈이래도 최소한 아군이 그걸 뻇으려고 지랄해봤자 뺏을 수도 없음. 호오오옥시 카운터를 치겠다는 기특한 생각을 한 빠대충이 있다면 성공할지도 모르는 일임. 나름대로의 한수씩 두고 또다시 랜덤한 기회를 가지고 심리전이란걸 할 수 있게 된거. 내가 원하던 바임. 선택을 한번이라도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는 것 그자체. 고스톱에서 스톱만 있으면 게임이 될리가 없잖아. 고도 줘야지.
이래서 블픽을 함으로써 얻는 기회인 1.과 2.정도는 할 수 있게됨. 단점 2) 또한 어느정도 상쇄가 되서, 적이 자신있어하는 영웅을 카운터 칠 영웅까지도 자신의 픽풀안에 들어가게 할 수 있음. 좀 더 넓게 주는거지. 또한 단점 1)의 상대픽의 영향을 요동치게 받는 다는 점도 어느정도까진 예상할 수 있게 해줌. 100%는 아니지만. 아. 이놈은 뭘 좋아하는구나! 아. 이놈은 뭘 뽑아보려고 하는구나. 하고.
2)
히오스답게 맵은 랜-덤하지만, 어느 맵에서 하게 될지 정도는 가르쳐줌. 최소한 거미여왕 바이킹같은 대참사는 안일어난다 이거임. 바꿀 수 있으니까. 3.의 기회를 챙길 수 있게됨.
3)
반면에 3의 문제점은 고치기 좀 힘듦. 그냥 게임의 구조 자체가 그렇게 생겨먹어서 그런거라, 게임의 매커니즘을 완전히 엎어버린다던가 하는게 아니면(대부분의 힐러의 힐량이 우서꼴나는 대신 강력한 딜/탱/cc등의 뭔가를 준다던가 하는 식으로 엎는다던가.) 픽 밴만으론 해결볼 수 없는 일임.
이거랑 동시에 하나 더 할게 있음. 20영웅 무료권을 이전처럼 뉴비들 한정으로 줘야함. 최소한 픽풀이란게 있어야 저거에 참여할 수 있지. 아무래도 모으기 힘들어서 끙끙대는데 하는 수 없다고 봄. 나야 뭐 이미 20영웅 받았으니 다음번에 똥물들은 안줘요 안줘 해도 딱히 상관 없으니 최소한 한 번도 못받아본 유저라면 받아야 한다고 봄.그리고 제발 이걸 기회라고 부캐 뽑아재끼는 부캐충들 없었으면 좋겠고...
굳이 따지면 맵 문제는 확실히 동의하니까 다음에 걸릴 맵이 뭔지 보고, 그 맵을 피할 방법 자체는 줬으면 한다는 건 동의함
빠대는 조합욕해도 게임은 시작되는데 블라인드 픽은 조합 욕하는 순간 게임 시작도 안될듯
그게 오히려 난 별로라고 생각해서 ㅇㅇ. 조합 씹구지네 솔큐 가즈로 하지마 ㅂㅅ아 하면서 싸우면 어차피 이기기 ㅈㄴ힘들잖슴
근데 어차피 그건 적팀도 비슷하지 않음? ㅋ 진짜 드문경우 아니면 빠대가 우리편 똥조합이면 적도 똥조합으로 나오니까요
똥도 똥나름이라 암살자 vs 전문가같은 참사급 상황도 자주 나오다보니 운빨은 훨씬 심하게 타던디요
굳이 따지면 맵 문제는 확실히 동의하니까 다음에 걸릴 맵이 뭔지 보고, 그 맵을 피할 방법 자체는 줬으면 한다는 건 동의함
영웅 풀만 넓어도 맵빨 덜타니 영웅이라도 초보자들한테 풀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