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된 리더보드와 파티 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될건지? 그리고 MMR을 임의적으로 낮춰서 팀으로 큐를 돌리거나 실력이 좋은 유저가 캐리를 해서 다른 팀원들의 MMR을 끌어올리는 방법이 악용될수 있어서 걱정이 됨.)
- 현재로써 새로운 랭크모드를 위해서 한개의 통합된 MMR를 사용하는것을 고려하고 있음. 플레이어가 리더보드에 도달하면 솔로온리 큐 성적과 일반 큐 성적을 따로 볼수 있음. 팀 리그의 스머핑에 대한 걱정과 래더의 진실성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음.
- 새로운 랭크모드에서 파티 제한이 돌아올 예정이고 이 모드가 도입되기 전에 더 빨리 적용될수도 있음. 큰 변경점이 있다면 5명 그룹이 큐를 돌리면 파티 제한을 없애겠지만 MMR이 제일 높은 플레이어를 따라갈것임. 즉 그마 유저가 브론즈 친구들과 같이 플레이하면 다른 그마 유저들과 매칭될 예정임.
-선픽 시스템의 반응이 좋아서 새로운 랭크 모드가 도입되기 전에 영웅 리그에 먼저 적용하는것을 검토해보았음.
(드래프트때 적 유저네임이 보이는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 처음에는 적 유저의 프로필을 확인하는것을 방지할려고 유저네임을 숨겼음. 그리고 저랭크 유저가 게임을 배우는 도중인데 한두개의 영웅이 밴을 당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음. 유저 네임이 가려지면서 저격밴이 불가능해져서 원캐릭 유저들이 다이아 상위권과 마스터에 도달하는것을 보았음.
- 유저들의 네임이 보이는것은 문제가 되겠지만 이제 프로필 확인이 불가능하게 될것임. 이렇게해서 플레이어 숫자가 많아서 비교적 유저네임 인지도가 낮은 저랭크 플레이어들을 보호하고 동시에 무조껀 아르타니스만 고집하는 유저들을 알아볼수 있도록 만들것임.
(저번에 켈투자드 처럼 오르피아 제작 영상도 만들어주세요.)
- 오르피아는 처음에 댄서 영웅으로 기획되었고 처음에 어둠의 왈츠(Q)는 무조껀 앞으로 대쉬를 했고 덥석(W)은 4레벨 특성처럼 뒤로 후퇴했음. 하지만 일반 유저들에게는 너무 난이도가 높아져서 스킬을 적중하기가 힘들어진다는 문제가 있었음. 그래서 이러한 특징들을 기본 스킬에서 없애고 대신 특성으로 만들었음.
(배경 스토리가 없는 영웅의 동작들을 만들면서 제일 힘들었던 점은?)
- 제일 힘들었던 점은 그녀와 그녀의 마법, 그리고 유물의 마법을 연결시키는 부분이었음. 캐릭터를 처음부터 만들면서 답을 내놓아야 할 질문들이 너무 많아서 작업이 정체되는 경우가 많았음. 확실히 캐릭터의 내부 설정을 파악해야 애니메이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됨. 더 알아보고 싶으면 블리즈컨의 집중 탐구 패널을 참고해보세요.
(지금 빠대의 문제점은 큐를 돌리기전에 어떤 전장이 나올지 알수가 없는점임. 이것은 특정 역할에 전문화된 영웅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함. 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 있는지?)
- 빠대에서 역할을 선택하고 나올 전장을 본 다음 영웅을 고르는 방법을 검토해 보았음. 빠대 큐를 돌리기전에 잠시동안 한개의 전장이 고정되어서 어떤 전장이 나올지 알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고려해봄. 하지만 이런 변경점들은 개발 시간이 너무 많이 소모되어서 신중하게 고려해야함.
- 하지만 좀 더 경쟁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다른 드래프트 모드가 있다는 점을 알아주었으면 함. 그리고 히오스의 전장은 아주 매력적인 시스템이지만 이것이 신규 유저들에게 장벽이 되지 않았으면 함.
(영웅 출시 스케쥴에 변경점이 있나요? 저번 케오 밀커의 인터뷰에서 한번의 업데이트로 여러명의 영웅을 출시한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 제 생각에는 그렇게 얘기한적이 없는것 같네요. 하지만 현재 신영웅 출시와 복수 영웅의 리워크를 번갈아가면서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마 리워크 부분에서 오해가 생긴것 같네요. 앞으로 이러한 방식을 유지할 생각입니다.
(지금 PTR에서 오르피아의 지속딜과 폭딜이 너무 쌘것 같아요.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기 전에 너프할 생각은 있나요?)
- 현재 PTR에 적용되지 않은 밸런스 변경점을 라이브 패치때 적용할 예정임. 예를 들면 어둠의 왈츠(Q)의 기본 쿨타임을 늘리고 7레벨 특성 포악한 허기와 20레벨 특성 기괴한 전도를 위력을 줄인 예정임. 덥석이 엄청나게 증폭된 피해를 주는걸 보면 재밌었지만 라이브 패치때는 플레이어들이 다른 특성 빌드나 플레이 스타일을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오르피아는 몇살이에요? 그녀의 마법이 조상과 죽음의 힘에서 나오는 점외에 다른 설정에 대해서도 알고싶어요.)
- 오르피아는 십대이고 (teenager) 현재 성인의 영웅이 되기 위해서 성장하고 있는 중임을 알아주었으면 함.
- 까마귀 군주가 그녀의 마법이 "죽음의 마법"이라고 지칭하는것은 자신의 마법보다 열등하고 낡았다는 의미임. 그는 혈통의 힘을 넘어서서 영역의 군주로써 자신만의 유니크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 오르피아 마법은 까마귀 군주가 내려준가 아니라 오르피아 자신이 자연스럽게 발견한것임. 오르피아 아버지가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자신만의 열린 방식으로 마법에 대해서 접근하고 있음.
- 까마귀 군주가 오르피아가 등에 매고 있는 유물에 대해서 놀리는 장면이 있었는데 트레일러에서 잘렸음. 유물의 힘은 전통적인 집안의 마법이 아니지만 오르피아는 이것이 자신에게 제일 어울리는 마법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음.
아 이새끼들 아직도 밴픽할때 이름 안보여준다고 또 개 염병이네
??? : 아르타니스만 고집하는 유저들을 막을겁니다.
아 이새끼들 아직도 밴픽할때 이름 안보여준다고 또 개 염병이네
그루비 새끼가 헛소리 지껄일때부터 블라인드 밴픽에 대해서 무지한 새끼들이 다 레딧에 몰려있음
비공 누른 새끼 추하다, 적 저격픽 안되니까 나라도 저격하는거니?
지금 비공을 언급하신 건가요?
??? : 아르타니스만 고집하는 유저들을 막을겁니다.
여기 게시판에 프로들도 알아보는 아르타니스 장인분이 계셨던것 같은데 설마.. ㅎㅎ
왜 하필 아르타니스옄ㅋㅋㅋㅋㅋㅋㅋ
등급전 밴픽에서 상대 이름 보이게 패치한다는 소리인가? 좋은 패치를 다시 롤백하네
세계정부새끼가 징징대니까 결국 이루어냈음, 쓰레기잡것들
아 다 좋은데 왜 이름 보이게하는 거지 뿅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