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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적어보는 '전문가' 이랬으면 어땠을까?



다들 전문가에 부정적인 것은 알지만

사실 전문가야말로 히오스다운 캐릭터라고 봅니다.

 

일단 히오스의 특징과 전문가의 특징을 언급해야겠죠

(물론 뇌피셜이지만...)

 

히오스의 가장 큰 특징

- 경험치 공유, 막타없음

 

전문가의 가장 큰 특징

- 다른 캐릭터들과는 차별화된 '운영'방식

 

이가 의미하는바는 뭘까요?

 

지금은 전문가 다운 전문가는 지원가에 가깝게 설정되어 있죠

(그것도 테사다 자리야같은게 들어 있어서 미묘하긴 하지만...)

 

 

지원가?

 

 

롤이나 도타등 aos에서 지원가(서포터)는 뭐죠?

원딜(캐리)를 보호하는 사람? 보조하는사람?

그렇다기에는 딜포터, 힐포터, 탱포터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서포터의 역할은 정확히는 그냥 원딜보호가 아니라

그보다는 원딜(캐리)의 성장을 도와주는 사람에 가깝습니다.

초반에 약하고 후반에 강한 캐릭터(캐리)들의 초반약점을 보조해주며, cs막타를 양보하여 성장을 빠르게 해주는 직업이죠

 

히오스의 지원가(전문가)도 이와 비슷합니다.

아바투르나 길바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다중라인관리, 혹은 원격라인관리로 경험치를 획득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경험지는 혼자 독식하는게 아니라 아군 전체에 들어갑니다.

 

한마디로 아군의 성장을 지원하는게 가장 강력한 특징이죠

그리고 그 댓가로 한타능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고요


개인적으로는 이 전문가의 사장, 그리고 오래도록 제대로된 전문가의 추가가 없었다.

이 사실이 블리자드에서 경험치 공유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사례 아닐까 싶습니다.

 

경험치 공유에서 중요한게 뭘까요?

내가 똥싸도 상대적으로 티가 안나는거?

내가 캐리해도 상대적으로 티가 안나는거?

 

아닙니다.

 

누군가 경험치를 '전문적'으로 수급하는 캐릭터를 둘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왜냐?

 

롤이나 도타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팀단위로 경험치를 얻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히오스에만 존재할 수 있는 전략이고 고유의 재미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정작 개인성장과 캐리가 재미인 롤은 서포터 아이템을 3종류로 나누고 여러 업그레이드버전을 만들어 이 서포팅을 심화시킨반면

 

경험치 공유 자체가 게임 시스템이라, 경험치 공유를 활용한 전략이 중요한 히오스에서는 이 경험치 수급에서 강점을 보이는 전문가다운 전문가 캐릭터들이 제대로 등장하지 않고있죠

 

전 이 전문가를 (경험치 수급을 기본으로 두고, 라인관리 용병관리등의 능력을 추가로 가진 캐릭터) 더 심화시키지 않은점이 아쉽습니다.

지금은 섭탱이 이 전문가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

 

개인적으로는 전문가가 이렇게 바뀌면 어떨까 합니다.


게임시스템을 개인성장으로 바꾼다.

즉 내 경험치는 그냥 내꺼 (막타랑 상관없이 옆에만 있어도 경험치 먹는건 기존과 동일)

 

레벨에 따른 성장차이를 지금보다 더 크게 준다.

 

전문가는 자신이 얻은 경험치의 일부를 자기가 사용하지 않고 저장해 놓는다.

전문가는 원하는 아군에게 경험치를 줄 수 있다.

 

이렇게 바뀐다면 '팀단위 경험치 관리'라는 히오스만의 특징이 더 살아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12 | 쓰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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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성장은 게임 새로 만들어야 된다니까?! 아직도 개인성장 찾는애들이 있네
루리웹-3796978453 | 121.154.***.*** | 19.05.14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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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포탑이 무한으로 바뀐뒤로 히오스팀에선 전문가를 포기했다고 생각합니다. 장점을 없애는 갓겜 히오스. 저도 전문가 좋아합니다.
Dezack | 180.69.***.*** | 19.05.14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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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스템을 개인성장으로 바꾼다." 이렇게 되면 오브젝트랑 용병도 갈아엎어야 되고 아바투르 같은 영웅은 처음부터 다시 재설계해야 됨. 영웅 85명 전부 다 밸런스 다시 맞춰야 하고. 그게 별거냐 생각하면 개인성장만 운운할 게 아니라 구체적인 변경점을 모두 가져와서 보여줘야죠.
어이쿠손미끌 | 210.107.***.*** | 19.05.14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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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와서 개인성장으로 바꾸기엔 히오스가 너~~~~무 멀리왔습니디
알라리크 | 110.70.***.*** | 19.05.14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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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포탑이 무한으로 바뀐뒤로 히오스팀에선 전문가를 포기했다고 생각합니다. 장점을 없애는 갓겜 히오스. 저도 전문가 좋아합니다.
Dezack | 180.69.***.*** | 19.05.14 11:54
Dezack
... 포탄 빼는게 유일한 라인전 전략이었던 첸도 그때 같이 포기했고...
진화타겁 | 223.62.***.*** | 19.05.14 12:16
아마 저 일부만 저장하는거 때문에 전문가가 사장될겁니다. 노예 바라는 놈들은 그냥 5:5 게임하면서 혼자서 경험치는 다먹어야 되는놈들이라..
감귤냠냠 | 211.193.***.*** | 19.05.14 12:12
감귤냠냠
aos에 흔히 정착되어있는 서포터를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서포터는 일방적인 양보인데 반해 히오스 전문가는 남들보다 더 많이 먹고 남겨준다는 의미니까 자신의 성장도 부족하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황금 깡통 | 211.220.***.*** | 19.05.14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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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스템을 개인성장으로 바꾼다." 이렇게 되면 오브젝트랑 용병도 갈아엎어야 되고 아바투르 같은 영웅은 처음부터 다시 재설계해야 됨. 영웅 85명 전부 다 밸런스 다시 맞춰야 하고. 그게 별거냐 생각하면 개인성장만 운운할 게 아니라 구체적인 변경점을 모두 가져와서 보여줘야죠.
어이쿠손미끌 | 210.107.***.*** | 19.05.14 12:17
개인 성장이 생기면 첫 오브젝트 한타에 아무도 안 갈 듯. 그리고 CS가 없어서 적을 디나이하려면 경험치 먹는 거리 (11 정도) 바깥으로 쫓아내야 하는데 그게 만만치 않음. 따라서 다른 MOBA 같은 정교한 라인전이나 갱킹, 솔킬은 잘 나오지 않고 지루한 파밍 후 2~3번째 오브젝트 한티 한방에 게임이 터질 듯.
어이쿠손미끌 | 210.107.***.*** | 19.05.14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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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성장은 게임 새로 만들어야 된다니까?! 아직도 개인성장 찾는애들이 있네
루리웹-3796978453 | 121.154.***.*** | 19.05.14 13:26
루리웹-3796978453
어차피 실현가능성을 진지하게 따지는 것은 아니고 그냥 그랬으면 어땠을까 정도로 들어주세요 어차피 경험치 수급하는 캐릭터라는 의미에서 길바, 아바를 제외하고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캐릭터 자체가 얼마 없어서 실현이 어렵다는건 알고 있으니까요 ㅜㅜ
황금 깡통 | 211.220.***.*** | 19.05.14 14:18
제시한 의견만 빼면 동의할만한 생각입니다
루리웹-2191101535 | 71.223.***.*** | 19.05.14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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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와서 개인성장으로 바꾸기엔 히오스가 너~~~~무 멀리왔습니디
알라리크 | 110.70.***.*** | 19.05.14 16:19
히오스의 전문가는 존나 미친듯한 건물 철거 능력을 가진 케릭들이어야 했었는데 말이지. 전투능력 없고, cs 먹기도 불편하지만 어차피 경험치 다 같이 먹으니까 아군들이 라인에서 고생하면서 경험치 모아오면 미친듯한 철거력으로 한방에 게임을 밀어버리는 (철거) 전문가 이게 내가 처음의 히오스에서 느꼈던 전문가 라는 카테고리 였는데......... 뭐 이제와서 뭘 ㅋ
Safty Bread | 221.139.***.*** | 19.05.14 16:50
Safty Bread
사실 오브젝트때문에 철거전문가의 자리도 미묘해졌죠... 결국 적의 건물을 밀어버리는 행위의 상당수는 단순 힘싸움으로 밀어버리는게 아니라 오브젝트를 활용한 밀기가 있으니까요 오브젝트를 차지하려면 공성능력보다는 한타능력이 더 중요하고 그로인해 한타 잘하는 놈이 오브젝트를 잘먹고 오브젝트를 잘 먹는놈이 철거까지 잘하는 이상한 상황이 되니까요 오브젝트가 없는 롤이나 도타에서 히오스 전문가가 나왔으면 기상천외한 백도어로 역전각을 만들겠지만 히오스에서 현실은 오브젝트 싸움중에 딴짓이나 하는 트롤의 이미지가 쌓여있죠 ㅜㅜ
황금 깡통 | 211.220.***.*** | 19.05.14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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