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과거 첸은 하도 쓰레기였으니 지금은 최소한 그때보다는 훨씬 낫지 않냐고 평가를 하고 있지만 제가 계속 플레이해본 바로는 아닌거 같습니다 딱히.
지금 첸 리워크는 요약해서 보면 탱킹은 줄어들고 딜링은 늘어났는데 이 변화가 그리 긍정적이라고 보이지 않습니다.
투사에게 필요한 능력치 2개는 라인클리어와 한타 때 확실한 cc를 넣어서 팀원 전투 판을 깔아주는 거라고 생각해요
근데 이 판다놈은 둘다 없어요. 라인클리어? 임페리우스보다 후져요. 그렇다고 임페보다 더 한타 영향력이 있느냐? 아니요. 라인클리어도 느리고 한타때 판을 깔아주는 스킬도 없습니다.
소규모 국지전에서만 깡패고요 후반 한타 갈수록 영향력이 떨어져요. 시간차? 웃기는 스킬이었어요 5대5 한타에서 시간차 키면 결국 지금ㅁㅁ 3초뒤에 ㅁㅁ? 식으로 뒤질 시간을 선택하는 스킬을 뿐 그다지 효율적이지도 않아요.
괜히 첸 킬 첸이 자주보이겠어요.
이렇게 말하면 " 야 니가 그냥 실력이 후져서 들어가서 잭스마냥 쿵쿵따를 오지게 못때리니 후진거지 첸 평타가 얼마나 쎈데! 버프야!" 라고 말할까봐 미리 말씀드리는데, 투사라는 포지션은 한타때 상대방에게 붙어서 평타때리는걸로 먹고사는 애들이 아니에요.
저도 본섭 나오기 전 테섭에서 보고 dps 800가까이 나오길래 이정도면 걍 원딜한테 붙어서 2초만 패도 원딜 피 60퍼는 빠지겠네? 완전좋겠네 하거 착각했는데 5대5 겜이지 1대1겜이 아니죠? 내가 들어가서 원딜 때찌때찌하는걸 상대방이 가만히 놔두면 상대 실수지 사길 내가 잘한게 아니에요 대부분.
평타로 먹고사는 투사??
그 대표적인 망캐 사례가 알타 바리안 아닙니까? 둘다 역할 하나도 없고 그냥 대가리박고 열심히 평타질 하는게 전부죠? 알타는 무리하게 납치 시도하면 오히려 지가 죽어서 안되고 바리안은 태생이 머리박기 캐릭이라 박고 칼질하다 나 아님 너가 죽는다 이게 끝이죠?
물론 알타 바리안도 좋을때가 가끔 있긴하죠 본인이 머리 박아도 상대가 그런 돌진을 cc로저지하는 능력이 부족한 빠대나 조합 던지는 등급전 기준으로는사기적일 때가 좀 있겠죠. 또는 알타의 납치 능력이 미친 수준이면 모르긴하죠
근데 그렇게 최상의 조합과 최상의 상황을 전제로 깔고 갓캐라고 말한다면 머키도 갓캐죠? 겜 안터지고 20까지 무난하게 간 머키는 영웅자체가 자체 리워크 된 수준으로 강해지니까요.
첸도 저 둘과 비슷해보인다는거죠. 그러면 평타 트리를 안가면 되는거 아니냐 말할 수도 있는데 평타첸 안가고 q특같은거 가면 결국 리메이크 전 첸이랑 다를게 하나도 없어집니다.
더욱이 첸이 예전에는 들어가서 qwe시원하게 박아주고 술빨면서 들어오는딜 대부분 흡수해내는 탱킹이 되었다면 지금 첸은 들어가서 스킬 시원하게 써지지도않고요(ww쿨 간격때문) 술빨면서 버티는 능력은 최악이에요 하나도 못버텨요.
수십판 시도해보면서 현재 첸으로 딜량 1등 탱킹 1등 많이 찍어봤어요 근데 조오온나게 부질없어요. 딜량 1등이라는 타이틀은 막말로 누더기도 오지게 쳐맞으면서 앞에서 w만 발라대도 찍는 수치에요. 그런 수치 높다고 겜 달라지는거 하나도 없더군요.
궁도 삼돌이 qew로 속박넣고 잠시동안 꽤 큰딜을 버스트 가능해져서 버프라고 첨엔 생각했는데 그 정도 딜로 누구하나 죽일 수 있는 수준이 되는것도 아니고, 그 e 버프가 끝난뒤 삼돌이는 그냥 바이킹 3마리보다 더 약해요. 남는 궁 시간동안 할 게 하나도 없습니다
술통도 밀쳐내는 거리가 길어져서 첸 드리블 난이도가 어려워졌어요.
축구에서도 볼터치가 너무 길면 오히려 공을 뺏길 수 있듯이
얘도 터치가 워낙 기니까 술통에 굴려진 대상이 밀려나고 회피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는 것도 있고 드리블도 어렵고 그래서 옛날 버전이 더 맘에드네요.
최소한 이 판다놈 쓸만 할 수 있으려면 시간차로 막아내는 공격 40퍼 감소로 7특 특성을 기본으로 주고, 라클도 지금보다 최소 1.5배는 더 좋아져야한다고 봅니다.
술불 딜레이는 왜 준 건지 모르겠음
w특성 잘못쓰신듯? ww는 왜만든건지 이해안가요. 갠적으로 나오기전에는 시간차를 d나 1번 사용효과로 줄줄 알았는데.
90프로 동의합니다. 근데 임페보다 라클 구리단건 이해가 안되네요...
임페는 7특 스플래시 평타가면 첸보단 라클 좋다고 생각해요 물론 그전엔 첸이 조금 더 낫긴한데..
그거 켜면 좋죠. 꺼지고 나서가 문제라... 하튼 궁이 제일 큰 문제인건 완전공감하고요 시간차가 재미는 있는데 재미'만' 있긴 해요 정리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읽다보니 왠지 이번 리웍 그럭저럭 맘에들었던게 '그래 이정도면 충안꼬이고 여전히 나만의 작은 하꼬영웅으로 남겠어' 싶어서였던 듯ㅋㅋㅋ
맞아여 궁이 참..그래도 기존 첸보다 재미는 더 있긴했습니다 ㅋㅋ 잠시나마 평타로 아파하는 애들보고 원래 첸이었음 맞는것만 잘했는데 이제 때리는맛도 있네? 하고 행복했다..정도
어제 방송으로 2시간여정도 해봤는데.. 탱으로는 답이 안나오고 딜로는 나쁘지는 않으나 역시나 평타기반의 딜링인데다가. q특성을 타던 예전이야 술만던져서 딜을 추가하던 방식이었는데 이젠 추뎀이나 슬로우를 넣으려면 D를 누르고 써야되고.. 또 술을 쓰면 불을 무조건적으로 써야하니 스킬순환도 엉망이고 별로더군요..
김꼬봉
w특성 잘못쓰신듯? ww는 왜만든건지 이해안가요. 갠적으로 나오기전에는 시간차를 d나 1번 사용효과로 줄줄 알았는데.
W간격 너무 길어서 콤보가 이상함 1로 줄어주던지 0.75초나 해줘야할듯 뭔가 엇박자..
술불 딜레이는 왜 준 건지 모르겠음
첸 저도 파보기 시작했는데 이거 답없어 보입니다.1:1 라인전은 술불 특 가니까 조금 할만하긴 했는데 여전히 탱커로는 못써먹으며 술불 딜레이 때문에 딜하기도 어려움. 시간차가 처음 나올때 이걸 고유특성으로 주거나 원래의 W를 없애는 줄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