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에 자주 나오는 사무로 골수팬 유저의 패치 분석글입니다. 제가 사무로를 잘 몰라서 신뢰도는 모르겠고, 걍 재미로 퍼왔어요.
아래 내용은 전부 해당 유저의 입장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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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로의) 전체적인 패치 방향은 만족. PvE에서 PvP로 초점이 이동한 것으로 보임. 구체적으로 파보자면
이건 끔찍한 변경점이다. 징징대는 게 아니라 특성 의존도가 더 심해지고 대미지 증가 외의 특성들이 버려질 거임. 야 블쟈야. 사무로 밸런스 맞추려면 평타딜을 올리고 특성을 너프해. 안 그러면 이번 패치처럼 밸런스 엉망 된다.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한 후 18초 동안 자신의 현재 생명력의 100%를 지니고 일반 공격력이 9(+4%)인 환영 2개를 만듭니다. 환영은 모든 피해를 두 배로 받습니다.
한 번에 최대 2개의 환영을 부릴 수 있으며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에게 걸린 대부분의 약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 쿨 18 초 → 14초로 감소
- 지속 시간 18 초 → 8초로 감소
- 사무로나 환영이 영웅에게 평타를 칠 때마다 지속 시간 1초 증가
- 환영의 공격력 9 → 11로 증가
엄청난 변경점이다. 환영이랑 환영의 대가(R)는 이제 운영용으로는 엄청 약해진 대신 한타용으론 더 강해짐. 쿨이 줄어들었고 영웅만 잘 치면 무한유지가 가능해서 교전을 주도하기 좋아졌다. 좋다고 생각하지만 밸런스를 좀더 조정할 필요 있음
최대 10초 동안, 혹은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피해를 받을 때까지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사용 후 1초 동안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무슨 생각으로 패치한거지? 컨셉이랑 맞지도 않고, 활용하려면 원래 싸움을 거는 용도로 써야 할 스킬을 장시간 은신하는 용도로 써야 되잖아.
뭘 의도한 건지 모르겠다. 게다가 치유량도 볼품없어.
사용하면 대상 환영과 위치를 바꿉니다. 위치를 바꾸면서 자신과 대상 환영에게 걸린 대부분의 약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파죽지세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하면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좋은 변화임. 환영의 대가에 쏠려있는 파워를 이쪽으로 가져왔어. 걍 기본 쿨을 환영의 대가 수준으로 낮추면 좋겠지만 일단 이 정도에도 만족
칼날의 길
사무로 - 레벨 1
W
치명타가 3번째 일반 공격마다 발동합니다. 사무로 자신의 치명타가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을 2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 물리 방어력이 즉시 10 감소하지 않고 평타당 5 감소하여 최대 15 감소
- 방깎 효과의 지속 시간 2초 → 2.25초로 증가
- 환영의 평타도 방어력을 깎음
폭딜에서 지속딜로 특성 컨셉이 크게 바뀐 좋은 예시야. 사무로는 폭딜러로 쓰일 땐 굉장히 짜증나는(Toxic) 영웅이지만, 지속 딜러로 쓸 땐 상대하기도 편해지고 재미있거든.
이 특성은 걍 디자인적으로 좋아졌음. 별다른 단점이나 이상한 디자인 같은 것도 없네. 메우!
바람의 길
사무로 - 레벨 1
E
바람 걸음을 사용하거나 바람 걸음의 은신이 풀리면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바람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감소시킵니다.
- 쿨감 효과 삭제
- 바람 걸음을 사용하면 생명력 5% 회복
유감이네. 쿨감이었을 때가 좋았어 (뭐 그때나 지금이나 대미지는 1도 안 늘려주는 건 똑같지만). 칼날의 길이 제공하는 DPS 20% 증가 효과를 거르고 이걸 찍을 일은 없어.
블쟈야. 사무로 평타딜을 버프하고 칼날/환영의 길을 너프할 게 아니라면, 차라리 이 특성에도 대미지 증가 효과를 줘. 갈팡질팡하지 말고 특성의 다양화를 꾀하란 말이다.
그리고 환영의 길 효과 좀 바꿔. 폭딜 vs 지속딜을 선택하라는 의도는 알겠는데, 이제 와선 별 차이도 없는 것 같고, 환영의 길인데 환영이랑 별 관련도 없잖아.
<참고: 환영의 길 (클릭해서 보세요)>
환영의 길
사무로 - 레벨 1
Q
퀘스트: 환영이 적 영웅에게 치명타를 적중시킬 때마다 일반 공격력이 0.25 증가하여 최대 10 증가합니다.
보상: 환영이 적 영웅에게 치명타를 40회 이상 적중시키면, 공격력이 추가로 20 증가합니다.
불타는 칼날
사무로 - 레벨 7
W
치명타가 적중하면 대상과 대상 주위에 일반 공격력의 50%만큼 추가 기술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 환영의 달인(R)을 찍었을 때 환영의 평타에 불타는 칼날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 수정
슬프지만 이 특성은 죽었다. 이제 디폴트는 분쇄의 칼날이고 환영의 상처는 카운터픽이 많을 때 고려하면 됨
그냥 불타는 칼날에 독특한 효과를 주면 어떨까? 원래 라인클리어 하라고 만든 건데 이제 칼날폭풍 쓰면 되잖아. (그렇습니다 칼폭이 운영용 궁이 되었습니다!)
환영의 상처
사무로 - 레벨 7
W
활성화된 환영 하나당 치명타가 일반 공격력의 4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추가 피해량 45% → 35% 감소
- 사무로의 치명타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이 특성도 폭딜보다는 지속딜에 가까워졌지. 아주 좋은 변경점이야. 카운터를 당하는 상황에서 쓸만한 특성이 생겼어.
분쇄의 칼날
사무로 - 레벨 7
W
치명타를 최대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치명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초 감소합니다.
- 2회 충전 효과 삭제
- 쿨감 효과 1.75 → 2초로 증가
- 적 영웅에게 치명타가 적중하면 4초 동안 평타딜 15% 증가, 최대 45%까지 중첩
그래 이거야! 3년만에 잉여 신세를 탈출했네. 이제 분쇄의 칼날이 주력특이다. 댐딜 증가량은 높지만 PvE에는 도움이 안 되는 게 맹점이지.
폭풍이 휘몰아치듯 적을 난도질하여 4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4%)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초
피해 반경 4.25
- 쿨이 110초 → 25초로 감소
- 대미지가 초당 187(+4%)로 감소 (대략 3/4 정도로 감소함)
- 지속 시간 4초 → 3초로 감소
- 저지 불가 삭제, 대신 지속 시간 동안 방어력 25 추가됨
대미지는 여전히 구리네. 그래도 아무때나 쓸 수 있게 되었으니 운영용으로 쓸 수 있음. 드디어 사무로도 라클이 가능해졌어. 이쯤되면 찍어볼만 하지만 난 안 찍을 듯. 여전히 한타용으로는 나쁘지만 운영은 가능하니까 뭐...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좋은 변경점임. (블쟈야 이거 지금 쿨감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 있어. 빨리 고쳐줘)
환영 강철
사무로 - 레벨 13
Q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환영 복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일단 주력특이지만 분신술이나 축지법도 나쁘지 않음. 특히 분신술은 환영 패치 때문에 더 좋아진 것도 있지. 13레벨은 좋아진 듯.
<참고: 분신술, 축지법>
분신술
사무로 - 레벨 13
E
바람 걸음을 사용하면 자신의 위치에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사무로가 바람 걸음 전에 하고 있던 행동을 이어서 수행합니다.
축지법
사무로 - 레벨 13
E
바람 걸음을 사용하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합니다.
사거리 4
죽음의 춤
사무로 - 레벨 20
R
칼날폭풍을 사용하면 환영도 칼날폭풍을 사용하여 25%의 피해를 줍니다.
- 환영의 피해량이 25% → 30%로 증가
- 사무로의 칼폭이 적 영웅에게 25회 적중하면 칼폭 쿨 리셋
귀엽지만 여전히 쓰레기특. 검귀의 집념 찍으세요. 이제 집념 좋아요!
<참고: 검귀의 집념>
검귀의 집념
사무로 - 레벨 20
고유 능력
파죽지세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15%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삼도류
사무로 - 레벨 20
R
환영이 추가 피해를 받지 않아 실질적으로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36초로 증가합니다.
이제 운영 능력이 증가하긴 해도 대단하진 않게 되었음. 이제 집념이 더 낫다고 보지만 확실하진 않음.
총평:
전반적인 패치의 방향에는 만족함. 하지만 앞으로 버프가 필요할 것이라 예감. 운영능력이 팍 죽어버렸는데 보상으로 받은 게 부족해. 이제 혼자 캐리하긴 힘들어졌네.
그리고 16렙 특성은 쾌도난마 고정이다.
<참고: 16렙 특성>
무자비한 공격
사무로 - 레벨 16
W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대상에게 일반 공격 시 항상 치명타가 발동합니다.
모진 바람
사무로 - 레벨 16
E
바람 걸음 중에 적 영웅을 공격하면 대상이 사무로에게 받는 피해가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쾌도난마
사무로 - 레벨 16
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이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여 최대 40% 증가합니다.
내가 추천하는 빌드는
칼날의 길
사무로 - 레벨 1
W
치명타가 3번째 일반 공격마다 발동합니다. 사무로 자신의 치명타가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을 2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신기루
사무로 - 레벨 4
Q
환영 복제를 사용하면 자신과 환영의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하여 다음 2회의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또는
비껴내기
사무로 - 레벨 4
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의 물리 방어력이 30 증가합니다.
환영의 상처
사무로 - 레벨 7
W
활성화된 환영 하나당 치명타가 일반 공격력의 4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또는
분쇄의 칼날
사무로 - 레벨 7
W
치명타를 최대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치명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초 감소합니다.
환영을 개별적으로, 또는 한꺼번에 조종할 수 있고 환영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환영 이동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환영 강철
사무로 - 레벨 13
Q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환영 복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쾌도난마
사무로 - 레벨 16
고유 능력
파죽지세가 활성화된 동안 자신과 환영이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여 최대 40% 증가합니다.
검귀의 집념
사무로 - 레벨 20
고유 능력
파죽지세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15%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두고 봐야겠지만 이렇게 계속 밸런스 맞춰나가면 사무로도 더 나아질 것이라 본다
레오릭 행진궁 찍고 캠프 지우는데 쓰는 느낌인가
칼날폭풍
아... 칼폭찍고 한방에 올인하는 특으로 꿀빨고 있었는데 완전 망했네
번역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