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초에 상향 패치를 받은 우리 요정용. 하지만 캐릭 티어가 오를만한 정도가 아니라서 아무도 관심이 없었음.
심지어 나도 그냥 '아 블리자드가 지금 빛나래 구린 거 알고는 있구나'라고 생각한 정도.
그런데 캐릭 티어는 여전히 낮아도 빛나래의 주 특성 빌드에는 영향을 줄만한 패치였던 거 같음. 그래서 오랜만에 써보는 빛나래 특성 설명임.
1 -
상급 변이
빛나래 - 레벨 1
W
지속 효과: 변이의 사거리가 30% 증가합니다.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변이된 적 영웅을 2초 내에 적중시키면 변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 감소하고 5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너프 먹고 어떻게든 써보려 했는데 그냥 다른 거 찍는 게 마음 편함.
뾰롱뽀룡
빛나래 - 레벨 1
Z
위상 이동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위상 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주류특성. 다만 기본 z가 힐량 증가, 쿨 감소로 버프 받고 뾰롱뽀룡의 쿨감량은 너프돼서 이전처럼 이거 안찍는다고 z힐이 부족하게 느껴지지는 않음. 그래도 여전히 효율은 제일 좋아서 10에 9은 찍음.
사용하면 매수 20 중첩을 소모하여 일반 중립 용병을 즉시 처치합니다.
지속 효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매수 1중첩이 쌓입니다.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매수 5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80회 중첩됩니다.
매수 사거리 6
재밌음. 끝.
4특은 7특과 같이 설명함.
환상의 조준
빛나래 - 레벨 4
Q
비전 섬광의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비전 섬광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합니다.
끈끈한 섬광
빛나래 - 레벨 7
Q
비전 섬광에 적중당한 적 영웅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20% 감소합니다. 중심부에 적중당한 적 영웅은 이동 속도가 40% 감소합니다.
- 나래를 공격적으로 쓸 때 좋음. 갱킹이나 끊어먹기를 시도하기 좋은 조합이나 맵에서 찍어볼만함. 그리고 매수에 올인하고 싶으면 찍음.
환상의 조준
빛나래 - 레벨 4
Q
비전 섬광의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비전 섬광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합니다.
까꿍!
빛나래 - 레벨 7
Z
위상 이동으로 순간이동한 후에 5초 동안 자신과 대상에게 335(+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하고 대상 주위 넓은 지역을 드러냅니다.
시야 반경 15
- 오브젝트 캐스팅하는 맵(파탑이라든지)에서 1에 뾰롱뽀룡 찍었으면 가끔 찍음
불안정한 기형
빛나래 - 레벨 4
W
변이의 감속 효과가 15% 증가합니다. 변이 효과가 만료될 때 주위 적 영웅들에게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만큼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3
까꿍!
빛나래 - 레벨 7
Z
위상 이동으로 순간이동한 후에 5초 동안 자신과 대상에게 335(+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하고 대상 주위 넓은 지역을 드러냅니다.
시야 반경 15
- 잘 써야지 의미가 있는 정화나 q에 비해 항상 성능을 보장받는 특성.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별로.
마법 침샘
빛나래 - 레벨 4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사거리가 1.1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위안의 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회생의 안개
빛나래 - 레벨 7
고유 능력
위안의 안개가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150(+4%) 회복시킵니다. 위안의 안개로 아군 영웅의 무력화 효과를 제거하면 대상 아군의 생명력을 100%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 주류 특성. 이거 관해서 쓰려고 이 글을 썼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렇게 상향해도 안써? 또 상향해주는데 안써? 또또 상향했는데 그래도 안써?' 식의 버프로 회생의 안개가 드디어 까꿍에 비빔. 정화 해제시를 기준으로 회생의 안개 힐량이 까꿍 실드량이랑 거의 같아진 것. 그런데 회생의 안개는 판정이 구려도 광역으로 들어가는 기본힐(안개 1.5틱 정도)이 있는데다가 현재 13 구간의 주류 특성과도 시너지가 있음. 이건 후술.
마법 침샘
빛나래 - 레벨 4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사거리가 1.1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위안의 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까꿍!
빛나래 - 레벨 7
Z
위상 이동으로 순간이동한 후에 5초 동안 자신과 대상에게 335(+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하고 대상 주위 넓은 지역을 드러냅니다.
시야 반경 15
- 예전 주류특성인데 지금도 못쓸정도는 아님. 다만 회생의 안개가 좀 더 범용성이 있음. z힐을 줘야하는 아군은 슬로우라도 cc 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zd를 쓰면 까꿍 실드량이 커버됨. 그런데 회생의 안개는 z를 쓰지 않는 경우에도 세이브에 도움이 되니 까꿍 쪽이 비교적 구리다고 생각.
궁극기
주위 아군에게 순간이동합니다.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면 대상의 생명력을 200(+4%) 회복시킵니다.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나 40
충전 대기시간 9초
사거리 10
- 주류 특성. 제발 점치 찍읍시다. '점치 이 쥐꼬리만한 힐량을 뭐에 씀?'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데 지금은 점치 찍어서 어그로 핑퐁하는 게 에메랄드 바람보다 훨씬 한타에 도움됨. 게다가 점치가 있어야 정화 포지션 잡기가 쉬워짐. 어그로 핑퐁 못하겠으면 안 그래도 구린 빛나래, 그냥 하면 안 된다고 생각.
0.5초 후, 점차 커져가는 바람의 고리를 발산하여 적들에게 225(+4%)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마나 9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피해 반경 7.5
- 이거 찍을 땐 제발 '에메랄드 바람 써서 킬이 안나면 그 한타는 진다'라는 걸 명심해야 됨. 그리고 이게 내가 현재 에메랄드 바람을 좋게 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함. 에바 써서 죽일 녀석이 없다~ 이말이에요!
현재 고티어 탱 중에 정타족 빼고 디아, 요한나, 가로쉬, 말가는 스펙이 좋아서 에바 한번에 죽이기 힘듬. 그리고 정타는 에바로 아군 배달하면 포커싱으로 잡을만하긴 하지만, 에바로 배달할 각=에바 찍은 빛나래가 소 슬라이드+도가니 처맞을 각임. 상대가 어지간히 못하는 게 아닌 이상 하면 안됨.
그러면 고티어 섭탱은? 이렐, 레오릭, 임페리우스, 줄. 뭐, 이정도가 있는데. 이렐, 레오릭, 임페리우스는 단단해서 에바로 킬각이 깔끔하게 안나옴. 줄은 그나마 해볼만한데 얘는 w에 광역슬로우가 있어서 줄이 바보가 아니면 에바각 만들기 어려움.
마지막으로 고티어 딜러진을 보겠음. 레이너, 실바나스, 그레이메인. 레이너는 에바각 죽었다 깨어나도 안나옴. 실바나스는 요즘 주류가 바람길잡이라 조금 가능성이 있긴 한데 그조차도 16 되면 포세이큰 쓰고 휘젓고 도망쳐서 힘듬. 그레이메인? 얘는 13 이속으로 우습게 에바 피해감.
심지어 힐러도 배달할 놈 없음. 힐러중 1티어로 보는게 레가르, 루시우, 스투코프인데 루시우는 이속, 레가르는 피욕 때문에 재정신 박혀 있으면 에메랄드 바람 켜지기 전에 빠짐. 스투코프는 빛나래가 배달하기 전에 빛나래를 역배달해줌.
뭐, 제라툴, 겐지 상대로는 잘 맞춘다는 전제하에 여전히 쓸만한데(킬각도 잘 나오고) 얘네가 더이상 주류픽이 아니다보니 자연히 에메랄드 바람도 도태될 수밖에 없는 것.
13
요정의 추진력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40%로 증가하고,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하여 20%가 됩니다.
- 보통 전반적으로 게임이 유리할 때 찍음. 갱킹이나 추노로 재미보는 용도.
안전 가루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요정 가루를 얻은 아군에게는 자신의 모든 치유량이 75% 증가합니다.
- 주류 특성. 말이 75%지 그냥 힐량 2배 뻥튀기해준다고 생각하면 편함. 기본 위상힐이 25%에서 43%로, 뾰롱뽀룡은 35%에서 61%로 오름. 점멸치유는 350가량. 그리고 이게 7특 회생의 안개와도 시너지가 있는데 cc해제시 330이던 힐량이 577까지 오름. 조건이 살짝 빡세기는 하지만(cc 걸린 아군에게 요정가루+제때 정화가 들어가야함) 0레벨 기준 577이면 힐러나 딜러 체력의 3분의1 내지 4분의1 정도인데 결코 적은 양이 아님. 리턴은 확실하다고 생각.
요정의 힘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하고 기술 방어력을 추가로 25 증가시킵니다.
- 요정가루의 기술방어력이 5 올라서 이 특성도 미묘하게 기술방어력 55가 돼버림. 50으로 맞추는 대신 다른 버프를 해줬어도 좋았을 거 같은데. 아무튼 기술 누킹 상대로는 여전히 쓸만함. 하지만 그냥 30으로 버티고 나머지를 안전가루 힐량으로 커버치는것도 충분히 고려할만함.
16
쉿!
빛나래 - 레벨 16
Q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중당한 적 영웅은 1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되고 공격력이 3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 자신 있씁니까!? 10번 공 던져서 8번 이상 맞출 수 있다면 찍음. 근데 q특 좋아하고 자주 찍는 나도 자신 없어서 거름. 자신 있으면 찍으세요.
약화 변이
빛나래 - 레벨 16
W
변이가 대상의 방어력을 25 감소시켜 받는 피해를 25% 증가시킵니다.
- 좋음. 좋은데 요즘 탱이고 딜러고 스펙 쌘 애들이 티어가 높아서 예전만큼 재미보기가 쉽지 않음. 그래도 포커싱에 힘 실어주는 데엔 이거만한 특성이 없으므로 무난하게 찍을만함.
사용하면 0.75초 동안 정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주류특성. 일단 위상회피는 얼방처럼 아껴 쓰는 보험 개념이 아님. 마이에브 감시관의 도약처럼 각 나오면 바로바로 써주면 됨. 그리고 이거를 찍었다면 빛나래가 좀 더 적극적으로 어그로 핑퐁을 할 수 있음. 특히나 점멸치유의 자체 쿨타임을 이걸로 커버칠 수 있으므로 좀 더 과감하게 점멸 치유를 써주는 게 가능. 참고로 이건 13특도 아니고 16특임. 말인즉슨 이거 찍고 13의 얼방처럼 소극적으로 쓰면 손해라는 것. 어그로 핑퐁 열심히 해서 적 스킬 하나라도 더 빼야함.
20
비밀 친구
빛나래 - 레벨 20
R
점멸 치유를 사용하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아군 영웅에게 사용하면 대상도 은신 상태가 됩니다. 비밀 친구로 은신 상태가 된 동안 초당 20(+4%)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처음 0.5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 주류 특성. 은신이 금방 벗겨지더라도 순간적으로 포커싱을 풀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음. 빛나래 자신의 생존률이 올라가는 것과, 아군 전체 은신으로 깜짝 매복이 가능하다는 것도 이점. 아무튼 찍어서 절대 손해볼 일 없는 특성.
강렬한 바람
빛나래 - 레벨 20
R
에메랄드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영구히 5초로 감소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200으로 증가합니다.
- 그립습니다. 몰아치는 바람니뮤ㅠ.... 리워크 이후로 빛나래는 z를 한타에서 힐로 써야하기 때문에 z를 막 쓸 수가 없음. 그런데 이거 찍으면 마나 고갈 때문에 수시로 집가야됨. 한타를 위해서 z 아껴야하는데 집에 자주 간다? 그럼 말도 없는 빛나래 걸어서 합류해야 한다는 거고 이걸로 생기는 손해가 너무 큼. 이에 반해 이거 찍어서 얻을 수 있는 한타 파괴력은 너무 한정적...
구리니까 찍지 마셈.
- 잼특 소리 듣는데 나쁘지 않음. 본인 이속으로 쓸 가루를 아군한테 투자해줄 수 있고, 포지션이나 어그로 관리하는데에도 도움이 됨. 다만 비밀친구가 워낙 좋아서 주류특성이 못되는 케이스.
요정 수호자
빛나래 - 레벨 20
E
사용하면 주위 아군 영웅들에게 요정 가루를 시전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안전가루가 주류특성이 되고 회생의 안개도 주류특성에 비빌만해진 지금, 적한테 신드라고사 같은 광역 슬로우 있으면 충분히 고려할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함. 광역 cc를 맞을때 요정수호자로 전체가루를 뿌리고 정화로 풀면서 뻥튀기 힐! 뭐, 광역 cc를 맞는다는 전제가 깔려서 각이 자주 나오지는 않을 테고, 그 때문에 주류특성으로 뽑기에는 어려운듯.
결론적으로 추천하는 빌드는
뾰롱뽀룡
빛나래 - 레벨 1
Z
위상 이동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위상 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마법 침샘
빛나래 - 레벨 4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사거리가 1.1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위안의 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회생의 안개
빛나래 - 레벨 7
고유 능력
위안의 안개가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150(+4%) 회복시킵니다. 위안의 안개로 아군 영웅의 무력화 효과를 제거하면 대상 아군의 생명력을 100%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주위 아군에게 순간이동합니다.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면 대상의 생명력을 200(+4%) 회복시킵니다.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나 40
충전 대기시간 9초
사거리 10
안전 가루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요정 가루를 얻은 아군에게는 자신의 모든 치유량이 75% 증가합니다.
사용하면 0.75초 동안 정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비밀 친구
빛나래 - 레벨 20
R
점멸 치유를 사용하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아군 영웅에게 사용하면 대상도 은신 상태가 됩니다. 비밀 친구로 은신 상태가 된 동안 초당 20(+4%)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처음 0.5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이전보다 정화가 중요해지고, 가루도 단순히 기술딜 감소만 생각하는 게 아니라 힐 기술과의 연계도 생각해야해서 순발력이 많이 필요함. 하지만 순간힐에서 우서 정도는 충분히 비벼볼만 하다고 봄. 쿨이 긴 d와 z가 빠지면 급격히 힘이 빠지긴 하지만 그건 빛나래 캐릭터 태생이 그러니 어쩔 수 없음.
- 추가: 와, 꺼무위키 로그 뒤져서 회생의 안개 극초기 보고 왔는데 1레벨 CC해제시 힐량이 208밖에 안됨ㅋㅋ 이게 1랩 기준 344까지 상향되어서야 쓸만해보인다는 게 참...
가끔씩 빠대서 나래하고있는데 도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내가 빨~라질게 칭구야 (빨라용을 찍으며)
빛나래 생존력이 너무 안좋아서 어쩔수 없다면서 에메랄드 바람 찍는사람 보면 답답함 ㅠㅠ 점치였으면 오히려 살수 있는 상황 더 많았는데...
요즘 빛나래가 땡기는데 거의 해본 적이 없어 특성 고민이엇는데 많은 참고가 되네요.
빨라용만큼 직관적인 특성이 없습죠 ㅋㅋ
7렙 안개 특성은 신박하네요 4렙 13렙 이랑 연계하면 확실히 쓸만할듯
항상 빛나래 고기 맛있게 잘먹고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