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암담하기 짝이없는 데미지
사실상 데미지용 기술이라곤 없고, 딜넣을 수단은 평타가 전부인데,
딸피한테 붙어서 두두두두두 쏴재껴도 피가안달고 오히려 역으로 회복까지 가능한ㅄ영웅
그와중에 자동조준,자동사격 시스템이라 겐지충들 반사에 녹아내려가는 실정
2. 등신같은 기동력
말도 못타는 ㅄ 뚜벅이에 유일한 이동기는 Q가 전부인데, 스킬쿨 길어서 느려터진 ㅄ.
비전투시 쿨타임감소는 1렙특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달아줘야하는 기술 아닌지?
3. 패널티 먹고 들어가는 스킬셋
사실상 자폭은 트레이서 점착폭탄같이 약간 궁느낌 개념의 스킬로 있어야 했는데
E로 내려오면서 초반엔 Q,W말곤 스킬없는 등신. 심지어 패시브 스킬마저 없어서 쥐꼬리만한 이득도 못먹고 들어가는
구 레이너(사거리가 깁니다 ^^)급 쓰레기
4. 머키보다 더한 패널티
로봇이 죽어도 아직 디바가 남아있지만, 결국 경험치는 0.5분 주는게 팩트.
"아직 본체는 한번도 안죽었어요~" 하고 자.위해봤짜
로봇 열심히 터져줘서 금새 0.5 또 주고 1인분,2인분 금방 상납하는 영웅.
그렇다고 전사쉐끼들처럼 오지게 버틸만큼 튼튼하거나 CC가 있는것도 아니고
투사쉐끼들처럼 자힐이 있거나, 쉴드로 질질 끌만한 기술도 없음
쳐맞다가 운좋아서 자폭차면 함 버티고, 로봇부르기전에 따여서 뒤지지 않게 빤스하다 로봇타서 고기방패 되는게 전부임
5. 그와중에 안좋은 판정
Q로 진형좀 흔들어 보려고 들어가봤자. 역으로 겉바속촉같은 애한테 E로 던져지거나 CC맞으면 Q쿨이라 아무것도 못하고 질질짜다
그대로 껍질벗겨져서 갱뱅당해 죽는 디바 본체. 그렇다고 오버워치 본겜처럼 껍질 까지는 모션뜰때 자폭써서 캔슬하는것도 안됨.
게임 매커니즘상 투사물 매트릭스 소거 구현이 힘들다곤 하지만, 쥐꼬리만한 범위에, 그 안에있는 영웅 딜감소 매커니즘으로 바뀌어서
원작에 비하면 폐급수준의 스킬. 가끔 불작같은거 날아올때 아군한테 매트릭스 써주는 친구들보면 아주 재미있음
6. 모지리 궁극기
토끼뜀, 레이저. 2개가 궁극기인데, 로봇모드에선 빔 못쓰고, 인간모드에서 뜀 못쓰니
결국 뭐가됬뜬 기술하나 없이가는 거랑 똑같음. (조건부 쿨타임 자폭까지 포함한다치면 E,R,D전부 없는 스킬2개 십,병,신 영웅 D.va! ^^)
내가 볼때 그나마 사람만들려면, 인간모드는 특성기술 (구르기,밀치기,레이저) 전부 기본스킬로 넣어주고
10렙때 '20렙 3발 특' 넣어주던가 '레이저 딜강화' 넣어주고, 20렙때 나머지 하나 주던가(딜강화 or 3연발)
인간모드를 진짜 머킹마냥 강하게 만들어주던가 하는 특성 해줬어야하고
로봇모드는 자폭 트레이서처럼 궁으로 옮기고 E에다가 토끼뜀 넣어주고, 궁극기로 다 자폭강화 매커니즘 하면 그나마 사람취급 받을듯
분류상 투사. 투사중 상당수는 조건부 자힐기나 방어기술이 있음. 디바는 없음. 굳이따진다면 죽기전에 로봇 자폭시키고, 재소환하는게 자힐기 느낌으로 쓸 수 있긴함. 투사는 딜쪽으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 라인클리어나 기동력등에서 특별히 뛰어난 녀석도 있음. 디바는 없음. 굳이 따진다면 파일럿 모드로 딜하고, 로봇에서 탱됨. 근데 둘 다 반쪽짜리일 뿐 아니라, 서로 전환이 자유롭지 않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 다른 투사는 딜과 탱을 동시에 하는데, 디바는 둘중 하나밖에 못하는거. 그럼 이 디바가 굴러가는 핵심 메커니즘이 뭐냐? 로봇일때 엄청 맞다가, 자폭써서 경험치는 안주고, 파일럿으로 다시 로봇 소환하기. 이거 하나에 몰빵하여 나머지 모든 기능이 쓰레기. 기동력? 화력? 안전성? 뭐 있는게 없음. 심지어 특성효과를 어떻게 찍어도 이 어그로 핑퐁하며 자폭 채웠다가 터트리는게 디바의 유일한 전투 메커니즘. 그럼 이 단 하나의 매커니즘이 좋냐? 자폭게이지 채우는 조건이 답답하기에, 다른 자힐기 있어서 혼자서도 스킬 메커니즘이 잘 굴러가는 전사들과 달리 디바는 힐러 없으면 그냥 0.5킬씩 반납하는 머저리가 됨... 자폭 -> 소환 -> 자폭 -> 소환 이라는 유일한 디바의 스킬 메커니즘이 혼자서는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거... 다른애들은 힐러가 보조인데, 디바는 힐러가 필수인 캐릭터. 아니. 장점이, 파일럿 메카닉사이를 오가며 딜과 탱을 전환한다. -> 변신 맘대로 못함. 그래서 쓰레기. 탱킹과 딜링이라는 2가지 상반되는 전투 스타일 -> 근데 어느쪽도 성능이 시원찮음. 메카닉 죽기전에 자폭시켜 킬안주고, 재소환 -> 자폭 게이지 혼자 채우기 엄청 어려움. 쓰레기. 메카닉 <-> 파일럿 전환이 유일한 장점인 캐릭터인데, 혼자서 그 장점을 못쓰는 캐릭터다? 무슨 생각으로 만든 캐릭인지 모르겠음. 캐릭터야 옵치를 갖고왔다 쳐도, 쉬불 특성을 그따위로 주면 안되는건데
사실 고증 살려서 자폭 d로 옮기고 그 자리에 본가 미사일만 달아줘도 디바의 문제는 대부분 커버되죠 원거리 포킹에 무력하다는 단점도 없어지고 딜도 보완이 되고 궁이 모드에 따라 쓸 수 없게 되는 것도 제2의 궁 자폭이 있으니 어느 정도 상쇄되겠죠 덤으로 미사일도 딜에 포함될테니 자폭게이지도 더 잘 채울 거고요
기동성도 어이없는데 매트릭스 할때도 사실상 무방비라 걍 매트릭스 당하는 상대가 춤까지 덩실덩실 추는데도 못잡는 성능
분류상 투사. 투사중 상당수는 조건부 자힐기나 방어기술이 있음. 디바는 없음. 굳이따진다면 죽기전에 로봇 자폭시키고, 재소환하는게 자힐기 느낌으로 쓸 수 있긴함. 투사는 딜쪽으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 라인클리어나 기동력등에서 특별히 뛰어난 녀석도 있음. 디바는 없음. 굳이 따진다면 파일럿 모드로 딜하고, 로봇에서 탱됨. 근데 둘 다 반쪽짜리일 뿐 아니라, 서로 전환이 자유롭지 않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 다른 투사는 딜과 탱을 동시에 하는데, 디바는 둘중 하나밖에 못하는거. 그럼 이 디바가 굴러가는 핵심 메커니즘이 뭐냐? 로봇일때 엄청 맞다가, 자폭써서 경험치는 안주고, 파일럿으로 다시 로봇 소환하기. 이거 하나에 몰빵하여 나머지 모든 기능이 쓰레기. 기동력? 화력? 안전성? 뭐 있는게 없음. 심지어 특성효과를 어떻게 찍어도 이 어그로 핑퐁하며 자폭 채웠다가 터트리는게 디바의 유일한 전투 메커니즘. 그럼 이 단 하나의 매커니즘이 좋냐? 자폭게이지 채우는 조건이 답답하기에, 다른 자힐기 있어서 혼자서도 스킬 메커니즘이 잘 굴러가는 전사들과 달리 디바는 힐러 없으면 그냥 0.5킬씩 반납하는 머저리가 됨... 자폭 -> 소환 -> 자폭 -> 소환 이라는 유일한 디바의 스킬 메커니즘이 혼자서는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거... 다른애들은 힐러가 보조인데, 디바는 힐러가 필수인 캐릭터. 아니. 장점이, 파일럿 메카닉사이를 오가며 딜과 탱을 전환한다. -> 변신 맘대로 못함. 그래서 쓰레기. 탱킹과 딜링이라는 2가지 상반되는 전투 스타일 -> 근데 어느쪽도 성능이 시원찮음. 메카닉 죽기전에 자폭시켜 킬안주고, 재소환 -> 자폭 게이지 혼자 채우기 엄청 어려움. 쓰레기. 메카닉 <-> 파일럿 전환이 유일한 장점인 캐릭터인데, 혼자서 그 장점을 못쓰는 캐릭터다? 무슨 생각으로 만든 캐릭인지 모르겠음. 캐릭터야 옵치를 갖고왔다 쳐도, 쉬불 특성을 그따위로 주면 안되는건데
파일럿이 중심으로 굴러가는 특성셋. 메카가 중심인 특성셋. 메카와 파일럿 전환이 수월한 특성셋. 이렇게 3가지 선택지를 줘야했음. 현실은 특성을 찍어도 3가지중 어느 한가지도 똑바로 안굴러가는 캐릭터.
디바 패시브 있습니다 왜없어요 메카 이동속도 감소 ㅎ.... 밸런스 패치도 리워크 한다고 해놓고 핑계대고 안해주는 중.
메카 터져도 데스없게 패치해도 안쓸듯 근본적으로 문제점이 많은 영웅
아 갑자기 몇일전 로봇은 경험치 안준다고 오지게 뒤져서 17데스한 사람 생각남 ㅡㅡ
그렇다고, 디바에게 데미지를 더 주면, 겐지급 기동력을 갖춘 투사가 되어버리죠. 그냥 디바는 돌진기 삭제하고, 데미지와, 투사채궁을 씹을 수 잇는 넓은 범위의 메트릭스를 줘야 한다고 봅니다.(예, 켈타 불공, 자리야 궁 등) 돌진기는 궁으로 바꾸는거죠. 쿨탐 1분, 그러면 기동력이 대폭 떨어지고, 투사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되겠죠
사실 고증 살려서 자폭 d로 옮기고 그 자리에 본가 미사일만 달아줘도 디바의 문제는 대부분 커버되죠 원거리 포킹에 무력하다는 단점도 없어지고 딜도 보완이 되고 궁이 모드에 따라 쓸 수 없게 되는 것도 제2의 궁 자폭이 있으니 어느 정도 상쇄되겠죠 덤으로 미사일도 딜에 포함될테니 자폭게이지도 더 잘 채울 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