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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키 상향시키기도 애매한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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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처 못해서 지는게 불쾌함의 이유가 아니고 대처를 해도 게임이 터질수 있다면 불쾌할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위에도 말씀드렸다싶이 이러한 특수한케릭터는 대처가 어려우면 부조리함을 크게 느낄수 있거든요. 다만 그거랑은 별개로 감굴님 말씀 들어보니 제가 머키를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었다는 생각도 많이 드네요. 이런 저런 요소 생각해보면 말씀대로 op몇달 해먹는것도 나쁘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긴하네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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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그런의도로 쓴건 아니고 라인전 단계에선 최대한 안죽는게 제일이고, 보통 머키를 잡아도 손해볼때는 오브잭트 타이밍에 용병이나 라인끼고 상대 성체 날려버리는 상황이죠 유저가 할수 있는게 없다는것도 조금 부정하고 싶은게, 애초에 머키 자체가 조합도 많이타는데다가 아군이나 적의 머키 이해도에 따라서 할수있는게 엄청 갈리는지라 그런것도 커요 그리고 제가 말하고 싶은건 머키가 좋다가 아니고 함부로 상향하면 굉장히 위험할수 있다는 컨셉이란건데 이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네요. 얘기 딴길로 돌리지 마시고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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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케릭터의 특수성이 뛰어난 케이스는 보통 이런 특수성때문에 의도적으로 전반적으로 약하게 밸런싱 되는것도 어찌보면 흔한일이기도 하고요. 당장 2D격투게임쪽으로 눈을 돌려봐도 대부분의 잡기케릭터들도 의도적으로 약하게 설정해놓는 경우도 많고... 결국 게임에서 불쾌함이란게 제가 봤을때는 부조리함이랑 굉장히 밀접하다고 생각하는데 보통 대처가 명확한경우는 이 케릭터의 장점을 살려서 게임이 터졌을때 상대가 느낄수 있는 부조리함이 큰 경우가 많거든요. 이렇게 접근해서 생각했을때 머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경우는 결국 정면승부보다는 머키가 계속 운영하면서 사이드로 이득보고 이런 이득이 굴러가서 상대가 오브잭트를 먹어도 안먹은것만도 못한 결과가 반복되고 이를 기반으로 머키가 이기는 그림인데 상대방 입장에서는 머키가 굴리는 이득을 막자니 오브잭트가 먹히고 오브잭트를 먹자니 오브잭트 먹은것만도 못하고 하는 식으로 계속 게임이 굴러갈거거든요. 굉장히 부조리하죠. 머키가 메이져해졌다는 의미는 어느정도 상대가 대처를 하더라도 머키가 상대 대처를 어느정도 뚫으면서 게임이 가능해진단 얘긴데 이렇게 되면 머키 승률이 높진 않아도 게임 자체가 불쾌해질 확률이 높단거죠. 머키 애착가지신만큼 불쾌하게 들릴건 알지만 그런 이유때문에 머키가 주류픽으로 올라오면 안된단 얘기를 하는거고요. 아무런 이유없이 선긋는게 아니란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다만 이 이상의 대화는 서로의 감정만 상할뿐 무언가 의미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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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말씀하신대로 머키가 의미가 있는 상향을 받는다면 복어상향이나 아니면 어느정도 딜 씹으면서 스택쌓을수 있는 맷집이나 생존력 관련일텐데 뭐 공격력조금, 스킬딜 조금 이런식으로 별 의미없는 상향으로 얘가 뭐 어떻게 할수있는 영웅은 아니잖아요 결국 얘 승률을 확실하게 올리려면 역시 제일 좋은건 복어상향이라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이 복어상향을 그냥 옆그레이드 느낌으로 그냥 전보단 좋아지긴 했는데... 수준으로 한다면 이것 역시 큰 의미는 없거든요. 물론 지금 머키는 이런 상향도 좀 절실할수도 있긴 하지만 결국 유의미하게 상향하려면 복어를 확실하게 상향하던 점액스택 모으기 편하게 만들어주던 해야 하는데 이러한 상향이 머키랑 대처할때 얼마나 유의미하게 차이나는지는 감귤님도 잘 아실거예요. 어느쪽으로던 상향수치를 조금이라도 잘못잡았다간 대처를 알아도 당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분명 나올거고요 상향이 필요하다는거 자체를 부정할 생각은 없어요. 다만 머키에게 유의미한 상향이 주어졌을때 과연 그 수치의 밸런스를 절묘하게 잘 잡을수 있을까에 대한 얘기와 그 상향이 이루어 졌을때 플레이어들이 머키를 억누르면서 대처했을때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 낼수 있느냐에 관한 얘기거든요. 복어상향도 복어 맷집 한대 차이조차 굉장히 크게 작용하고 다른 영웅은 별 차이 못느낄수도 있는 체력 50차이도 머키에겐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데 당연히 상향시키기 굉장히 애매하고 어려운거 아닐까요? 폭리야 뭐 머키 억제할수 있는 방법이 널리고 널렸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히오스는 빠대중심으로 많이 돌아가다보니 저런식으로 머키가 하고싶은거 억제를 못하게 되는 상황이 나오면 게임 자체가 머키 하나로 엄청 불쾌하게 끝날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보니 주류로 올라오면 안된다고 얘기하는거고요. 저런 유의미한 특정 상향이 몇개 이루어지면 분명 머키가 상대가 손쓸수 없는 방법으로 이득을 보는 그림이 분명 나올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아얘 뭔가 건드릴거면 완전 리워크를 했음 싶고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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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씀도 맞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어떤상황에 불쾌감을 가지게 되는지는 생각해볼 주제라고 생각해요. 옆동네 아칼리가 왜 승률 40퍼대로 박혀도 너프했는지 생각해보면 불쾌감이란 감정이 왜 생겨나는지에 대한건 특히 게임 제작사에서 계속 생각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게 감정적 요인이긴 해도 논리로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완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13:06

성능이 애매 (x) 성능이 구림(0) 유저가 제대로 못써서 (x) 유저가 할수있는게 없어서(0). 머키를 잡아도 손해본다는 부분은 머키가 초반에 죽어서 주는 경험치 관련이니 머키 2데스 = 사실상 8데스를 주장하는 분과 대립각을 세우시겠네요. 뭐 길게 쓰려다가 그냥 줄여서 써봅니다. 그렇게 좋으면 다른사람들도 열심히 파 봤겠죠. 남은거야 애뿅뿅 + 트롤충들만 남은거고.

감귤냠냠 | 218.146.***.*** | 20.06.30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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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냠냠

음... 그런의도로 쓴건 아니고 라인전 단계에선 최대한 안죽는게 제일이고, 보통 머키를 잡아도 손해볼때는 오브잭트 타이밍에 용병이나 라인끼고 상대 성체 날려버리는 상황이죠 유저가 할수 있는게 없다는것도 조금 부정하고 싶은게, 애초에 머키 자체가 조합도 많이타는데다가 아군이나 적의 머키 이해도에 따라서 할수있는게 엄청 갈리는지라 그런것도 커요 그리고 제가 말하고 싶은건 머키가 좋다가 아니고 함부로 상향하면 굉장히 위험할수 있다는 컨셉이란건데 이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네요. 얘기 딴길로 돌리지 마시고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1:30
달나루가

머키 엄청 많이 하시고 애착있는건 아는데 개인적으로 리워크하는게 아닌 이상은 주류로 올라오면 안되는 영웅이라고 생각해요 전. 근데 뭐 하기야 어처피 요즘 히오스 제대로 하는사람도 다 접고 없는데 머키가 운영으로 게임 다 터트리고 다녀도 왜 진지도 모르고 불쾌감 느낄유저가 안남았으려나...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1:39
달나루가

그 굉장히 위험하다 해봤자 리메이크 직후 비공식 승률 60퍼 턱걸이였슴다. 근데 이동네 승률 60퍼 올라갔던 애들이 핵심 특성 너프먹고 다시 롤백됐을때 그 승률을 유지했냐? 라고 보면 그건 아니걸랑요. 게다가 60 찍고나서도 그냥 두고보는걸로 승률 내려간 애들도 있쥬. 결국 대처법 문제인데, 그때나 지금이나 머키 상대하는법은 똑같았습니다. 복어 조져라, 방울빼라. 원딜로 스택 못쌓게 해라. 문제는 그때보다 지금이 전체 딜 수준들이 높아졌다는거죠. 머키가 상대적으로 더 힘들어졌다는 이야깁니다. 리멕직후로 롤백해도 솔찌 지금 딜러들 딜 보면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고 보는데요. 딜러뿐만 아니라 탱커들도 전반적으로 딜 올라가고 있다는건 아시는지...? 지금 ↗구리다는 디바도 메카 평딜 자체 dps는 상향먹었습니다. 머키 문제는 별게 아니에요. 말그대로 대처법이 너무나 뚜렷해서 대처할줄아는 사람 두명, 원딜과 투사만 있으면 끝납니다. 솔찌 원딜 하나만 있어도 노답인데 그거 피해서 캠프를 가도 상황은 똑같거든요. 할줄아는 사람들은 눈치보다 아군캠프보다 머키 캠 타이밍 보고 그쪽부터 먼저 둘이서 찾아옵니다. 가서 있으면 킬하고 먹고 없어도 뺏아먹으면 그만. 머키가 10렙직후에도 투사캠을 못돈다는 단점이 있는만큼 적 투사가 활발하게 움직이면 머키는 진짜 라인만 핥아야돼요. 그런데 추노꾼이 원딜이다? 라인은 개뿔... 아군 도움치고 도망쳐야합니다. 거기다 추가하자면 원딜 + 투사는 어디든 기본으로 가져가는게 맞는 구성인데 비해 머키는 어디든 들고가도 근딜이나 투사역할을 하기엔 부족하다는 겁니다. 적은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고 머키는 그게 안된다는거. 이게 가장 큰 문제에요. 그리고 이걸 고치려면 결국 뭘해도 머키는 상향을 하는수밖에 없거든요. 이 문제 해결하는게 상향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다면 그걸 듣고싶네요.

감귤냠냠 | 218.146.***.*** | 20.06.30 01:48
달나루가

결국 나오네요. xx는 주류로 올라오면 안돼. 선 긋고 이야기하시는 사람인데 굳이 장문으로 글을 써놨네요. 요 윗댓글은 안본걸로 치세요. 글 써봐야 뭐합니까.

감귤냠냠 | 218.146.***.*** | 20.06.30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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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냠냠

결국 말씀하신대로 머키가 의미가 있는 상향을 받는다면 복어상향이나 아니면 어느정도 딜 씹으면서 스택쌓을수 있는 맷집이나 생존력 관련일텐데 뭐 공격력조금, 스킬딜 조금 이런식으로 별 의미없는 상향으로 얘가 뭐 어떻게 할수있는 영웅은 아니잖아요 결국 얘 승률을 확실하게 올리려면 역시 제일 좋은건 복어상향이라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이 복어상향을 그냥 옆그레이드 느낌으로 그냥 전보단 좋아지긴 했는데... 수준으로 한다면 이것 역시 큰 의미는 없거든요. 물론 지금 머키는 이런 상향도 좀 절실할수도 있긴 하지만 결국 유의미하게 상향하려면 복어를 확실하게 상향하던 점액스택 모으기 편하게 만들어주던 해야 하는데 이러한 상향이 머키랑 대처할때 얼마나 유의미하게 차이나는지는 감귤님도 잘 아실거예요. 어느쪽으로던 상향수치를 조금이라도 잘못잡았다간 대처를 알아도 당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분명 나올거고요 상향이 필요하다는거 자체를 부정할 생각은 없어요. 다만 머키에게 유의미한 상향이 주어졌을때 과연 그 수치의 밸런스를 절묘하게 잘 잡을수 있을까에 대한 얘기와 그 상향이 이루어 졌을때 플레이어들이 머키를 억누르면서 대처했을때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 낼수 있느냐에 관한 얘기거든요. 복어상향도 복어 맷집 한대 차이조차 굉장히 크게 작용하고 다른 영웅은 별 차이 못느낄수도 있는 체력 50차이도 머키에겐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데 당연히 상향시키기 굉장히 애매하고 어려운거 아닐까요? 폭리야 뭐 머키 억제할수 있는 방법이 널리고 널렸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히오스는 빠대중심으로 많이 돌아가다보니 저런식으로 머키가 하고싶은거 억제를 못하게 되는 상황이 나오면 게임 자체가 머키 하나로 엄청 불쾌하게 끝날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보니 주류로 올라오면 안된다고 얘기하는거고요. 저런 유의미한 특정 상향이 몇개 이루어지면 분명 머키가 상대가 손쓸수 없는 방법으로 이득을 보는 그림이 분명 나올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아얘 뭔가 건드릴거면 완전 리워크를 했음 싶고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2:10
BEST
달나루가

이러한 케릭터의 특수성이 뛰어난 케이스는 보통 이런 특수성때문에 의도적으로 전반적으로 약하게 밸런싱 되는것도 어찌보면 흔한일이기도 하고요. 당장 2D격투게임쪽으로 눈을 돌려봐도 대부분의 잡기케릭터들도 의도적으로 약하게 설정해놓는 경우도 많고... 결국 게임에서 불쾌함이란게 제가 봤을때는 부조리함이랑 굉장히 밀접하다고 생각하는데 보통 대처가 명확한경우는 이 케릭터의 장점을 살려서 게임이 터졌을때 상대가 느낄수 있는 부조리함이 큰 경우가 많거든요. 이렇게 접근해서 생각했을때 머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경우는 결국 정면승부보다는 머키가 계속 운영하면서 사이드로 이득보고 이런 이득이 굴러가서 상대가 오브잭트를 먹어도 안먹은것만도 못한 결과가 반복되고 이를 기반으로 머키가 이기는 그림인데 상대방 입장에서는 머키가 굴리는 이득을 막자니 오브잭트가 먹히고 오브잭트를 먹자니 오브잭트 먹은것만도 못하고 하는 식으로 계속 게임이 굴러갈거거든요. 굉장히 부조리하죠. 머키가 메이져해졌다는 의미는 어느정도 상대가 대처를 하더라도 머키가 상대 대처를 어느정도 뚫으면서 게임이 가능해진단 얘긴데 이렇게 되면 머키 승률이 높진 않아도 게임 자체가 불쾌해질 확률이 높단거죠. 머키 애착가지신만큼 불쾌하게 들릴건 알지만 그런 이유때문에 머키가 주류픽으로 올라오면 안된단 얘기를 하는거고요. 아무런 이유없이 선긋는게 아니란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다만 이 이상의 대화는 서로의 감정만 상할뿐 무언가 의미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2:41
달나루가

결국 머키 대처 못해서 지면 불쾌하다가 핵심인데, 실제론 불쾌한 이유가 그게 아니죠. 못하고 몰라서 지는걸 '구린캐릭터'가 '치사하게' 플레이 하는게 마음에 안든다는거죠. 머키가 어디에 방점이 찍힌 캐릭터인진 앞에서 달나루가님이 직접 이야기 하셨잖아요? 머키 대처를 하는 이유가 뭐겠어요. 그걸 못하게 하는게 대처에요. 복어를 먼저 터뜨려서 유일한 매수스택 수급 경로를 끊고, 거리 조절과 라인 관리로 머키의 점액스택을 못쌓게 끊고, 타이밍 맞춰 도는 캠프에 역으로 갱가서 방해하고. 아까도 말했지만 머키는 답이 정해져있는 캐릭터에요. 그걸 어떻게 조절하냐가 운영의 실력이고요. 머키에게 지는거 자체가 불쾌하다. 머키가 운영하는게 불쾌하다. 머키는 직접 싸우지 않고 맨날 도망치면서 경험치만 챙긴다. 근데 실제론 머키 한타때 같이 뛰어줘야되는게 히오스거든요? 적이 옵젝때 공성굴리고 라인 밀고있는건 아군의 관리 부실이고 적의 실력이 좋은거잖아요. 근데 머키한텐 평가가 왜 그럽니까? 같은 매커니즘으로 라인 장악하는 아즈모단은 왜 냅두는데요? 결국 불쾌감은 인식 문제에요. 그거 고치려면 머키 op 몇달은 해먹어야 바뀔걸요? 머키는 다른게 문제가 아닙니다. 상향을 한뒤 이게 정상적인 플레이로 인식되고 이걸 플레이어들이 납득해야돼요. 머키가 단순히 세졌으면 좋겠다? (x) 머키로 플레이 하는게 당연한 전략이길 원한다(o). 결론적으로 왜 머키를 안씁니까? 구려서에요. 단점이 있어도 조합으로 커버가 되면 괜찮아요. 근데 머키는 그럴 장점이나 단점이 고려될 기본 베이스조차 안돼요. 그냥 구려요. 스텟이든 특성이든 모든게. 적이 건드릴 수 없는데 이득을 본다? 그건 실력문제에요. 아바투르가 경구 패치 이전에 왜 좋은픽이었나요? 아바투르가 광고하며 경험치먹고 광고하며 캠돌던가요? 참고로 아바투르 식충특 찍으면 솔캠 됩니다. 그외 특으로도 도는분들이 계신거 같지만 일단 확실한건 식충특으로 캠이 돌아집니다. 이거도 상대가 손대지 못하는 방식인가요? 당연히 캠돌고 당연히 라인먹고 2관리 하는게 왜 손대지 못하는 방법입니까. 머키플레이 해보세요. 머키는 스노우볼 못굴리면 잉여에요. 그래서 할수있는걸 하는겁니다. 그걸 대처못한다로 못박아두면 모르면 맞아야하는 철권은 왜 인기가 있습니까? 솔찌 불쾌드립도 굉장히 불쾌한게, 그렇게 너프먹은게 물방삭제먹이고 흡혈 25퍼 준거거든요? 머키가 특정 상황에서 굉장히 강해지는게 불쾌함을 유발!!! 머키 평타로 25 회복하려면 100데미지를 줘야하는데, 이러면 게임 후반가야 가능합니다. ㅋ.... ps. 리워크를 한다? 지금 머키 꼬라지로는 옆그레이드 or 상향입니다. 너프? 어차피 머키는 너프해도 히오스 플레이에 영향이 없으니 아무 의미없는 너프가 되겠네요. 리워크가 너프라면 블쟈놈들 일 안하고 뻘짓한다고 까겠습니다.

감귤냠냠 | 218.146.***.*** | 20.06.30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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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냠냠

대처 못해서 지는게 불쾌함의 이유가 아니고 대처를 해도 게임이 터질수 있다면 불쾌할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위에도 말씀드렸다싶이 이러한 특수한케릭터는 대처가 어려우면 부조리함을 크게 느낄수 있거든요. 다만 그거랑은 별개로 감굴님 말씀 들어보니 제가 머키를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었다는 생각도 많이 드네요. 이런 저런 요소 생각해보면 말씀대로 op몇달 해먹는것도 나쁘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긴하네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03:27
달나루가

결국 불쾌하다는 감정적 요인이 핵심인데, 그걸 논리를 갖춘 것처럼 글을 썼으니 이상하게 보이네요.

짐크노프 | 218.232.***.*** | 20.06.30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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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크노프

그 말씀도 맞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어떤상황에 불쾌감을 가지게 되는지는 생각해볼 주제라고 생각해요. 옆동네 아칼리가 왜 승률 40퍼대로 박혀도 너프했는지 생각해보면 불쾌감이란 감정이 왜 생겨나는지에 대한건 특히 게임 제작사에서 계속 생각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게 감정적 요인이긴 해도 논리로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완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달나루가 | 112.184.***.*** | 20.06.30 13:06
달나루가

감정싸움 나겠다 하셔서 저 글만 쓰고 그냥 손놨는데 조금만 더 써봅니다. 불쾌감 문제는 솔직히 그냥 인식문제에요. 대처를 해도 터질 수 있다는게 결국 실력 문제에요. 머키를 안해봤으니 머키 행동 패턴을 알리가 있나요? 머키 하겠답시고 다른캐릭터들 스킬쿨 다 외우고 캠 타이밍 캠클리어 시간 계산해봤자 어차피 이런 노력이 다른캐릭터들이 머키 상대하는덴 필요 없다고 여겨지니까 머키가 만만한거죠. 대처못해서 진다가 결국 머키 운영 흐름을 못깬다는건데 스노우볼 굴리기전 초반-10렙까지가 머키 행동이 가장 바빠야 하는 시간대에요. 두번째 옵젝까지 10을 못찍었다? 그 판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그걸 막기위해 초반부터 빡겜하는건데 그냥 외부에서 보면 머키는 잠시 안보였다 하면 캠하나 툭 튀어나오니까 나는 대처했다! 그런데 저새끼 기분나쁘다 가 나오는거죠. 머키 없어지면 캠쪽 신경 써야하는데 핑찍고 채팅쳐봐야 체크하는사람 없으면 말짱 황이에요. 저라고 머키 적으로 안만나봤겠습니까? 그런데 그런거 신경쓰는 사람이 없는데 그냥 머키 상대하면 기분나쁘다? 대처를 해도 게임이 터질 수있다? 대처를 한게 아니고 대처를 못한겁라고 보셔야 합니다. 왜 머키 플레이어가 10렙에 목을 매는데요. 스노우볼 굴려서 계속 흐름을 타고 가겠다는거고 그걸 끊기위해 오브젝트싸움이 상대편에게 중요해지는거에요. 히오스에서 오브젝트가 약한것도 아니잖아요? (머키를 포함한 전문가 영웅들의 공성데미지 삭제는 오브젝트 상향과 같이 진행된 패치입니다.) 머키 대처의 정석은 결국 10렙 전까지 머키를 혼자 두지 말라는거에요. 계속 거리유지하면서 뭔가 행동을 하려고하면 그거 못하게 계속 나랑 놀자 하면서 피깎고 방울 빼고 뒤로 돌아가게 해야해요. 그러다 라인 복귀를 안한다? 캠 도는 아군 콜해서 머키가 갈 캠프 체크부터 해야죠. 물론 적 라인에 몇명 붙어있나 확인하고. 머키가 강한시점은 상대가 신경을 껐을때에요. 매수스택이 쌓이면 1초만에 점령되는데 머키를 시야 밖에서 행동하게 한다? 적이 먹을 캠프가 없다면 그래도 되지만 적이 먹을 캠프가 있는데 그러면 안되는거죠. 그것도 원딜이 계속 관리하는 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이렇게 말해봤자 머키 상대로 뭘 그렇게까지 하냐? 머키 걍 죽이면 됨! 이러다가 망하는거에요. 오브젝트때 머키 따로튀어서 따로 운영하는게 불쾌하면 애초에 그럴 각 조차 안주면 됩니다. 4:4 만들고 원딜 보내요. 탱힐딜딜투에서 평딜 빠져서 불리하다? 그럼 메이지라도 보내야죠. 최소 스플릿 푸쉬로 들어오는 돌격병만 밀어줘도 머키 혼자서 공성 못해요. 머키 본체가 공성을 못하는건 다 아는 사실 아닌가요...? 제가 개소리가 길었네요. 심플하게 압축해서 말해볼게요. 나는 대처를 했는데 게임이 터져서 불쾌하다 (X) 사실 대처를 못했다. 하지만 똥캐에게 지는게 불쾌하다.(ㅇ) 머키를 상대하는게 어렵다? 머키 솔라인 보내서 상대하기 어렵나요? 아니죠. 단지 머키가 경험치 파밍하고 캠프도는 로직이 일반 캐릭터와 조금 다르기에 그걸 배우는게 귀찮다는게 팩트죠. 왜 고티어에서 머키가 안먹히겠어요.

감귤냠냠 | 218.146.***.*** | 20.06.30 16:59

불쾌함으로 따지려면, 머키가 아니라 다른캐릭도 마찬가지라고 봄. 제라툴이나 트레이서 전성기때도 머키보다 더 불쾌하면 불쾌했지, 결코 덜하지는 않았음.

황금 깡통 | 211.220.***.*** | 20.06.30 14:11

그냥 e스킬 썻을때 피 회복이 빠르게 가능한 특성을 없애고 그냥 패시브로 넣어주면... 아 좀 큰가?

원포인트89 | 14.40.***.*** | 20.06.30 16:21
원포인트89

트레 흡혈탄 생각하면 불가능한건 아니라고봄. 근데 그렇게 되면 회복량이 까일텐데 버프인가 의문이 들긴하네.

루리웹-8095934848 | 211.207.***.*** | 20.07.03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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