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오스 은신캐릭은 다른 AOS 은신 캐릭터와 같은 역할을 해선 안됨.
우선 공산주의 시스템이 문제임.
혹시나 발생할 오해를 풀자면, 이 시스템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히오스가 이 시스템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있음.
이걸 설명하기 전에.
은신이란 개념부터 언급해야함.
은신은 숨어다니는 능력을 가진 캐릭터임.
적의 정찰에서 자유롭다고 할 수 있음.
기능적으로 볼 때는?
절대적인 선공권을 가진 캐릭터임.
이 은신캐릭터를 잘 쓴 게임이 뭐냐?
이미 다른 블리자드 게임이 아주 잘 써먹고 있음.
스타의 다크템플러나 레이스.
워3의 블레이드 마스터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닥템이나 레이스의 경우에 전면전용 유닛이 아님. 쓰려면 쓸 수는 있지만 약함.
대신 이들의 용도는?
척후와 견제임.
쉽게말하자면 일꾼견제용이거나, 수비가 약한 적의 빈틈을 파고드는 용도.
그렇다면 블레이드 마스터는 어떤 용도인가?
윈드워크를 통해 적의 일꾼을 견제하거나, 사냥중인 적을 기습하는용도임.
절대 전면전에서 어택땅 찍는 용도는 안님.
(초반의 견제로 레벨과 아이템을 추월하면 전면전에서도 강력함.)
이미 블리자드는 이 은신유닛을 완벽하게 쓰고 있음.
그럼 히오스의 문제점은 뭔가?
바로 은신영웅이, 다 '암살'자라는게 문제.
암살영웅은 뭔가?
다른 게임으로 치자면 딜러계열인데, 딜러계열중에서도 영웅에게 딜을 박는 캐릭터가 바로 암살 영웅임.
한마디로 전면전용 캐릭터라는 것.
여기서 이미 다른 잘만든 블리자드 게임의 은신 영웅과 기능이 완벽히 반대됨.
이게 첫번째 문제.
이쯤 언급할 게 뭐냐면. 글의 초반부에 공산주의 시스템의 문제점을 언급했음.
이게 왜 문제냐?
다른 aos게임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딱. '워크래프트3의 블레이드 마스터'가 가진 역할과 일치함.
1. 은신을 통해 전투중인 적을 기습하거나, 미니언 정글몹을 빼먹거나 하는 용도로 쓴다.
2. 이렇게 견제를 통한 성장을 하면, 이후에는 전면전(영웅끼리 싸움, 한타)에서도 활약한다.
이렇게, 견제를 통해 적의 성장을 방해하고 나의 성장을 끌어온 다음.
후반부에는 극딜로 적의 주요 딜러를 암살해버리는 캐릭터가 됨.
반면, 초반 견제와 성장이 망한 은신캐릭터는?
후반부에는 반인분도 하기 어려운 캐릭터가 됨.
그럼 히오스는 어떤가?
성장을 공유하기에, 성장이 망할수가 없음.
망한다면 팀 전체가 망하거나, 팀 전체가 흥하거나 할 뿐.
그래서 히오스는 은신캐를 패치해왔음.
그 방향성이 어떤가?
은신이라는 특성이 '보조 속성'에 불과하게.
노바는 그냥 원거리 딜러임. 은신으로 뭔가 할수는 있지만, 그게 메인은 아님.
제라툴은 점멸을 포함한 극단적인 이동기로 적을 추적하거나 교란하는게 메인이고, 은신 자체가 메인은 아님.
사무로는 분신을 통한 운영이 메인이고.
발리라만이 은신에서 시작되는 기습과 콤보가 메인임.
근데 은신캐의 한방콤이 불쾌하다고 은신 자체가 눈에 잘띄게 패치해버렸네?
타겟팅 공격을 선빵칠 수 없고, 미니맵에 안보이는 정도를 제외하면, 은신이 은신이라 볼 수 없게됨.
그런데.
원래 히오스는 이런 은신캐를 이용하기 훨씬 좋은 시스템임.
왜냐면, 다른 게임보다 운영이 더 중요한 게임이니까.
조금만 바꾸면 공산주의 시스템이 은신캐에겐 더할나위 없이 활약할 장소가 됨.
용병밀기나, 돌격병 정리가 다른 게임이상으로 중요하니까.
aos중에서도 은신을 이용해 '적영웅의 시선을 피해' 뒷공작을 펼치기에 가장 좋은게 바로 이 히오스임.
왜냐?
다른 aos에서 미니언 빼먹으면, 그건 팀원의 밥그릇을 뺏어먹는 놈인데, 히오스에서 돌격병을 빼먹는건, 빼먹는게 아니라 운영이 되는거니까.
그러나 아쉽게도 영웅과 전투 특화컨셉에서 벗어나질 못했음.
물론 용병매수특성 노바나 q라툴처럼 돌격병정리 용병정리 특화로 키울 순 있지만, 역시나 메인은 암살이고.
사무로의 운영능력이 이에 가장 부합하지만, 이건 은신캐릭이 아니라 분신캐릭으로써 정체성임.
그래서 은신컨셉을 핵심으로 가지며, 용병확보나 라인관리에 특출나지 않은 발리라는 애매할수밖에 없다고 봄.
은신 유닛(영웅)은 게임을 막론하고 전면전에서조차 강하면 개사기니까.
개인적으로는 그게 아쉬움.
척후. 잠행. 뒷공작.
이 컨셉이 히오스만큼 잘 어울리는 aos가 없음에도, 은신영웅중에서 저런 컨셉에 특화된 캐릭터가 없으니까.
상상으로 겜하시고 실제로는 겜 하긴 하시는 분인지 의심스럽네요 AOS에서 은신이 암살자가 아니면 대체 뭘 하나요? 척후? 잠행? 뒷공작? 이게 도대체 뭔 소리죠? 무슨 판타지 소설도 아니고
"암살영웅은 뭔가? 다른 게임으로 치자면 딜러계열인데, 딜러계열중에서도 영웅에게 딜을 박는 캐릭터가 바로 암살 영웅임. 한마디로 전면전용 캐릭터라는 것." 암살자가 전면전용 캐릭터이라니 애초에 단어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거 같은데 암살이 뭔 뜻인지는 아시나
상대편 한두명 자르는것만 해도 충분히 운영적인 이득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그리고 척후는 적진 근처에서 은신하고 가만히 시야만 보고있으면 그게 척후고 잠행은 은신으로 미니맵에 안보이게 돌아다니는게 잠행이고 뒷공작은 뭐 몰래 상대 캠프 빼먹거나 오브젝트 활성화 및 수집하면 그게 뒷공작이고 다 할 수 있네
그냥 글을 잘 못쓰시는거같은데 길기만하고 뭔소리하는지 모르겠음. 앞에서 하는 말이랑 뒤에서하는말이랑 하나도 안맞음.
발리라 폭칼에 용병 및 돌격병에 추가 피해를 달라!
상상으로 겜하시고 실제로는 겜 하긴 하시는 분인지 의심스럽네요 AOS에서 은신이 암살자가 아니면 대체 뭘 하나요? 척후? 잠행? 뒷공작? 이게 도대체 뭔 소리죠? 무슨 판타지 소설도 아니고
이미 설명했지만. 다른 aos에서는 은신캐가 1:1로 암살을 못함. 하기 위해선 초반부터 은신을 적극 활용하여, 견제나 성장을 해야함. 그래야 중, 후반부에 암살이 됨. 못큰 은신 암살자가 적 딜러나 서포터를 잘라 죽이는 aos는 없음. 히오스는 공산주의 게임이라 그런 밸런스가 불가능하다는 말임.
참나.... 게임 커뮤니티에서 그런 아는 척이 통하리라고 생각하세요? 도타든 롤이든 다른 aos에서도 은신캐가 전문으로 하고 다니는게 1:1 암살입니다
아니. 그 암살능력이 개인성장과 연관 있다는 말인데... 누가 암살을 안한다고 했나요?
따지는건 좋지만, 글은 좀 읽고 하는게 어떨까 싶은데.
너무 당연한 소리를 반박거리로 삼지 마세요 성장 안하고 암살할 수 있는 애들이 어딨어요? 히오스는 뭐 레벨 딸리고 특성 안찍어도 암살할 수 있나요? 게다가 롤은 딜러가 탱커템을 가지 않기 때문에 진짜 엥간히 성장 못한게 아니라면 몸 약한 애들은 충분히 다 암살하고 다닙니다 그러니까 님이 하는 말은 하나도 맞는게 없는거에요
내가 말하는 건 은신 암살자임. 그냥 암살자가 아니고. 못큰 샤코나 이블린이, 평범히 성장한 딜러를 자를 수 있다고? 진심으로 하는 말임?
진짜 심각할 정도로 못 큰게 아니라면 몸 약한 애들은 계속 피해다녀야 하는데요? 은신이 선빵치는게 얼마나 무서운지 모르시나보네 이분
롤은 해보고 말하는거죠? 이블린이나 샤코 못크면, 은신 활용해서 선빵치고도 딜로 압사당함. 예들은 선빵이 된다는거지 딜이 센게 아님. 템빨이나 렙빨을 앞서지 못하면, 평범하게 적보다 딜이 약함.
몸 약한 애들이 '못큰' 은신캐를 피해 다닌다고? 님이 그렇게 할 수 있으면, 프로게이머를 해도 됨. 현실은 못큰 은신캐가, 도망을 다니지.
아 개소리 지리고요 머리로 히오스 하시는 분이 이젠 롤까지 넘보시네 샤코 이블린이 딜이 센게 아니라니 ㅋㅋㅋㅋㅋㅋ 템빨이나 렙빨을 앞서지 못하면 평범하게 적보다 약하다고요? 샤코 이블린 같은 애들은 킬먹고 크는 전형적인 갱킹형 정글러지 성장형 정글러에선 백만광년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ㅋㅋㅋ
킬먹고 크는 정글러 -> 남의 싸움에 난입하는거지, 지가 혼자 다 따고다니는거 아님. 게다가 샤코는 절대 선공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로 챔을 다 따고 다닌다고? 님왜 프로게이머 안함? 샤코 픽하면 판당 20킬씩 쓸어 담을텐데.
이블린도 노템일땐 답 없어서, 적 정글 카정오면 탈탈 털리고. 아군의 케어 없이는 성장도 똑바로 못함. 적어도 2코어 이상은 나와줘야 암살자 다운 암살이 가능하고. 그게 적어도 수준임. 2코어 나오는 시간이면 이미 게임은 초반부가 아니라 중반부가 되는거고.
히오스가 왜 한방콤되던 노바를 너프했는가? 풀템 맞추고 1~2초컷내는 샤코나 이블린은, 이 풀템맞추는게 졸라 어렵기 때문임. 히오스는? 어지간히 망한 판 아니면, 16렙은 무조건 가고 20렙도 어지간하면 감. 근데 이걸 기준으로 적 딜러 1~2초컷이 가능해지면 사기가 되는거. 롤에서 은신캐로 풀템. (혹은 0.5코어 이상 성장이 빠름) -> 고수만 가능함. 히오스에서 은신캐로 풀 특성. -> 개나소나 가능함. 이 차이때문에 은신캐가 풀 특성 다 찍고도 1초컷 암살을 못하게 막아버림.
"게다가 샤코는 절대 선공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로 챔을 다 따고 다닌다고? 님왜 프로게이머 안함? 샤코 픽하면 판당 20킬씩 쓸어 담을텐데." -> 직접 겜 안하고 상상으로 겜하는 사람이라는거 다 티나죠 ㅋㅋㅋㅋ 왜 안그러냐면 실제 게임은 5:5니까요 ㅋㅋㅋㅋ 몸약한 애들은 뒤에 다 숨어서 포지셔닝 잡으니까 불가능한거죠 ㅋㅋㅋ 거기에 카정 소리는 왜 나오고 아군 케어 소리는 도대체 왜 나오는거죠 ㅋㅋㅋㅋ 지금 가정하는게 1:1 상황에서 몸 약한 애들 짜를수 있냐 없냐 그거 말하는거 아니에요??? ㅋㅋㅋㅋ 적어도 2코어는 나와야 암살자다운 암살이 가능하다고요???? ㅋㅋㅋㅋ 몇년전 롤 얘기하세요?? 마지막으로 게임 해본게 딱 그시절인가보죠? 딱 1코어만 나와도 몸약한 애들은 공포나 매혹 걸리면 몸 약한 애들은 그 2,3초 만에 죽어요 ㅋㅋㅋ 게임 커뮤니티에서 왜 게임 아는 척을 하시나... 참....
라인전 모르시나...? 롤이 1렙부터 뭉쳐다니나 봄?
롤이 라인에 서 있는 시간이 훨씬 기니까 몸 약한 애들은 은신을 더 피해다녀야지 이사람아....
라인에 붙어 있으면서 은신을 무슨수로 피하는데요? 워드로 찾아내나? 아니면 그냥 타워에 콕 박혀서 안나와야 하나?
은신 자체가 씹사기인 이유는, 다른 캐릭보다 피하기가 몇배나 어렵기 때문임. 왜냐? 정찰이 안통하니까. (보통 워드나 미니언의 시야공유로 못 봄) 그런데...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적을 피해다닌다고? 안보이는걸 무슨 수로 피하는데요? 맵핵이라도 켜나?
????? 롤에 와드 있는데요? 당연히 타워허깅 해야 하는데요? 당연히 맵리해서 피하는건데요? 아주 입을 열면 열수록 본인이 겜 안한다는거 티나죠? 다 들통나죠?
이미 히오스 개발진조차 은신이 가지는 일방적인 딜교환 (절대적인 선공권)이 문제가 되니까, 은신캐의 딜을 낮추는 작업을 했는데. 롤이 이 일방적인 선공이 가능한 은신캐로, 초반부터 딜이 빵빵 터진다...? 게다가 초반 2킬정도만 빠르게 가져가도 성장이 어마어마하게 빨라지는 캐릭터로? 그럼 샤코나 이블린이 당장 1티어 정글러지. 프로도 벤픽률 100% 찍겠네요.
존나 추해서 빡치니까 걍 좀 닥치세요
그럴수도 있지... 원래 헛소리 하다가 바닥이 드러나면 화나는 법임.
너무 추한걸 보면 빡치기도 함 모든 사람이 아니라고 해도 지혼자 우기는 너처럼
히오스 개발진 -> 일방적인 선공권이 문제되서, 딜을 깍음. 심지어 눈에 잘보이게까지 패치함. 맞기전에 눈으로 보라는 의미에서. 롤 개발진 -> 일방적인 선공권이 문제되서, 초반을 약하게 만듬. 은신캐의 은신 시간을 줄이거나 조건을 달음 (이블린은 6렙전에 은신도 불가능함.) 블리자드 다른 게임의 은신유닛 -> 일방적인 선공권이 문제되니, 가성비가 떨어지는 유닛으로 만듦. (땅에 박아쓰는 럴커 정도만 제외.) 이미 모든 게임이 은신캐의 문제를 알고, 은신을 활용해 숨어다니게 (적보고 당당하게 튀어나오는게 아니라, 적을 피해다니게. 적이 약한때를 노려야만 이기게.) 설계해둠.
모든 사람이 아니라고 한다고? 히오스가 은신캐가 맞다이가 세면 불쾌한게 맞다는데? 다른 블리자드 게임이 맞다고 하고. 다른 aos도 맞다고 하고. 그래서 그 맞다이를 약하게 하거나, 강해지는 타이밍을 뒤로 늦추도록 만들었는데? 그게 모든 사람이 아니라고 하는건가?
모든 게임사가 아니라고 하는데, 맞다고 우기는 건 아무래도 너인거 같아.
다른 사람들이 니 말이 맞다고 생각했으면 소설쓰고 있다는 내 댓글에 찬성이 아니라 반대가 달렸겠지^^;
히오스가 너같이 생각했으면, 한방콤보 노바를 바꾸지 않았겠지 ^^;
결국. 처음부터 비웃는 말로 시작해서. 내 글을 읽지도 않고 비판하다가. 중간에는 막 화나니까 덧글 그만좀 달라고 했다가. 마지막에는 추천수로 정신승리하고 끝. 그냥 니 주장과, 그 근거를 명확히 대는쪽이 더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팩트는 대지 못했네. 팩트 - 다른 aos은신캐 약함. 팩트 - 히오스도 이를 알고 은신캐가 순간 폭딜 암살이 힘들도록 패치. 팩트 - 다른 블리자드 명작에서도 은신캐는 전면전에 상대적으로 약함. 이런 팩트를 보고도 왜 인정을 못할까?
왠지 닉이 익숙하다 싶어서 검색해보니.... 주기적으로 개소리 씨부리면서 지가 맞다고 우기는 그 어그로꾼이었구만 왜 맨날 니가 반대쳐먹는지 오늘을 계기로 이유 좀 생각해봐라
한두번 반대를 먹으면 니가 옳은 사람일수도 있지 근데 맨날 반대를 쳐먹으면 넌 그냥 병.신이야
역시. 주장과 주장에 대한 근거를 요구하니. 그걸 댈 능력이 없어서 외부 요소를 말하는구나. 너 같은 사람이 나에게 비추를 줬나보지.
활동내역은 받은 추천비율이 90%인데?
왜 비추만 받고 추천은 못받을까? 세상이 잘못되서? 아니야 너가 잘못된거야
너의 거의 모든 글의 댓글이 너랑 반대되는 의견만 달려 있는데도 지가 맞다고 현실부정만 하네 병원을 가봐라 그쯤이면
반대가 많다고 틀린 말이 아니고, 찬성이 많다고 옳은 말은 아니지. 그럴거면 처음부터 그 이야기를 꺼내지, 왜 안했어? 안그래? 처음에는 니가 니 논리가 맞다고 생각했을거야. 아마 이랬겠지 '논리로도 이길 수 있다. 논리를 펼쳐야지.' 그런데 니가 말하다 보니가 막 쳐발리는 거야! 주장은 던졌는데, 근거삼을 팩트는 하나도 없고. 우와. 이거 큰일났다. 키베에서 지게생겼네. 그래서 결국 너는, 네 주장에 근거를 대기를 포기하고, 추천수같은거로 정신승리를 시작하는거지. 안타깝게도...
반대되는 의견은 있는데, 너처럼 근거없는 의견이더라고... 근거없는 의견이 1개든 100개든. 근거 없는 말이라는 건 사실이잖아? 근거가 있으면, 그걸 갖고 오던가.
그냥 논쟁이라는 건 단순해. 니가 주장을 펼치고, 그에 합당한 근거를 대면 되는거야. 그 외에 무슨 이야기를 하던... 그냥 넌 무논리로 우기는것 뿐이야.
반대가 많다고 틀린 말이 아니고, 찬성이 많다고 옳은 말은 아니지. 근데 넌 항상 반대만 먹어 그럼 너가 잘못된게 맞아 근거를 대는걸 포기한 이유는.... 브실골이랑 게임 토론을 안하는 이유와 같지
근거를 대는걸 포기했다니? 포기라는 말은, 시작했다가 그만두는게 포기고. 넌 근거를 댄 적 조차 없어. 시작도 안한걸 포기할 수 있나?
게임도 안하고 지 머리속으로 시뮬돌리는 애한테 뭘 게임 근거를 대나
뇌피셜로 근거로 보이는 잡소리를 몇개 던지긴 했지. 샤코나 이블린이 초반부터 쉽게 암살한다던가? '못큰' 은신캐가 적 딜러를 딴다던가. 그런 근거 없는 이야기. 여기에 내가 팩트를 말해줬지. 개들은 정글 1티어 아님. 이라고. 1티어면 프로씬에서 주구장창 나올텐데 아니잖아? 그럼 거기서 인정할건 인정하고, 다른 근거를 대면 되는데... 대뜸 하는 말이. '추해서 화난다. 그만 말해라.' 추해서 화난거 아니잖아? 그냥 니가 틀린걸 인정하기 싫어서 화난거지. 그 이후로는 뭐, 토론도 아니고 논쟁도 아니고, 근거없이 추천수가 어쩌고 저쩌고 같은 소리 뿐이네. 그래서. 내가 비추를 많이 받으면. 샤코랑 이블린이 1티어급 정글러가 되나? 아니지. 노바가 은신으로 적 딜러 1초컷내고 그러나? 아니지. 비추가 많든 적든 바뀌지 않는 사실은 바뀌지 않음.
지 머리속으로 시뮬을 돌린다는건 그냥 니 관심법이지 ㅋㅋㅋㅋㅋ.
뭐, 이제는 히오스이야기 하는것도 아닌데. 그냥 니 말이 맞다 치자고. 이제 화 풀어. 별것도 아닌거로.
저기서 말하는 빡대가리는 나라고 생각해. 나랑 논쟁하지 않는게 니가 행복하겠다.
잘 알았네 그 정도 깨달았으면 큰 수확임
그럼 히오스의 문제점은 뭔가? 바로 은신영웅이, 다 '암살'자라는게 문제. 사무로 ?????????????
니 말이 맞다.
그래서 히오스가 패치함. 사무로 분신끼리 자리 바꾸는걸 궁찍어야 가능했는데, 그냥 쓸 수 있게. 이로써 딜캐릭보다 운영캐릭으로 바뀌었지. 은신캐릭으로써 정체성보다, 환영소환 캐릭으로 정체성이 더 강하고.
레이너 e스킬에 자힐기가 있다고, 레이너를 탱킹이 핵심인 캐릭터라고 하지는 않지? 사무로 스킬중 하나가 은신이라고, 은신이 핵심인 캐릭터라고 하지는 않음. 이건 노바나 제라툴도 마찬가지고. 그냥 있으면 활용 가능한 수준에 불과하지. 은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건 발리라 정도임.
전문가도 다 뒤졌는데 개발진 능력에 저런 컨셉은 무리
은신으로 정글러 같은 역할을 하란게 적절하다고 보시는거임? 글쎄올시단데...
상대편 한두명 자르는것만 해도 충분히 운영적인 이득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암살영웅은 뭔가? 다른 게임으로 치자면 딜러계열인데, 딜러계열중에서도 영웅에게 딜을 박는 캐릭터가 바로 암살 영웅임. 한마디로 전면전용 캐릭터라는 것." 암살자가 전면전용 캐릭터이라니 애초에 단어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거 같은데 암살이 뭔 뜻인지는 아시나
히오스 암살자는 그냥 딜러지. 의미 그대로 암살자인가? 레이너나 켈타스가 암살하고 다님?
암살영웅은 뭔가? 다른 게임으로 치자면 딜러계열인데. 라는 말까지 했는데도...
그리고 척후는 적진 근처에서 은신하고 가만히 시야만 보고있으면 그게 척후고 잠행은 은신으로 미니맵에 안보이게 돌아다니는게 잠행이고 뒷공작은 뭐 몰래 상대 캠프 빼먹거나 오브젝트 활성화 및 수집하면 그게 뒷공작이고 다 할 수 있네
그러게요 다 되네요. 발리라 노바나 제라툴 골라서, 영웅안치고 라인밀면서 돌격병만 수집하면 어떤 소릴 들을지 뻔하지만.
제라툴은 초반에는 라인 미는 캐릭터인데...
뭐야...무서워.... 다 하는거아닌가 은신캐릭터 기본적으로 딜링하는 암살잘하는데 전면전한다고 무슨 5:5 정면충돌하는 겜은 아니잖슴 충분히 시선끌릴때 허술한 뒷라인 노리기도 되고 아군캠프 잘먹는 애들도 많은데 적 캠프도 눈치보고 빼먹을수있고 안전하게 적진에서 적 동향 살피기도 되고
저어는 영웅 따고다니는 암살자가 더 좋긴 하지만 그래도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팀포트리스 스파이처럼 교란같은 일을 하는 은신캐가 있어도 재밌을거같긴 해요
은신캐릭도 솔직히 별로지만 빠대라는 시스템에서 힐러도 없고 죄다 물몸만있고 그러면 은신캐릭 완전 여포지 모야
....뭔소리 하는지 모르겠넹
그냥 글을 잘 못쓰시는거같은데 길기만하고 뭔소리하는지 모르겠음. 앞에서 하는 말이랑 뒤에서하는말이랑 하나도 안맞음.
스타1에서 은신유닛이 무서운건 눈에 잘 안띄는것은 하수얘기고, 공격이 안되거나 취소가 된다는 점이었죠. 히오스도 어디까지나 그 매커니즘에서 벗어나지않았고, 저지불가에 추가 혜택이 있는 기능이나 다름없는 셈입니다.
공격이 안되거나 취소된다. 노바 제라툴 발리라가 이걸 활용할 수 있나요? 발리라의 궁을 써서 비슷한 상황을 만들순 있지만, 이마저도 은신의 핵심 메커니즘은 아니죠. 말씀하신거랑 비슷한 건 사무로의 윈드워크정도? 그것도 원래는 공격적인 스킬이었다가, 지금은 회복을 기본으로 달아주고 생존관련 특성을 주렁주렁 달아놨죠. 그런데 정작 그 사무로는 분신활용이 더 중요한 캐릭터고요. 그러니 은신캐릭터가 은신 자체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는거죠. 다른 aos에서는 도주용보다, 교전시작용(선빵용)으로 은신을 자주 사용하고요.
문제는 다른 aos와 달리 히오스는 공산주의 겜이라 은신영웅이 라인을 치는 상황을 가정했을때 경고 핑도 찍기 번거롭고 의외의 곳에서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노바는 선빵용으로 자주 등장하죠. 아주 긴 레인지의 기술이 슬로우를 거는데 안개들어가면서 분신에 은신까지 들어가면 근딜들은 그거 못잡습니다. 그러고 영영 전투를 벗어나는것도 아니고 우리팀 후방으로 은신해오면 바쁜 상황에 잘 눈에 안띄죠. 힐러 유리대포들 다 죽지요. 겜 트레일러에서부터 선빵 도발하는 영웅이니까요. 라툴이는 왜 은신이 스킬 캔슬에 유용한지는 잘하는분들꺼 보면 압니다. 까마귀맵 같은 곳에서 슥 긁고 은신하면 확률박스 까듯이 예측샷 때리는것밖에 답이 없습니다.
라툴이 슥 긁고 은신한다는게 무슨 말인가요? 긁으면 3초간 은신 불가 아닌가요? 특성 찍어도 2초간은 불가능일테고.
수풀이나 꼬부랑길에서 긁고 다시 시야없는곳으로 빠지거나 때를 봐서 계속 긁어주는게 제라툴이죠. 곡물맵에선 그렇게 지형을 이용하면 3초은신 패널티도 상관이 없다는거죠.
제라툴로 한번 긁고 3초 동안 안맞을 자신있으면, 굳이 은신 없어도 안맞는 상황 아닌가요?
요점은 안맞는게 아니라 그렇게 은신으로 재공격, 도망 기회를 번다는겁니다.
잘 이해가 안가는데. 1. 제라툴이 긁음. 2. 후퇴. 3. 3초이상 버텨서 은신. 4. 재공격. (다시1번으로) 이거 맞나요?
YES
그럼 은신을 2번, 도망에 쓴다는건가요? 4번, 재공격에 쓴다는건가요? 님이 말한 컨셉은 알겠지만, 그 컨셉에 맞는 건 제라툴보다는 도리어 노바 20특, 1초마다 재은신에 더 어울리는거 같은데요.
그건 20특을 가야되잖아요
그러니까 문제죠. 도망에 은신을 쓴다기엔, 이미 3초간 안맞을 상황이 된다는거고. 공격에 은신을 쓴다기엔, 어차피 눈에 보여서 기습의 의미가 없어요. 평타나 타겟팅 스킬 정도는 피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