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kr.leagueoflegends.com/ko-kr/news/dev/ask-riot-autofill-in-ranked/
응답하라 라이엇 코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주에는 포지션 자동 선택, 상단 공격로의 밸런스, 정글 챔피언 선택폭 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우선... 시스템적인 공지를 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새로운 웹사이트로 이전했는데 기존 웹사이트의 ‘응답하라 라이엇’ 버튼을 아직 옮겨오지 못했습니다. 이를 수정하는 동안에는 각종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내용과 그동안 쌓인 질문을 참고해 답변드릴 질문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두 달 후면 복구가 완료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다시 “컴퓨터에 바이러스 제거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칼리도 없앨 수 있나요?”, “탐 켄치의 입에는 최대 몇 명의 요들이 동시에 들어갈 수 있나요?”, “쉔을 파인애플처럼 보이게 하는 스킨을 만들어주시면 안 될까요? 파인애플 정말 좋아하거든요“ 등 중요한 질문을 남겨주실 수 있습니다.
랭크 게임에 포지션 자동 선택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게임을 생성할 때는 실력이 비슷한 10명을 각자 희망하는 포지션에 배정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포지션마다 인기가 다르기 때문에 포지션 자동 선택으로 비인기 포지션을 채워야 대기 시간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 자동 선택이 없으면 대기 시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마지막 한 명을 채우기 위해 검색 범위를 늘려야 하므로 한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 간 실력 차가 커지게 됩니다. 적당한 대기 시간과 공정한 게임 사이의 균형을 맞추겠다는 목표를 위해서는 포지션 자동 선택이 불가피합니다.
포지션 자동 선택을 완전히 없애는 일은 불가능해 보이지만,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고 있기는 합니다. 현재 일부 지역에서는 한 팀에 자동 선택된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공정성을 위해 상대 팀에도 자동 선택된 플레이어가 있도록 하는 ‘자동 선택의 공평성’을 테스트 중입니다. 변경사항이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면 (몇 달 안으로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에 도입할 생각입니다. 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으면 다시 다른 방법을 시도할 계획입니다.
첫 변경사항이 잘 도입되면 양 팀의 자동 선택된 포지션을 일치시켜주는 기능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자칫하면 대기 시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니 충분한 테스트를 진행한 후 도입해야 하겠죠.
- RiotIAmWalrus, 게임 기획자
상단 공격로는 어떻게 개선할 계획인가요?
상단 공격로는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포지션이자 제 주력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전사와 탱커가 주로 활약하는 상단 공격로는 맵에서 가장 고립된 장소에서 실력을 겨룰 수 있는 독특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상단 공격로의 플레이 경험이나 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챔피언에 큰 변화를 줄 계획은 없습니다. (하향이 시급한 몇몇 강화형 보조술사의 밸런스 조정은 제외입니다.) 현재 상단 공격로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은 전반적인 게임 영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실력 있는 탑 라이너가 게임을 얼마나 잘 캐리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합니다.
상단 공격로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추후 패치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 아이템을 통한 캐리 - 전사와 탱커의 게임 후반 캐리력이 상승하도록 칠흑의 양날 도끼, 태양불꽃 망토, 히드라 계열 아이템 등 상단 공격로의 핵심 아이템을 위한 변경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게임 초반 전략적 영향 - 순간이동 소환사 주문이 강력해지자 상단 공격로의 영향력이 상승했던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 발생한 문제를 피하면서 (모든 포지션에서 순간이동을 선택, 하단 공격로 난투 등) 그때처럼 탑 라이너가 더욱 광역적으로 게임에 관여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 Turning leads into victories: Finding some ways to slightly amp up the payout in the early game for winning top lane can make it more comparable to the other positions. We’re exploring things like increasing melee damage to plates and making Rift Herald more comparable in value to dragon.(*번역 안되어있음. 대충 포탑 방패에 대해 근거리 피해를 증가시키고 협곡 전령의 가치를 드래곤과 더 비슷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상단 공격로의 우세함으로 초반 이득을 약간 높이는 것을 알아볼거라는 이야기.)
- Riot Scruffy, 리드 게임플레이 기획자
제드를 정글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에서 다루기도 했는데요. 고차원적 관점에서는 정글이 더 매력적인 포지션이 되도록 정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챔피언을 늘리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프리시즌 변경사항의 결과와 후속 조치를 분석하다가 정글 포지션의 고질적 문제를 심층적으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정글 포지션의 위력이 다른 포지션에 비해 강하든 약하든, 하위 MMR 구간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역사를 통틀어도 언제나 정글에 대한 선호도가 포지션 중 가장 낮았다는 문제입니다. 장기적으로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되어야 고쳐질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정글의 매력을 높일 수 있는 단기적인 변경사항도 도입하고자 합니다.
정글은 다른 포지션에 비해 선택할 수 있는 챔피언이 제한적인 편입니다. 이렇다 보니 최근 게임을 시작한 플레이어가 배우기에 특히 어려운 포지션입니다. 정글 캠프 사냥과 갱킹에 대해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익숙한 챔피언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10.4 패치에서 하위 MMR 구간에서 많이 선택되는 챔피언 몇 명을 정글에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정글 캠프 사냥 속도는 올리되 공격로 플레이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매우 정밀한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이면 이후 패치에서 정글 챔피언 선택폭을 더욱 늘릴 수도 있습니다.
- Riot Scruffy, 리드 게임플레이 기획자
걍 자동 선택 없애라. 대기시간 길어져도 걍 원래 포지션 가게 냅둬. 그판에 자동으로 원래 포지션 아닌사람 1~2명 걸리면 그냥 15분도 안되서 게임터지는구만. 점수,시간 둘다버리는데 그게 뭐냐
롤이랑 오버워치는 인구 풀 자체가 비교가 안됩니다. 대기시간이 오래걸리면 모를까, 프로급 천상계 아니면 큐잡히는데 1분정도밖에 안걸리는 상황에서 굳이 원하지 않는 포지션 보내는게 게임적으로 의미가 없어요.
대기시간이 1분이든 5분이든 그걸 감수하고 기다려도 된다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선택권을 줘야된다고 봄.. 자기가 대기시간 오래걸리는게 싫고, 올라인드 플레이어라면.. 자동선택 켜면.. 알아서 필요한데 빨리 빨리 매칭해줄것이고.. 싫은 사람은 꺼놓고 오래걸려도.. 자기가 꺼놓은건데 그걸가지고 게임사에 불만을 터트리진 않겠죠. 이건 그냥.. 전체적으로 봤을때 게임사를 위해서 유저가 희생하는거밖에 안됨.
다른건몰라도 정글은 오토로선택되면안됨 진짜안하는사람은 아예할수가없는포지션인데
이분은 롤 게시글마다 와서 이러네 ㅋㅋㅋㅋ
걍 자동 선택 없애라. 대기시간 길어져도 걍 원래 포지션 가게 냅둬. 그판에 자동으로 원래 포지션 아닌사람 1~2명 걸리면 그냥 15분도 안되서 게임터지는구만. 점수,시간 둘다버리는데 그게 뭐냐
ㄹㅇ... 제가 미드하다가 탑 서폿 원딜 다해서 4포 할줄아는데 예상대기시간 10초 넘었다고 정글걸려서 겜터지더라고요..
ㄹㅇ... 탑 미드 돌리는데 서폿 걸리면 모를까 자동선택으로 정글걸리면 스왑 물어보고 없으면 닷지함...
그러니 포지션 랭크를 수정해서 정착 시켰어야
봇 경험치 관련은 해외에서 전혀 이슈가 안됨?? 봇 아무리 터트려도 미드 or 탑이 터져있으면 렙차 때문에 너무 힘겨운데 이게 정상인가
다른 게임들은 사람 적어서 오래걸려도 선택한 포지션 큐로 걸리게 하는데, 롤은 사람풀이 많아서 큐 걸리는 시간도 짧은데 왜 저러는지 모르겠음.
큐 시간을 더욱 단출 시킬 수 있는 기능이라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버워치 보세요 정해진 포지션으로만 매칭되게하니까 매칭시간 길어져서 노답됏죠
루리웹-7503470461
롤이랑 오버워치는 인구 풀 자체가 비교가 안됩니다. 대기시간이 오래걸리면 모를까, 프로급 천상계 아니면 큐잡히는데 1분정도밖에 안걸리는 상황에서 굳이 원하지 않는 포지션 보내는게 게임적으로 의미가 없어요.
자동선택에 1분이내 걸리는거지 저거 없어지면 5분까지 늘어날수도 있어요 그럼 불만이 폭주하겠죠 일반적으로 5분걸려도 오래걸린다고 생각할 사람은 많으니까
큐 시간때문에 유저가 게임플레이를 희생해야 하는지가 일단 의문입니다. 그리고 5분이나 걸릴거다는것도 추측에 불과하구요. 5개 포지션 중에서 2개 선택해서 큐 돌리는거고, 본인이 아무 포지션이나 가도 된다면 포지션 상관하지 않음 옵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포지션 보내고, 아무 포지션이나 빨리 큐 단축시키고 싶어하는 유저 배정해줘도 된다는 말이죠. 일단 라이엇에서 설명하는 현재 상황의 이유는 "적절한 큐 시간 내에서 원하는 포지션만으로 구성하려면 한팀에서 실력 범위를 넓혀서 검색해야한다 = 플레이어 실력차가 커진다" 인데, 이게 앞뒤가 안맞는 상황입니다. 탑미드로 골드 유지하는 유저가 원딜도 같은 골드 실력이 아닌건데 말이죠.
대기시간이 1분이든 5분이든 그걸 감수하고 기다려도 된다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선택권을 줘야된다고 봄.. 자기가 대기시간 오래걸리는게 싫고, 올라인드 플레이어라면.. 자동선택 켜면.. 알아서 필요한데 빨리 빨리 매칭해줄것이고.. 싫은 사람은 꺼놓고 오래걸려도.. 자기가 꺼놓은건데 그걸가지고 게임사에 불만을 터트리진 않겠죠. 이건 그냥.. 전체적으로 봤을때 게임사를 위해서 유저가 희생하는거밖에 안됨.
이래도 겜 해줄 사람은 차고넘치니... 예전부터 쭉 이런 마인드로 장사해왔지요 후
맞는말임ㅋㅋㅋㅋ
루리웹-9928719201
이분은 롤 게시글마다 와서 이러네 ㅋㅋㅋㅋ
5인 미드라이너 모이는건 좀... 상대도 그렇게 조합된거면 모르겠는데 상대는 주포지션이더라
자유랭크 픽순서좀 없애... 히오스처럼 그냥 알아서 픽 순서 정하게 만들어줘 제발...우리팀은 탑미드 선픽걸리고 상대는 원딜 정글 선픽이면 너무 불리하다
픽순서 없던게 예전 시즌 2~4쯤인걸로 기억하는데 그러면 5픽은 무조건 남는곳 가야함.
포지션 고르고 매칭 들어갓는데 남는데 간다는 소리는 먼소리래요?
예전에는 포지션 안고르고 밴픽을 했는데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원하는 포지션을 했음. 포지션을 고르고 들어가서 픽순서가 그런건 개인별로 mmr차이가 있어서 어쩔수 없음
아 제말은 지금 처럼 포지션 고르고 들어가서 픽순서는 팀이 아라서 정하자는거임. 탑 미드는 좀 나중에 고르고 싶으니까 그런걸 팀이 자유롭게 상의해서 원딜먼저 픽한다던가 이렇게 함 히오스는
전략적 밴픽이라 좋지만 롤에선 선픽하면 카운터 맞는 경우가 많아서 좋아하는 사람이 별로 없을듯?
선픽하면 카운터 당하는데 다들 후픽하려고 하지 않을까요
자랭이 뭔 5인만 있는 랭크가 아니라서 별수없음 솔로유저는 거기서도 그냥 좀 덜 빡센 솔랭일뿐
설명이 공감이 안가 지들 맘대로지뭐 ㅋㅋ
아니면 3지망까지 선택하게해줘 그럼 좀 괜찮지않나
게임회사가 새로운 시도 해서 고객만족도 높이겠다는건데 심성 뒤틀린 인간들 많네요. 싫으면 다른 게임 하시길.
방구석에서 게임만 하는 것들이 불만이 드럽게 많죠
근데 이건 고객만족도가 아닌것같음. 문제가 되는건 일부 기피 포지션의 문제임. 특히 문제가 되는 라인은 정글.지금 문제는 정글라인인데,이렇게 기피되는 정도면 차라리 정글 라인의 캐리력을 늘려줘야하는데 지금 정글 기피하는게 정글라인 캐리력 극도로 감소한거라서,고객 만족도라기보다는 얘네는 자기게임을 안하고 말하는것 같음.
당장 말은 번지르르한데 핵심은 딱 하나 뿐임. 지금 기피포지션에 사람이 없으니까 그냥 밸런스 위해서 기피포지션에 사람 넣을게요. 이건데, 솔직히 플레이하는 사람입장으로썬 불쾌한 경험이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는거고, 서비스 개선이라기보다는 개악에 가깝고, 그 원인에있는건 정글러가 캐리력이 극도로 감소한 사실상의 셔틀이 되버린 메타몫도 하고 있다 생각함
전략을 조금 바꾸셨네요
절대 못가는 라인 하나씩 지정하게 해주면 안되나? 물론 그런 기능 있으면 다들 서폿 넣을테니 서폿은 빼고...
서폿은 인기라인임. 정글이 비인기 라인.
서폿 인기라인 아님니다. 다른 라인보다 큐 잡히는 속도 압도적으로 빠름. 물론 정글 제외 ㅎㅎ
전세계가 한국처럼 큐빨리 잡히는줄아나 이 사람들아;
다른건몰라도 정글은 오토로선택되면안됨 진짜안하는사람은 아예할수가없는포지션인데
븅신새끼들 못하는데 가서 지면 점수 안깎을 것도 아니면서 왜 저따구로 쳐하는지 모르겠네
롤 이제 거의 안 하지만.... 이런 바보 같은 정책을 정말 시행한다고요? 정말?
뭐 이것저것 많이 하는데 실망 많은 회사가 얘네임 밸런스만 봐도 개판이고 또 어떤 놈을 사기 만들고 죽이려나
최소한 큐 잡혔을때 포지션 어디라고만 알려주면 좋겠는데 그건 어려운게 아니지 않나 한판 꽁패 당하든지 닷지 나는것 보다는 효율적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