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밀레시안 여러분,
마비노기 디렉터 민경훈 입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새로운 디렉터로서 앞으로 보여드릴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해 드리고
미래에 대한 의지와 감사의 마음을 선물을 통해 표현하고자 했으나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성심성의껏 개발팀의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저희가 당장 보여드릴 수 있는 최선이며
긍정적인 미래에 대한 저희의 의지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1. 게임 오류 관련
저희 마비노기 개발팀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제공해드리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생한 오류들은 시급성과 수정의 영향도, 예상치 못한 문제의 발생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수정해오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팀 내부의 기준이 밀레시안 여러분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여지며,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구체적인 리포팅과 오류에 대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수정에 대한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위한 오류 수정 및 개선 속도를 높이겠습니다.
2. 일부 아이템과 관련한 내용.
케모노 프렌즈 x 마비노기 콜라보 상품 중 자파리 버스의 가치 책정과 환불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좋은 모습을 보여드려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개발팀의 책임이며,
발생한 문제를 빠르게 수정하고 대응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게 세심한 케어가 부족했습니다.
유료 아이템 판매 시의 검수 프로세스를 철저히 재정비하겠으며,
이외에도 아이템 관련한 문제 발생 시 밀레시안 여러분의 기준과 시선에서 바라보면서,
기만이라 여겨지거나 피해를 보시지 않도록 세심하게 대응하겠습니다.
3. 세공 도구 확률 관련
세공 도구의 확률은 장기간의 고민 끝에 현재로선 공개가 어렵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세공 도구와 관련하여 발생한 문제들도 대응 방식이 미흡했습니다.
결국 밀레시안 여러분께 여러 번의 부정적인 경험을 드렸고, 개발팀에 대한 신뢰를 떨어트리게 되었습니다.
세공 도구가 지금 보다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높여 고민을 시작하겠습니다.
또한 세공 도구뿐 아니라 게임 자체의 신뢰감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하겠습니다.
바로잡기 위한 시작이므로 점진적으로 나아지는 모습을 반드시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4. 서버 오류 관련
캐릭터 인벤토리의 롤백 현상 발생 시 공지를 진행하지 않았던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특정 채널의 일부 캐릭터에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전체 공지가 불필요하다는 판단이었으나 명백한 오판이었습니다.
차후엔 게임 플레이에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밀레시안 여러분의 시각에서 명확한 공지와 함께 투명하게 사후 대응을 진행하겠습니다.
일전에 안내해 드린 3월의 서버 개선조치를 통해 문제점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의 다양한 목소리를 단순히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래서, 마비노기의 현시점을 밀레시안의 목소리로 진단하면서 발전 방향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설문조사 이후, 결과와 함께 주요 의견에 대한 반영 계획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마비노기가 만족스러우실 만한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세부 설문조사 계획은 조만간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희 마비노기 개발팀은 저희 경험을 토대로 한 관성적인 예측을 최대한 배제하고
여러분의 목소리와 플레이 데이터에 기반하여 개발을 진행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해드리는 것이 저희 개발팀의 새로운 최우선 목표입니다.
앞으로 저희가 보여드릴 마비노기를 기대하시면서 채찍과 함께 응원도 부탁드리며, 그 시작이 될 설문 조사에도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밤사이 눈이 많이 내렸는데 오가는 길에 사고 없으시길 바라며,
밀레시안 여러분 모두 언제나 마비노기와 함께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민경훈 드림.
"세공 도구의 확률은 장기간의 고민 끝에 현재로선 공개가 어렵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뭔 말을 길게 늘어놓나했는데 1. 노력할게요 2. 지켜봐주세요 끝~ 읽을필요도없는듯.
확률공개가 어렵다는건 확률이 변동성있나?
넷마블보다 더 못쓰네
트럭으로 나온 사과문중에 여태본거중에 제일 쓰레기같다 ㅋㅋㅋㅋ
쌈자를 몰라
확률공개가 어렵다는건 확률이 변동성있나?
확률공개를 해도 어차피 할 사람은 다 하는데 진짜 이게 제일 미스테리
별빛사랑
그러면 라비던전 들어갈 때 보물방 나올(던전 구조가 어떻게 짜여질) 확률이나 몹 하나하나 죽일때마다 아이템이 어떻게 드랍되는지 줄줄이 다 공개해야 한다는 문제가....
그라비티랑 동급인데
올해 신년도 트럭 많이 받으세요 ^^
여윽시 초봉 5천만에 빛나는 앨맅ㅌ새끼들일세
쌈자 대꾸와
뭔 말을 길게 늘어놓나했는데 1. 노력할게요 2. 지켜봐주세요 끝~ 읽을필요도없는듯.
그대 기억이 지난 사랑이~
"세공 도구의 확률은 장기간의 고민 끝에 현재로선 공개가 어렵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해석 = 느그들 지갑 열게끔 유동적으로 조율중이니 그냥 닥치고 해라
넷마블보다 더 못쓰네
1-쉽지않음 2-아 좀 그럴수도있지 3-안함 4-좋게좋게 합시다 거
다른 넥슨게임 디렉터도 이 모양인데 메이플 141, 던파 복직호 같은 사람이 물러나고 새 디렉터 온다고 달라질 거라는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비정상이지.
3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돈슨 -
3번은 그거네 들켰네 어떻게 알았냐 ㅋ 일단 생각은 해볼건데 생각만 해볼게 잘해봐 ㅎㅎ
4과문도 아니네 ㅋㅋㅋ
어떻게 넷마블보다 더 구릴수가 있냐 ㅋㅋㅋ
확률 맨날 바꾸는데 어찌밝혀 엌ㅋㅋㅋㅋㅋㅋㅋ 라는거냐?
넥슨게임은 할바엔 스팀게임혜자
아니 정신이나갔나? 하물며 메이플같이 조각페이벡으로 눈가리고아웅하는게임도 확률공개하라고 난리인데 쥐뿔도없는 마비노기는 뭔 이유도없이 '공개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지금 뭘보고있는거지
아니ㅋㅋㅋㅋㅋ 넷마블 꼬라지 보고도 저렇게 쓰냨ㅋㅋㅋㅋㅋㅋㅋㅋㅋ돌겠네 진짴ㅋㅋㅋ
얼마 전에도 폰겜 하나가 노력, 대응 이런식으로 구체적인 일정없이 개발자 노트를 공개했다가 제대로 불탔는데 얘네도 비슷한 수순을 밟겠네
역시 세공나올때부터 개븅신같아서 때려쳤건만 공개안하는덴 다 이유가 있지. 씹새1끼들
확률공개 시스템 상으로는 존나 간단할건대 ㅋㅋㅋㅋ
채찍질도 희망이 보여야 채찍질하지.
트럭으로 나온 사과문중에 여태본거중에 제일 쓰레기같다 ㅋㅋㅋㅋ
확률 공개하면 문제 있는거 있나 ㅋㅋ 공개를 못한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차피 마비노기는 씹덕계의 리니지 같은겜 아닌가? 당장 오늘 저녁에 운석이 떨어진다고 해도 마비에 접속 하는 사람들만 남았을텐데 걍 배짱 장사 해도 되는거 아닌가?
사실상 유저들이 원하는건 공개된거같지도 않고 그냥 할게요! 식같은데 기분탓은 아니겟죠 ㅋㅋ
확률 공개 못한다 = 사실대로 공개하면 예상한것보다 더 낮으니 불탈거고, 구라쳐봐야 금방 들키니까 안할거임
진짜 역겹네 마비노기 너무한거아니냐 이거
전형적인 나다 씹새끼들아 인데
내가 마비노기 유저가 아니라서 함부로 뭐라할 순 없지만, 사과문 내용만 봤을 때는 저건 개선정책을 내놓는 것도 아니고 해결책을 내놓는 것도 아니고 공허한 '잘못했습니다. (뭔진 모르겟지만) 잘하겠습니다.' 이런 내용인데요? 자신들이 무엇을 잘못했으며 잘못한 원인이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언제까지 개선할 것이며 거기에 대한 보상은 어떻고 그런 내용은 하나도 안 담겨 있는 글로 보이는데요?
제 기억에 궁댕이맨단 사건의 던파팀을 비롯한 그 어떤 사과문들도 이렇게 두리뭉실하고 알맹이 없진 않았던 것 같은데... 예외로 사태를 더 키운 넷마블의 페그오만 빼고요.
솔직히 박그네도 이것보단 사과문 잘 쓸것 깉은 한심함이네요
특정 세공이 죽어도 안 나오는 그 사건 때 처럼 순수하게 0%가 있나보지
근데 이런분위기에 욕먹을까봐서 그런지 매주 팔던 랜덤박스 요즘 출시 안 하더라. 만들어는 놨고 시기 각재는 중 일듯
도박이나 다름없는 컨텐츠인데 확률 공개조차 못한다는건 아주 대놓고 업데마다 확률장난질 한다 자백한 꼴이지 ㅋㅋ
확률 공개를 안할려는 이유가 뭘까? 되게 궁금하네
별 내용도 없는데 혓바닥은 왤케 기냐
실시간으로 장난치고 있어서 공개 못하는거 아니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아 일단 우리도 뭘 하고는 있어 ㅇㅋ? 근데 뭘 해왔는지 알려주지는 않을게 2. ㅈㅅㅈㅅ 앞으로 덜 화나게 교묘하게 차별하겠습니다. 3. 응 공개 안해~ 4. 아 몰래 대충 덮고 넘어가려고했는데 들켰네... 미안^^
뭘 개선 하겠다고 구체적으로 말한 것도 없고 피해 받은 사람에게 뭘 보상하겠다는 것도 없고 최소한 지금까지 버그를 잡기위해 이것저것 해왔다고 히스토리도 말 못하고 그냥 대충 좀 넘어가자 호구들아 라고 밖에 안보이는 4과문 아니 걍 입장문
내가 세공으로 현타와서 접은 놈인데, 공개하면 더 욕처먹을 거 같으니까 버티기로 가나보네. 십새끼들아
사료 통크게 줬으니 대충 사과하면 넘어가겠지 .........뭐 이런건가? 다른건 몰라도 세공은 제대로 까고 해명을 하든 사과를 하든 해야지. 아몰랑하고 넘어가겟다는거네?
이래도 안접는건 진짜 독한거
세공 도구의 확률은 장기간의 고민 끝에 현재로선 공개가 어렵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명문이네 이유도 안적어놓으면 그냥 공개하기 싫은데 어쩌라고?? 하는거랑 뭐가다름
요약 : 야 이래도 안접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나오는 사과문중 제일개판 ㅋㅋ
넥슨 창립 이래 게임사 중에서 사과문 제일 많이 쓴 기업으로 유명한데 그렇게 사과문 쓰고 디렉터 바꾸고 해도 달라지는게 없으면 뭐다? 위 오너가 문제다 비전이 없으면 소프트맥스 꼴나는거지
내 배를 째라~~~~~~ 라는건가
ㅋㅋㅋ그나마 있는 사람들 영혼까지 빨아 먹겠다고 확률 공개 못한다고 하내 ㅋㅋㅋ옘병 진짜 저런 게임 아직도 하는건 뭔 노예 근성이가 싶기도 하다 이정도면...
접을사람 다 접고 골수 액기스들만 남았을듯 ㅋㅋㅋ 인생이 마비노기인 자들
이게 뭔 사과야 통보지 ㅋ
번역 : 응, 개돼지들아 계속 짖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