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하는 접하는 분들이 혹하는 점
1. 그래픽 좋다
-> 인게임 상에서 실시간 데이터 유동량이 어마어마하다 + 최적화가 썩..(많이?) 좋지 못하다
2. 와, 오픈월드!
-> 맵이 넓다면 오지게 넓은데.. 1인당 사냥터 효율찍는 범위, 주요 사냥터 인원 몰림 현상 생각하면 미어터진다.
근데!? 이 넓은 맵을 오로지 말타고(말 세대(등급)따라 또 체감 확온다), 뛰어서, 배타고, 날라서(열기구-하늘마차) 다녀야한다. 즉, 포탈 이동이나
존 이동(퀘스트, 일부 컨텐츠 제외)이 없다는 것.
(순간이동은 정말 나중에 엄청난 노가다로, 보물 아이템 조합해서 쿨타임마다 한번씩 쓸 수 있긴하다..)
맵 기획도 이상하다. 새로운 맵 구획을 만들때마다 고난이도사냥터, 초보유저 배려(?)사냥터가 꼭 같이 나오는데
초보유저가 다니기엔 기존 맵과는 거리가 벌어지니.. 결국엔 고인물들 한방사냥터가되기 일쑤인데 문제는 초보가 천리걸음해서 와서 인제 좀 사냥할라치면?
고인물들은 자리 껄떡대면 칼키고 죽인다. 혹은 대놓고 사냥 못하게 템포 높혀서 다 쓸어버리고 다님.. ㄹㅇ
퀘스트 할때 따로 존 이동 되는데... 기술이 없는건 아닌데 ㅈㄴ 고집이 심해서 존(인던)형식을 안내줌.. 아이덴티티도 좋은데 이제 한풀 꺾일때됬는데.. 하..
3. 와, 전투!
-> 캐릭터 간 밸런스 격차가 심하다. 몇몇 캐릭터들은 자체엔진상 계획된 의도와 달리 고질적인 버그가 있다.
캐릭터 초기(주무기)컨셉과 각성컨셉이 완전히 달라지는 캐릭터들이 몇몇있으므로 통수맞을 수 있다. (주무기부터 공개하고 한두달 뒤에 각성이 나온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이슈된 무기별&프레임별 DPS 상승되는, 몇몇 FPS에서 보이는 문제점이 검은사막에도 존재합니다. 사냥도 컴빨 탑니다.
4. 와, 방대한 컨텐츠!
생활 컨텐츠, 하우징, 대양 컨텐츠, 미니게임! -> 이걸 즐기려면 밑자본이 필요한데 그거 준비하다 본래 즐기려던 목적은 사라지고 본전뽑겠다는 생각만들게됨.
5. (국내 게임중)상대적으로 혜자로 보인다.
-> 과금 상품(가방,무게,야영지,펫,메이드,펄 의상)들이 다양하지만 안사도 그만인 부분인데.. 옆에서 한 소리 꼭 나오죠'수월하게하려면' 필수템이 됩니다.
자, 이제 3번에서 통수맞아서 "어? 저게 내 캐릭보다 이쁘고 성능도 좋아보이네?", "어? 이거 각성 뭐이래 ●▅█▇▇▆▅▄▇ "
캐릭터간 상품인 무게는 상당히 비싼데 옮겨가는 캐릭에도 다시 다 질러줘야합니다.(물론 본인이 필수템이라고 생각하신다면 ㅇㅇ)
단기적으로 몰아서 과금하시면 정말 돈만 쓰고 버리는 게임이됩니다. 장기적으로 하나씩 늘리면서하는게 정신건강상 좋음
시작하신다면 무게는 2~3개 상품만 사고 나머지는 메이드(1+1이나 2+1판매 시에만)에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6. 업데이트
내역만 보아서는 엄청나게 빠른 업데이트와 그 내용들의 양이 엄청나지만
실질적으로 유저들에게 와닿는건 적다(밸런스부분 제외).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고 거의 다 형식만 채운 내용이 많으며 자세히 읽지않으면 아예 있었는지도 몰랐고
어휘(?)도 오해되는때가 많다. 정식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날에는 버그는 거의 필히 발생되며 실시간 채팅 공지로 버그 공지 및 사과 메세지만 계속 올라오기 일쑤이다.
밸런스 부분은 정말이지 피드백을 받고있는지, 내부 테스트를 거쳐나오는게 맞는지 궁금하다.
펄어비스가 밸런스&캐릭터 업데이트를 이루는 행태는 이렇다.
1) 사전에 재조명될 집중 조명될, 신규&개편될 캐릭터를 예고한다. (코인탑승시킨다. 이번에는 이게 아마 OP캐릭될지도?라는 뉘앙스가 느껴지게끔)
2) 준수한 성능의 캐릭터를 내놓는다. or 기존 캐릭터에서 개편될 스킬들이나 전승트리를 제시한다. (코인박아! 이번에는 떡상각의 뉘앙스가 느껴지게끔)
3) 2주에서 길게는 한달간의 텀을두고 재빨리 피드백 업데이트를 해준다. 2%부족하게.. (야, 이거 대박이야 ㅋ 이번에는 확실해! 올인해라 뉘앙스가 느껴지게끔)
4) 전승or각성트리를 내놓는다. (야.. 늬들 코인 박은거 난 몰겠고 난 계획한대로 업데이트함 ㅅㄱ ㅎㅎ;)
이걸 반년에 한번씩이나 거의 분기별로 돌아가면서 대규모로 진행하는데 이때 기대감을 안고 무기 교환권이나 각종 캐릭터(가문X) 귀속 과금상품들을 사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 계절장사 오짐..
저는 신캐가 나오는때 항상 복귀각을 잡기때문에 이거저거 많이키우게되다보니 이부분이 꽤나 체감됩니다. 머.. 돌고돌아 다시 다크나이트만 줄창하고있는데 과거엔 너무 씹OP로 나와서 너프에 너프만 줄줄이 먹었습니다. 근데 그냥 이뻐서 계속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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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반년이나 1년마다 연어질하는 유저이긴한데 검은사막 개씹똥망겜이기도한데 갓겜이기도 합니다..
그냥 취향차랄까요 어찌보면 이제와서는 특정 유저층만 노리는 게임이 된거같다 싶기도하고..
하실거면 그냥 1~3개 캐릭만 육성(프리미엄 캐릭터 생성으로 체험해보시는거 권장)해보고 사냥 집중 캐릭 1개, 생활(재배) 캐릭 1개, 이벤트&기타용도 알박기용 1개) 추천드리고 나머지는 그냥 신캐나올떄마다 살짝씩만 건드려서 지원템받고 보스 스폰장소에 알박아두시고 젠타임때만가서 줍줍이용으로 쓰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제가 봤을때는 기존에 폰겜하시던분들이(폰겜 중에서도 전자화분키우는거 좀 즐기시는 분) 폰겜에 약간의 수동 컨트롤이 가미된게하고 싶은데 그런 MMO게임 없나 싶을 때
해볼만한게 검은사막이라고 봅니다.. 정말.. 장기적으로 보고해야되는 게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