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검은사막 모험가님께 드리는 변화와 향후 방향성 안내




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우선, 지난 4월 12일부터 4월 19일까지 진행된 모험 명성 등 밸런스 업데이트와

점령전 시즌5 리허설 과정에서 혼란을 느끼고 실망하셨을 모험가님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검은사막은 모험가님께서 보내주신 애정어린 질책을 토대로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할 것이며, 

모 험가님께서 말 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 체감하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행동으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4월 21일부터 약 30일간 캐릭터 밸런스를 집중 조정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모험가님이 불편을 겪지 않으시도록 다음과 같은 조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모든 모험가님께 6종 버프 효과 30일 적용

 - 대상 버프 : 밸류 패키지, 외형변경권, 메르브의 팔레트, 카마실브의 축복, 암스트롱의 기술 교본, 클리프의 기술 특화 교본

 - 적용 기간 : 2018년 4월 21일 임시 점검 후 ~ 2018년 5월 21일 08시 까지

 ※ 기존에 해당 버프를 이용 중인 모험가님의 경우, 이용 중이시던 버프의 기간이 30일 연장됩니다.

 ※ 기존에 해당 버프를 이용하지 않고 계신 모험가님의 경우 4월 21일 점검 후 접속 시 해당 버프 효과가 적용되며, 추후 밸류 패키지 등의 아이템 사용 시 적용 중인 버프 기간에 사용하신 아이템의 기간이 추가됩니다.


 ◆ 전 서버 경험치 추가 획득 효과 적용

  - 효과 : 전투 경험치 100%, 기술 경험치 20% 추가 획득

  - 대상 기간 : 2018년 4월 21일 임시 점검 이후 ~ 2018년 5월 21일 08시까지 

 ※ 단, 검은사막 틴월드에는 전투 경험치 100% 효과만 적용됩니다.

 ※ 해당 효과 적용으로 인해 이후 4월 핫타임 시간에는 경험치 추가 획득 효과가 추가로 적용되지 않으며, 아이템 드롭율 상승 혜택만 진행됩니다.



둘째, 이 상황에서 거점전/점령전을 이대로 속행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하여 일시적으로 점령전 시즌5 리허설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재개 일정은 진행 시간, 진행 방법에 대해 전면적으로 검토한 뒤 추가적으로 안내드리겠으며,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서는 하단에 전해드리는 김재희 PD의 편지에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르샤의 창 대회 진행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현재 갑작스러운 밸런스 변화로 인해 참여하시는 모험가 여러분께서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에 대해서는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대회의 예선전이 이미 진행되었고, 곧 본선이 진행되는 현재의 시점에서 대회를 중단하는 것보다는 

현 대회를 마무리를 하고 다음 아르샤의 창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후 아르샤의 창 대회 진행 시, 경기 규칙, 진행 시기, 보상 등을 더욱 심사숙고하여

직접 참여하는 모험가님과 관전하는 모험가님 모두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최근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불편을 겪으신 모험가님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검은사막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 PD의 편지를 전해드립니다.

 





검은사막 모험가님께 드리는 변화의 목표와 다짐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입니다.


지난 4월 12일부터 진행된 모험 명성과 점령전 시즌5 리허설,

그리고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로 게임 플레이가 달라지면서 혼란을 느끼신 모험가님께 먼저 깊은 사과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큰 방향에 대한 결정은 사전에 모험가 여러분들과 충분히 소통을 했었어야 하나 그러지 못했던 점, 제 불찰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로 검은사막의 현재 문제와 저희가 바라는 변화의 목표,

그리고 최근 모험가님이 보내주신 다양한 문제 제기에 대해 고민한 결과를 묶어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은사막은 다양한 게임 플레이가 담겨야 할 MMORPG입니다.


검은사막을 정의하는 키워드는 MMORPG, 전투, 생활콘텐츠, 오픈월드입니다.

이 강점을 잘 살려 나가야 하나 돌이켜보면 저희도 변화가 두려웠던 것 같습니다.


지난 3년 동안 16종의 캐릭터, 오픈 이후 메디아,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그리고 최근의 드리간까지.

엄청난 개발 리소스를 쏟아 부었음에도 게임 플레이에는 많은 개선과 변화를 주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성장은 정체되었고 플레이 패턴은 단조로워졌습니다.

MMO의 특성을 더욱 더 살려서 많은 모험가님과 길드의 다양한 플레이 상황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동안 큰 틀을 유지하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방법을 선택해 왔지만,

이제 발전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룰에 변화를 줘야 할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문제 의식으로 가장 먼저 진행된 모험 명성과 점령전 시즌5,

그리고 밸런스 첫 업데이트에 대해 사전에 양해와 의견을 구하지 못한 채 급하게 진행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캐릭터간 밸런스, 근본적인 문제를 고쳐 나가겠습니다.


'원콤'에 의존하는 고착화된 PvP 패턴, 점점 높아져 간 컨트롤 난이도, 잡기 기술 유무에 따른 직업 간 격차.

검은사막 모험가 분들이 제기해 주셨던 이런 다양한 문제들을 저희는 꼭 고치고 싶었습니다.


부연 설명드리면, 적을 한 번에 죽일 수 있는 일명 '원콤'이 고착화되면서

‘원콤’에 죽임을 당하는 모험가님은 전투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또한 각성 기술 등장 후 상태이상 면역 기술이 늘어나면서 컨트롤 난이도는 더욱 더 높아져만 갔고,

잡기 기술이 없으면 적의 막기와 슈퍼아머 기술에 대처하는 건 어려웠기에 직업에 따라 아예 승리하기 힘든 경우도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틀을 유지한 채 수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풀어낼 수 없다고 판단,

근본적인 규칙에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요컨대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의 핵심 목표는 잡기, 슈퍼아머, 무적, 가드, 이동기 등에 따른 큰 격차를 줄이고

컨트롤과 콤보 자체도 좀 더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전투의 본질적 재미를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지난 4월 12일, 19일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으나

아르샤의 창 대회와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일부 캐릭터에 대한 조정 방안이 함께 적용되지 못하고

많은 부분에서 추가 조정이 불가피한 상태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부족했습니다.


현재의 밸런스가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하기 위해 약 30일간 해당 업데이트에 집중하겠으며,

성급하게 판단하지 않고 모험가 여러분이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전 국가에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글로벌 포럼에 대해서도 검토하겠습니다.


MMORPG 본연의 재미, ‘성장’을 재밌게 만들어 가겠습니다.


MMORPG 본연의 재미는 ‘성장’입니다. 그러나 많은 모험가님이 게임을 열심히 플레이하면서도

공격력 1 또는 2를 올리기 위해 수개월에서 일 년 이상 걸리고 있을 정도로 플레이가 정체되어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그래서 카프라스 돌파를 도입하고 사냥터의 액세서리 드롭률을 2배 상향하게 되었으며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저희 최종 목표는 현재 소위 ‘교복 세트’라고 불리는 수준의 장비를 사냥터 드롭 또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보다 좀 더 쉽고 재밌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며, 그 이후의 단계도 현재보다는 어렵지 않게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모험 명성도 이러한 맥락으로, 지금까지 오랜기간 어렵게 모은 은화로

잠재력 돌파라는 큰 리스크를 이겨낸 모험가님에게 성장에 대한 목적과 즐거움 그리고 보상을 주고 싶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가지고 있어도 한 순간의 실수로 쉽게 죽는 경우를 줄이는 것이 기획의도였으나

모험 명성에 따른 PvP 밸런스 격차가 저희 의도보다 과하게 벌어져 많은 모험가님께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차주에는 모험 명성에 따른 피해 감소 증가 수치가 하향 조정되며,

이에 따른 피해량도 조정될 예정입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조정을 통해서 다듬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착화된 점령전.. 시즌5 룰을 완성도를 높여 적용하겠습니다.


점령전은 검은사막의 최종 전투 콘텐츠입니다.

그러나 시즌4가 지속되면서 점점 전투 발생 빈도가 줄어들었고 긴장감은 떨어졌습니다.

점령 길드 또한 고착화되면서 일부 국가의 경우 한 길드가 반 년 넘게 점령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점령전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점령전 시즌5를 기획하면서, 규모가 다소 작은 길드일지라도 강력한 길드가 지키고 있는 성을

다양한 공성 병기와 함께 전략, 전술로 공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점령전 그 자체가 재밌는 콘텐츠가 되길 원했습니다.


▶[참고 : 검은사막 개발진이 전하는 점령전 시즌 5]


그러나 이 의도를 잘 살리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캐릭터 간 밸런스의 근본적 문제를 더 해결하고

이미 안내드린 점령전 시즌5 룰도 좀 더 다듬어서 다시 시작해야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지금의 리허설은 임시 중단하고 개선하겠으며,

상세 일정은 모험가님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제대로 선보일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한 뒤에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안정적 서비스를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사전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은사막은 오픈 이후부터 개발한 콘텐츠를 가장 빠르게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급한 마음에 완성도가 부족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에 개발팀은 향후 밸런스의 큰 틀을 조정하거나 대규모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내부 테스트를 지금 보다 더욱 더 충분히 거치는 한편

모험가 여러분께 사전에 안내되고 의견을 구할 수 있도록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가려고 합니다.


추가로 모든 콘텐츠에 동일하게 적용하기는 어렵겠지만 필요시

사전 FGT를 진행하여 업데이트 이전에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끝으로, 최근 업데이트 과정에서 모험가님께 심려를 끼친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더 재미있는 검은사막을 만들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와 1:1 문의,

인게임 채팅 뿐만 아니라 포럼 등 외부 커뮤니티를 통해 전달주시는 모험가님의 모든 의견을 더욱 더 경청하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논란이 많았던 모험명성 하향 패치 한답니다.






댓글 73 | 쓰기
1


BEST
2015년 검은사막 신년인사 -> 밸런스 맞추겠다 2017년 게임쇼 인터뷰 -> 밸런스 맞추겠다 2017년 페스타 -> 밸런스 맞추겠다 2018년 현재 -> 밸런스 맞추겠다 진짜 일하는거라고 생각함???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0:4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섭종
느그웹-5578972410 | 221.158.***.*** | 18.04.21 00:31
BEST
일하긴 먼일해 ㅋㅋ
유승옥 | 180.66.***.*** | 18.04.21 00:44
BEST
테섭 만들기 귀찮아서 본섭에서 테스트하는걸 왜 그냥 즐겼을까.. 후회 막심한 게임입니다. 6개월이나 시간을 날려버렸어
| 1.11.***.*** | 18.04.21 00:36
BEST
돈 들여가면서 테스터 하시는분들... 선택은 자유니 알아서 하시겠지만 정말 대체할 게임 없어서 하는거 아닌 이상 손 떼는걸 추천드립니다..
| 1.11.***.*** | 18.04.21 00:3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섭종
느그웹-5578972410 | 221.158.***.*** | 18.04.21 00:31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533884528
섭 종
Meliodas | 122.35.***.*** | 18.04.21 01:01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533884528
섭.종
Arisael | 211.203.***.*** | 18.04.21 01:10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533884528
섭종
지나가던 즐겜러 | 125.185.***.*** | 18.04.21 01:1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533884528
섭종
나쁜짓최고야짜릿해 | 110.70.***.*** | 18.04.21 01:4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533884528
로아글에도 댓글을 달던만. 그냥 검사빠돌이네 ㅉㅉ
icehoneytea | 124.49.***.*** | 18.04.21 05:00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533884528
에휴.
icehoneytea | 124.49.***.*** | 18.04.21 05:00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icehoneytea
검사 개발자일지도.
오른쪽베스트 | 59.18.***.*** | 18.04.21 08:27
일한다. 검은사막
루리웹-2533884528 | 59.7.***.*** | 18.04.21 00:32
BEST
루리웹-2533884528
일하긴 먼일해 ㅋㅋ
유승옥 | 180.66.***.*** | 18.04.21 00:44
BEST
루리웹-2533884528
2015년 검은사막 신년인사 -> 밸런스 맞추겠다 2017년 게임쇼 인터뷰 -> 밸런스 맞추겠다 2017년 페스타 -> 밸런스 맞추겠다 2018년 현재 -> 밸런스 맞추겠다 진짜 일하는거라고 생각함???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0:45
루리웹-2533884528
꿀꿀꿀꿀
Wasting_my_hate | 175.223.***.*** | 18.04.21 00:50
루리웹-2533884528
로아메갈겜이라고 까고 검사정보에서 힘내라고 하니까 겜회사 알바인가?
유승옥 | 180.66.***.*** | 18.04.21 00:54
유승옥
증거가 없어서 단언하기 힘들지만 검사는 여론주작하다가 걸린전력이있고(이건증거도잇음) 인벤등에서 딱 증거만 안잡혔지 티나게 현실과 다른소리하면서 쉴드치는 계정들이 있죠 뭐 다들 알바라고 합니다만 여론조작처럼 딱 증거잡힌건 없습니다 ㅋㅋㅋ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0:57
살아있는성인
글고보니 검사 홈페이지에 공식계정으로 여론주작하려다가 로인아웃안해서 걸린적 있죠
유승옥 | 180.66.***.*** | 18.04.21 01:01
유승옥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1:02
살아있는성인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런거요 ㅋㅋㅋㅋㅋ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1:02
살아있는성인
ㅋㅋ
유승옥 | 180.66.***.*** | 18.04.21 01:03
살아있는성인
DBM 게임사 내부 통합 관리 프로그램에 저런 게시판에 즉석으로 덧글도 남길수 있는데 그 DBM 계정을 로그인된채로 냅두면 일반 홈피에서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덧글 남겨도 간혹 DBM 계정으로 덧글이 달아지는 경우가 있음 ㅋㅋㅋㅋㅋㅋㅋ 딱 저런식..
song870725 | 49.166.***.*** | 18.04.21 01:12
살아있는성인
검사m나왔을때도 여론주작하는새기들이넘쳐났음 지금완전본성들어내고 개돼지들수금하고있길레 과거글찾아서 베댓들계정살펴보니 루리웹계정들탈퇴시켰더라ㅋㅋ
알았다 | 106.253.***.*** | 18.04.21 01:51
알았다
나도 느낀건데 알바들 너무 티나게 씀ㅋㅋㅋ
할랄라 | 118.176.***.*** | 18.04.21 13:06
이 잘 만든 게임 가지고 이렇게 밖에 못 하다니.....
새홀리기 | 218.156.***.*** | 18.04.21 00:34
BEST
테섭 만들기 귀찮아서 본섭에서 테스트하는걸 왜 그냥 즐겼을까.. 후회 막심한 게임입니다. 6개월이나 시간을 날려버렸어
| 1.11.***.*** | 18.04.21 00:36
BEST

돈 들여가면서 테스터 하시는분들... 선택은 자유니 알아서 하시겠지만 정말 대체할 게임 없어서 하는거 아닌 이상 손 떼는걸 추천드립니다..
| 1.11.***.*** | 18.04.21 00:38

이번엔 그소리 안들을려고 전세계 동시 패치함 개웃김 ㅋㅋㅋㅋㅋ
발업한고양이 | 222.109.***.*** | 18.04.21 11:24
야야야... 거기 쨔잔 형 좀 되려 와라...
깨알글씨 | 175.197.***.*** | 18.04.21 00:39
아예 소통조차 안하려고 방송에서도 쌩까더니 공성보이콧한다니까 급햇나보내 ㅋㅋㅋㅋㅋㅋ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0:40
살아있는성인
모든 모험가님께 6종 버프 효과 30일 적용 - 대상 버프 : 밸류 패키지, 외형변경권, 메르브의 팔레트, 카마실브의 축복, 암스트롱의 기술 교본, 클리프의 기술 특화 교본 - 밸류패키지엔 외형변경권이 기본 포함되어있다 - 하나라도 많아보일려고 기만하는거 보소 ㅋㅋㅋㅋㅋㅋ
살아있는성인 | 61.254.***.*** | 18.04.21 00:43
'원콤'에 의존하는 고착화된 PvP 패턴, 점점 높아져 간 컨트롤 난이도, 잡기 기술 유무에 따른 직업 간 격차. 검은사막 모험가 분들이 제기해 주셨던 이런 다양한 문제들을 저희는 꼭 고치고 싶었습니다. ?????? 그래서 모험 명성도 만든거여? 그리고 공격력은 왜 또 올렸어??????
안녕하지마루요 | 203.255.***.*** | 18.04.21 00:42
???버프주면서 본섭에서 밸런스 테스트라닠ㅋㅋㅋㅋ
스이아 | 183.106.***.*** | 18.04.21 00:46
비슷한 제목 같은걸로 몇번 본 것 같다...
FcukYou | 14.38.***.*** | 18.04.21 00:47
진짜 이새1끼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들이 만든 겜 한번도 안해봤나보네 말은 번지르르하지만 지들 겜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하나도 모르나봄 ㅁㅊ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엿같은 템 밸런스부터 맞춰라. 캐릭터 밸런스보다. 각성 이후 템 맞추는 단계에서 얼마나 컨텐츠가 붕 떠있는지 모르나 ㅁㅊ?
흐아압 | 1.251.***.*** | 18.04.21 00:49
흐아압
캐릭터 밸런스보다, 사냥이 폐지줍는거 밖에 없는 개역겹고 노잼에 쓰레기같은 컨텐츠부터나 어떻게 하지. 사냥 말고도 생활 있다고 하지만 사냥이 노잼 쓰레기 컨텐츠인데 생활이 얼마나 가겠어? 모바일 마냥 켜놓고 암것도 안하는 오토 낚시, 노잼 채집, 의미없는 제작 계열, 그나마 산삼이 제일 생활이란 컨텐츠에 어울리더라. 나머진 있으나 마나한 개똥 노잼 컨텐츠인데
흐아압 | 1.251.***.*** | 18.04.21 00:52
흐아압
? 그래서 악세 드랍율 2배로 늘렸고, 광악세까지 드랍하게 해줬는데 여기서 템 드랍을 더 해줘야하나요..? 지금 소수 대 소수, 다 대 다가 집중해야할 때고, 그전에 피감패치의 어느정도 롤백, 모험가 명성 개편 케릭 밸런스패치가 최우선인데
순둥이물티슈 | 125.181.***.*** | 18.04.21 01:04
ㅋㅋㅋ 뭐래냐 했던말 매번하는것도 듣는것도 지겹다
퇘끼 | 112.168.***.*** | 18.04.21 00:49
무너진 밸런스가 수요를 부른다. 한국 온라인 게임은 걸러야되는건가....
YoRHa 9S | 116.255.***.*** | 18.04.21 00:53
밸런스는 처음 게임 만들때부터 신중에 신중에 신중을 다해 잡아놓고 격차를 최소화 시키는 방향으로 잡아야지. 개 떵으로 쳐발라놓고 서비스가 몇 년인데 그 몇 년 동안 황금 밸런스 잡지도 못한 쓰레기 게임이 30일 한다고 잡히겠냐? 30일 해서 잡힐거면 지난동안에 벌써 잡혔지. 상식 없는 골 빠개진 헛소리에 휘둘릴 흑우들 없재?
DeathAndRebirth | 112.154.***.*** | 18.04.21 00:58
어찌 클망도 그렇고 다 떠나니깐 똥꼬쇼하네
델크 | 222.234.***.*** | 18.04.21 00:59
클져 터지는거보고 감명받아서 같이터지냐
Arisael | 211.203.***.*** | 18.04.21 01:01
트오세도 글고 클로저스도 검사도 사방이 난리네
유승옥 | 180.66.***.*** | 18.04.21 01:06
근데 그래픽 업그레이드도 하고, 이펙트도 리메이크한다는데
Puremage | 1.249.***.*** | 18.04.21 01:07
그 큰 변화가 과금이냐
탈색늑대 | 221.151.***.*** | 18.04.21 01:08
모르겠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위에 조롱하는 사람들이 아닥하는 상황이 올지 아닐지 조온나게 까던 소울워커도 지금은 찬양 받고 있으니 지켜봐야징
돌아온 한글97 | 118.33.***.*** | 18.04.21 01:10
5년전에 베타 테스트 할 때만 해도 이렇게 망가질줄은 몰랐는데
情ㅡ돼지 | 121.176.***.*** | 18.04.21 01:11
그래픽도 좋고 최근에 모바일 잠깐 하다가 화면 작어서 할맛 안나길래 지우고 PC로 해볼까 했는데, 이런 게임은 일단 뒤쳐지면 답이없는 게임이라서 손도 못대서..
LORENZO | 125.143.***.*** | 18.04.21 01:24
대일이형 해명해야 할 때
昏庸無道 | 123.214.***.*** | 18.04.21 01:24
매일매일 열심히 하다가..마력각인 업데이트 이후에 미련없이 접음.....
김허롤 | 210.94.***.*** | 18.04.21 01:37
거짓말을 하던 안하던 어짜피 모바일이 때돈을 버는이상 큰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듯..
addda | 14.52.***.*** | 18.04.21 01:40
공식방송도 5분만 방송하고 시즌1 종료시켜버린후 빤스런하고 그거에 관해선 일절 말도 없네?
有里湊 | 218.38.***.*** | 18.04.21 01:49
졷같은 새기가 자꾸 저딴식으로 포장하고 물타기하면서 결국엔 등골 빨아처먹으려는 궁리만 쳐하고 있는게 눈에 훤히 보임 존나 소통하고 귀 기울이는 척 줄줄히 장황한 ㅈ1랄병문 써놓고 또 걍 썅마이웨이임, 항-상 그런식
지랄말게 | 210.104.***.*** | 18.04.21 01:55
지랄말게
항상 말하는 거지만 카카오'만'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애초에 펄없 이새기들부터가 걍 씹노답임, 자체 서비스 하는 검사모바일도 돌아가는 꼬라지 보면 답나옴
지랄말게 | 210.104.***.*** | 18.04.21 01:57
지랄말게
리니지야 대놓고역겨운새기라 그러려니하는데 이새기들은 착한척하면서 역겨운짓을하니까 더역겨움 게다가 검사m 나오기전부터 언플하면서 알바들이 다른게임게시판마다 죄다 분탕질하고다녔어서 더빡침
알았다 | 106.253.***.*** | 18.04.21 02:06
이거 뭐 스팀 얼리액세스 게임인가요?
휘핑크림라면 | 122.43.***.*** | 18.04.21 01:55
ㅂ.ㅅ들 왜 국산겜 온라인겜에 관심을 아직 가지냐
루리웹-4218281652 | 112.140.***.*** | 18.04.21 02:04
현질 업데이트하는 날도 유료 아이템들 상당히 올라오더라구요. 아직도 사주시는 분들이 있으니까 3년 연속으로 사과같지않는 사과를 하고 밸런스 망치고 신캐로 유료 아이템 팔아버리고요.
대한민국을사랑하는사람 | 222.238.***.*** | 18.04.21 02:50
캐릭터 밸런스 못잡는건 이미 예견 되었죠 직업 12개에 각성포함 24개 였나?
확산밀리언 효성♥ | 222.98.***.*** | 18.04.21 02:51
확산밀리언 효성♥
클래스20개로 알고있음
루리웹-2533884528 | 59.7.***.*** | 18.04.21 03:09
아아 안해요 안해
주시자의 눈 | 59.27.***.*** | 18.04.21 03:47
이번 검사 모바일 나오기전까지만 해도 간혹 소식 들려오면 아직 안죽었어?? 싶던 게임이었는데
뭘봐닉네임처음봐? | 210.178.***.*** | 18.04.21 03:55
업데이트 속도만 빠를뿐 그이상은 뭐도 없음; 과금이 타 게임보다 적다 뿐이지 실상 게임에서 사냥터 할만한대는 아직도 길드에서 텃세잡으면서 자리잡고 있던대
니나가라군대 | 175.194.***.*** | 18.04.21 05:39
니나가라군대
죽어도 페널티하나없고 3번죽이면 죽인놈이 자리떠야 되는겜인데..
Hal Jordan | 117.111.***.*** | 18.04.21 18:21
차피 하는사람은 계속해서..
Solzreed | 175.223.***.*** | 18.04.21 05:55
한참 예전부터 이슈 터질때마다 문제가 많았는데 매번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스리슬쩍 넘어가려 한게 한두번이 아니죠 ㅋㅋㅋ 검은사막 좀 오래했다 싶은 사람이면 다 알만한 연례 행사랄까? 막장 운영에 심각한 버그 연이어 터지고 매크로 오토까지 설치는 판인데 해결책 없이 매번 미봉책만 내놓으면서 이벤트랍시고 개돼지 쿠폰이나 버프 및 아이템 좀 퍼주고 운영자의 편지라며 몇줄 써주면 끝이라고 생각하거든요 ㅎㅎ 이제 쫌 있음 간담회니 뭐니 하면서 또 의미도 없는 오프 행사 열겠죠 얘네들은 콘텐츠랍시고 업데이트 하는 꼬라지만 봐도 이미 게임 제작자로서 열정은 없다고 봐야해요 그래픽 부서만 열일하면 뭐하나요? 매번 만드는게 다 똑같은 의미없는 사냥터에 퀘스트 반복인걸? ㅎㅎ 그러다보니 타 게임에 비해 더욱 더 직업 간 밸런스가 중요한 게임이 되버렸는데 안타깝게도 밸런스가 이미 배가 산으로 가다못해 하늘까지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은지 한참 됐거든요 타 게임들은 그래도 직업 간 역할 구분이나 컨셉 같은걸 명확하게 정해놔서 밸런스가 좀 안 맞아도 검사만큼 문제가 심각해지지는 않아요 근데 이 게임은 콘텐츠가 단순 노가다 닥 사냥이랑 PvP 밖에 없죠 콘텐츠 자체가 직선적이고 천편일률적인 2000년대 리니지식 무의미한 노가다로 점철되어 있으니 캐릭터 밸런스가 조금만 무너져도 게임 전체에 악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 공격력이 쎄지면 방어력까지 쎄지고 아예 등급제까지 만들려고 했죠 ㅎㅎ 참 대단한 발상이에요 다른 게임 같았으면 3년 정도 서비스 했으면 콘텐츠 개선이나 이런걸 두고 논란이 일거나 토론이 있을텐데 이 게임은 3년 넘게 서비스 해놓고도 아직까지 게임 기본적인 틀조차 안 잡혀서 근간이 흔들리는 수준이니 그래픽은 솔직히 인정할만하다 생각합니다. 근데 그래픽만 번지르르 했죠 이 게임은 그래픽 파트는 일류인데 기획 파트가 일을 안해요 아니면 못하는건가? 이 그래픽으로 고작 기획한다는게 2000년대 리니지식 물약 빠는 죽창 사막 공성전에 닥사냥 노가다라니 그러면서도 오픈월드니 뭐니 하면서 광고하는데 참 안쓰럽죠 ㅎㅎ
느영나영 | 121.188.***.*** | 18.04.21 06: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개소미
최신 캐릭인 란 보면 그것도 좀..ㅋ
Hal Jordan | 117.111.***.*** | 18.04.21 18:22
응 안속아
RENUP | 39.7.***.*** | 18.04.21 07:59
검은사막 초기에 개발방향 자체는 좋다 생각했는데 서비스하면서 점점 유저들 골수빨아먹는 방향으로 개발이 이뤄지는걸 보니...
신비의 이프리타 | 14.44.***.*** | 18.04.21 08:15
일단 검사 ui가 전 처음 봤을때 중국모바일 겜인줄 알았네요 너무 허접해서
캔유S1000 | 221.158.***.*** | 18.04.21 09:00
씨구도 밸런스 국내섭종할떄까지 못맞추고 신클래스만 계속 냈음 몇년이나 당했으면 정신차리고 딴겜하러가셈
루리웹-3355381259 | 221.141.***.*** | 18.04.21 10:19
모든 흑막은 대일이지..아래 2마리는 그냥 하인에 불과...이새끼가 릴부터 해처먹은 게임만 생각하면 정말..
아즈망가대마왕 | 123.111.***.*** | 18.04.21 10:26
향후 방향성을 왜 제시해? 어차피 안 지킬 건데.
高橋みなみ | 211.229.***.*** | 18.04.21 10:27
이 ㅅㄲ들도 나딕 ㅅㄲ들이랑 별반 차이가 없네 ㅋㅋㅋ 보이콧하니 부랴부랴 ㅋㅋ
라피타스 | 211.193.***.*** | 18.04.21 10:39
ㅋㅋ솔직히 한국겜 벨런스 다 안맞는데 해외겜이라고 맞는것도 아닌데 패치내역이랑 향후 패치보니 걍 하는사람만 하겠네 욕쳐먹어도 싸다
사레나 | 211.55.***.*** | 18.04.21 15:34
매출이 떨어졌나보네. 기만질에 빠였는데 까가 됨 ㅋㅋㅋ 뭘 해도 아니꼬와 보입니다
알루키나 | 117.111.***.*** | 18.04.22 03:26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위로가기
갤러리로 보기
공지 접기

검은사막 키워드로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최신목록

[RULIWEB] | 날짜 2019.08.13
[RULIWEB] | 날짜 2019.06.01
_smile | 추천 79 | 조회 149058 | 날짜 2018.06.05
루리 | 추천 29 | 조회 1201322 | 날짜 2009.07.28
루리웹-5801304805 | 추천 13 | 조회 4683 | 날짜 2019.06.09
lille | 추천 3 | 조회 3406 | 날짜 2018.12.14
lille | 추천 3 | 조회 12413 | 날짜 2018.12.02
보로롱데스웅챠 | 추천 7 | 조회 11825 | 날짜 2018.08.04
모래고양이 | 추천 2 | 조회 13340 | 날짜 2018.04.21
초갈 | 추천 3 | 조회 4983 | 날짜 2018.01.11
lille | 추천 2 | 조회 14481 | 날짜 2018.01.05
나르먹이다 | 추천 4 | 조회 10260 | 날짜 2017.08.30
나르먹이다 | 추천 2 | 조회 7029 | 날짜 2017.08.09
깨알글씨 | 추천 3 | 조회 8136 | 날짜 2017.08.05
폭주하는 고라니 | 추천 12 | 조회 12516 | 날짜 2017.07.29
나르먹이다 | 추천 2 | 조회 4955 | 날짜 2017.07.07
나르먹이다 | 추천 1 | 조회 5188 | 날짜 2017.07.02
깨알글씨 | 추천 3 | 조회 5842 | 날짜 2017.06.09
lille | 추천 3 | 조회 9076 | 날짜 2017.06.02
YongMun | 추천 4 | 조회 22159 | 날짜 2016.08.10
헤스티아 파밀리아 | 추천 15 | 조회 7567 | 날짜 2016.07.07
게임은 게임이다. | 추천 0 | 조회 4161 | 날짜 2016.04.25
첫폰이베시놋 | 추천 3 | 조회 6880 | 날짜 2016.02.11
판도라곤 | 추천 5 | 조회 3228 | 날짜 2015.10.29
김패기 | 추천 5 | 조회 4889 | 날짜 2015.10.16
닥터 둠 | 추천 1 | 조회 4640 | 날짜 2015.09.17
3004호실 | 추천 0 | 조회 1954 | 날짜 2015.09.12
3004호실 | 추천 4 | 조회 2982 | 날짜 2015.08.27
3004호실 | 추천 1 | 조회 1715 | 날짜 2015.08.27
엿보기구멍 | 추천 8 | 조회 7758 | 날짜 2015.08.22
3004호실 | 추천 2 | 조회 2413 | 날짜 2015.08.21
3004호실 | 추천 13 | 조회 8078 | 날짜 2015.08.21

1 2 3


글쓰기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