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이벤트】
● 계절의 여왕 5월은 말과 함께!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 5월 3일(목) 점검 후 ~ 5월 17일(목) 점검 전까지
- 탑승물 경험치 +100% 혜택과 준마 각성 재료까지!! 오직 말을 위한 이벤트!!
● 사냥의 희열! 득템의 기쁨!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 5월 3일(목) 점검 후 ~ 5월 17일(목) 점검 전까지
- 잠재력 돌파 아이템 드롭율 UP!! 득템의 기쁨을 누려보세요!!
사냥의 희열! 득템의 기쁨! 이벤트는 검은사막에서 모험을 즐기시는 초보 모험가님들을 위해 준비한 이벤트로, 아이템 잠재력 돌파와 성장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검은사막 내의 다양한 모험을 선사해 드리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각 지역 사냥터에서의 몬스터 사냥을 통해 잠재력 돌파된 장비와 장신구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로 초보 모험가님들께서 체감하시는 어려운 점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진심으로 소망하며 더 나아가 이벤트를 통해 아이템 잠재력 돌파와 성장의 재미를 느끼셨으면 합니다. |
● 접속보상으로 카프라스의 돌 GET!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 5월 4일(금) 00시 부터 ~ 6월 7일(목) 24시 까지
- 5월의 신규 접속보상, 카프라스의 돌과 준마 각성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
● 상태 이상 효과 빙결의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빙결 효과 기술에 피격될 경우, 상태 이상 효과가 1회 적용된 것으로 계산됩니다.
- 최초로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면 1초 동안은 같은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추가)
- 상태 이상 적용 횟수의 총 합이 2회를 초과할 경우, 5초간 스매쉬를 제외한 상태 이상 효과 면역이 적용됩니다.
※ 기절/넉백/넉다운/띄우기/바운드/잡기/빙결 : 1회, 경직 : 0.7회
● 에어 어택의 피해 증폭률이 250%에서 200%로 감소되었습니다.
- 기존에 에어 어택은 발동 조건이 까다로웠으나, 상태 이상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되면서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증폭률을 조정한 부분이며, 대신 발동 조건이 있다는 것은 유효하기 때문에 감소치는 크지 않습니다.
특수 공격 피해량 |
점검 전 |
점검 후 |
에어 어택
|
250% | 200% |
다운 어택 | 150% | 150% (기존과 동일) |
백 어택 | 150% | 150% (기존과 동일) |
- PvP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위 피해 증폭률에서 30%가 감소됩니다.
● 잡기류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대부분의 잡기류 기술은 PvP 시(특히 1:1) 우위를 점하는 쪽으로 기획되었으나, 상태 이상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되면서 그 이점이 감소되었습니다. 이에 피해량을 크게 증가시키고 하나의 피해량 기술로 콤보 연계에 사용될 수 있도록 변경한 부분입니다.
- 자세한 사항은 각 캐릭터별 항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캐릭터가 잡기 기술 실패 시 상대가 강제로 바운드되는 효과가 PVE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발키리, 닌자, 쿠노이치
※ 저희는 캐릭터 간 격차를 점차 줄여나가는 한편, 상태 이상 적용 효과를 개편함으로써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 어제보다 더 공정하고 재미있는 PvP 환경을 만들어나가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준비한 몇 가지 차주 수정 예정안을 모험가 여러분께 안내드립니다.
■ 모든 직업의 흑정령의 분노 흡수(Z키) 효과가 동일하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 그동안은 각 캐릭터의 특징에 어울리는 효과가 저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는 각 캐릭터의 고유한 개성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만,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 부분이 저희의 의도와 다르게 캐릭터 간 격차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판단되어 앞으로는 흑정령의 분노 흡수 시 모든 캐릭터에 동일한 효과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통일 적용될 효과는 다음 공지를 통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 상태 이상 효과가 모든 기술의 첫 타격에만 발생하며, 회피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 상태 이상 효과 적용 방식은, 검은사막 초창기 적중 능력치 개념이 지금보다 희소하던 때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시스템 하에서는 피격자가 회피에 성공했을 경우, 상태 이상 효과를 포함한 모든 대미지를 무효화합니다. 그래서 회피 능력치를 극도로 끌어올린 캐릭터는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도 마치 버그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상태 이상 효과를 기술의 모든 타격마다 독립적으로 발생시킴으로써 피격자의 저항 확률을 축소하였습니다. 부가적으로 공격자는 공격 행동에 따른 확실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으며, 게임의 타격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 그러나 시간이 흘러 모험가 여러분의 적중 능력치가 상향 평준화되어, 공격 대부분이 유효타로 적용되면서 다른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방어자 입장에서는 상태 이상 저항 효과를 아무리 높게 갖추어도 표기된 수치와 비교하여 실제 저항 효과가 낮게 체감되는 현상입니다. 이를 테면 넉다운 저항을 60%까지 갖추더라도, 한 기술에 2~5번의 넉다운 효과가 유발됨으로써 실제 체감되는 저항 확률은 약 12%까지 떨어집니다. 반면, 모든 잡기 기술은 1타격으로 구성되어있어 저항 수치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이는 일부 잡기 위주 직업과의 격차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 저희는 이러한 불균형 요인들이 게임을 어렵게 만든다고 판단하여 수정을 결정했습니다. 상태 이상 효과가 첫 타격에만 적용되게 함으로써 적의 상태 이상 기술에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었습니다. 대신 이번 개편에서도 회피 능력치 규칙이 유지되면, 효율이 지나치게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불가피하게 함께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앞으로 공격 대미지는 회피 능력치에만, 상태 이상 효과는 상태 이상 저항 수치에만 영향을 받게 될 예정입니다. 즉, 피격되었을 때 상태 이상 효과와 대미지 둘 중 하나만 유효하거나 둘 다 유효 혹은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단, 대미지를 회피하고 상태 이상 효과에만 피격되는 경우에는, 기술에 설정된 최소 대미지(5%)가 함께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아이템 및 수정 선택에 따른 체감 효과가 명확해져서 세팅을 선택하는 재미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번에 안내드린 내용 외에, 추후 수정 예정안에 포함된 내용을 몇 가지 안내드립니다. - 흑정령의 분노 기술의 피해량을 조절하여, 직업 간 격차를 완화할 예정입니다.
- 넉다운 및 넉백 효과에 피격되었을 때 캐릭터의 이동 거리를 감소하여 흔히 위치랙이라고 부르는 현상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 더 직관적인 PvP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한 기술이 상태 이상과 판정 효과를 동시에 지닐 수 없게 개편될 예정입니다. (단, 이 작업은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이후에도 더 재미있는 게임으로 개선해가는 과정을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하려고 합니다. 고객센터를 통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해주시면, 저희가 진중한 고민을 거듭하여 많은 모험가 분들의 목소리가 게임에 반영되도록, 더 재미있는 검은사막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리어】
● 잡아 메치기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 수가 증가되었습니다. (수정)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315% x 1 |
554% x 2 |
II |
365% x 1 |
642% x 2 |
III |
415% x 1 |
730% x 2 |
IV |
485% x 1 |
854% x 2 |
진 |
727% x 1 |
1279% x 2 |
● 잡기 실패 시, 상대방이 강제로 경직되는 효과가 PVE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상태 이상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연속 메치기 기술이 강한 메치기로 기술명이 변경되었으며 기술 방식이 변경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동작이 삭제되었으며, 강한 메치기 기술 습득 후 잡아메치기 기술 사용시 자동으로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 강한 메치기 기술 피해량 : 1324 x 1
● 질주 베기 I 기술을 방어 태세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속박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454% x 2 → 998% x 2
● 각성 무기 전투 상태에서 뒷걸음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덩굴 매듭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2회 소모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커스터마이징에서 마로드의 별 의상 착용 시 상의 그래픽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사격 기술 사용 후, 공중에서 극 : 회피 사격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죄의식, 죄의식 폭발 기술을 습득한 상태에서 긴밤 지르기 기술 사용 시, 피격자의 생명력이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찍어 메치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109% x 1 |
214% x 1 |
II |
118% x 2 |
231% x 2 |
III |
121% x 3 |
237% x 3 |
IV |
140% x 3 |
274% x 4 |
진 |
392% x 3 |
768% x 4 |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230% x 1 |
450% x 2 |
II |
320% x 1 |
626% x 2 |
III |
410% x 1 |
802% x 2 |
진 |
721% x 1 |
1409% x 2 |
기술 레벨 |
변경 전 (타격 피해 / 추가 타격 피해) |
변경 후 (타격 피해 / 추가 타격 피해) |
I |
195% x 2 / 122% x 1 |
331% x 2 / 122% x 1 최대 5타격 |
II |
423% x 2 / 185% x 1 |
719% x 2 / 185% x 1 최대 5타격 |
진 |
761% x 3 / 304% x 1 |
1293% x 3 / 304% x 1 최대 5타격 |
● 하늘 차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168% x 2 |
358% x 2 |
II |
264% x 2 |
554% x 2 |
III |
478% x 2 |
956% x 2 |
진 |
521% x 2 |
1094% x 2 |
【발키리】
● 징벌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 수가 증가되었습니다.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315% x 1 |
511% x 2 |
II |
365% x 1 |
592% x 2 |
III |
415% x 1 |
673% x 2 |
IV |
485% x 1 |
786% x 2 |
진 |
675% x 1 |
1094% x 3 |
● 화염 매듭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 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428% x 2 → 1027% x 3
● 각성 무기 전투 상태에서 뒷걸음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쿠노이치&닌자】
● 타계 낙하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656% x 1 |
787% x 1 |
II |
1104% x 1 |
1324% x 1 |
III |
1552% x 1 |
1862% x 1 |
진 |
1552% x 2 |
1862% x 2 |
【닌자】
● 섬광 포박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으며, PVP 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428% x 2 → 1027% x 3
● 섬광 포박 기술 사용 시, 상태 이상 효과가 2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 묵직한 압박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I |
222% x 1 |
532% x 1 |
II |
268% x 2 |
610% x 2 |
III |
314% x 3 |
678% x 3 |
진 |
552% x 3 |
1191% x 3 |
● 연옥 떨구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1138% x 1 → 1935% x 1
● 라르 아시헨 모자 착용 시 뒷머리가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속박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 레벨 |
변경 전 |
변경 후 |
속박 |
308% x 3 |
523% x 3 |
진 : 속박 |
552% x 3 |
938% x 3 |
【란】
● 혼령채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540% x 5 → 724% x 5
● 혼령채기 기술 사용 시, 상태 이상 효과가 2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 라크샨데 완갑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성 무기 제작소에서 제작된 바리케이드가 일반 상점에 판매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전/거점전 밸런스 조정에 따라 길드 군수품 관리인이 판매하는 아이템의 가격이 조정되었습니다.
- [길드] 공성 방어탑 : 15만 은화 → 50만 은화
- [길드] 목책 : 10만 은화 → 50만 은화
- [길드] 바리케이드 : 2만 5천 은화 → 5만 은화
● 수렵 후 도축으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가구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드리간 수컷 염소 머리 박제
- 드리간 암컷 염소 머리 박제
- 야크 머리 박제
- 라마 전신 박제
● 기존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의 아이템 이름이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30분)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 아이템을 가공 - 간이 연금하여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30분) 2매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30분) 아이템 2매를 가공 - 간이 연금하여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 1매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단, 이벤트 아이템은 변환할 수 없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과 (30분)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하며, 효과 적용 중에 아이템 사용 시 나중에 사용한 아이템의 효과로 덮어씌워집니다.
● 에페리아 호위선 짐칸에 캐릭터가 기댔을 때, 짐칸과 캐릭터의 간격이 벌어지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마구간에서 다른 캐릭터로 소환한 탑승물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말 순간가속 및 연 : 순간가속 기술 사용 시, 이펙트가 표현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전 중 사용 가능한 중형/대형 공성탑의 이동 속도가 50% 상승되었습니다.
● 길드 장려금 지급 창에서 직전에 지급된 장려금 단계가 길드원별로 저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금일 정기 점검 이후 지급된 장려금부터 저장됩니다.
● 길드 계약, 재계약 시 계약 기간 선택 항목에 180일, 365일이 추가되었습니다.
● 창고 메이드의 아이템 설명과는 다르게 실제 이용 시 100LT 를 초과해서 아이템을 꺼낼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야만의 균열에서 우두머리 몬스터 처치 시 획득되는 아이템과 클리어 단계에 따른 보상이 균열 종료 후 상자 형태로 편지를 통해 지급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기본 은화 보상과 별개로 지급됩니다.)
● 야만의 균열에서 각 단계 우두머리 처치 후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중 다음 아이템이 제외되고 은화 획득량이 증가되었으며, 블랙스톤, 돌연변이 증폭제 획득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임프의 부적 장식, 조각난 임프의 장신구, 빨간코의 부서진 칼날 파편, 부서진 고블린 부적, 기아스의 부서진 가면 파편, 제단 임프의 나팔, 제단 임프의 깃발, 베그의 부서진 철퇴 파편, 포건의 물갈퀴, 붉은 오크 송곳니, 붉은 오크 코걸이장식, 생명력 회복제(중형), 금속 갑옷 조각
● 점령전 시즌5 리허설이 5월 6일(일)부터 재개됩니다.
-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 규칙의 일부가 변경되었으며, 더 안정적이고 의미있는 점령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 점령전 시즌5의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공지되었던 시즌5 규칙 |
변경 후 시즌5 규칙 |
|
점령전 진행시간 |
일요일 21:00 ~ 23:00 |
토요일 21:00 ~ 23:00 |
거점전 진행시간 |
월, 화, 수, 목, 금, 토 21:00 ~ 23:00 |
일, 월, 화, 수, 목 금 21:00 ~ 23:00 |
거점 분류 |
일반 거점, 통치 I 거점, 통치 II 거점, 통치 III 거점 |
초급 거점, 일반 거점(세금 보통, 세금 높음), 점령 거점 |
거점/점령전 진행 |
일반 거점은 별개. 통치 I 부터 III까지 타고 올라가, 통치 III 단계 점령에 성공하면 해당 영지의 점령전에 참여할 자격을 갖추게 됨. |
1) 초급 거점은 규모가 작은 길드, 이제 시작하는 새싹 단계 길드를 위한 거점. 점령 거점 점령에 성공하면, 해당 영지의 점령전에 도전할 자격을 갖추게 됨 |
세금 |
(거점전/점령전) 점령과 동시에 수령 |
(거점전/점령전) 점령과 동시에 수령 |
점령전 승리 방식 |
1) 공성: 수성 길드의 지휘소 파괴 |
1) 공성: 수성 길드의 지휘소 파괴 |
밸런스 조정 |
- |
● 코끼리의 기본 공격 및 이동 뿔공격, 앞발찍기, 돌진 기술로 성문 타격 시 타격 피해량이 30% 증가되었습니다. ● 코끼리의 기본 공격 및 이동 뿔공격, 앞발찍기, 돌진 기술로 모험가 타격 시 타격 피해량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코끼리의 기본 공격 및 이동 뿔공격, 앞발찍기, 돌진 기술로 대포 타격 시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대포로 성문 타격 시 타격 피해량이 300% 증가되었습니다. ● 대포로 캐릭터 타격 시 타격 피해량이 400% 증가되었습니다. ● 대포의 방어력이 100% 증가되었으며, 내구도가 900% 증가되었습니다. ● 말을 이용하여 대포 타격 시 타격 피해량이 700% 증가되었습니다. ● 말을 이용하여 지휘소/성채 및 부속건물 타격 시 타격 피해량이 500% 증가되었습니다. ● 공성 방어탑의 방어력이 50% 증가되었으며, 내구도가 900% 증가되었습니다. ● 성문의 안쪽과 바깥쪽에서 성문을 통과해서 타격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외성문과 내성문의 내구도가 시즌4와 비교하여 50% 감소되었습니다. ● 점령전 중 사용가능한 중형/대형 공성탑의 이동속도가 50% 상승되었습니다. ● 점령전 진행 중 바깥 성문이 파괴되어도 점령전 시간이 연장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점전/점령전 진행 중 모험가에게 적용되는 화염탑 피해량이 50%, 신기전 피해량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거점전/점령전 중 사용 가능한 다음 아이템의 생산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 중형 공성탑 제작소: 15분 → 10분 ● 점령전 중 사용가능한 목책의 높이가 약 40% 상승되었으며, 중형 공성탑의 높이도 약 40% 상승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을 목책 뒤에서 사용할 경우, 목책 반대쪽에는 피해가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일기토 추가 |
- |
● 점령전에 참여하는 공성 길드가 수성 길드를 상대로 점령전 시작 전 일기토 신청 가능 (점령전 진행 채널) ● 20:50분에 공성 길드에 소속된 길드 대장이 일기토를 신청할 수 있다. ● 수성 길드 대장에게 일기토 신청 사항이 전달되며, ● 일기토가 시작되면, 승패 여부에 따라 양 길드가 승자 버프를 받는다. ● 성문의 안쪽과 바깥쪽에서 성문을 통과해서 타격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영지 점령 혜택 |
세금 |
세금, |
※ 이번 리허설을 통해 규칙은 물론 소규모, 대규모 전투의 밸런스 조절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 리허설 종료 후 보상 지급 시, 길드에서 추방 또는 탈퇴 된 길드원이 건설한 성채 및 부속 건물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몬스터】
● 다음 카마실비아 지역에 밀렵꾼과 보물 상자가 등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폴리 숲, 파두스 주둔지, 나반 초원, 만샤움 숲, 미루목 유적지, 이빨요정 산림, 가이핀라시아 사원
- 밀렵꾼과 보물 상자가 등장하면 근처에 있는 모험가에게 '근처에서 밀렵꾼이 수상해보이는 상자를 옮기고 있습니다.' 라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밀렵꾼을 처치하고 보물 상자를 부수면 은화를 비롯한 다음 보상 아이템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아이템은 그라나 NPC에게서 페리도트 열매나 나무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발타라 성물 파편 : 페리도트 열매 1개
- 크로그달로의 눈물 : 페리도트 열매 10개
- 가이핀라시아 대지의 조각상 : 페리도트 나무 1개
- 카마실브 조화의 열매 : 페리도트 나무 10개
※ 페리도트 열매와 페리도트 나무는 상점 판매 시 각각 10만, 1000만 은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셰레칸의 묘에서 낮 시간에 등장하는 나이브리카가 간헐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리간 트쉬라 폐허 지역에 신규 수문장급 몬스터 크바리악이 추가되었습니다.
- 크바리악은 매우 강력하므로 파티 사냥을 권장하며 최대 5명까지 보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 드리간 지역에 신규 수렵 몬스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히무트 벌목장 남쪽 : 드리간 수컷 염소, 드리간 암컷 염소
- 도르만 벌목장 서쪽 : 야크, 라마
- 수렵 몬스터 처치 후 도축 시 확률적으로 박제 장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야크와 라마 무리가 추가된 지역에 존재하던 흰 꼬리 사슴들은 다른지역의 사슴 무리로 이동되었습니다.
● 드리간 트쉬라 폐허 북쪽 언덕 안에 위치한 돌갑옷 돼지 무리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드리간 염소를 처치 후 무두질 시 얇은 가죽이 아닌 질긴 가죽을 획득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메디아 북부 고원 해안가의 엘테가 바위에 끼어 있어 타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리폰, 제왕 그리폰, 흑표범의 적을 추적하는 거리가 20% 감소되었습니다.
● 그리폰, 제왕 그리폰, 흑표범의 생명력이 20%, 공격력이 6%, 방어력이 8% 상승되었습니다.
● 만샤움 나크의 돌, 각성한 만샤움 족장 소환서로 소환된 나크 브뤼시카의 보라로가 연속 튀어오르기 공격 시, 첫 타격에 넉다운이 적용되고 이후 타격에는 상태 이상을 유발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메디아 의뢰 '행운 시험 II' 의뢰 아이콘이 의뢰 요약과 상이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리간 트쉬라 폐허 수문장급 몬스터 크바리악의 지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드리간] 여왕의 전서' 의뢰 최초 수주 시 의뢰의 완료가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 가비냐 화산지대에서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바위 속으로 이동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리간 주민NPC 대사의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라크 농장의 주민 NPC의 카메라 시점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극 아쿰 방어구 최대 내구도 수리 설명이 각 부위에 맞게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선착장 이송 버튼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전쟁 선포 시, 길드 창의 전쟁 현황에 페널티가 적용된다는 문구가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의 생명력이 100%가 아닐 경우에도 인터넷 연결이 비정상적으로 중단될 경우, 일정 시간 자동 재접속을 시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종료 창에서 캐릭터 선택 창으로 메뉴를 클릭하면 간헐적으로 접속이 종료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깃털같은 발걸음 기술을 보유한 요정을 소환한 상태로 최초 접속 시, 무게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중 일반 길드원이 사망했을 때, 시스템 메시지에 연맹으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하실분은 말리지않겠습니다. 고인물이였는데 완전병맛 운영으로.. 탈퇴해드렸습니다.
고유개성 삭제하고 동일화 업데이트 이제 시작인가? 던파처럼 되겠네...
오늘로서 완벽하게 생활은 버려짐.
수고하세요 먼저 접습니다.
■ 모든 직업의 흑정령의 분노 흡수(Z키) 효과가 동일하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 그동안은 각 캐릭터의 특징에 어울리는 효과가 저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는 각 캐릭터의 고유한 개성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만,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 부분이 저희의 의도와 다르게 캐릭터 간 격차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판단되어 앞으로는 흑정령의 분노 흡수 시 모든 캐릭터에 동일한 효과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통일 적용될 효과는 다음 공지를 통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무개념 패치
하실분은 말리지않겠습니다. 고인물이였는데 완전병맛 운영으로.. 탈퇴해드렸습니다.
고유개성 삭제하고 동일화 업데이트 이제 시작인가? 던파처럼 되겠네...
마녀사냥루리웹
수고하세요 먼저 접습니다.
마녀사냥루리웹
■ 모든 직업의 흑정령의 분노 흡수(Z키) 효과가 동일하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 그동안은 각 캐릭터의 특징에 어울리는 효과가 저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는 각 캐릭터의 고유한 개성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만,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 부분이 저희의 의도와 다르게 캐릭터 간 격차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판단되어 앞으로는 흑정령의 분노 흡수 시 모든 캐릭터에 동일한 효과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통일 적용될 효과는 다음 공지를 통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무개념 패치
노가다? 문제없음 편의성? 문제없음 PVP? 문제없음 다 문제없는데 개성을 삭제하는것 부터가 망겜의 시작을 울리는소리임
유저빠저나가는거 체감 된다더라 이겜 갓겜임 ㅇㅇ
오늘로서 완벽하게 생활은 버려짐.
왜요? 설명좀... 이겜 잘 안해서 봐도모르겠네여
사냥 관련 패치를 보세요. 누가봐도 사냥이 짱짱인 상황입니다. 생활쪽 패치 아무것도 안해준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남 망했음
낚시만 하다가 요즘은 귀찮아서 출첵하고 강화만 하는데 길창 분위기만 봐도 사람 많이 빠진게 느껴짐 길드원들 채팅하는거 보면 여기도 사람이 없네 뭐도 없네 보스도 잡으러 가는 사람이 없네 신케릭 나오면 다시 해보긴 하겠는데 피씨 검사는 확실히 대놓고 내리막인듯 모바일이 잘나가니까 피씨 검사팀이 좀 조급한건지 하긴 뭐 원래부터 여기도 나름 막장이였지만 다른 회사들 병맛이 너무 심해서 상대적으로 괜찮아보였던거지
항상 하는 말이지만 애초에 완성도가 높은 게임이 아니었다니까 깊이감은 없고 얇고 넓게 펴바르듯이 만든 게임이었는데
무사랑 매화 액션은 마음에 들었었음
물론 얇고 넓게 만드는게 나쁜건 아닌데 깊이감이 없는걸 감추려고 그걸 죄다 노가다로 채워놓으니까 게임이 아니라 노동이 됨 물론 이건 MMORPG나 오토겜들 거의 대부분이 겪는 문제인데 검은사막은 이상하게 언플을 잘해놔서 그런 양산형게임들이랑 다른것처럼 말하는 빠들이 너무 많았음
그 언플 알바들의 여론조작이라는게 세계정부에서는 거의 정설임 ㅋㅋ
예전에는 이런말하면 비추폭탄 받았는데 사냥도 몹들이 멍청하니 단순반복. 그렇다고 무쌍시리즈같은 호쾌한 맛도 없고 레이드는 패턴이 있는거 같은데 포션 주구장창 빨고 수십명이 다굴치니 나무토막 때리는거하고 크게 다른 점이 없음. 생활은 그냥 단순 무한반복. 파판하고 예전에 자주비교했는데 파판은 그래도 스킬의 조합으로 하는맛이라도 주는 노력을 했는데 검사는 낚시 외에는 다 버튼 클릭 대기. 그래픽 좋은 리니지. 딱 그 수준임. 논타겟 오픈월드지만 두개의 특징도 장점도 전혀 못찾겠음.컨트롤보다 템빨이 더 중요함..
응 망패치 개선 없고 악화만 되서 망했어
소서가 적중이 낮은 직업중 하나입니다(스킬에 적중이 없어요) 유린콤보를 주딜이라고 합니다. 패치이후 금수랑 교복 때리면 5번 긁을시 2번만 데미지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애초에 적중이란걸 만들었으면 적중에대한 패치도 같이 해줘야 하는데 안해주고 있고 잡기가 전부인 자이인데 잡기 가져 가고. 애초에 야영지 이딴거 패치 할떄부터 망했음 재희가 와서 처음 패치한게 야영지 였죠? 븅신같은놈 빡데가리임 ㄹㅇ
개소미
대일이 리마스터 작업만 한데요 재희가 다 망치는중임
어째 진짜 게임이 점점 이렇게 되어 가지;;; 그냥 유저들이 싫어하는 패치로만 가득해진. 가끔 접속하면 진짜 많이 줄어든 느낌이 든.
기술력은 좋았다. 지금까지 mmorpg중에서 자체엔진으로 이정도 그래픽 뽑아내는거 자체가 신기함... 그리고 기술력만 좋아서 망함. ㅅㄱ BGM이랑 그래픽 리마스터링 작업중인데 리마스터링 하기도 전에 망할듯
즐거웠다,.,.
걍 지/랄 맞네 점점 갈수록ㅋㅋㅋㅋ
ㅋㅋ 마영전 따라 오네? 마영전은 초기에 프리미엄 토큰, 물약 1개당 4번 분량에 모션 별도로 존재하고, 물체로 공격하고, 기사의 맹세를 통한 조건부 전투, 몹들의 체력 안보이게 해놓기 등등 참신한 부분들이 제법 있었는데 싸그리 삭제하고 던파화 시킴. 애초에 던파같은 라이트한 분위기의 겜도 아니었는데 ㅋㅋㅋ 이쯤부터가 망겜의 본격적인 추락 시작이었죠. 검은사막도 비슷한 길을 걷기 시작하는가 보네요. 빨리 나오세요, 마영전처럼 탈출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