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R의 사이버펑크 2077은 가장 기대되는 타이틀 중 하나입니다.2018 E3 데모는 놀라웠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밑바닥까지 관심을 기울인다면, CDPR과 사펑 2077을 둘러싼 잡음이 있습니다. 쓰론브레이커의 실망적인 반응과 GOG 판매에 대한 실망감에 따라 스튜디오에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소문, 사펑의 개발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타쿠의 제이슨 슈리더의 인터뷰에서 CDPR의 이친스키와 키친스키는 위쳐에서 사펑으로의 큰 전환과 새로운 기술에 대해 인정했지만 자신들의 비장의 무기가 있다고 말하며, 재정 이슈에 대해 부정하였습니다.
"업계 전체에 같은 이야기가 항상 있어왔습니다. 기술을 바꾸면서 동시에 게임을 제작한다면 대부분의 회사에게는 악몽입니다. "
크런치에 대한 주제는 쿠타쿠의 인터뷰에서 나왔습니다. 사실, 이친스키와 키친스키는 구체적으로 이 문제를 다뤘습니다. 최근 락스타, 에픽, 네더램과 같은 스튜디오가 과도환 크런치를 겪고 있다는 소식이 많아지면서 CDPR 또한 직원들이 일을 많이 하는 걸로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이친스키는 크런치를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지만, 크런치가 “의무 사항”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스튜디오는 직원에게 “더 인간적”이 되고 싶어한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는 존경심으로 게이머를 대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열심히 노력해왔던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존경심을 가지고 개발자를 대하는 것으로 알려지기를 실제로 바랍니다.
좋은 예로 E3 데모와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 특정한 순간이 있음을 분명히 알렸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인간적으로 존경심을 갖고 사람들을 대하고 싶습니다. 그들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면,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할애하기를 요구된다면 누구든 눈살을 찌푸리게 될 것입니다. [...] 이 약속을 지키면서, 우리가 이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다루고 있음을 보여주기를 바랍니다."
물론 과도 노동에 시달리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비의무성”은 중요한게 아닙니다. 명시적으로 필수는 아니지만 추가 근무 시간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강할 수 있습니다. 즉, CDPR의 리더들은 크런치를 가라앉히는 문제에 대해 심각하다고 주장하며, 직원들의 건강에 전념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냉소적으로 바라본다면 CDPR은 단지 자신들이 여론에 뭇매를 맞을 정도로 나쁜 회사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 뿐일수도 있지만, 정말로 스튜디오 직원들의 크런치를 덜어준다면 여전히 좋은 일입니다.
CDPR이 위기를 줄이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였으면 좋았겠지만, 전에 말했듯이 그것은 복잡한 문제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예술적 매체이며, 때로는 독착성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9시부터 5시까지 엄격한 일정을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산업, 제품 및 공정한 대우를 받을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사펑 2077은 엄청나게 유망한 프로젝트이므로, 게임이 재정적 또는 개발상의 어려움을 겪지 않고 개발되도록 폴란드의 모든 사람들이 바랍니다. 지금 CDPR을 바라보는 많은 시선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인간적인”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것을 전부 알아차릴수 있을 것입니다.
--------------------------
요약
1. CDPR에는 최근 쓰론 브레이커의 실패/GOG의 하락에 의한 재정 문제, 사이버 펑크 2077 개발에 문제가 있다는 루머가 있지만, 이를 부정하였다.
2. CDPR은 강제적인 크런치를 하고 있지 않으며, 더 인간적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걍 하지마셈. 안한다 했는데 님같이 찡찡대는 유저들도 하라고 고려해서 만들 이유는 1도 없음
이쯤 되면 사펑 2077 3인칭 해달라는 사람들은 일부러 찾아오는 컨셉 분탕 같다
다른 3인칭게임하세요 세상에 게임이 이거하나 잇는거도 아니고
인식이 많이 바꼈다고 느끼는게 옛날엔 개발사들 출시에 맞춰서 밤새면서 일하고 있어요! 이런 말은 회사차원에서도 했었는데 요샌 저러면 직원들 갈아넣는다고 욕먹는게.
적당히 찡찡거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웃는너우는나
걍 하지마셈. 안한다 했는데 님같이 찡찡대는 유저들도 하라고 고려해서 만들 이유는 1도 없음
그 제작의도가 1인칭에 맞아서 1인칭을 추구한다고 듣긴했는데, 정말 1인칭 멀미 심한 사람 있거든요. 찡찡이 아니라, 바람이고 있으면 좋고 없으면 못하는 거라 너무 아쉬워서 이런데라도 이야기 하는 건데 라고 공감이 가네요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웃는너우는나
적당히 찡찡거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웃는너우는나
다른 3인칭게임하세요 세상에 게임이 이거하나 잇는거도 아니고
웃는너우는나
그나마 멀미를 줄여줄 방법들을 시도해보세요 모션블러는 일단 무조건 끄시고 글픽 품질 낮추더라도 프레임은 최대한 60에 가깝게 유지
웃는너우는나
안 그래도 3인칭 타령 지겨워하는 사람 많은데 기사 내용이랑 관련도 없이 뜬금없이 댓글을 다니 비추를 이만큼 먹지
웃는너우는나
CDPR이 게이머 친화적이라고 해서 개발중인 게임의 콘셉트까지 바꿀 거란 생각은 말길
위키페디아
별 쓸데없는 얘기지만 고스트리콘 시리즈에 1인칭 고정시점 넣을지말지 기대하는 유저가 있긴 함.
웃는너우는나
First Person Shooter (1인칭 슈팅 게임)가 FPS 인데 FPS 하고 싶다면서 3인칭해달라니 이게 뭔 소리여 아 그냥 비추수집하는 녀석인가?
그런데 정말 1인칭 자체를 멀미 때문에 못하는 사람들 꽤 많아요 그런 사람은 게임이 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그런의미에서 3인칭을 바란거 같은데.....
웃는너우는나
그냥 스카이림처럼 1인칭 3인칭 자유자재로 바꿔가면서 할 수 있게 만들면 해결 되는 문제인데
1인칭과 3인칭은 단순히 카메라 위치만 바뀌는게 아님... 자연스럽게 느끼는 사물 크기와 비율도 1인칭과 3인칭이 다르고, 1인칭 모델링과 모션, 3인칭 모델링과 모션도 별개임. 게임성도 달라질 수 밖에 없음. 특히 사이버펑크처럼 실내를 입체적으로 사용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그 영향을 더 크게 받음. 괜히 TPS들이 야외 위주인게 아님. 배그의 경우엔 3인칭 기준으로 만들고 1인칭은 카메라만 바꿔서 모드 전환이라 굉장히 부자연스러움. (사물비율과 1인칭에 3인칭 모델링을 사용한 것 때문에)
웃는너우는나
뭐 3인칭안만들면 안함 ㅅㄱ 이딴식으로 쓴것도아니고 그렇게 욕먹을 댓글인가.. 나도 뭐 1인칭도 상관없지만 3인칭있다고 나쁠게있는것도 아니고.. 좋은예는 아니지만 베데스다 폴아웃도 1인칭3인칭 번갈아할수있으니 비전투시에 만이라도 3인칭되면 좋을거같구만
FPS게임을 하고는 싶은데 멀미 때문에 못하니까 3인칭으로 해달라는 소리
웃는너우는나
이건 뭐 둠 3인칭으로 만들어 달라는 소리랑 같은거 아닌가 태생이 fps인 게임을 왜 tps로 내달라는건지 이해가 안가네
FPS하고 싶은데 멀미때문에 못한다고 3인칭 해달라는거잖아요 FPS하고싶으니 3인칭으로 해달라는게 아니라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는건데 그래도 하고 싶은 게임이니깐 좀 징징 댈수도 있는걸 비추고집이니 뭐니 비하하는 거 부터 인성 수준이 드러나네 맘들 다 하는 거 본인 혼자 못하는 거 있으면 평생 갈굼당하시길
싸펑이공칠칠은 끝내줄거야!
쓰론 브레이커는 얼마나 실패했길래
애시당초 본체인 궨트 반응만 봐도...
걍 게임내 미니게임으로서 재밌었던 걸로...
실제로 해보면 재미있습니다 스팀판 풀프라이스로 구매했는데 가격도 적당했다고 보네요
이쯤 되면 사펑 2077 3인칭 해달라는 사람들은 일부러 찾아오는 컨셉 분탕 같다
출시예정작 기대1순위 싸펑 2위 스토커2 3위마블2
나온다고 했을 때는 3인칭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 많이 했는데 지금은 그냥 1인칭도 괜찮을 거 같긴 함. 실시간으로 커마나 내 캐릭 행동을 뒤에서 볼 수 없다는게 아깝긴 하지만.
인식이 많이 바꼈다고 느끼는게 옛날엔 개발사들 출시에 맞춰서 밤새면서 일하고 있어요! 이런 말은 회사차원에서도 했었는데 요샌 저러면 직원들 갈아넣는다고 욕먹는게.
인식에 맞게 현실도 바뀌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앤썸급 물건이 나올거다에 한표
최근 들었던 개소리중 제일 형편없네.
48분 게임 데모영상부분만 플레이해도 앤썸보단 재밌을듯..
와 어지간하면 욕안하는데 이건 진짜 욕하고싶네요 ㅋㅋㅋ 앤썸이랑 엮을려고하다니 ㅋㅋㅋ
이렇게 통찰력이 없는데 이 험한 세상을 어찌 살아갈라꼬..
니자신이 니가 븅1신이라는거에 한표던지는게 더 값나갈듯?
지금 48분짜린가? 데모급 겜플만으로 작년 e3 씹어먹은 겜이 사펑 아닌가? ㅋㅋㅋ
개발비 줄이려고 크런치는 안돼~ 판매량 조금이라도 최대한 끌어내려고 데누보 써도 안돼~ CDPR같은 회사 보고 배워라 걔들은 잘만드니까 다 잘팔리드라 데누보는 못만든 게임의 변명~ 개발비 뽑아낼려고 유료 DLC 돈독이 올랐구나 DLC도 안돼~ 고티급 AAA대작 게임도 아닌데 풀프라이스라니 우릴 호구로 보냐 안돼~ 뭐 개발비 줄이려고 사람을 갈아넣는다고? 악덕 기업이네 안돼~ 뭐 수천억 개발비 썼다고? 와 오픈월드 쩐당 근데 멀티가 미완성인채 출시라고? 너네는 개념이 없네 안돼~
ㅇㄱㄹ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강제로 크런치 돌리면서 상사 칼퇴는 정당한가? 2,3.데누보 써놓고 첫날에 데누보 적용안된 파일 배포해버렸는데 그게 프레임이 더 안정적으로 잘나오고 화데 제작자처럼 아가리 오지게 터는놈들이 변명인거고 데누보 적용자체가 변명이라 씨부린사람 없음. 4.패키지 가격은 그대로거나 더 낮아졌다 씨부리는데 정작 게임 볼륨을 난도질한다음 DLC로 나눠팔아서 8~12만원 이상 받는경우가 많음. 5.40000원도 풀프라이스라고 부르는 병1신들이 있긴했으나 흔히 말하는 풀프라이스 가격 책정하고 욕먹던 게임들, 노맨스 앤썸 레이지2 등 상태보면 이해감. 7.대놓고 락스타 까는사람 비꼬는것같은데 레드데드온라인은 극성쉴더들 외의 사람에게 망겜인건 맞음. 이제 정식출시하면서 업뎃했으니 나중에 더 고쳐질때까지 존버타면 평가가 오르겠지.
애초에 에픽이 크런치로 욕먹는건 개발자의, 개발자에 의한, 개발자를 위한 스토어라며 모든 것은 개발자를 위한다는양 입털어놓고 자기네 회사 개발자들은 넷마블의 등대보다 심하게 굴리기때문.
https://www.eurogamer.net/articles/digitalfoundry-2019-devil-may-cry-5-pc-denuvo-protection-tested 데누보 때문에 프레임 떨어진다는 소문은 테스터가 그래픽 옵션 바뀐걸 모르고 프레임만 봐서 벌어진 해프닝인데요? 게임을 480p로 돌릴게 아닌 이상 데누보가 실제 퍼포먼스에 끼치는 영향은 극히 미미합니다
아 후속정보를 안봐서 착각하고있었네요. 그래도 데누보 적용이 못만든 게임의 변명이라는 사람은 본적이 없고 출시이후 초기 판매량을 보장해주는 용도로 잘 쓰이고 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마는.
'데누보 존재 의미가 없다 잘팔릴 게임은 안써도 잘팔린다'는 말이 나올때마다 제가 데누보 같은 보안은 많이 버는 게임 더 많이 벌게 해주고, 미친듯이 벌 게임 더 미친듯이 벌게 해주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하면 항상 나오는 레퍼토리가 '복제방지가 의미가 없다는 것은 CDPR이 증명했다'였습니다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82217?search_type=subject&search_key=데누보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84834?search_type=subject&search_key=데누보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79435?search_type=subject&search_key=데누보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74745?search_type=subject&search_key=데누보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65372?search_type=subject&search_key=데누보 귀찮아서 찾다가 말음 베댓이나 댓글들 직접 보세요 님이 직접 보고 싶으면 직접 살펴보시고요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search_type=subject&search_key=데누보
궨트랑 쓰브 실패는 뼈아프긴하지만 CDPR정도의 제작사면 투자하겠다는 업체야 줄을 설거고 외부 투자에 대한 악영향을 고려해서 투자를 안받는다면 사펑 일정을 좀 더 조정하는 수준이 되겠죠. 예정보다 좀더 빨리 내고 DLC로 보충하는 작태는 극혐이지만 그동안 쌓아놓은게 있으니 CDPR이 그런다면 오히려 다들 환영할듯 크런치 문제야 위쳐3에서도 루머로 나왔던 얘기였는데 무탈했던거보면 뭐..
크런치가 무조건 나쁜건 아닙니다. 회사에서 꼭 필요할때 적당한 시간만 실시하면 통장 잔고에 도움도 되고 좋다고 생각하는 얘들도 많아요. 일년 내내 하면 당연히 싫어하지만 프로젝트 끝날때 한두달쯤 하면 크게 불만 없이 넘어갑니다. 오히려 회사에 보고 안하고 밤 늦게 남아서 혼자 작업하는 애들이 있는데 이럴땐 회사에서 집에 가라고 함. 다만 주 60시간이 넘어가기 시작하면 정말 일만하다가 한주가 끝나는 느낌. 뭐든 적당해야 좋은거겠죠
제가 베트남에서 주 90시간 정도 일했었는데 공황장애? 같은 증상이 오더라고요 헤헤 죽을거 같아서 그만뒀었죠 ㅋ
90시간은 처음 들어보네요... 탈출하셔서 다행입니다
베트남 s사 장비납품회사였는데 그때 노트7도 터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 휴유증이 한 1년넘게 가더라고요 운동하고 잘쉬어서 지금은 괜찮네요
주 90시간은 진짜 뒤지는거 아닌가요? ㅋㅋㅋㅋㅋ
아 거기다가 주야간 교대 까지 했었는데 일하고 씻고 침대에 누으니까 심장 소리가 겁나 크게 들리더라고요 ㅎㅎㅎ 그때 느겼어요 죽을수도 있겠다 ㅋㅋㅋ
에픽 크런치 기사랑은 온도차이가 심한걸
지금 에픽은 뭐...뭔 짓을 해도 개까일걸요 ㅋㅋ 에픽이 아니라 유저가 에픽런처 설치한다고만해도 비추수집당함.
저회사 사내사정은 크게 신경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 게임만 기대되고 있어서리...워처3 만들정도면 알아서 사펑 잘 나오겠지 뭐 ㅋ
정말 심하다면 개발비의 일부를 펀딩으로 대처해도 팬들이 믿고 해줄거같은뎅
3인칭이 좋기야한데 결국 제작자 취향이라는거라서...
애초에 cdpr은 정부에서도 지원하지 않나요? 개발비용 재정문제는 걱정 안해도 될거 같은데
스톰브레이커는 필드에서 이동속도만 좀 빨랐으면 좋았을탠대
1인칭은 별로라 다른 사람하는거 구경해야겠넹
기사내용은 크런치에 관한건데 다들 딴 얘기만 하네
지금 크런치단계란말은 아니겠지?
크론치를 까는건 뭐ㅋㅋ 힘든건 이해해야지
1인칭 멀미있는 사람들 많은거 같은데 이게 그렇게 까일만한거에요? 별 의도는 없고 궁금해서 그래요..
게임을 안하는 이유를 말할때 타 게임과 그저 다르다는걸 모르고 1인칭이 없다는걸 게임의 단점으로 설명하기 때문임. 제일 안좋은건 말하는 본인이 그러고 있다는걸 모른다는거고
쓰브와 GOG부진이란 말이 왜 이리 뼈아프게 느껴지냐;; 제발 재정문재가 진짜 사실이 아니길 빈다..
헐 쓰브 실패했나? 개 재밌던데..
솔직히 크런치는 현실적으로 피할수 없는 부분이 있고 중요한건 그만큼 임금으로 보상을 하고 충분한 휴식도 보장해주는가 하는 문제인듯
사펑글마다 3인칭해달라는 말은 무조건 나오네 ㅋㅋㅋ
3인칭 여케 궁댕이 보면서 게임하고싶은 마음은 이해하는데 1인칭일때와 게임 몰입감이 차원이다른건 사실이여 그만 찡찡대자 여케 궁댕이 뒷태 보고싶으면 가서 스카이림 해
아오 또 멀미약 입에달고 게임해야겠네 잠안오는 멀미약은 없을려나
기술을 바꾸면서 동시에 게임을 제작한다면 대부분의 회사에게는 악몽입니다. -> 대표적인 사례가 듀크 뉴켐 포에버
3인칭 모드 나오겠지 플스라고요? 흠...
댓글보고 1인칭 개발이란거 알았네;; 1인칭 나한테 독인데 어쩌ㅏ지
크런치가 뭐에요?
잔업
게임만 재미있으면 장땡이야 기다림만큼 잘나오면 됨
위쳐 시리즈가 3300만장인가 출하됐다 들었는데 그럼에도 재정문제가 생길 수 있나 보군요...
유독 사펑만 3인칭 얘기가 계속 나오네. 지금 이 시점에서 3인칭 타령 하는건 정말 어그로 끌려고 일부러 그러는거라고 볼수밖에 없다. 개발사가 나름대로 이유도 설명했고 데모 플레이까지 보여준 마당에 지금쯤 개발 자체가 아예 엎어지지 않은 이상 안 될거라는거 뻔히 알텐데.. 아쉬운건 이해가 가지만 적당히 해야지. 게임이 사펑만 있는 것도 아니고 할 게임들이 넘쳐나는 세상에 뭔 짓이여.
점점 냄새가 나기 시작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