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는 신규 영웅 추가, 신규 모드 도입 또는 기존 영웅 재설계 등으로 변화하는 게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꾸준히 진화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도 실력을 갈고닦고, 수준 높은 방식의 새로운 플레이 방법을 발견하고 공유하며, 복잡한 게임에 적응하는 등 항상 진화하고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버워치에서 계속 최대한 재미있고 보람 있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저희가 해결하고 싶은 중요한 몇몇 문제들이 있었고, 그중 대부분은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일어나는 것들입니다.
현재 빠른 대전과 경쟁전에서는 경기 시작 전 40초 동안 중요한 의사 결정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아주 다른 목표와 플레이 스타일, 성격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영웅을 선택하는 동안 종종 갈등, 불만족, 또는 적대로 이어집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바로 “주캐” 영웅을 고르며, 팀원들에게 그 라운드에 플레이할 의향이 없는 영웅 또는 역할을 고르라는 압박을 적극적으로 줍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다른 모두가 선택을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팀 조합을 채우기 위해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영웅을 종종 플레이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특별히 잘하지 않는 역할을 플레이하게 될 수 있으며, 이는 팀 성적에 영향을 주고 경기 진행 중의 부정적인 상황과 상호 작용으로 이어집니다.
※역할 고정 소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역할 고정이라는 새 기능이 도입됩니다. 역할 고정은 플레이어들에게 오버워치 게임에서 하고 싶은 역할을 고를 권한을 주는 대전 상대 찾기 및 대기열 시스템 업데이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경쟁전과 빠른 대전에서 게임을 찾기 전에 역할을 고릅니다. 대전 상대 찾기 시스템은 돌격 영웅 2명, 지원 2명, 공격 2명으로 구성된 팀을 만듭니다. 플레이어들은 경기에 들어가기 전에, 앞서 선택한 역할에 속하는 희망 영웅을 선택합니다. 경기 종료 시 플레이어는 주 메뉴로 나와 다음 게임을 찾기 전에 역할을 선택합니다.
역할 장려책과 대기 시간
플레이어들은 역할 선택 화면에서 각 역할의 추정 대기 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지원 영웅은 기다리지 않고 플레이할 수도 있지만, 공격 영웅을 플레이하려면 몇 분간 대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추정 시간에는 여러 요소가 적용되지만, 보통은 특정 역할에 대기하는 플레이어 수가 반영됩니다. 추정 대기 시간 제공으로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게임을 플레이할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모든 대기열에 고르게 분배되게끔, 활용도가 낮은 역할을 선택하는 플레이어들은 보상을 받습니다.
저희는 역할 고정이 경기 수준을 높이고, 플레이어들이 예전보다는 좀더 게임 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게 하여,, 팀원들 간의 분위기가 보다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라 믿습니다.
※영웅 업데이트
역할 고정의 또 다른 이점은 이전과 달리 2-2-2 팀 조합 내에서 영웅을 정교하게 조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할 고정은 특정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된 것은 아니지만, 저희는 팀 조합 변화로 인해 영웅 사용률을 보장하는 밸런스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2-2 팀 조합에서는 두 명의 치유사가 팀을 적절히 지원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리기테는 치유사가 3명이라면 팀을 지원할 수 있지만, 치유사가 2명인 조합에서는 충분한 치유를 나누기가 어렵습니다. 역할 고정 영웅 업데이트와 함께, 브리기테가 좀 더 골고루 치유를 제공하면서 피해량과 방어력 지원량은 조정되도록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패치 노트에서 브리기테 변경과 모든 영웅 업데이트를 더 알아보세요.
※빠른 대전 업데이트
빠른 대전의 역할 고정 도입으로, 이제 각 플레이어의 역할에 기반한 대전 상대 찾기 평점(MMR)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 플레이어가 선택한 역할의 대전 상대 찾기 평점을 기반으로 빠른 대전의 상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하고 싶은 역할을 보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자유를 더 누릴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대전 환경 역시 더 나아질 것입니다. 빠른 대전의 두 번째 변경점은 순환형 대기열 시스템에서 단일 경기 대기로의 변화입니다. 즉, 각 빠른 대전 경기 종료 시 플레이어는 주 메뉴로 나와 다음 게임을 찾기 전에 역할을 선택합니다. 단일 경기 대기는 이미 경쟁전에 도입되어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경기 사이에 역할을 바꾸고 대기 시간을 확인할 기회를 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빠른 대전까지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쟁전 업데이트
3가지 실력 평점
플레이어들은 경쟁전에서 각 역할별로 실력 평점(SR)을 획득하게 되어, 총 3개의 실력 평점을 얻습니다. 이 평점은 1~5000 사이의 수치이고, 값이 높을수록 더 뛰어난 실력임을 나타냅니다. 플레이어들은 역할별 실력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등의 등급을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실력이 향상되면 다음 등급으로 오르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의 실력 평점은 현재 플레이하는 역할에 따라 크게 갈릴 수 있습니다. 역할 고정의 대전 상대 찾기는 대기 전 선택한 역할의 실력 평점을 사용해 계산됩니다. 이번 변화로 인해 많은 플레이어들이 다른 역할을 선택할 자유가 생기고, 더 공평하며 수준 높은 경기가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배치 경기
매 경쟁전 시즌이 시작되면 플레이어들은 역할에 관계 없이 총 10번의 경기를 마치는 대신에, 선택한 역할로 5번의 배치 경기를 완료하고 해당 역할의 시즌 실력 평점을 받아야 합니다. 세 역할 전부 시즌 실력 평점을 받고 싶은 플레이어는 각 역할당 5번씩 총 15번의 배치 경기를 소화해야 합니다.
경쟁전 보상
플레이어들은 경쟁전을 통해 승리의 짜릿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특별한 보상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즌 중 어떤 역할로든 배치 경기를 완료하면 특별한 스프레이와 플레이어 아이콘을 받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전 경기를 완료하면 좋아하는 영웅의 황금 무기를 구입할 수 있는 경쟁전 포인트를 얻습니다.
시즌이 완료되면, 플레이어들은 역할별로 시즌 중 획득한 최고 실력 등급에 따라 경쟁전 포인트를 받습니다. 한 범주의 경쟁전 포인트를 받는 대신, 각 역할별로 배치 경기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세 가지 범주에 따라 총계를 분할할 것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세 역할의 배치를 모두 완료한 플레이어들은 경쟁전 포인트를 전반적으로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상위 400위 순위표
이제 최고의 플레이어들을 4개로 나뉜 상위 500위 순위표(각 역할당 1개 및 총합 순위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합 상위 500위 순위표는 세 역할 전부의 플레이어 평균 실력 등급입니다. 역할별 순위표에 들려면 해당 역할로 최소 25게임을 완료해야 하며, 이는 50게임에서 감소한 것입니다. 총합 상위 500위 순위표 자격을 얻으려면 세 역할별 순위표 모두에 오를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플랫폼과 지역에서 순위표에 든 상위 500위 플레이어들은 시즌이 끝나면 추가 플레이어 아이콘과 애니메이션 스프레이를 받습니다.
※역할 고정 베타 시즌과 라이브 서버
현재 역할 고정은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만 가능하지만, 1.39 패치에서 역할 고정 베타 시즌과 함께 라이브 서버에도 도입됩니다. 추가 테스트 및 피드백을 위한 시간을 드리기 위해, 한국시간으로 8월 14일부터 9월 2일까지 2주간 역할 고정 베타 시즌을 진행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다른 경쟁전 미니 시즌과 유사하게 베타 시즌 중 경쟁전 포인트를 얻고, 상위 500위 순위표에 이름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타 시즌 통계는 한정된 시간 동안만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영구적 경쟁전 시즌 통계에는 가산되지 않습니다. (참고: 경쟁전 17시즌은 역할 고정 베타 시즌에 맞춰 정확히 2주 단축됩니다.) 역할 고정은 경쟁전 18시즌이 시작되는 9월 2일부터 빠른 대전과 경쟁전에 정식 도입됩니다.
역할 고정은 팀을 위한 매우 중요한 기능이며, 오랜 시간 동안 개발되었습니다. 여러분께 이 기능을 최대한 빨리 선보이고 싶었기에, 1년 이상의 작업 끝에 마침내 이 기능을 구현하게 되어 기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실 때 새로운 실력 평점 시스템으로 인해 역할별 실력 평점이 알맞게 조정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이전 전체 평점과 역할 한정 평점은 같지 않습니다. 저희는 중요한 신규 기능인 역할 고정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와 역할 고정 베타 시즌 내내 모니터링을 하고 데이터를 수집할 것입니다. 또한, 항상 커뮤니티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확인할 것입니다. 새로운 역할 고정 기능을 즐겨주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오버워치 공식 홈페이지 playoverwatch.com에서 앞으로 공개될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오버워치 공식 페이스북과 트위터, YouTube에서 공개되는 최신 업데이트를 놓치지 않도록 팔로우 및 구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버워치] 각 역할별로 실력 평점, 오버워치 2-2-2 역할별 고정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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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맘에 안들면 아케이드 가서 5-6딜 하면 됩니다. 게임 탐색기로 워크샵해도 됩니다 그러라고 준 이케이드 냅두고 왜 팀플레이에서 이기적 플레이 하는지 모르겠네요.
? 상자를 원해서 던진다는건 첨듣네 옵치하긴함?
지금 옵치 딜러 과포화입니다. 힐탱 유저는 점점 줄어서 4-5딜 매칭 매우 많이 나옵니디
지원가 대기시간 적은거 봐라 ㅋㅋㅋㅋ
딜러만 하면 그렇겠죠 뭐
지원가 대기시간 적은거 봐라 ㅋㅋㅋㅋ
와우 던전 파티 모집 보는 것 같네요
브론즈인데 이제 힐러만 해야지~~ 다들 딜러해서 탱하기 싫었다고
루식
아마 3주뒤부터 시작일걸요
루식
여기보면 이번시즌 일찍 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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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벤 울프
? 상자를 원해서 던진다는건 첨듣네 옵치하긴함?
겜더쿠
ㅋㅋㅋ 상자 얻겠다고 게임을 던진다는건 무슨 발상이져
겜더쿠
이겨야 경험치 더 많이주고 그래야 상자 더 빨리 까는거 아니었나요?;; 기냥 게임 시간 때우고 상자만 처묵처묵 하려는 트롤이 있긴 하군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Antarctic
자주바뀐다는 기준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지만 쓸만한 신캐가 나오거나 캐릭터 밸런스 조정이 생기면 바뀌긴 합니다. 최근에도 딜러 상향으로 메타가 바뀌긴 했습니다. 근데 거지같이 바뀌어서 다들 불많이 많았죠 ㅋㅋ ㅡ.ㅡ
Antarctic
앗 댓글좀 수정하려는사이 ㅎㅎ 네네 게임이 즉흥적이죠
Antarctic
1년 정도
에반데. 오버워치 장점중 하나가 상대 픽보고 언제든지 바꿀수 있는건데 저렇게 아예 선택을 막아버리면...
사과맛곰젤리
지금 옵치 딜러 과포화입니다. 힐탱 유저는 점점 줄어서 4-5딜 매칭 매우 많이 나옵니디
포지션 내에서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데요? 설. 마. 탱힐 좀 하다가 겜 말리면 '아 딜러들 개못하네 내가 딜러함' 하면서 딜러 들고 그러시는건 아.니.시겠.죠?
3,4딜이나 4탱 그런거 전략적으로 쓰는걸 못하는걸 말하는거겠죠 왜이리 부정적임
아 네 뭐 그건 맞는 말입니다. 그게 없어지는건 좀 아쉽네요 하지만 그런 판 비중은 소수인 반면 딜러들만 득시글 대거나 거기에 멘탈 터져서 힐하던 사람들까지 힐러 도중에 안하는 경우를 훨씬 더 많이 봐서요. 개인적으로 고정이 얻는 실보다 득이 훨씬 크다고 느끼네요
물론 그런게 잘이루어지지않고 던지는 픽으로 딜러해버리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인게 현실이긴하지만 가능성이 없어지는건 아쉽긴함
저도 이득이 많다고 봐요 아쉽긴하지만
딜러가 겜 하다가 도중에 '아 나 진짜 못하겠어 누가 딜러좀 해봐' 이러면 서로 바꾸는 경우도 있쥬....
보통 그런 경우는 딜러 할 사람이 없어서 억지로 맡게된 경우죠 딜러 유저가 딜러 안풀린다고 탱힐 하는 경우는 거의 못본듯..
222 저거대회만이아니라 전분가요
경쟁전까지일듯
대회라면 시스템까지 굳이 바꾸면서 할 필요가 없는데도 시스템을 바꾸는 걸 보고 경쟁전도 2/2/2로 가는거 아니냐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밑 게시물의 PTR 패치노트 보면 알겠지만 경쟁전은 물론 빠대까지 싹 다 바뀝니다.
저거 맘에 안들면 아케이드 가서 5-6딜 하면 됩니다. 게임 탐색기로 워크샵해도 됩니다 그러라고 준 이케이드 냅두고 왜 팀플레이에서 이기적 플레이 하는지 모르겠네요.
역할군별 점수제라 괜찮아보이네요
편~안 하다. 4딜 5딜 6딜은 안보는구나
딜러 성격이 아니라 힐탱만 이건아니다 싶어 접었는디 이제 좀 할만해지려나
경쟁은 저게 나은듯... 거의 대부분의 구간에서 합맞춰서 조합짜는것도 안되는데 차라리 이러는 편이 속편함
빠대는 그대로 역할군 구분없이 자유픽인가요?? 아니면 경쟁전이랑 마찬가지로 222 역할군 선택 후 매칭인가요??
제프가 말했는데 빠대도 포함 됨
빠대도 포함입니다
그룹으로 경쟁 돌릴때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 파티찾기처럼 방만들어서 하나...
딜러 못하겠어서 힐러하는데...
올 이제 경쟁전 시작해야되나?
탱힐은 매치 빨리 잡히는데 딜은 매치 안 잡힐거 같다.
루리웹-53904950
그런 딜러가 2명 있는 것과 5명 있는건 차이가 크죠
매칭시간 헬일거 같은데 ㄷㄷ
하알스
딜러만 하면 그렇겠죠 뭐
유저들이 떨어져나가도 그렇겠죠
탱힐 유저는 복귀하면 복귀했지 안떨어져 나갈테고 딜러 유저는 좀 떨어져 나갔으면 좋겠네요
딜러하던 사람들이 탱힐한다고 열심히 할거란 생각부터 어불성설 분명 탱잡고 탱안할거고 힐잡고 힐 안할 놈들 수두룩하게 나올텐데 그땐 또 누구탓을 하시려고? 탱힐유저들을 위해 딜러유저들을 배척하는것도 웃기고 제작진이 무능해서 생긴일인데 왜 유저들끼리 서로 물어뜯는지 이해안가네요
맞음 2/2/2강제한다고 트롤이 없어지는것도 아니고 모든 영웅들이 골고루 사용되는것도 아님. 리그에서 33이 너무 오래 지속되니까 밸런스는 포기하고 강제하는 것 같은데... 물론 2/2/2에 맞게 리웤이나 밸런스 조절은 하겠지만... 2/2/2강제는 임시방편임.
그런 놈들은 알아서 내려갈테니 정상인들은 만날 일 없어요. 그리고 지금이라고 그런 트롤 없는것도 아니고
속이 다 후련하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빠대까지 바뀌던데 빠대에서 왜 조합타령하냐는 딜충들 좀 반성하길ㅋㅋㅋㅋㅋ
이걸 이제야 하네. 1년 전에는 했어야지.
빠대는 좀 놔두지
아케이드로 가세요. 딜러님
빠대에서 제대로 탱커 영웅 연습 하고 싶은데 조합이 개판이라 안될때가 많음.. 지금은 완전 난장판 5딜 1힐 이라 10판 돌려도 한두판 제대로 될까말까... 빠대도 222 적용하고 제한없는건 아케이드로 빠지는거 완전 환영
클래식 빠대 가서 놀려므나
저도 그래서 클랜들어서 하고 있었습니다. 빠대도 픽맞추고 내전도 빡겜하고 재밌더라구요.
행복회로 돌리고 있지만... 실제는 픽 안잡히는 딜러들이 지원가 들고 공격만하는 상황이나 주역활에선 높은 티어로 다른 역활에선 낮은 티어로 트롤짓하는 현실을 보게 될겁니다.
속이다 후련하다 진작 이렇게 갔어야
오갑자기 하고싶어지네
딜러, 탱커라고 포지션 딱 나누기 애매한 영웅들도 많고 1탱, 2탱, 3탱 등 조합 종류도 많았던걸로 기억하는데 너무 틀에 고정시켜버리니 좀 아쉽네요 애초에 기초 디자인부터가 이런 시스템이랑 안어울리게 만들어진 게임인데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듯
좋게 생각하면 트롤이 줄어드는거고 다르게는 게임이 고오급화(?)될 가능성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역시 짜잔 이것도 절대 안내놓을거라더니 결국 내놓는구나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오졌다 진짜
이럼 이제 시메 토르 이런 애들은 222 맞춰서 또 리워크 드가겄네
시메 리워크안 떴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