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을 여러분이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스스로가 스스로를 만드나요? 아니면 여러분이 하고 있는 여정이 여러분을 만드나요? 발더스 게이트 3에서는 둘 다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3에서는 캐릭터를 생성하는 순간 만이 세상이 여러분을 어떻게 대할지 정하는 때가 아닙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가장 첫 부분일 뿐이죠. BG3는 놀라운 플레이어 주인공이 있는 세상이며, 그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캐릭터는 여러분입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주인공이 빛날 수 있도록 하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캐릭터가 어떻게 발전해갈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피드백해주는 세상을 만들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3에서는 종족, 서브종족, 배경과 클래스를 결정하는 것에서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서브클래스도 선택하게 되고, 섬기는 신도 고르지요. 이러한 선택은 이야기 전체에 퍼질 수 있는 파장이 됩니다. 게임을 통해 여러분이 어떻게 롤플레잉을 할 지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여러분은 여섯 개의능력치를 배분해야 합니다. (힘, 민첩, 건강, 지능, 지혜, 카리스마). 그리고 여러 스킬 중에서 숙련 상태가 되고 싶은 것을 골라야 하지요. (예. 치료술, 손재주, 은신, 마법학). 그 다음엔 여러분의 캐릭터가 이 세상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일지 꾸미시겠죠.
아마 독성 개구리를 패밀리어로 부리고 있는 비스트테이머 마법사사냥꾼 사기꾼 하플링 레인저가 되고 싶으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사이오닉으로 적들을 끌어올 수 있는 능력을 가졌으며 절대자에게 스스로를 바친 귀족 기스양키 엘드리치 나이트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아니면, 악마와 계약을 맺은 아주 전형적인 티플링 워락이 될 수도 있지요. 선택은 무궁무진합니다!
프로세스
캐릭터 생성은 판타지 종족에 모델과 배우의 3D 스캔을 기반한 포토리얼리스틱을 활용하였습니다.(이 포토리얼리스틱은 잡티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찍었습니다.) 이 방식이 선택된 이유는 판타지 종족의 특징이 게임에 있는 모든 종족과 유사한 방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또한 당연히 유사인간 종족에 다양성을 위해서기도 하고요. 저희 팀은 캐릭터 생성을 더 매력적이게 만들기 위해 이러한 작업에 주의깊게 선택, 스캐닝, 모듈링하는 것에 선작업하는 것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선임 캐릭터 아티스트, 알리나 더브로비나는 이 부분에 빛을 내고 싶어했습니다. "디네마틱 다이얼로그가 발더스게이트3에 소개되었을 때, 저희는 저희 캐릭터 아트에 더 큰 발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캐릭터들을 최고의 모습으로 보이게, 그리고 상한선을 높게 잡고 싶었습니다. 머리 표현에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고 바라는 퀄리티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저희는 꽤 혁신적이 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현실감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 캐릭터들을 생성하는 기능에서 스캔한 얼굴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는 각기 다른 나이와 인종으로 40명의 사람을 스캔했습니다. 모델을 찾으러 다니면서, 저희는 판타지 종족에 적합한 특징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그 특징에 맞게 특별한 매력이나 혹은 여러 캐릭터에 적합하게 다양성을 지닌 매력을 가진 얼굴을 찾았습니다."
"마지막엔, 스캔한 머리를 여러 종족에 걸쳐 약 150개의 특별한 얼굴로 변환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을 이걸 인게임에서 볼 수 있지요. 150이란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캔된 머리는 자기 고유의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어떤 머리는 새로운 얼굴을 만들어내는데 시작점이 되기도 합니다. 저희는 또한 스캔한 데이터를 학습 자료로 사용하고도 있습니다. 자연은 최고의 조각가니까요."
종족
얼리액세스에서는 8개의 종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종족은 서브종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엔 더 추가될 것이지만, 일단 지금 소개드릴 수 있는 종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
페이룬에서 가장 흔한 인물상인 인간들은 고집스럽고 창의적이고 무한한 성장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라는 삶에 삽니다. 그들로 하여금 모험가의 삶에 적합하게 만들지요. 하지만 미래를 계획하기도 합니다. 유산이 계속되어 이어지도록 하지요.
기스양키
기스양키는 아스트랄 플레인에서 온 뛰어난 전사들입니다. 그들은 전설적인 명검인 실버 블레이드와 레드드래곤 탈 것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수세기 전 기스양키를 노예로 삼았던 고대 제국이 있었는데, 기스양키들은 이 제국의 주인이었던 마인드플레이어들을 모조리 척살하기를 바랍니다.
엘프
-하이 엘프
신비로운 페이와일드의 후손인 하이 엘프들은 어떤 마법이든지 귀하게 생각합니다. 심지어 마법을 배우지 않은 이들 마저 위브를 다룰 줄 압니다.
-우드 엘프
우드 엘프는 페이룬 숲에서 은둔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들의 초월적인 속도는 세월에 걸친 궁술과 잠복 수련에 더할 나위 없습니다.
드로우
-셀다린 드로우
엘프의 신들인 코렐론 라레시안과 롤쓰는 고대 전쟁을 벌였고, 그 결과로 드로우들이 탄생했습니다. 이후 배반의 행위로 드로우들은 언더다크로 내쫓겼고 그곳에서 여러 파벌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셀다린 드로우는 페이룬 전역에서 동맹이 될 자들을 찾고자 하며 서로와 서로에게 그리고 롤스에게서 갈등을 끝낼 방법을 어떻게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찾고자 합니다.
-롤스스원 드로우
드로우의 도시인 멘조베란잔에서, 롤스 교단에서 성장한 이 드로우들은 타락하고 자비없는 여신의 미덕을 격렬히 따릅니다. 롤스의 신도들은 롤스에 의해 붉은 눈을 지니며, 언더다크의 생명체들은 그런 드로우들을 보자마자 두려워 할 것입니다.
하프엘프
-하이 하프엘프
페이와일드의 흔적이 하프엘프 혈통에 남아있습니다. 마법을 배우지 않은 이들 마저 정제되지 않은 본연의 힘을 조금이나마 다룰 줄 압니다.
-우드 하프엘프
그들의 우드엘프 부모님처럼, 이 하프엘프들은 빠른 발걸음과 은신을 꿰뚫어보는 시야를 지녔습니다. 많은 이들이 페이룬 숲에서 고립되기보단 포가튼렐름의 다른 지역을 탐험하곤 합니다.
-드로우 하프엘프
하프드로우의 존재는 대부분 셀다린 드로우와 지상인 사이의 결과물입니다. 하프드로우는 언더다크에서 자라나지 않았지만, 그래도 조금은 마법의 재능을 가지곤 있습니다.
드워프
-골드 드워프
골드 드워프는 넘치는 자신감과 예리한 직감을 지닌 종족으로 유명합니다. 골드 드워프의 깊숙한 왕국 문화에서는 가족, 예식, 장인정신을 최고로 칩니다.
-쉴드 드워프
고대에 존재했던 드워프 왕국은 고블린과 오크와의 싸움에서 패배하였고 이 오랜 퇴보의 역사에서 쉴드 드워프들은 살아남았습니다. 패배의 역사로 쉴드 드워프들은 시니컬한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었지만, 그래도 이들은 선조들의 땅을 되찾기 위해 무엇이든 감내할 것입니다.
하플링
-라이트풋 하플링
은밀하지만 사회적인 라이트풋 하플링은 유명해지기 위해 페이룬 전역을 돌아다닙니다.
-스톤하트 하플링
스톤하트 하플링이 드워프의 피로 대담하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독에 강하고 체력이 넘치는 이 하플링들은 쉽사리 꺾이지 않습니다.
티플링
-아스모데우스 티플링
나인헬 가장 깊숙한 곳 네수스에 속박된 이 티플링들은 아크데빌 아스모데우스의 지옥 혈통으로 어둠과 화염을 다루는 재능을 몰려받았습니다.
-메피스토펠레스 티플링
아크데빌 메피스토펠레스의 후손인 이 티플링들은 아케인 마법에 특별히 친화성을 보이는 재능을 받았습니다.
-자리엘 티플링
자리엘 혈통의 티플링들은 육체적인 힘으로 강화되있으며, 적들을 응징하기 위해 타오르는 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는 소드코스트에 위치한 아주 문화적인 중심지입니다. 다양한 종족과 문화권에서 온 모험가들은 유명세를 떨치고 싶은 마음에 이 도시에 옵니다. BG3에서는 이 세계의 엔피씨들이 여러분이 누구인가 어떤 사람인가에 반응할 것이며 이로 여러분에게 캐릭터 생성에서 선택한 옵션에 따라 롤플레잉에 특별한 경험을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BG3에 일어나는 사건들에 앞서, 엘투렐의 도시가 나인헬로 갑자기 사라져버립니다. 불에 대해 경고를 받지 못한 수 많은 선량한 사람들이 돌아올 수 없게 되었지요. 지역 사람들은 쓴 소리로 불만스럽고 고약한 의심으로 이 은밀한 사건에 대해 얘기할 겁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악마 같이 생긴 종족인) 티플링으로서는 세상 사람들이 티플링을 불신과 공포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불신과 공포가 티플링 혈통에 섞여 있는 수준보다 더 많겠지만 말입니다.
소드 코스트에 온 외부 종족 -이를테면 드로우나 기스양키- 들은 일반적인 엔피씨들에 비해서 특이한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액트 1에서 600명이 넘는 엔피시를 찾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각각 엔피씨는 고유의 경험을 줄 것입니다. 이들이 어떻게 이야기와 상황을 판단하는지 자주 보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종족은 내러티브와 기계적 복잡도에 대해 놀라울 정도의 양을 대표합니다. 인간 플레이를 예로 들자면, 명예와 존중을 받을 것입니다. 기스양키라면, 종족 특유의 난폭한 주먹과 날카로운 혀로 일반적인 매너에 다소 문제를 겪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하는 종족은 여러분의 모습을 갖추는 토대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스탯 증가, 스킬 숙련, 그외 놀라운 능력을 주는 종족 특색과 관련되어 있지요.
클래스
얼리액세스에서는 여섯개의 클래스만 가능합니다 - 클레릭, 파이터, 레인저, 로그, 워락, 위자드. 각각 클래스는 두 개의 서브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D가 친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설명을 드리자면, 1레벨에 서브 클래스가 언락되는 클래스가 있습니다.(클레릭) 반면에 다른 클래스는 3레벨에 서브클래스를 얻습니다.
만약 마법을 쓸 수 있는 클래스를 고른다면, 여러분은 캔트립과 주문을 고를 수 있습니다.
(캔트립 - 소마법. 간단한 아케인 마법. 적들을 계속 계속 공격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마법.)
(주문 - 휴식때마다 충전되는 한정된 자원으로 사용하는 강력한 마법)
캐릭터 배경과 종족에서 알아봤떤 것 같이, 여러분의 클래스 또한 세상과 롤플레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엔피씨는 여러분이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에 대해 여러분의 기술을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다이얼로그에서 선택지를 더 얻을 것이며, 다른 동료들이 가지지 못한 고유한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클래스는 여러분이 레벨업하면서 진화할 것이며, 각각의 클래스는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다양한 기회를 선사할 것입니다. 레벨 4를 도달하면, 여러분은 여러 개의 피트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피트는 캐릭터에게 특별한 능력을 주는 재능 혹은 특정 분야의 숙련을 대표합니다. 훈련, 경험 그리고 여러분의 기본 클래스가 제공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능력으로 여러분을 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외형
외형 탭에서는 여러분 캐릭터 모습의 디테일한 부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 옵션에서 다른 걸 고르거나, 얼굴, 헤어스타일, 머리색, 수염 등을 바꾸거나 하는 것이죠. 머리카락과 눈 색은 다양한 "표준색"(*Canon) 옵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옵션은 끌 수 있으며 가능한 모든 색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끝에는 다양한 타투와 화장 옵션으로 끝마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많은 서브종족마다 각기 다른 고유한 외형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 볼 것입니다. 여러분 파티에서 롤플레잉 다양성에 한 층 색다름을 더 입히는 것이죠.
얼리액세스와 끝
아, 이런 이런, 게임을 드디어 시작했는데 뭔가 재미난 걸 보여드려야 하지 않겠나요. 하지만 굳이 스포일러 할 생각은 없군요. 저희는 얼리 액세스 컨텐츠를 확장할 것이고 아직 공개하지 않은 것들이 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업데이트는 얼리 액세스에 대한 내용일 뿐이며 저희는 나중을 위해 아직 감춰둘 것입니다.
일단은 캐릭터 생성에 대해서라면 이정도만 얘기해도 되지 않을까 싶군요. 저희는 여러분이 스스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또한 여러분이 나중에 추가될 종족에 대해서 아주 궁금해하신 다는 걸 압니다. 하지만 지금은 16 종족 + 서브종족만으로 여러분들이 충분히 컨텐츠를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얼리 액세스가 곧 다가오고 있습니다. 곧 여러분들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커뮤니티 업데이트는 얼리액세스 출시 7일 전에 게시된 내용이며, 현재와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Q & A
-스태디아는 M&K 지원이 있나요? 피씨는 컨트롤러 지원이 있나요?
스태디아는 '베타' 버전 컨트롤러 지원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마우스 & 키보드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희는 미래에 컨트롤러를 조정할 것입니다. 컨트롤러 지원은 또한 PC에 적용될 것입니다.
-게임 도중에 클래스와 종족을 바꿀 방법이 있을까요? - 리스펙
리스펙 기능을 다른 방식으로 구현해볼 생각입니다. 저희가 제대로 답변을 하기 전까지는 인내심을 갖고 답변을 기다리셔야 할 것입니다.
-로맨스 없이 플레이 가능한가요?
여러분이 로맨스를 누구와 하든 간에 그건 여러분 선택에 달렸습니다. 누구랑도 친구가 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관계전진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오리진 캐릭터는 설정된 클래스로만 시작할 수 있나요? 아니면 디오씬2처럼 맘대로 바꿀 수 있나요?
리스펙이랑 관련된 질문이군요. 저희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크래프팅이 게임에 있을 까요? 얼마나 있을까요? 가방이 미어터지도록 재료를 들고 다녀야 할까요? 아니면 캠프에 보관이 가능할까요?
크래프팅이 있긴 한데 제한될 것입니다.
-갑옷, 부츠, 아뮬렛, 반지, 망토에는 캐릭터가 착용하면 보이나요?
예. 장비를 착용하면 캐릭터에게 보여질 것입니다. 대화 컷씬 도중에도 보일 것이고요. 반지랑 목걸이는 제외입니다.
-동물을 쓰다듬을 수 있나요? 개라던가... 아울베어라던가...
여러분은 개를 쓰다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울베어를 쓰다듬는 건 강력하게 주의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베어 새끼면 어떻냐고요? 여러분 스스로 해결할 문제로 남겨두겠습니다...
-발더스게이트 3에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나요?
예. 이렇게 생성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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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도 적은 내용이지만 해당 커뮤니티 업데이트는 얼리액세스 출시 7일 전에 게시된 내용이며, 현재와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미처 확인하지못하고 지나쳤던 예전 글이기 때문입니다
이 8번을 끝으로 영상을 제외한 모든 커뮤니티가 업데이트가 번역 되었으며, 기존에 번역된것들을 보시려면 작성글을 눌러주세요
새 커뮤니티 업데이트가 올라오면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글만...제발
얘넨 다른건 몰라도 등장인물 외모가지고는 일부러 못생기게 장난은 안침
한패해주면 바로삼
엘프 여캐 이쁘네 pc 가 판을 치는 현 서양 게임계에서 보기 드문 미녀네
좋아 다 좋다구요 한글화는 언제해줄건ㄷ
이제 유일한 희망인 라리안이다 ㅠ
얘넨 다른건 몰라도 등장인물 외모가지고는 일부러 못생기게 장난은 안침
한글화는 예정에 없나요?
아직은 없어요
한패해주면 바로삼
엘프 여캐 이쁘네 pc 가 판을 치는 현 서양 게임계에서 보기 드문 미녀네
잊고있었는뎁...
여캐 외형 맘에 드네
번역 감사합니다. 빨리 정식 발매의 날이 오면 좋겠군요
한글만...제발
좋아 다 좋다구요 한글화는 언제해줄건ㄷ
한글만 지원해주면 진짜 더 갓겜될예정인데
헤으응 롤스스원 드로우 눈나...
요건 셀다린 드로우입니다.
헤으응 셀다린 드로우 눈나...
나는 그것만을 위해 존재합니다
대모님 헠헠...
본편이 너무 기대됨 스토리도 이번 얼리에서 던져진 바알떡밥을 보면 1,2편과 연계성도 두는거 같고
Angel-Dust
보!! 보팔 블레이드!!!
Angel-Dust
발더스2 파이터 주인공으로 양손검 그랜드마스터 찍고 실버소드로 기스양키 썰고 다녔죠 ㅎㅎ
라리안놈들아 한글화 좀...
사전정보 읽는것도 즐기고~ 기대르루배반하르 우려도 경계하고~ 출시직후 웹진점수보단 유저들 반응 먼저 살피는 인내가 필요한것같습니다 영원한 명작회사는 없다~ 너티독? 시디? ㅋㅋ
라리안은 믿음이 간다
님들 이거 초창기는 발더스게이트같지 않다 어쩐다 했는데 얼리엑세스 발매후 평가 어떤가요? ㄱ 규모는 엄청 방대한거 같은데
스팀평가 매우긍정적... 발더스3 한글화만 되면 진짜 국내에서 대박칠걸요.
잘 만들었습니다. 아직도 발더스게이트말고 워터딥이면 어떨가 싶지만... 한패좀...흑흑...ㅠㅠ
에픽주문을 쓸 줄 아는 npc 가 등장하길 기대중 두근두근
5판에는 에픽 레벨 설정이 없습니다. 1~20레벨만 있습니다.
흐엉 5판 베이스로 제작되는거였군여 아쉽네...
5판자체가 대박을 터트렸고 또 워낙 잘만든 룰이라서 이거외에도 이미 나왔거나 나올 dnd게임도 다 5판이죠
드래곤이 20레벨 초과였던걸로 기억하는데요 흠
레벨, HD, CR는 1:1로 대응하는 물건들이 아니니까용
인터뷰보면 발더스1처럼 저레벨을 추구하는거 같아서 에픽비스무리한 마법조차 안나올거 같구요 얼리해본결과론 조정했을거 같은데 일단 발더3 만렙이 10이라고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
10 이후는 확팩급 대형 DLC로 풀듯...
5판이 쉽습니다. 입문용으로 딱 좋아요.
쩌네..한글만 되면 바로 사고싶네
아 그러고 보니 발더스 정사 스토리에서 비코니아 죽나요 안죽었으면 다시 봤으면 좋겠는데
죽은게 정사 맞을걸요.
정사는 주인공이랑 민스크빼고 전원사망입니다 이후에 주인공도 죽어서 바알부활하구요
얼엑 해본 결과 초갓겜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발더스1,2 그외 많은 발더스류 게임을 했지만 역시 최신게임 다운 모습이었고 상당히 '재미'가 있었다 요새 이게 없는 게임이 많은걸 감안하면 너무 만족스러웠다 다만 처음에 시작하면 발더스 유경험자라도 약간은 다른 것들을 익힐 필요가 있지만 오 이런 것도 되나? 오오 이런 느낌이 주류고 로그로 함정 찾기나 해제는 발더스와 사뭇 느낌이 다르니까 시뻘건 표시 찾다가 뒤질 수 있으니 던전이다 싶으면 로그케로 은신이동 한번 해보길 추천함. 그전에 물론 세이브부터하고.
시뻘건 표시..ㅋㅋㅋ
얼엑 3번 깼는데 3번 깰때마다 다 다른겜 하는 느낌 들정도로..풍부하게 잘 구성되어 있더라구요
이거 만약에 소문대로 민X크 나오고 챕터3쯤에서 발더스 게이트 구현되어 있다면 나는 이제 이곳을 몇년간 못 벗어 날것 같은 느낌까지 들었다. 클래스, 종족 별로 몇회차는 기본으로 할 그런 게임이기 때문에 돈이 아깝다는 생각은 1도 없다. 취향에 맞다면 인생겜 하나 건질 수 있을 거라고 장담함.
아 그리고 생각보다 그래픽이 꽤 좋았다 느낌도 좋고 뭔가 정말 오랫만에 모험하는 느낌이 들만큼 환경을 잘 구현해 놨더라 발더스팬이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해볼 것.
1, 2편을 워낙 재미있게 해서 얼리 끝나는대로 구입 고려중. 얼리는 아무리 봐도 감질나서 영...
1, 2 향수 때문에 약간 거부감 들었었는데, 얼엑 해보고 완전 돌아섰음. 이건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발더스 후속작이고, 어느 시리즈보다 개 쩐다고 느낌. 이런 저런 이유로 3에 대해 불만 있는사람도 해보면 찍소리 못할정도로 잘 만들어가고 있는것 같음.
슬라이더는 없나요?
D&D 완전 뉴비로써 캐릭터 키울때 진짜 별 생각없이 이쁜 외모만 보고 드로우 종족 골랐는데 세계관에서 드로우 대접이 얼마나 쓰레기 보는듯하는지 뼈저리게 느낌ㅋㅋㅋ 가뜩이나 바라보는 시선도 개쓰레기 보듯이 보는데 심지어 내가 대답하는 선택지도 하나같이 인간말종같은 선택지가 꼭 하나씩 있다는거 보고 충격먹음ㅋㅋ
나는 얼굴도 얼굴이지만, 키라든지, 신체 크기가 조절이 되면 정말 좋겠는데.. 그게 가능한지 궁금하네.
사펑이 이꼴로 나온지금 믿을건 라리안 뿐이다 ㅠ
싸펑도 이렇기 피드백했음 좋겠다. 노력을 보이니 라리안은 이뻐 보여
위쳐 때까지만 해도 CDPR이 상당히 잘했는데 싸펑에서 너무 똥을 질러버림 ㅎㅎ;
근데 라리안은 피드백 안해도 갓겜뽑는회산데 피드백까지 열심히 하니..
일단 텍스트 추출된걸 번역기 돌리고 거기에 유저들이 특정 단어들 변환시켜서 나름 즐길 정도의 한글화는 되어있음.
셀다린 드로우는 에일리스트레이의 드로우들이라고 명시되진 않는데 비슷한점이 있긴하네요. 중립쯤 되는 애들인갑네 에일리스트레이가 중요한 이유는 신도들이 다 헐벗고 다니기때문에...
서양 aaa RPG의 유일한 희망.. 사실 여기도 인디출신이라 AAA라 하긴 뭐하지만
이번 발더3는 규모가 상당한듯 이미 오리지널 씬 부터 인디는 아니죠
제발 한글 좀...ㅠㅠ
디비니티2 정말재밌게 했는 데...제발 한글만
정식출시가 언제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