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의 역사 |
버그 아이템의 역사 1부 - 퓨즈드 유니크 |
버그 아이템의 역사 2부 - 하이브리드 룬워드 |
누구나 구할 수 있는 버그 아이템들 |
글리치의 역사 1부 - 최악의 TOP 3 |
글리치의 역사 2부 - 아직도 존재하는 글리치 |
IAS 글리치 (무기 공속버그) |
by Coooley
타운포탈 버그/꼼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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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 버그 |
by MrLlamaSC
누구나 구할 수 있는 버그 아이템들
믿거나 말거나 디아블로2에서는 항상 버그 아이템이 드랍 됐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게 뭔지 모르지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이러한 아이템들은 의도되지 않은 옵션들을 달고 나왔어
벅탈갑이나 클라이언트 변조를 이용한 미친 아이템들을 이야기하는게 아니야
누구나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합법적으로 얻을 수 있는 템을 말하는 거야
여기서는 디아2를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살펴보고,
어떤 아이템들은 왜 가지지 말아야 할 옵션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아볼게
1. 벅큐빙 (E-bugged amors)
먼저 너희들도 다 아는 벅큐빙에 대해 이야기해볼게 (E-bugged Amor)
모르는 사람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벅큐빙은
소켓추가 큐브 조합법을 특정 기본템에 적용하면 원래 가져야 할 방어보다 더 많은 수치를 가지게 되는 버그를 말해
모든 에테리얼 아머는 +50% 방어력 보정이 있어. 하지만 소켓추가 큐브조합을 에테리얼 아머에 하게 되면 보정이 또 한번 들어가게 돼
"복사의 역사"편에서 베이스 아이템은 고유 아이템 id가 없다고 했던거 기억하지?
그래서 큐브 조합으로 새 베이스 아이템을 만들면 완전히 새로운 아이템이 만들어져
이런 이유 때문에, 게임은 이전 방어력 스탯을 참조하고 +50% 방어 보정을 또 넣게 돼
+50% 방어 더블 보정은 분명히 의도적인게 아니고, 디아블로 엔진과 실제 프로그래밍 사이의 소통문제 때문에 나타나는 거야
엔진과 프로그래밍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이따 다시 자세히 알아볼게
이런 작은 글리치 덕분에 이렇게 지독하게 높은 디펜스의 아머가 생길 수 있고,
그래서 Ethereal bugged amors에서 따와서 E-bugged라고 불러
1.10 패치에서 추가된 큐브 조합법에 관련된 버그는 이것뿐만이 아니야
게임에서 합법적으로 버그걸 수 있었던 아이템은 조드룬을 박은 아이템이야
2. 조드 버그 아머
1.10 패치에서 새로운 조합법이 처음 나왔을 때, 소켓에 박힌 젬을 제거할 수 있는 조합이 생겼어 (소켓+헬룬+포탈스크롤)
이 조합법은 새 아이템을 만드는게 아니라, 그냥 아이템의 속성만 바꿨지
이 경우에 어떤 젬이 들어있든 간에 그냥 젬만 제거했지
하지만 1.10 이전의 조드룬은 실제 약간 다르게 작동했어
조드룬이 아이템에 속성을 추가하는게 아니라, 실제로는 뭔가를 뺏어갔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조드룬을 템에 박으면 (파괴불가) 옵션이 붙는게 아니라 아이템의 "내구도" 속성을 제거했어
디아블로2에 내구도가 없는 템은 뭐든지 파괴불가로 여겨져
조드를 박을 때 생기는 이 사소한 실수가 당시에 일부 흥미로운 버그템을 만들 수 있게 해줬어
소켓에 박은 조드룬을 제거해도, 없어진 내구도가 다시 생기지 않았지
그래서 게임은 템에 조드룬이 없어도 여전히 (파괴불가)로 인식했지
이런 일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쓰는 그런게 아니고, 실제로 사람들이 합법적이고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였어
3. 클래스 전용 아이템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디아블로2에서 나타나는 버그 아이템이 뭔지 궁금하지?
한번 물어볼게
+3 홀리쉴드를 가진 셉터를 본적 있니?
일반적으로, 이런 재료는 +3 홀리쉴드 콜투암즈에 쓰이지
맞아, 그 재료는 원래 존재해서는 안되는 아이템이야
왜 그런지 설명할게
실제 특정 스킬들은 직업 전용 아이템에 나타날 수 없어
홀리쉴드는 원래 팔라딘 셉터에서 나타날 수 없는 스킬이야
스마이트도 포함해서, 이렇게 프로그램한 이유는 블리자드만 알겠지만 이유가 뭐든지 간에
직업 전용 아이템에 나타날 수 없는 금지된 스킬 리스트가 있어
실제 게임 내 프로그래밍과 게임 엔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겠다고 한거 기억하지?
이제 그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특정 금지 스킬들이 아이템에 나타나지 않게 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은 이래
아이템이 금지된 스킬을 달고 나오면, 그 특정 스킬은 코딩에 따라 다시 주사위를 굴려
금지되지 않은 스킬이 나올 때까지, 주사위를 가능한 많이 던지게 초기엔 프로그램 되어있지
그거 완전 괜찮고 멋진 프로그래밍 같아 보이지?
그러나 게임 엔진은 옳게 디자인 한다면, 무한 루프에 갇히지 않게 만들어야 해
그래서 실제 코드로 프로그래밍이 잘 되어 있어도, 게임 엔진은 무한 루프의 가능성을 볼 수 있어
따라서 6번의 시도 후에도 금지 기술이 아이템에 달려 나온다면,
7번째 주사위는 스킬이 뭐든지 간에 아이템에 달라붙게 돼
홀리쉴드가 붙은 셉터가 왜 이렇게 희귀하고 비싼지 궁금했지? 이게 바로 그 이유야
홀리쉴드 셉터는 극도로 보기 힘들기 때문이야
그래서 이게 합법적으로 디아블로2에서 구할 수 있는 버그 아이템이야
바바리안 전용 헬름에 붙는 훨윈드도 마찬가지야
이게 정말 미친 이유는 저렙 pk에서 바바리안 전투스킬 트리에 하나도 투자하지 않고 훨윈드를 찍을 수 있다는 점이지
사실 리프를 제외한 모든 전투스킬들이 실제 금지된 스킬이야
그래서 금지기술이 몇 없는 다른 버그템보다 금지기술이 많은 바바 헬름이
버그로 전투스킬 생기는 게 훨씬 흔하지
전에 느꼈을지도 모르지만, 바바 헬름이 비컴뱃스킬에 치우치기 쉬운 것도 바로 그 이유야
포이즌 대거 스킬이 완드나 네크 방패에 뜨는 것도 버그지만 아무도 그런 스킬은 좋아하지 않지
4. 내구도 버그
마지막으로 디아블로2에서 구할 수 있는 합법적인 버그 아이템은 "내구도 버그"야
아이템이 주사위 굴려서 유니크로 정해졌지만, 거기에 맞는 해당 유니크 아이템이 없다면
아이템은 다시 주사위를 굴려서 "내구도"가 터무니없는 레어 아이템으로 정해져
이런 일이 흔하게 일어난 몇가지 이유는 예를들면,
유니크 다이어뎀을 구했지만 래더가 아니라서 레어로 다시 주사위 굴리는 경우에 해당해
디아블로2 오리지널을 한다면 꽤 자주 일어나는 일이야
해당되는 유니크가 없어서 다시 주사위 굴려야 하는 아이템이 많이 있거든
재주사위는 전부 레어로 바뀐뒤에 무조건 "내구도 버그"에 걸리게 돼
그래서 다음번 앵벌할 때에는 여기서 이야기한 아이템들이 있나 샅샅이 뒤져봐
이런 존재해서는 안되는 말도 안되는 속성을 가진 아이템을 찾는다면
디아블로2에서 합법적으로 버그 아이템을 찾은 거야, 아주 아주 희귀하지
뭐 스타처럼 디아2가 한국에서만 주구장창 인기많았던게 아니고 오히려 해외에서 더 꾸준하게 인기있었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할듯
디아에 대한 이해를 빙자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내구도 버그는 디아2 오리지널에서 랜스바바 할때 랜스에 적실했던 버그. 랜스의 내구도가 25로 상당히 낮아서 버그로 내구도가 높게 붙은 랜스가 비쌌었죠.
에테 벅큐빙이야 다들 알거고 나머진 첨보긴 하네요 ㄷㄷ
홀리쇼크나 훨윈드는 첨보는 버그지만 나머지는 다 알려져 있는 버그입니다.
저 유튜버는 도대체 디아2를 얼마나 팠길래 저런 아무도 모를 버그는 다 알고있는거지 디아2 오래한 한국에서도 아는 사람 없을거 같은데
루리웹-8420350453
뭐 스타처럼 디아2가 한국에서만 주구장창 인기많았던게 아니고 오히려 해외에서 더 꾸준하게 인기있었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할듯
루리웹-8420350453
에테 벅큐빙이야 다들 알거고 나머진 첨보긴 하네요 ㄷㄷ
루리웹-8420350453
홀리쇼크나 훨윈드는 첨보는 버그지만 나머지는 다 알려져 있는 버그입니다.
카오스큐브 가면 다들 익히 알고 있는 버그들입니다
카오스큐브에서 유행하던 벅템 많았음
캬 딴건 다 아는내용인데 이분 정보가 꿀이네
디아에 대한 이해를 빙자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내구도 버그는 디아2 오리지널에서 랜스바바 할때 랜스에 적실했던 버그. 랜스의 내구도가 25로 상당히 낮아서 버그로 내구도가 높게 붙은 랜스가 비쌌었죠.
와 요거 시리즈로 올려주셔서 보고있는데 전1.09까지만했거든요 재미있네요 올려주셔서감사합니다
먼소린지하나도모르겠네 디아를 열심히 팠던게아니라..
사골국물
다시 찾아보니 유니크하고 일반템 내구도 차이가 없네요. 레어일 때만 내구도가 추가되는 버그가 맞군요. 잘못된 내용으로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한마디로 프로그램 X같이 짰다 이거군요.. -_- 애초에 주사위 굴릴때 나오면 안되는거를 제외하고 굴려야지 되는데 귀찮거나 복잡해서 저렇게 짰다고밖에..
이런글 추천임
개발 용어가 많아서 어려운데 너무 재밌어요ㅎ 추천!! 그리고 지금 봤는데 프사 움짤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