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 12:07 한국어 공식 번역 나와서 수정했습니다.
https://playruneterra.com/ko-kr/news/game-updates/state-of-the-game-2024/
여러분 안녕하세요! Legends of Runeterra의 총괄 프로듀서 겸 게임 디렉터 Dave Guskin입니다. LoR의 최근 소식과 오늘 발표될 뉴스가 게임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바로 본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LoR은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한 훌륭한 게임이지만 안타깝게도 지난 수년간 사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Riot은 LoR과 커뮤니티에 매우 큰 애정을 가지고 있지만, 회사 생태계 전반에서 게임, 경험 및 플레이어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LoR의 사업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접근 방식으로는 지속가능성을 달성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현재 진행 중인 Riot의 대규모 사업 변화에 맞춰 LoR의 미래에 대해 매우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오늘부터 앞으로 몇 달 동안 LoR의 규모와 범위를 축소하여 지속적으로 여러분이 사랑하는 게임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팀으로 재편하는 과정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안타깝지만 LoR 팀은 Riot의 조직 개편에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원하던 결과는 아니지만, 저희는 이 재편된 팀이 커뮤니티를 위해 LoR이 지속가능한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LoR의 미래에 대해 여전히 기대되는 부분들이 많지만, 앞으로 몇 주 동안은 사람들과 이러한 변화가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려 합니다.
전에 저희가 더욱 세부적인 목표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저희는 LoR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 팀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려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의 모든 변화는 지속가능성 달성을 목표로 삼았지만, 이로 인해 Riot의 다른 게임들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LoR의 모험을 지원해야 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끊임없는 변화로 인해 여러분이 회사 전반에서 많은 부담을 느꼈고, 이번 사업 범위 축소가 충격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결정은 LoR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앞으로 몇 년 동안 게임을 계속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팀으로 재편된 후 Legends of Runeterra는 다시 한 번 힘을 모으기 위해, 이번에는 새롭게 부상하는 The Path of Champions를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삼을 것입니다. The Path of Champions는 이미 많은 플레이어들이 즐기는 인기있고 가치 있는 경험이며, 이 공간에서 저희가 플레이어에게 또 어떤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을지 기대가 큽니다. 새로 재편된 팀은 지난 몇 년간 LoR을 최고의 제품으로 만드는 동시에 이 게임이 지닌 훌륭한 요소를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저의 절친한 친구이자 전략가인 Eric Shen(Riot Shen1138)이 이끌게 될 것입니다. Eric은 팀의 리더십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LoR 리더십 팀뿐만 아니라 더 넓은 League Studios 팀 내에서 커뮤니티의 대변자로서 계속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총괄 프로듀서인 그의 리더십을 통해 팀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지 매우 궁금합니다.
저는 지난 5년간 Legends of Runeterra 팀에서 카드 디자이너로 시작해 게임플레이 디자인 책임자로 성장했고, 그 후 게임플레이 책임자와 게임 디렉터를 거쳐 지금은 총괄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Legends of Runeterra을 개발하는 동안 저는 크고 많은 변화들을 경험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Norra, Jack 및 Elder Dragon을 비롯한 다양한 챔피언과 덱 원형을 선보인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공할 수 있었던 우리 DNA(디자인, 내러티브, 아트) 팀의 강점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Lab of Legends와 같은 실험은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고, 이제 The Path of Champions와 함께 완전한 기능을 갖춘 모드로 발전했습니다. 이제 저희의 목표는 이러한 성공작을 더욱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제공하며, TPoC에서 플레이어가 인정하고 사랑하는 챔피언과 더 많은 콘텐츠를 계속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 게임은 여러분의 게임이며, Eric을 포함한 다른 헌신적인 개발자들과의 협력 속에 더욱 위대한 게임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LoR과의 시간은 끝났지만, 저는 계속해서 Riot에서 다른 게임을 개발하며 팬이자 플레이어로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인내심을 갖고 이해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 놀라운 커뮤니티와 지금까지 함께 걸어온 여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2월 2일에 저와 Eric, Marc Merrill, Andrei van Roon이 참여하는 채팅에서 LoR의 향후 계획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구체적인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AQ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ve
@davetron
걍 느그들이 제일 잘하는 배끼기나 해서 하스에 있는 전장이라도 가져와라. 에휴.. 애정 갖고 열심히 하려해도 매 업뎃마다 사람 속 터지게 만들더니 꼬라지가 참
카드 대전 게임의 꽃은 PVP인데 PVE 요소에 집중을 하는 게 맞는건가. 룬테라를 초반에 찍먹 하다가 안했는데 원래 PVE가 메인인 게임이여?
얘들은 카드 낼때 그놈의 키워드 맨날 하나로 묶어서 내서 다른 키워드랑 못 섞게 만들더니 결국 뭐 해보기도 전에 구조 정리 당하네. 진짜 등신 겜알못들
layoff 11% 수준이면 당장 영업 비용을 줄여야 할만큼 압박이 심했던 모양인데 업황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닌가 보군요. 혹은 텐센트가 생각보다 스튜디오를 박하게 굴리나 봅니다.
카드 대전 게임의 꽃은 PVP인데 PVE 요소에 집중을 하는 게 맞는건가. 룬테라를 초반에 찍먹 하다가 안했는데 원래 PVE가 메인인 게임이여?
그건 룬테라 했던 유저로 말해드리면 챔길이 젤 반응이 좋았어요 그래서 이러는거임
그냥 너무 너무 게임을 못 만들었음 거지 같은 체인 시스템... 매턴 마다 상대방에 대한 기분 등 모든걸 다 고려해서 게임을 진행... 이러니 피로도도 엄청나고 한판당 시간이 길면 정말 20~30분 걸림 먼 롤 한판 돌리는것도 아니고... 그러니 PVP가 폭망 하고 부가적인 모드인 PVE로 사람들이 이사했죠.. 주 컨텐츠인 PVP가 폭망하니 매출이 폭망하고 인원 감축 들어가는거고.. 그냥 호흡기 하나 달아놓고 PVE나 즐기다가 떠나라 이거죠
얘들은 카드 낼때 그놈의 키워드 맨날 하나로 묶어서 내서 다른 키워드랑 못 섞게 만들더니 결국 뭐 해보기도 전에 구조 정리 당하네. 진짜 등신 겜알못들
ㅌㅀ
걍 느그들이 제일 잘하는 배끼기나 해서 하스에 있는 전장이라도 가져와라. 에휴.. 애정 갖고 열심히 하려해도 매 업뎃마다 사람 속 터지게 만들더니 꼬라지가 참
layoff 11% 수준이면 당장 영업 비용을 줄여야 할만큼 압박이 심했던 모양인데 업황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닌가 보군요. 혹은 텐센트가 생각보다 스튜디오를 박하게 굴리나 봅니다.